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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많은 글들에게 묻혀있었나봐요. 해보시고 가감없는 피드백 환영해요!
레이지니
18시간 전
크… 해보시고 가차없는 피드백 기대합니다!+_+
레이지니
19시간 전
저 왜 이거 지금 처음 본 거죠? 바로 인쇄 갑니다!! 2
슝슝
23시간 전
인쇄 갑니다! 롤앤라이트게임 못참지!!!
Sweine
1일 전
자세한 플레이 후기 너무 감사합니다! 좀 더 한 방 점수를 노릴 수 있는 새 버전을 업로드했습니다! 그것도 한 번 살펴봐주세요!^^
레이지니
1일 전
피드백 너무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하면 좀 더 간편하게 가능할 듯 해요. 다만 공간의 제한 때문에 저렇게 했었습니다. ^^ 이번에 상당히 많은 것을 바꾼 새로운 버전을 업로드 했으니 새 버전도 한 번 살펴봐주세요!
레이지니
1일 전
안녕하세요, Gerrard 님. 풋살은커녕 축구 규칙도 정확히 모르지만 무척 인상적인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핸드 관리 요소가 절묘해서, 연속 콤보로 카드를 2장 이하까지 소모해 리필을 노렸다가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뚫리는 등 (...상대한테만) 즐거운 상황이 많았습니다. 파워슈팅 같은 깨알 요소, 버린 카드를 상대와 교환하는 부분까지 포함해 여러모로 섬세하게 핸드 관리 요소를 설계하셨다고 느꼈습니다. 전체적으로 짧은 호흡 속에 조금씩 지형이 변하다가 어느 순간 골이 터지는 현재의 구도를 잘 살리면 훌륭하게 완성될 것 같습니다. 좀 더 제가 느낀 재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몇 가지 의문을 확인하고 싶은데, 대개는 규칙서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밝혀 줄 수 있는 부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두서없이 정리해 보자면... 1. 현재 규칙을 보면 카드는 차례를 시작할 때만 보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 세팅 시 카드 배분 과정이 없는데, 그럼 수비 플레이어는 카드 없이 게임을 시작하는지요. (선공 플레이어를 정하기 위해 뽑은 카드를 어떻게 하는지도 안내가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시작하자마자 이동 후 중거리 슛 콤보, 파워 슈팅 등이 가능할 텐데 수비 플레이어에게 대응할 카드가 없다면 무조건 골이 터지는 상황이 발생할 위험이 있을 듯합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공격 플레이어가 돌파에 실패해서 공격권과 차례를 넘겨 줄 때는 카드를 바로 보충하지 못한다고 이해했는데, 제 이해가 맞다면 이 경우는 공수의 긴장감을 더해 주는 멋진 핵심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2. 페널티 박스와 킥오프 위치는 규칙서 앞부분에서 그림을 통해 안내해 주면 더 좋을 듯합니다. B, D, A의 의미도 규칙서 앞부분에서 안내해 주면 더 이해가 쉽겠습니다. 3. '개인기 돌파'(아직 '제치기'라는 표현이 규칙서에 남아 있네요), '슈팅', '공 빼앗기'는 기본적으로 유사한 대결 방식인데, 실제 대결 방식은 맨 뒤에 설명된 '공 빼앗기' 항목에서 가장 구체적으로 안내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액션을 수행하는 사람이 먼저 카드를 공개하는지, 혹은 동시 공개인지, 대응하기 싫다면 카드를 내지 않아도 되는지, 패배하는 카드를 일부러 내도 되는지 등등에 대해 바로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개인기 돌파' 항목에서 좀 더 구체적인 대결 방식을 안내하고, 나머지 액션은 이에 준한다는 식으로 간략하게 설명해도 좋을 듯합니다. 이 부분이 게임에서 가장 헷갈리기 쉬운 규칙 같아요. 이와 관련해 '개인기 돌파'만 다른 액션과 달리 기호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내는데, 다른 테스터 분들도 말씀하셨듯 저 역시 이 요소가 게임의 빠른 템포를 끊는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각각의 효과가 모두 개성있고 재미있어서 포기하긴 아깝고, 다만 살짝 일관성을 주는 방향으로 단순화할 여지는 있겠습니다. 4. 카드 연속 콤보의 조건이 좀 더 명확하게 안내되면 좋겠습니다. 예컨대 '개인기 돌파' 항목에서는 '원하는 모양'을 낼 수 있다고 했는데, 이동이나 패스 후 연속 콤보로 돌파 시 앞서 낸 모양을 그대로 내야 하는지 헷갈릴 여지가 있는 표현입니다. 슈팅 단계 A와 B에서는 다른 기호를 내는 게 가능할 듯한데, 이 역시 명시해 주면 더 좋을 듯합니다. 5. 골키퍼는 패널티 박스 안에 있다면 슈팅을 막을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지형상 명백히 공격수와 골 사이가 비어 있고 골키퍼는 반대 방향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 간단한 요소가 있다면 좀 더 몰입감이 있을 것 같습니다. 6. 패널티킥 규칙이 타이브레이킹 용도로 사용되는데, 이렇게만 쓰자니 살짝 아까운 감도 있네요. 패널티 박스 안에서 공방이 일어날 때 (아주 제한적인 조건에서만) 파울 규칙을 넣어 주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아직 여러 번 플레이하지 못해서 (그리고 연패하는 바람에 멘탈이 나가서)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들이 있을까 조심스럽네요. 두서없이 댓글이 길어졌지만, 지금의 재미 포인트만 살려 나가도 멋진 게임으로 완성되리라 생각합니다. 간단한 구성품만으로 이렇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성의독서가
2일 전
글을 참 맛깔나게 잘쓰시네요! 좋은 게임 만들어 주시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닭털 (ChickenFeather)
3일 전
기다리고있었습니다 2편 ㅎㅎ
이세라
4일 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초록매실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성인과 어린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좋은 작품을 선보이겠습니다. (_ _)
레비테일
4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