1
디크립토
3~8인
15~45분
1.83
단어 게임들을 여럿 해보니 디크립토가 최고인걸 계속 알게된다 리플레이성 최고이며 게임 과정 자체가 긴장감 및 생각하는 재미에 즐겁다
2
크로키놀
2~4인
30분
1.22
덱스터리티 GOAT 게임이자 내게는 보드게임 전체에서 인생게임.
그 까다로운 긱에서 덱스터리티 장르로 44위라는 것 자체가 인증완료다.
보드 제작사에 따라 게임성,리플레이성이 '완전히' 달라지며(진짜다)
상급 품질의 보드를 쓸 경우 그 재미는 다른 레벨로 진입한다.
종착지가 결국 여기이기 때문에 진심으로 Tracey 보드로 바로 구입을 추천한다.
(그 외에는 Woodestic, Muzzies,Hilinski도 좋고, 마지노선이 Browncastle)
코보게(특히 챔피언십은 마찰력이꽤크다), mayday는 꽤 아쉬움
그 까다로운 긱에서 덱스터리티 장르로 44위라는 것 자체가 인증완료다.
보드 제작사에 따라 게임성,리플레이성이 '완전히' 달라지며(진짜다)
상급 품질의 보드를 쓸 경우 그 재미는 다른 레벨로 진입한다.
종착지가 결국 여기이기 때문에 진심으로 Tracey 보드로 바로 구입을 추천한다.
(그 외에는 Woodestic, Muzzies,Hilinski도 좋고, 마지노선이 Browncastle)
코보게(특히 챔피언십은 마찰력이꽤크다), mayday는 꽤 아쉬움
3
머더 미스터리 미니: 웬디, 어른이 되렴
4~5인
120분
2.00
머더를 어느 정도 플레이하고 드디어 웬디를 했음.
정말 최고의 머더 미스터리 경험이었음.
기억을 지우고 다시 한번 더 해보고 싶을 정도.
정말 최고의 머더 미스터리 경험이었음.
기억을 지우고 다시 한번 더 해보고 싶을 정도.
5
루트비히의 성: 폴란드의 성
1~4인
90분
0.00
원작의 디자인 컨셉을 완벽하게 재해석한듯하다
직관성이 약간 부족하긴하지만 정말 고풍적인 성을 만든다는 느낌이 든다
한글판이 나올 가능성이 없어서 아쉬울뿐.
직관성이 약간 부족하긴하지만 정말 고풍적인 성을 만든다는 느낌이 든다
한글판이 나올 가능성이 없어서 아쉬울뿐.
6
로드 하키
2~4인
20분
1.45
[STIGA PLAY OFF 21, HIGH SPEED EDITION 기준]
장점 : 덱스터리티 게임 중 리플레이성이 높은편이다. 골 넣을때의 특유의 소리와 느낌이 기분 좋음
(많이 즐길때는 8달 내내 하였음)
단점 : 비싸고 / 공간 많이차지하고 / 해구해야하고 / 관리해줘야한다
중립 : 운의 요소는 거의없고 실력이 매우 중요
가정용으로는 구입을 추천하지않고 다양한 사람들이 자주접할 수 있는 위치에 놓기 좋은 게임.
stiga world champs가 좀 더 재밌는거같지만 재미가 준수하다.
장점 : 덱스터리티 게임 중 리플레이성이 높은편이다. 골 넣을때의 특유의 소리와 느낌이 기분 좋음
(많이 즐길때는 8달 내내 하였음)
단점 : 비싸고 / 공간 많이차지하고 / 해구해야하고 / 관리해줘야한다
중립 : 운의 요소는 거의없고 실력이 매우 중요
가정용으로는 구입을 추천하지않고 다양한 사람들이 자주접할 수 있는 위치에 놓기 좋은 게임.
stiga world champs가 좀 더 재밌는거같지만 재미가 준수하다.
7
텀블링 다이스
2~4인
20~45분
1.04
일반인들에게도 최고 잘먹히고
덱스터리티류로는 굉장히 훌륭한 게임
약간 작게 나온 사이즈가 있는데 그냥 본 사이즈가 더 나아보이며
기본주사위는 갯수가 적고 끝이 뾰족해서 답이 없다
아마존에서 100개들이 끝이 약간 둥그런 주사위를 사서 하자
덱스터리티류로는 굉장히 훌륭한 게임
약간 작게 나온 사이즈가 있는데 그냥 본 사이즈가 더 나아보이며
기본주사위는 갯수가 적고 끝이 뾰족해서 답이 없다
아마존에서 100개들이 끝이 약간 둥그런 주사위를 사서 하자
8
클라스크
2인
10분
1.05
오락실의 에어하키가 생각나는,
필구할 가치가 있는 덱스터리티 게임.
리플레이성이 아주 좋고 매우 재밌다.
극초반에는 잠시 비스킷(하얀 자석) 3개를 놓지 않고 공만 가지고 하다가 스트라이커 컨트롤이 어느정도 된다싶으면
비스킷을 놓고 하는 것을 추천한다!
3D 도면으로 인쇄하는 코너 파츠도 있으면 좋다. 예전에 쓰던 커다란 코너파츠 말고 얼마전에 나온 작은 버전의 코너파츠로 인쇄(혹은 인쇄 의뢰) 추천
필구할 가치가 있는 덱스터리티 게임.
리플레이성이 아주 좋고 매우 재밌다.
극초반에는 잠시 비스킷(하얀 자석) 3개를 놓지 않고 공만 가지고 하다가 스트라이커 컨트롤이 어느정도 된다싶으면
비스킷을 놓고 하는 것을 추천한다!
3D 도면으로 인쇄하는 코너 파츠도 있으면 좋다. 예전에 쓰던 커다란 코너파츠 말고 얼마전에 나온 작은 버전의 코너파츠로 인쇄(혹은 인쇄 의뢰) 추천
10
천일야화
1~6인
120분
2.15
리플레이성이 뛰어난 스토리텔링 게임. 전략적인 느낌은 전혀 없지만 아무렴 중요하지 않다. 아라비안 나이트를 배경으로 나만의 여행을 경험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가치가 크다.(당연히도 재미도 있다.) 방출 생각이 아예 없는 게임이며 종종 플레이할 생각이다. 다만 하우스룰+알맞은(?) 사람들과 플레이하는 것이 필수
11
그레이트 킹덤
2인
20분
2.00
바둑으로 세계 최강이었던 이세돌이 바둑을 라이트하게 만든 게임이다보니 게임성이 떨어질 수가 없다. 오히려 유명인이 만들었기때문에 저평가가 되고있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의 게임. 실력 차이가 나면 이기기 힘든게 흠이긴하지만, 누구나 가볍게 접근할수있으면서도 심오하고 묵직한 점이 대단하다. 명작.
12
미스터리 파티 시리즈 : 용사가 죽었다
6~8인
180분
0.00
정말 재밌게 즐겼다 플레이하고 뒤돌아봤을때 뭐가 더 재밌게 했는가'만'을 따지면 푸른달보다도 나았음.
15
워드 캡처
2~5인
10분
1.13
국내 작가 게임은 신뢰가 거의 가지않고 별로인게 대부분이라 생각하는데
이건 어딜가나 잘먹힌다
눈치 살살 살펴야되고, 머리 적당히 써야하고, 순발력도 간간히 필요하고
서로 말하는 단어에 빵터지기도 하는 등 밸런스가 잘잡혀있다
이쪽 역할군에서 이거보다 잘만들기가 쉽지않아보인다
인정하는 게임
이건 어딜가나 잘먹힌다
눈치 살살 살펴야되고, 머리 적당히 써야하고, 순발력도 간간히 필요하고
서로 말하는 단어에 빵터지기도 하는 등 밸런스가 잘잡혀있다
이쪽 역할군에서 이거보다 잘만들기가 쉽지않아보인다
인정하는 게임
17
7 원더스 대결
2인
30분
2.23
테마도 좋고, 그림도 좋고, 건물 모으는 재미가 일품이다 턴도 빨리오기 때문에 속도감 있게 즐거움을 마구마구 느낄 수 있다. 최고로 꼽는 1:1 게임
18
7 원더스: 시티즈
2~8인
40분
2.35
알게모르게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착각이었다
직접해보니 인터액션도 적당히 들어가서 더 재밌고
게임에 아무 부담없이 녹아들어간다
애들이 좋아하는 팀전도 가능하다는게 개꿀...
리더스도 괜찮았지만 체감상 이게 더 마음에 든다
앞으로 무조건 껴서 할듯
이걸 왜 지금에야 샀을까ㅠ
직접해보니 인터액션도 적당히 들어가서 더 재밌고
게임에 아무 부담없이 녹아들어간다
애들이 좋아하는 팀전도 가능하다는게 개꿀...
리더스도 괜찮았지만 체감상 이게 더 마음에 든다
앞으로 무조건 껴서 할듯
이걸 왜 지금에야 샀을까ㅠ
19
택: 아름다운 게임
2인
20~60분
2.44
리플레이성이 좋은, 복잡한 오목 느낌의 추상전략게임
쓸데없이 비싸긴한데 게임자체는 상당히 괜찮다
매판 매판이 새로운 느낌이 든다.
기프나 인쉬 같은 게임들은 영 끌리진않았으나
이건 소장가치가 확실한 게임
쓸데없이 비싸긴한데 게임자체는 상당히 괜찮다
매판 매판이 새로운 느낌이 든다.
기프나 인쉬 같은 게임들은 영 끌리진않았으나
이건 소장가치가 확실한 게임
20
리스크: 유럽
2~4인
45~180분
2.64
워게임치고 플레이타임도 짧은 편이며, 생각할 거리가 있고, 밸런스까지 나름 잘잡은 게임
긱에서 리스크 중 가장 높은 평점을 받는 이유가 있었다
긱에서 리스크 중 가장 높은 평점을 받는 이유가 있었다
21
미스터 잭 포켓
2인
15분
1.82
1:1 비대칭게임으로 작은 볼륨에 비해 꽤나 재밌다
엄청 유명한 게임은 아니긴한데 숨은 명작 게임
추리게임을 기대하고 사는게 아니라면 추천!
엄청 유명한 게임은 아니긴한데 숨은 명작 게임
추리게임을 기대하고 사는게 아니라면 추천!
22
노 터치 크라켄
4~6인
1~30분
1.15
엄청 재밌다라고 할수는 없으나 가끔 포텐이 터지기도 한다. 아주 무난하고 접근성 좋은 마피아 게임. 일단 본판을 먼저하고 확장을 넣어서 하면 오래오래 즐길 수 있다.
23
미스터리 파티 시리즈 : 몇 번이고 푸른 달에 불을 붙였다
6~7인
150분
0.00
확실히 잘만든 작품이긴하다. 끝나고 나서 복기해보면 거의 대부분 다 납득가능한 것들임. 딱 한 가지 큰 단점이 있는데 캐릭터 중에 하나가 완전히 쩌리라서(첫 시작부터 바로 알수있는 캐릭이라 스포가 아님) 7인플보다는 6인플이 나을 수 있다는 생각임. 다만 그렇다고 6인플을 하자니 그 캐릭터의 조사 권한 총 9번을 포기하는것이 전체 플레이어들의 정보 접근성 측면에서 아깝기도 하고해서 시스템적인 문제가 있는듯. 사람들이 왜 작품성을 인정하는지는 이해할수있고 재미도 있는편임.
24
피드 더 크라켄
5~11인
45~90분
2.14
마피아 게임 시스템이 점차 보완되면서 발전한다는걸 느낄수있는 게임이었다 보드게임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을 모아서 7인+짧은 여정 맵으로만 3판을 내리했다 정말 재밌는 반응이었음 다음에 또하고 싶음. 단점이 있다면 웨이트에 비해 잔룰이 좀더 많다는 사실
25
풀 카운트
2~6인
20~30분
1.33
정적인 야구 덱스터리티 게임
[재밌는 부분]
1. 투수와 타자의 심리전을 그대로 보드게임에 녹여냈다. '설마 거기서 그걸 낼까''라는 심리가 재미포인트 중 하나며 상대방을 농락하는게 꿀잼이다 꼭 10연속 이상 볼을 던져보라 웃겨서 배를 움켜잡을것이다
2. 심리전과 덱스터리티 요소가 잘 조합됨.
[단점]
1. 야구의 세세한 규칙을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헷갈릴만한 사항(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하세요)에 대한 예시가 룰북에 부족
2. 스트라이크 볼을 기록하는 부분이 불편하다. 미는 방식이 더 좋음
동적인 야구 덱스터리티 게임으로 마구야구왕 KR이 있다
둘다 재밌게 하고있음
[재밌는 부분]
1. 투수와 타자의 심리전을 그대로 보드게임에 녹여냈다. '설마 거기서 그걸 낼까''라는 심리가 재미포인트 중 하나며 상대방을 농락하는게 꿀잼이다 꼭 10연속 이상 볼을 던져보라 웃겨서 배를 움켜잡을것이다
2. 심리전과 덱스터리티 요소가 잘 조합됨.
[단점]
1. 야구의 세세한 규칙을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헷갈릴만한 사항(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하세요)에 대한 예시가 룰북에 부족
2. 스트라이크 볼을 기록하는 부분이 불편하다. 미는 방식이 더 좋음
동적인 야구 덱스터리티 게임으로 마구야구왕 KR이 있다
둘다 재밌게 하고있음
28
판타지 왕국: 딜럭스 에디션
3~6인
20분
2.00
어떤 카드를 버리고 가져와야하는지 플레이 과정에서 고민하는 재미가 있다.
점차 완성되는 카드 세트(왕국)을 보면서 드는 만족감은 덤.
카드 운이 있는 게임인 것은 사실이며 진지하게 승패를 나누는 승부에는 부족함이 있으나
게임은 금방 끝나기 때문에 한판 더해! 하면 된다
필러 게임중에 이렇게 만족한 게임은 오랜만인듯하다.
딱 한가지 단점은 계산이 너무나 귀찮다는것....
웹 계산기 없이는 플레이하지 않을것이다.
점차 완성되는 카드 세트(왕국)을 보면서 드는 만족감은 덤.
카드 운이 있는 게임인 것은 사실이며 진지하게 승패를 나누는 승부에는 부족함이 있으나
게임은 금방 끝나기 때문에 한판 더해! 하면 된다
필러 게임중에 이렇게 만족한 게임은 오랜만인듯하다.
딱 한가지 단점은 계산이 너무나 귀찮다는것....
웹 계산기 없이는 플레이하지 않을것이다.
29
판타지 왕국
2~6인
20분
1.81
어떤 카드를 버리고 가져와야하는지 플레이 과정에서 고민하는 재미가 있다.
점차 완성되는 카드 세트(왕국)을 보면서 드는 만족감은 덤.
카드 운이 있는 게임인 것은 사실이며 진지하게 승패를 나누는 승부에는 부족함이 있으나
게임은 금방 끝나기 때문에 한판 더해! 하면 된다
필러 게임중에 이렇게 만족한 게임은 오랜만인듯하다.
딱 한가지 단점은 계산이 너무나 귀찮다는것....
웹 계산기 없이는 플레이하지 않을것이다.
점차 완성되는 카드 세트(왕국)을 보면서 드는 만족감은 덤.
카드 운이 있는 게임인 것은 사실이며 진지하게 승패를 나누는 승부에는 부족함이 있으나
게임은 금방 끝나기 때문에 한판 더해! 하면 된다
필러 게임중에 이렇게 만족한 게임은 오랜만인듯하다.
딱 한가지 단점은 계산이 너무나 귀찮다는것....
웹 계산기 없이는 플레이하지 않을것이다.
30
샤즈 오브 인피니티: 미래의 유물
1~4인
30분
2.17
본판에서는 게임 시작시 선택하는 캐릭터들이 전혀 차이가 없었지만
이 확장팩에서 10레벨(경험치)이 되었을때 캐릭터에 맞는 유물을
둘중 하나 선택할수있게 바꾸면서 차별화가 이루어졌다
안살 이유가 없는 확장팩
이 확장팩에서 10레벨(경험치)이 되었을때 캐릭터에 맞는 유물을
둘중 하나 선택할수있게 바꾸면서 차별화가 이루어졌다
안살 이유가 없는 확장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