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듄 임페리움 확장: 불멸 체험 간단후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엘리제
4
1,179
IP: 175.213.***.***
2022-12-04 05:26:16

듄 : 임페리움

듄 : 임페리움 - 불멸

 

시작하기 전에, 저는 듄에 대해 정말 진심인 사람으로 이 게임을 무척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듄에 대한 제 사랑을 증명하는 글이 예전 보드라이프 게시글에 있습니다
https://www.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47094&id=&tb=board_community

제가 좋아하는 요소인 일꾼놓기, 덱빌딩, 비대칭 캐릭능력 등... 모든걸 갖고 있네요.
참고로 저는 듄 이라는 영화나 소설을 아예 모르는 사람인데도 게임을 즐겁게 즐기고 애정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테마에 녹아들지 않아도 게임이 재밌는 듄에 새로운 확장이 발매될 예정이라는 소식을 듣고 너무 궁금해서 가장먼저 체험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지난 페스타를 통해 듄 임페리움의 새로운 확장 : 불멸 을 체험할 수 있었고, 그 후기를 간단하게 작성해보려 합니다.
앞선 다른 분들께서 불멸 플레이 하는 방법, 새로운 아이콘, 게임판등에 대해 자세한 룰 설명을 설명해주신 관계로 
저는 본판과 어떤 점이 달라졌으며 차이점이 있는지 포커스를 맞추어 다뤄보겠습니다.

 

 

 



 

1. 추가된 게임판
듄 임페리움 확장: 불멸에는 (이하 불멸) 위 사진과 같은 새로운 게임판이 추가가 됩니다. 
불멸의 뉴아이콘들이 이 작은 보드판에 모두 녹아 있네요. 그건 이 확장 보드판이 이번 확장의 핵심이란것을 알 수 있지요.
익숙한 아이콘도 있고, 새로운 아이콘도 보입니다.
이 새로운 게임판에서 얻는 자원과 보너스로 이 트랙을 전진시키면서 새로운 전략의 테크가 새롭게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갈래길이 많습니다. 오른쪽 방향으로 전진 하며, 어디로 뻗어갈 지 본인의 선택 입니다.
승점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루트가 생겼다는 것은 많은 변수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이콘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현미경 : 육각트랙 전진
풍뎅이 : 맨 위 트랙 전진
녹색큐브 : 게임판 좌측 하단 큐브모양 네모칸에 군사를 추가하여 불멸카드 구입시 할인 (익스 기술타일 구매 할인 비슷)

 

 

 

 



 

2. 새로운 액션
빨간색 별네모 친 곳을 보면 새로운 액션이 생겼습니다. 

 



 

요렇게 생긴 작은 타일을 그 기존 액션칸 그 위에 덮게 됩니다.
현미경 모양은 앞서 말씀드렸던 불멸의 추가된 새로운 게임판의 육각형모양 트랙을 전진시킬 수 있는 키워드 입니다.

 

 

 

 

 


 

3. 기본 덱 카드 변화
사막행성듄 카드가 빠지고 이 실험 이라는 카드가 들어갑니다.
실험카드는 사용 하기만 해도 새로운 게임판 트랙이 전진할 수 있도록 현미경 아이콘이 있네요
공개하기 단계 때는 사용할 수 있도록 초록큐브(불멸 새 카드 구입시 필요자원) 아이콘이 있습니다

 

 

 

 

 

 


 

4. 새로운 카드
불멸에는 새로운 카드가 등장하며 기존 카드와 섞어서 공개되지 않습니다.
기존카드 위에 3장을 깔아두며 맨 오른쪽의 카드 1장은 스파이시처럼 고정 입니다.

 

 

 



 

자세히 보면 이 새로운 카드를 구입할 수 있는건 초록색 큐브 자원이구나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초록색 큐브 자원은 익스처럼 군사를 확장보드판에 따로 모아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5. 카드시장 밀어버리기
기존에 공개되는 5장의 카드가 맘에 들지 않을 때 다 밀어버릴 수 있는 기회 토큰 입니다.
솔직히 다 별로인 카드가 공개될 때는 카드 순환이 되지 않을 때가 많아서....

보통 듄을 많이 즐기셨던 분들은 하우스룰로 라운드마다 카드를 밀어버리는 룰을 으레 적용 했었는데 이제 정식으로 룰에 카드밀기 규칙이 수용 되었네요. 
본인 차례 때 밀어버릴 기회를 1회 주는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총 평 >
체험 때는 익스확장을 넣지 않고 본판+불멸만 셋팅하여 게임을 했었는데요,

이것만으로도 기존에 전투에 많이 치중됐었던 듄의 전략이 조금 다채로워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승점을 10점 얻으면 게임이 종료되는 듄에서는 1점도 귀한 편인데 승점을 얻는 다른 요소가 추가됨에 따라 익스까지 넣고 게임을 한다면 전략게임답게 이모저모 신경쓰고 견제해야 할 요소들이 많아져서 즐거울 것 같네요.  

확장을 넣는다고 해도 게임이 엄청 복잡해지거나 게임이 산으로가는 다른게임의 면모를 보인다거나, 산만해 지기보다는 듄의 테마를 잘 살리면서 조금 더 전략적 요소와 밸런스를 맞춰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빅박스에 들어간다고 하니.. (개인적으로 중요 ㅋㅋ) 사려구요 !!!

끝으로 뇌피셜이지만..
오피셜로는 올해 안에 나온다고 직원분께 확답을 들었으니,

제 뇌피셜로는 듄 불멸 확장이 12월 12일 이후에 나오는게 확실합니다
왜냐면 이 체험리뷰 작성 기간이 12일 까지거든요.. !!! ㅎ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