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1월15일 천호동 모임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Mj woo
2
500
IP: 1.241.***.***
2023-01-24 21:36:01

문화의 충돌: 모뉴멘탈 에디션

히트: 페달 투 더 메탈

1. 일정 1월15일(일요일) 12시반~6시반

2. 장소 : 천호동 로군님 아지트

3. 참석자 : 로군님, 가비님, 재덕님, 저

4. 플레이 게임 : 문화의 충돌, 히트

 

2023년 첫 모임을 하였습니다.

재덕님이 열심히 준비 하신 그이름도 문화의 충돌 

이름만 들었는데 이렇게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무시 무시한 컴포량과 카드량 그리고 보드판의 언어부분 이걸 한글화 하신 재덕님 열정이 부럽습니다.

4인풀게임을 4인으로 돌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다들 오늘 하루 이게임 하나 끝내면 다행이다 라는 생각으로 만난듯 합니다.

게임은 테플 하신 재덕님을 제외하고는 모두 초플이였습니다.


각 국가별로 컴포의 형태는 모두 동일하고 다만 색상만 다릅니다.

그리고 각자 진행판과 개인 보드판... 엄청난 기술 및 문화의 개발 현황판 그리고 우측에는 선택한 각 문명의 고유 보드판과 리더 카드입니다.

문명 개인 판은 재덕님이 모두 한글화 해서 가져오셨네요.

저는 훈족을 선택 하였습니다.

게임은 각 문화를 선택 후에 개인 보드 받고 상단에 1~7까지 표기된 부분은 자원판입니다.

자원은 금괴(조커자원 뭐든지 됩니다.), 나무, 식량, 돌, 그리고 느낌표(이건 진보토큰) 으로 따로 개숫로 표기 하지 않고 자원판에 숫자에 위치하여 보유 수량을 

표기 합니다. 처음에는 저장고 기술이 없이는 최대 2개만 저장 할 수 있으니 이건 필요한 문명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측의 3개의 큐브부분은 기술및 문명 개발시 하나씩 가져가서 표기하는데 3개를 모두 사용하면 이벤트가 발생하여 해결 후(좋은일도 나쁜일도 있습니다.) 

다시 채워지는 구조입니다. 즉 각자 기술 진보 3번 마다 하나의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벤트 발생시킨 문명만 영향 받을 수도 있고 전체가 다 받을수도 특정

문명만 받을 수 있는 이벤트이니 게임의 중간 중간 변주를 주기 위한 옵션으로 보입니다.

지도는 보시듯이 조립식으로 육각형의 지형 타일을 시작시 모두 비공개(시작 보드부분을 제외하고) 하여 탐험가나 군사를 이동시켜 개척하는 문명 게임인

4 X 형태를 느끼게 해줍니다. 

아래는 이미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로 해군도 건설 했습니다. 참고로 한 문명의 턴당 3회의 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시별(증병, 탐험가, 자원) 해동은 한번 하면 상관 없는데 동일 도시에서 두번 하게 되면 만족도 (웃음 토큰) 이 내려가게 됩니다. 

만약 화난 토큰이 되면 그 도시는 더 이상 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이 백성만족도(민도) 는 올리기 위해서는 행동 소비와 함께 자원이 드는데 
도시가 클수록 비용이 크니 조심해서 해야 하며, 도식를 키우는 도시증축을 해야 하는데 이는 도시별 행동을 할때 기본 1, 만족도가 최상인 웃음인 경우 1 를 제공하고

도시의 부속 건축물이 붙을수로 1씩 추가 해주니 하나의 행동으로 여러개의 유닛을 동시에 자원을 뽑을 수 있으니 도시를 키워야 하는데

도식의 부속 건축물은 도시의 수만큼 늘릴 수 있으니 도시의 갯수가 두개이면 증축 건물은 1밖에 못지으니 적당하게 도시도 다른 데 지어 줘야 하는 행동이 필요로

합니다. 즉 이걸 할려니 저게 부족하고 저걸 할려니 이게 부족한 문명 게임의 전형적인 특성인 집중과 선택을 강요 당하는 게임입니다.

게임은 상당히 재미 있습니다. 처음에는 재덕님이 (1시방향) 상당히 진행 하며, 11시방향의 로군님과 같이 박빙이였습니다.

이때 제가 훈족의 기능을 이용하여 도시를 이동하고 재덕님의 도시 하나를 점령하게 됩니다.

재덕님의 해군이 제 앞바다에 장악하고 무역로를 통해서 자원을 빨아 드리고 있었습니다. 

전투는 급격히 진행 되면서 제가 중앙지역에 군대와 리더를 보내고 산맥을 넘을 준비를 합니다.

재덕님은 의외로 4시 방향의 가비님을 침공하고 있었습니다. 가비님은 도식은 좀 열심히 만드는데 병력은 많이 열세였습니다.

더구나 재덕님은 11시방향의 로근님의 본진을 해군을 이용해서 점령해버립니다.

전 이때 해군으로 제 앞바다의 재덕님의 함대를 격파하고 거꾸로 로군님과 재덕님의 앞바다에 전량 4척(피규어가 4개밖에 없어 4척밖에 생성 불가합니다.) 을 

보내 무역로를 개설하고 자원을 매 턴마다 4개씩 빨아 드리고 있었습니다.

* 문명중에 항구건설, 대양 항해술, 무역로, 세금 등을 올리면 함대 두칸까지 떨어진 도시와 배한척당 자원 한개를 턴당 받을수 있고 세금을 개설하면 이를 조커

자원인 금으로도 받을수 있으니 4척을 보내고 2칸안에 도시 4개가 있으니(자기 도시는 제외) 매턴당 4개의 금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제가 재덕님의 중앙 도시를 점령하고 병력을 다량 뽑아 내면서 중앙지역을 점령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1시 방향의 재덕님을 몰아 붙이면서 가비님이 해군으로 재덕님의 본진을 털어 버립니다. 재덕님은 급격히 세력이 감소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로군님이 저를 압박하나 재덕님이 마지막 남은 자원을 모두 병력으로 뽑아 내면서 저의 진격을 막아 내게 됩니다. 

더구나 제 해군이 가비님의 배신으로 전멸하게 되면서 저의 자원줄이 끊어지게 됩니다.

주사위신의 외면으로 저의 중앙 병력이 급 소진 되면서 저의 세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저의 중앙 세력은 소멸 되고 가비님이 쓸어 버리게 됩니다.

가비님이 그동안 숨을 죽이고 있다가 저의 통수를 치네요.. 그때 재덕님은 본진을 다시 복구 하고 가비님쪽으로 진척하게 됩니다.

로군님은 저를 압박하기 위해서 병력을 유지합니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이전 투구 양상입니다.

이렇게 게임은 끝나고 

1등은 마지막에 분전한 재덕님( 역시 룰마를 이기긴 쉽지 않군요. )

2등은 뒷심이 강한 가비님 ( 저의 통수를 제대로 날리신 ㅋ )

3등은 이리 저리 치였지만 열심히 버티신 로군님

4등은 마지막에 통수를 당하고 급 쪼그라 든 저였습니다. .T.T  

역시 보드게임 바닥은 기사도가 없어요...~~ 가비님과 재덕님께 복수를~

이게임 정말 재미 있습니다. 거의 5시간 가까이 하였는데 게임은 엄청 직관적이고 단순한데 한턴한턴 쉽지 않는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정말 PC의 문명 게임을 작 보드게임화 한거 같습니다. ( 참고로 저는 PC 게임을 해본적이 없어서 이미지만) 다음에 다른 문명으로 꼭 즐겨 보고 싶은 명작인듯 합니다.
룰마이신 재덕님이 엄청 고생하셨네요.

 

너무 긴 게임 뒤인지 다음 게임은 요즘 핫한 히트~~ 

정말 간단한 룰과 함께 남자의 승부욕을 자극하는 질러 게임입니다. 

랠리GT와 비교 되는데 GT는 주사위인데 비해 히트는 카드입니다. 

아래와 같이 개인 카드 덱을 구성하고 이를 이용하는데 카드를 구매 하는건 아니구요. 

기어를 한번에 한칸 오르 내릴수 있는데 이걸 두칸까지 해주게 하는데 이때 엔진이 열을 받아 카드 덱이 더러워지는 게임입니다.

코너를 돌때 속도 제한이 있으니 급하게 달리다고 기어를 급격히 내려야 하는 경우 직선에서는 급격히 올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카드는 전진할 속도인데 기어가 4장이면 카드 4장을 내야 하고 3이면 3장을 내야 하는 방식입니다.

직선에는 가능한 카드를 많이 내서 조금이라도 더 전진해야 하는데 코너에서는 속도가 3을 제한이면

낸 카드에서 속도를 합계를 하니 3장을 낸다고 하면 그중 한개라도 2라도 있으면 3으로 코너 돌기가 쉽지 않으니 기어를 내리게 되는 방식의 단순한 게임입니다.

다만 다들 GT가 좀더 재미 있다느니 히트가 그래도 조금 더 재미 있다느니 하였네요.

히트가 모듈이 많아 다 해본건 아니지만 일단 GT하고 그닥 차이를 느끼진 못하였으니 다음에 다시 한번 재미를 느껴보는걸로 노력 해 봐야 겠네요.

가비님은 일단 집으로 가셔서

로군님과 재덕님과 함께 저녁을 먹었습니다. 재덕님은 집이 운전해야 하는 관계상 저랑 로군님만 막걸리를 

게임 이야기도 하고 사는 이야기도 하며, 뒷풀이를 제대로 하였습니다.

2023년 첫 모임참석이였지만 정말 재미 있었습니다.

천호동 모임은 거의 매주 주중이나 주말하는데 제가 자주 참석 하지 못하니 다만 아쉽네요.

올해는 좀더 열심히 참석하고자 노력 해보겠습니다. ~

문화의 충돌 정말 재미 있었습니다. 

다른분들도 해보시기를 게임도 엄청 쉬웠습니다. ( 잔룰 살짝 )




Mj woo
블로그 방문
쪽지발송
소식 듣기
BEST 게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