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핵클래드 소개] 1.세계관과 게임 시스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엠티에스게임즈
7
699
2023-9-14 오후 6:17
IP: 112.171.***.***

안녕하세요. 엠티에스게임즈입니다.

금일 진행된 핵클래드 펀딩에 대해 이모저모 알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게임인 만큼 다양한 정보가 여러분께 전달되면 펀딩 참여에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입니다.  :)

 

디스토피아적 분위기를 띄는 핵클래드의 세계관에 대해

 

 



핵클래드 속 세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는 다르게 멸망한 배경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러스트에서도 확인 가능한 거대 괴수 '클래드'의 등장으로 인류는 마지막 남은 도시 엔크라티아에서 저항하고 있습니다.

 

결정화된 새로운 에너지원인 '마석'으로 갖춘 장갑을 지닌 클래드는 일반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단 미래를 예지하는 능력을 갖추고 마력을 띈 무기를 가진 여러분 '마녀'들 만이 유일한 클래드 대항입니다.

 

따라서 핵클래드 세상속에서는 이 괴물 '클래드'에게서 더 많은 마석을 얻어내는 마녀는 그 강인함을 인정받고 대표한 클랜은 공로를 인정받아 도시 '엔크라티아'를 통치할 실권과 명성을 얻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5명의 소녀가 각각의 목적을 위해 모였습니다.

마녀로서 활동하는 그녀들에게는 단 두 가지 사명이 있습니다.

1. 클랜의 대표로서 다른 마녀들보다 많은 마석을 채취하는 것

2. 클래드를 제압하여 도시를 수호하는 것

 

여러분은 이 두 가지 목적에 맞춰 아군이자 경쟁자인 다른 마녀들과 클래드에 맞서게 됩니다.

 

게임 시스템

 

핵클래드에서는 클래드라는 보스를 상대하기 위해 '레이드' 분위기를 다음과 같은 게임시스템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에 맞춰 작전을 짜고 상대와 경쟁하여 기지를 발휘할 조건을 갖습니다.

 

1. 캐릭터 고유 덱 빌딩 시스템

2. 예견된 클래드의 패턴을 활용한 전략

3. 액션 드래프팅 시스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1. 캐릭터 고유 덱 빌딩 시스템

 

 

마녀들은 각자 캐릭터 일러스트로 표현된 자신만의 고유한 기본 카드 8장과 확장 카드 1장을 덱으로서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플레이에 따라 카드 더미가 바닥나 새로 뽑을 카드가 없을 때 버려진 더미에 있는 카드를 따로 빼두었던 확장카드 중에서 원하는 것을 가져와 교체하는 방식으로 덱 빌딩을 수행합니다.

확장카드는 자체적인 승점과 더불어 캐릭터 컨셉에 맞는 강력한 카드들이 많기에 게임의 상황(미션, 클래드의 동태, 경쟁 플레이어의 성향과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 캐릭터의 강점을 더 강화해나가는 방향으로 갈수도 또는 상대에 대응하는 예비책을 갖기도 합니다.

 

 

2. 예견된 클래드의 패턴을 활용한 전략



클래드의 공격 정보는 매 라운드 공개됩니다.

어떤 패턴으로 공격을 할지 예고를 보이는 것이 여러 액션 게임들이 떠오르기까지 합니다.

예견 능력을 가진 마녀들은 클래드의 움직임을 완벽히 예상한다는게 '핵클래드'의 기본 컨셉입니다.

 

클래드의 공격을 주변 몇칸의 지정 범위 공격에서부터 게임 흐름에 따라 강함이 증가하게 되면 주변 일대를 광범위하게 공격하기까지 합니다.

미리미리 공개된 클래드의 패턴에 따라 마녀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카드를 활용해 공격을 피하면서도 강력한 공격을 가해 마석을 얻어내야 합니다.

 

이 게임에서 클래드에게 가하는 데미지는 곧 마석으로 전환됩니다.

 

단 주의하세요. 

 

클래드로부터 단 1의 피해라도 입는다면 마석을 머무른 장소에 내려놓고 다시 위치를 정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클래드를 공격하면서도 경쟁자들을 방해하는데도 집중합니다.

 


어떤 마녀는 카드를 활용하여 클래드의 예견된 패턴 자체를 바꿔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점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상대의 눈치를 살피고 전략을 꾀하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됩니다.

 

물론 경쟁적인 분위기보다 함께 클래드 격퇴에 집중하는 '협력 모드' 역시 크로스페이트 확장에서 제공됩니다.

이는 향후 칼럼을 통해 정보 전달 드리겠습니다.

 

3. 액션 드래프팅 시스템




 

위에서 안내한 클래드 그리고 플레이어들과의 경쟁요소로 인해 차례를 갖는 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차례는 플레이어들의 선택에 따라 정해지는 '액션 드래프트'를 이용합니다.

 

핵클래드에서는 매 라운드 하단 가장 오른쪽에 있던 플레이어부터 위치의 카드를 가져와 손에 더한 뒤 1장을 선택하여 상단 4가지 영역 중 원하는 위치에 카드를 두고 혜택과 순서를 얻습니다.

가장 왼쪽부터 액션을 수행할 예정이 됩니다. 그렇게 모두가 위치를 정하면 액션 순서를 가지게 됩니다.

 

 

그럼 클래드의 공격은 언제일까요? 친절하게도 보드판에 시각적으로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예시의 경우 가장 먼저인 보라색 플레이어부터 액션을 수행하고 클래드 그리고 파란색 클래드, 주황색, 클래드, 빨간색 순서로 진행됩니다.

 

가장 마지막 위치에 있는 마녀는 이번에 가장 마지막에 행동을 취하기 때문에 클래드의 3번의 행동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가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는 '대응' 카드로 위기를 모면 해야하죠

 

'대응'카드를 이용하면 클래드의 공격을 이겨내는 방어력을 얻기도, 또는 이동하여 도망갈수도 있습니다. 

또는 그 클래드의 공격을 경쟁자들에게 돌릴 수 도 있죠

 

핵클래드에서는 먼저 액션을 가진 플레이어는 다음 라운드에서 가장 나중에 액션 순서를 고르게 됩니다.

그래서 내 다음에 뽑게될 카드들이 갖는 잠재력 가치를 잘 예상하여 현재 차례를 몇 번째 순서를 갖는게 유리한 판단일지 고민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상대의 성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기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성향과 승리를 향한 플레이 덕에 클래드의 움직임이 다르게 변화할 수 도 있습니다.

그 덕분에 맞이할 예정인 위기가 사라지는 행운이 오기도 합니다.

 

오늘은 핵클래드 펀딩 오픈을 기념하여 시스템과 세계관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

 

펀딩 이외에도 핵클래드의 재미를 알리는 분들께 선물을 드리는 '핵클래드 리뷰 이벤트' 역시 진행되고 있으니 많은 참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팔로우
피드
저장
엠티에스게임즈
님에게 댓글 작성
댓글 등록
보드라이프 게임 순위 시스템, 게임 페이지 대규모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