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디스 워 오브 마인: 포위의 날들 이노 오픈 알림 신청
오픈 알림 신청
0 명이 오픈을 기다려요.

(스포주의) 아딱 진짜 재미있네요 (광신도의 밤 회합 시나리오 후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벨라스틴
4
923
IP: 59.9.***.***
2022-10-05 02:21:29
순위 9999   0.00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아컴 호러: 카드 게임 (개정판)

 (2021)
Arkham Horror: The Card Game (Revised Edition)
평가: 0 명 팬: 4 명 구독: 5 명 위시리스트: 1 명 플레이: 2 회 보유: 24 명

안녕하세요 아컴호러 파일즈 게임에 푹 빠져있는 벨라스틴입니다.

 

거의 10번의 시도 끝에 광신도의 밤 회합 시나리오 웬디 애덤스 조사자/1인/쉬움 난이도 클리어에 성공했습니다.

무수한 에러플의 향연 속에서 결말을 읽어봤는데 보드게임에서 이러한 시스템으로 게임을 진행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럼 회합 클리어 후기 풀어보겠습니다.

 

 

 

여기서부터는 회합 시나리오 내용, 그리고 결말과 관련된 초초 강력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아컴호러 카드게임에 아직 입문하지 않은 분들은 읽지 않기를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아딱 초보자들이 극복하기에 구울 사제는 진짜 너무 셉니다 ㅜㅜ 저거 나오면서부터 머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대체 저 놈 때문에 몇 번을 다시 한건지..

 


 

 

일단 기습으로 선빵 날렸습니다.

 


 

 

힘 수치 영끌해서 공격 테스트 도전했습니다.

웬디 기본 힘+1, 리타 챈틀러 힘+1, 데린저 힘+2, 카드 자원 힘+3, 총 7힘으로 도전했고 혼돈 토큰 처음에 -2 나왔는데 남은 카드 1장 버리고

다시 뽑아서 -1 나와서 기본피해1, 데린저1, 접이식 칼1, 리타 챈틀러1, 총 4피해로 구울 사제를 보내버렸습니다 ㅎㅎ

(혹시 여기서도 에러플을 범한 것이 있다면 과감한 지적 부탁드립니다)

 




잘 가라 이 녀석아...

 

 

 

 

- 이제 회합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저질렀던 에러플, 느꼈던 점에 대해 말씀드리고 시나리오 관련 몇 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범했던 가장 큰 에러플 중 하나가 시나리오 결말 부분을 제대로 읽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구울 사제 등장 후 다음 턴에서 리타 챈틀러나 조사자가 죽을 것이 확실해서 그 이후 과정을 진행하지 않고 바로 게임을 계속해서 재시작하였는데

최종 클리어 후(주요 목적 3단계 도달) 제가 도달한 시나리오 결말을 읽은 후 다른 결말은 안 읽었지만

너무 궁금해서 모든 조사자가 미치거나 후퇴 시.. 이 부분만 추가적으로 읽었는데...

이 부분을 시나리오 실패할 때 읽었더라면.. 리타 챈틀러를 덱에 넣고 수월하게 할 수 있었을텐데.. 아 진짜 뒤통수 세게 맞은 기분이었습니다 ㅋㅋㅋ

 

다른 에러플로는 1~3번째 플레이에서,

 '이어지는 장소'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무시하고 다락방에서 지하실, 지하실에서 다락방 왔다갔다 하면서 피해/공포 누적으로 사망하는

어처구니 없는 플레이도 했더군요 ㅎㅎ.. 이후에 장소와 관련된 룰북을 보고 장소에 있는 고유 아이콘에 따라 이동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부분을 보고나니 집에서 다른 방을 갈 때는 당연히 복도를 거쳐야하는 논리로 생각을 하지 못한 저의 무지가 새삼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ㅎㅎ;

 

그 외에도 자유 격발 효과를 적용할 때 행동을 소모하는 등의 다양한 에러플들이 있었습니다.

 

 

 

- 느낀 점으로는 서두에서도 언급했었던 결말의 다양성이 PC RPG 못지 않은 게임에 대한 흥미를 돋구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광신도의 밤이 총 3개의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시나리오에서 이렇게 결말들이 다양할 것이고 제가 선택한 결말이 다음 결말에 영향을 미치는 이 시스템은

정말 '미쳤다'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가 없었습니다.

 

왜 보드게임 유저분들께서 아딱..아딱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아딱은 엘드리치, 아컴호러 3판, 광기의 저택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제 궁금한 점에 대해서 질문 몇 가지 드려보겠습니다.

 

1. 회합의 다른 결말들이 너무 궁금합니다.. 경험치와 획득한 이야기 등을 초기화하고 회합 시나리오의 모든 결말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 플레이 후,

제가 원하는 결말로 설정한 후 다음 시나리오로 넘어가도 되는건가요?

 

 

2. 회합의 장소 중 지하실의 단서 조사를 완료하지 않았습니다. 이 장소는 승점 1이 적혀 있는데 이 승점은 단서 조사를 완료한 후에 획득할 수 있는 것인가요?

일단 자체적인 생각으로는 조사를 완료해야 받는 것 같아서 이 장소의 승점은 경험치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3. 만약 1번이 가능하다면 이전 플레이들을 후퇴/조사자 탈락으로 간주한 후 리타 챈틀러를 제 덱에 포함시켜서 진행해도 상관없나요?

 

 

아딱은 정말 갓겜입니다.. 마딱이랑 비슷한 시스템이지만 전 아무래도 서사적인 면에 더 흥미를 느끼고 그래서 아딱이 더 재밌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인스머스 출시일에 구매 관련 질문을 했었는데, 그 글에서 많은 분들이 던위치까지는 반드시 구매해야 한다고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회합을 해보고 나니 그 조언은 백번천번 옳은 말이었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빨리 본판 마무리하고 던위치로 넘어가야겠습니다 ㅋㅋ (여보 미안..)

이 재미있는 것을 아내와 같이 하면 더 좋겠지만 아직은 무리인 것 같네요. 어쩌면.. 아딱의 최종 시나리오는 아내를 영업하는 시나리오가 아닐지 생각해보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벨라스틴
블로그 방문
쪽지발송
소식 듣기
BEST 게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