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판단테 1판,2판 룰설명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조이헌터
3
3,034
2017-2-22 오전 12:56
IP: 211.212.***.***

판단테 (2판)

판단테 1판의 룰 영상입니다. 영상에서 마지막 부분에 킥커까지 같았을 때 누가 먼저 챌린지를 받게 되냐는 부분에서 오류가 있었습니다. 딜러의 왼쪽 사람부터 챌린지를 걸수 있어서 제가 먼저 챌린지를 걸었다고 설명하였는데 룰북을 보니 딜러부터 그리고 오른쪽으로 돌아가며(반시계방향순서대로) 챌린지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챌릴지를 걸 수 있는 사람은 아직 폴드하지 않은 사람 뿐이기 때문에 마지막남은 사람은 챌린지를 받지 않고 승리하게 되죠.

(룰 영상을 찍으면서도 애매한 승부였는데 이부분은 2판에서 룰이 보완되었습니다.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2판은 밸런싱이 더 잡혀서 나오고 더 빠른진행이 되도록 룰의 보완이 이루어졌습니다.

2판과 1판은 카드, 능력, 세부적인 룰, 그리고 진행부분에 있어서도 크고 작은 차이가 있으며 1판으로 2판의 룰을 전체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레퍼런스카드를 따로 구하거나 프린트하지 않는 이상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1판은 1판의 룰로 진행하거나 2판의 룰 일부를 차용해서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자세한 의견은 아래에 덧붙이겠습니다.)

 

[1판의 진행 순서]

1) 2원 내고 카드2장 구입하기 (옵션) (첫라운드에서는 2장을 받고 시작)

2) 1원을 팟에 넣기

3) 공용카드 3장 깔기

4) 2원을 배팅하기 (폴드 불가능)

5) 가장높은 배팅과의 차이x2만큼 지불하고 카드1장 더 받고 한 장 버리기 (옵션)

6) 공용카드 1장 깔기 (네번째 카드)

7) 2원을 배팅하기 (폴드 가능)

8) 가장높은 배팅과의 차이x2만큼 지불하고 카드1장 더 받고 한 장 버리기 (옵션)

9) 공용카드 1장 깔기 (다섯번째 카드)

10) 2원을 배팅하기 (폴드 가능)

11) 능력사용하기 0~2/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능력사용에 다한 챌린지 걸기 및 능력사용

12) 더 높은 족보로 배팅 옮기기 (옵션)

13) 가장 높은 족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플레이어에게 챌린지 걸기

*이긴 사람은 무조건 카드를 버리고 꽁짜로 카드2장을 새롭게 받습니다.

*진 사람은 손패를 유지하는데 원한다면 손패를 버리고 2원을 내면서 카드2장 구입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2판에서의 다른점:]

*50원으로 시작하지 않고 44원으로 시작합니다. (칩의 개수가 줄어서 일텐데 룰북에는 44가 팬더랜드에서 럭키넘버이기 때문에 그렇답니다.)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없어지고 이긴사람 진사람의 상관없이 모두 손패를 버리고 모두 손패를 공짜로 받습니다.

(손패유지 하는 것이 없어서 잔룰이 줄어들었습니다.)

*Ante 단계때 1원을 넣는게 아니라 3원을 팟에 넣습니다.

*첫 세장의 공용카드를 펼친후 폴드하는 것이 불가능 했는데 이제는 가능합니다.

*(영상에서도 언급했던 부분인데) FlooshFull House의 족보 순서를 바꿉니다. [1판을 가지고 계신분도 이것은 필수로 적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능력사용단계에서 챌린지가 없어졌고 레퍼런스카드에 있는 능력치를 0~2개 원하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같은 능력을 두 번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룰로 인해서 게임의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능력이 변경되었습니다. [1판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 부분은 그냥 1판 규칙으로 하시거나 2판의 능력카드를 프린트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이 브레이커를 할 때 킥커는 없습니다. 족보로 만든 카드들 중에서만 높은 수로 타이브레이킹을 하며 킥커는 없습니다.

*가장 높은 족보가 둘이고 타이브레이킹이 되지 않았을 때 이전에는 딜러부터 반시계방향순서로 챌린지를 받았는데 이제는 그냥 딜러의 왼쪽사람부터 챌린지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헤깔리지 않도록 모든 순서는 시계방향으로 통일되었습니다.)

*챌린지 받은 플레이어는 모든 손패를 공개합니다. (1판에서는 증명에 필요한 카드만 공개했었습니다.)

*한사람에게 챌린지를 여러명이 하길 원한다면 턴 순서로 한사람만 챌린지 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이전과 다르게 한명만 챌린지 할 수 있습니다.)

*폴드한 플레이어도 챌린지를 걸 수 있습니다. (매우매우중요) 그리고 마지막 한사람이 남았을 때도 그 사람이 자동으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그 마지막 사람에게도 챌린지를 걸 수 있습니다. (모두 폴드가 된 경우 팟은 다음 라운드로 이월됩니다.)

*Panda Lords 카드들이 Golden Panda Coin으로 대체되었습니다. Golden Panda Coin은 거짓말을 해서 이겼을 경우 가져오게 되며 능력사용단계에서 1개의 능력 대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코인을 사용하면 5장의 카드를 받고 7장의 손패중에 2장을 고르고 5장을 버립니다. (1회용) 다른사람이 Golden Panda Coin을 얻게 되면 이미 가지고 있던 사람에게서 뺏어 옵니다. 그러니 빨리 쓰셔야 합니다.

*조커를 사용해서 이겼을 경우 팟의 반만 가져오던 것이 이제는 모두 가져오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조커는 타이일 경우 더 약한 핸드가 됩니다. 예를 들어 4,4,4,4보다 4,4,4,조커의 손패가 더 약합니다.

 

------------------------------------------------------------

이 외에도 영상에 언급하지 않았던 것이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승리조건이고 하나는 골드요정의 존재입니다.

1판에서 승리조건은 4명기준으로 누군가 110골드를 벌었을 때입니다. (플레이어별 수치는 룰북에 나와있습니다.)

2판에서는 승리조건의 수치가 조금 변동 되었습니다. 4인기준 120골드 (룰북을 참고해 주세요.)

또는 시간이나 판수를 정하고 플레이 해도 된다고 합니다.

 

골드요정이 존재하며 누군가 라운드 종료 후 20원 아래로 떨어졌을 경우 20원까지 꽁짜로 채워줍니다.

만약 게임중에 돈이 0원이 되었다면 은행에서 모든 돈을 지불해 주고 게임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폴드하지 않아도 되며 이길 수도 있습니다. 2판에서는 0원이 되어 요정의 도움을 받았을 경우 다른 라운드는 쉬게 된다고 합니다.

-----------------------------------------------------------

[2판의 능력]

2판은 Light AbilitiesDark Abilities 두가지가 있고 또 모듈형 확장처럼 여러 가지 넣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우선 1판을 가지고 계신분도 참고하실 수 있도록 Light Abilities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색에 상관없이 챌린지도 없이 무조건 0~2개의 능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Raise: 나를 제외한 모두는 5골드를 팟에 넣던가 폴드한다.

Draw: 덱에서 한 장을 가지고 오고 골라서 한 장을 버리고 손패에 남은 두장중에 한 장은 공개한다.

New Hand: 손패를 모두 버리고 새 카드 두 장을 가지고 온다. 그리고 칩을 걸었던 족보를 한 단계 낮출 수 있다.

Add: 6번째 공용카드를 깐다. 만약 이미 6번째 카드가 깔려 있다면 새로 뽑은 카드를 버리거나 기존에 6번째 카드를 깔았던 사람에게 5골드를 지불하고 그 카드를 새로 뽑은 카드로 바꿀 수 있다.

Peek: 다른 사람 한명이 가지고 있는 카드 한 장을 랜덤으로 뽑아 혼자 본다.

Sleep: 폴드한다. 다음 라운드 시작 때 카드를 두장이 아닌 세장을 받고 공용카드 3장이 깔린 후 세장중 한 장을 골라서 버린다. (다른 능력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 Sleep능력을 쓴다면 능력을 1개만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
최선을 다해서 설명드렸는데 혹시나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이 시끄러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개인의견]
개인적으로는 판단테1판만 플레이 해보았고 2판은 룰북만 읽어보았는데 1판이 한라운드 한라운드 진행이 더디긴하지만 능력사용에서도 카드색에 따라 제한이 걸리고 원하는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뻥을 쳐야하는것이 오히려 더 재미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판에서는 능력에 대한 뻥치기가 아에 제외되어 스피디한 진행이 되도록 하였는데 그때문에 거짓말하는 전략의 다양성은 줄어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본연의 재미가 있기 때문에 진행도 빠르고 무척 재미있을 것입니다.
 
잔룰이 괜찮으시다면 라운드 종료시 손패를 유지하는 것도 괜찮고 그냥 라운드마다 새로운 카드 받기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Ante 는 1원이던 2원이던 3원이던 하우스룰로 정하면 되겠고요.
1판을 가지고 계시다면 능력은 그냥 1판의 능력으로 사용하고 원래의 룰로 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챌린지의 경우는 턴순서 상관없이 자유롭게 하되 가장먼저 챌린지를 외친사람만 챌린지로 인정하는 하우스 룰을 적용하면 어떨까 합니다.
또 잔룰이 괜찮다면 조커를 보여주고 이기게 되었을때 팟의 반만 가져가는 것이 조금 더 운적요소를 줄이는 합리적인 방법이라 생각하지만 2판 개정룰처럼 아에 빼버리셔도 무관합니다.
팔로우
피드
저장
조이헌터
님에게 댓글 작성
댓글 등록
보드라이프 게임 순위 시스템, 게임 페이지 대규모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