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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챔피언스, 덱을 짜 보자GO #9 - 가모라 (진녹의 진혼곡 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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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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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29 03:56:52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코어 세트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 가모라 히어로 팩

안녕하세요? skeil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챔, 딱지칠 결심 제4화에서 제가 썼다가 깨고 새로 만든 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주인공은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의 멤버인 가모라입니다.

 

 

 

일상과 히어로의 이름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앞뒤가 똑같은 전화번호~

 

일상 가모라의 숙련된 전술가 능력은

선택한 성향이 아닌 다른 성향의 공격 이벤트와 저지 이벤트를 최대 6장까지 덱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성향에 대한 제약을 살짝 풀어 줄 뿐

덱 크기에 대한 제약은 똑같습니다.

 

행동 효과로,

당신의 덱에서 맨 위 카드를 봅니다.

그 카드가 공격이나 저지 이벤트라면 그 카드를 드로우합니다.

(라운드마다 1번으로 제한.)

 

덱에 해당하는 이벤트 카드가 많다면 이 행동으로 드로우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히어로 가모라는 가디언 특성이 있고, 기본 능력들은 모두 2입니다.

 

수완 반응 효과로,

당신이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한 후에 모의 한 곳에서 위협 1개를 제거합니다.

(페이즈마다 1번으로 제한.)

 

정밀 반응 효과로,

당신이 저지 이벤트를 플레이한 후에 적 하나에게 피해 1을 줍니다.

(페이즈마다 1번으로 제한.)

 

가모라의 시그니처 효과들입니다.

이 두 효과는 거울로 비춰진 것처럼 대칭적입니다.

서로 상호 보완적이기 때문에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해도 약간의 저지 효과가 있고,

저지 이벤트를 플레이해도 약간의 공격 효과가 있는 겁니다.

위의 반응 효과에 대해, 관련된 기절/혼란 상태 카드가 놓여 있을 때에 각각 공격/저지 이벤트 카드를 플레이하면

해당하는 카드의 효과가 실행되는 대신에 해당하는 상태 카드가 버려집니다.

카드 효과가 실행되지는 않았지만 카드가 플레이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수완/정밀 반응 효과가 격발됩니다!

 

수완과 정밀은 페이즈마다 1번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당연히 빌런 페이즈에서도 격발될 수 있습니다.

 


 

덱 이름: 진녹의 진혼곡 (Green Requiem)

 

덱 카드 수: 50장

* 히어로-특정 카드: 15장

* 어그레션 성향 카드: 19장 / 저스티스 성향 카드: 4장 / 프로텍션 2장

* 기본 카드: 10장

 

필요한 팩 수: 13개

(코어, 토르, 닥터 스트레인지, 헐크, 앤트-맨, 와스프, 스칼렛 위치, 갤럭시 모스트 원티드, 스타-로드, 가모라,

베놈, 매드 타이탄스 섀도우, 노바)

 


 

업그레이드
갤럭시 코어 노바 가모라 가모라 갤럭시 가모라 헐크 매드 타이 베놈
12 1 1 1 1 1 1 2 1 2 1
동료                  
가모라                  
1 1                  
서포트            
스타-로드 가모라 베놈 코어            
4 1 1 1 1            
이벤트
가모라 코어 가모라 가모라 가모라 베놈 매드 타이 앤트-맨 토르 닥터 스트
2 2 2 2 2 2 1 2 2 2
           
스칼렛 코어 가모라 와스프            
27 2 2 2 2            
리소스          
매드 타이 코어 코어 코어 코어          
6 1 1 1 1 2          

 


 

덱 제목을 뭘로 할까 고민했는데요.

가모라에 대해 검색하다 보니 가모라의 별명들 중에 하나가 Requiem (레퀴엠, 진혼곡)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레퀴엠 앞에 뭔가를 붙이고 싶었는데요.

한국어로 번역했을 때에 리듬감이 있도록 비슷한 단어를 나열하고 싶어서

최종적으로 "진녹의 진혼곡" 덱이라고 정했습니다.

 

이번 덱의 컨셉은 마챔, 딱지칠 결심 제4화에서 실패한 덱을 완전한 반대로 해서,

뺄 수 없는 가모라의 네뷸라를 제외하고, 나머지 동료들을 다 제거했습니다!

마치 원 맨 아미처럼, 혼자 다 때려 눕힐 기세를 보여 주자는 것이었습니다.

가모라에 특화된 공격과 저지 이벤트 카드들을 덱에 최대한 많이 넣어서

일상 가모라 행동으로 덱에서 맨 위 카드를 높은 확률로 드로우할 수 있게요.

 

이 덱은 비용이 3 이하인 카드들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핸드에 있는 이벤트 카드들을 최대한 많이 플레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수완과 정밀 반응을 위해서요.

 

 

서포트 카드는 4장입니다.

C.I.T.T.는 유니크 카드로,

히어로 행동으로 소진하면서 아무 자원 2개를 소비하면

가디언 캐릭터 하나를 준비시킵니다.

히어로 가모라와 동료 네뷸라 모두 가디언 특성이 있습니다.

 

훈련실은 일상 행동으로, 소진하면

당신의 버리는 더미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공격이나 저지 이벤트 카드 1장을 당신의 핸드에 추가합니다.

가모라에게서 피해 1을 치유합니다.

두 효과가 독립적입니다.

아이언 맨/토니 스타크의 스타크 타워와 비슷하게,

나의 버리는 더미에서 특정 특성과 종류의 카드 1장을 나의 핸드로 가져옵니다.

이 카드 덕분에 핸드에서 공격이나 저지 이벤트 카드를 자원으로서 쉽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퍼오면 되니까요!

그리고 치유 1 효과는 작지만 도움이 됩니다.

 

선원실은 제가 최근에 주목하고 자주 쓰려고 하는 치유 카드입니다.

내가 일상일 때에 나에게 써도 되고,

다른 플레이어도 일상이면 그 플레이어에게 써 줄 수도 있죠.

 

훈련실과 선원실은 가모라가 소진을 요구하는 기본 회복력을 쓰지 않게 하기 위해 넣었습니다.

 

헬리캐리어는 비용이 3이어서 채택했습니다.

행동 효과를 격발해야 해서 플레이어 페이즈에서만 쓸 수 있지만

아무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료는 단 1장입니다.

네뷸라는 반응 효과로,

플레이에 들어온 후에 당신의 덱에서 공격이나 저지 이벤트 카드 1장을 찾아서 당신의 핸드에 추가합니다.

네뷸라는 비용도 낮으면서 저지력과 공격력 모두 2로 좋고,

반응 효과도 가모라에게 큰 도움이 되어서 좋습니다.

 

 

업그레이드는 12장입니다.

부스터 부츠는 아이덴티티에 가디언 특성이 있을 때에만 플레이될 수 있습니다.

공격으로부터 피해를 받으려고 할 때에 소진하면

피해 1을 막습니다.

 

전투 훈련은 아무 플레이어에게 플레이될 수 있습니다.

부착된 히어로는 공격력이 1 올라갑니다.

 

유체 같은 움직임은 반응 효과로,

당신이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한 후에 소진하면,

이번 페이즈의 종료 시까지 당신의 히어로의 공격력이 1 올라갑니다.

유니크도 아니고 개수 제한도 없어서 한 플레이어가 여러 카피를 플레이에 가질 수 있지만

하나의 공격 이벤트에 대해 단 한 카피만 격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카피의 효과를 격발하려면 여러 공격 카드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가모라의 검은 유니크 카드이며 제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반응 효과로,

당신이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한 후에

적 하나에게 피해 1을 줍니다.

 

그러면 히어로 가모라의 수완, 유체 같은 움직임, 가모라의 검은

하나의 공격 이벤트에 대해 모두 격발될 수 있습니다!

 

갓슬레이어도 유니크 카드이며 제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난입 효과로,

부착된 히어로가 유니크 적에 대해 기본 공격을 할 때에 소진하면

당신의 히어로는 그 공격에 대해 공격력 +2를 얻습니다.

빌런들 그리고 특정 미니언들은 유니크 기호가 있어서 그런 적들을 공격할 때에 좋습니다!

 

핸드 캐논은 제한 키워드가 있고, 탄약 카운터 3개를 가지고 플레이에 들어옵니다.

난입 효과로,

부착된 히어로가 기본 공격을 할 때에 소진하고 탄약 카운터 1개를 제거하면

당신의 히어로는 그 공격에 대해 공격력 +2를 얻고, 그 공격은 압살 효과를 얻습니다.

 

히어로 가모라가 턴을 시작할 때에 준비 상태여야 좋은 이유가

기본 공격을 할 때에 격발되는 효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갓슬레이어와 핸드 캐논이 그에 해당하고요.

유니크 적을 공격할 때에 둘이 동시에 격발될 수 있고,

유니크 적이 아니라면 핸드 캐논만 격발될 수 있습니다.

 

예리한 본능 (2장)은 가모라의 업그레이드로서

공격이나 저지 이벤트를 위한 와일드 자원 1개를 생성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싸움의 기량은 공격 이벤트를 위한 육체적 자원 1개를 생성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가모라 덱에 자원이 넉넉하지 않아서 비용이 낮은 이벤트 카드들을 많이 넣었고,

예리한 본능과 싸움의 기량으로 공격이나 저지 이벤트 카드들을 위한 자원을 생성합니다.

 

싸울 준비 (2장)은 일상 면에서 히어로 면으로 뒤집을 때에 준비시킵니다.

가모라가 기본 공격을 하려면 준비 상태여야 해서 이 카드를 2장 넣었습니다.

 

옆구리 권총집은 아무 플레이어에게 플레이될 수 있는데요.

부착된 아이덴티티는 제한 키워드가 있는 카드를 1장 더 가질 수 있습니다.

칼 두 자루에 총까지 장착해야 해서 제한 키워드 카드를 3장 가질 수 있도록 덱에 넣었습니다.

 

 

이벤트는 무려 27장입니다!

곡예 이동 (2장)은 비용이 0인 공격 카드입니다.

 

그들을 추적하다 (2장)은 비용이 0인 저지 카드입니다.

히어로가 적을 격퇴한 후에 격발될 수 있습니다.

 

크로스카운터 (2장)은 비용이 1인 공격/방어/저지 카드입니다.

히어로 난입 효과로,

피해를 받으려고 할 때에 피해 3을 막고,

적 하나에게 피해 1을 주고, 모의 한 곳에서 위협 1개를 제거합니다.

공-방-저가 모두 격발되는 특이한 이벤트인데요.

기절/혼란 상태 카드가 놓여 있다면

해당하는 효과만 일어나지 않게 하면서 해당하는 상태 카드가 버려집니다.

기절과 혼란이 모두 걸린 상태라면 받을 피해만 줄이고 두 상태 카드 모두 버리겠네요.

 

결정적 한 방 (2장)은 비용이 2인 공격 카드인데요.

원래는 피해 4를 주지만 이번 턴에 내가 저지 이벤트를 플레이한 적이 있다면 피해가 7로 올라갑니다!

 

전방 추진력 (2장)은 비용이 2인 저지 카드입니다.

원래는 위협 3개를 제거하지만 이번 턴에 내가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한 적이 있다면 5개를 제거합니다!

 

결정적 한 방과 전방 추진력은 대칭적입니다.

향상된 효과를 쓰려면 이 두 카드가 한 턴에 같이 플레이되는 것보다

비용이 낮은 다른 공격/저지 이벤트 카드를 플레이하고 플레이되는 게 더 낫습니다.

비용을 다 감당하기 힘들어서요.

 

연속사격 (2장)은 비용이 2인 공격 카드입니다.

내가 조종하는 무기 업그레이드를 소진하면

적 하나에게 피해 5를 줍니다.

가모라의 검, 갓슬레이어, 핸드 캐논 모두 무기 업그레이드입니다!

 

인-비트위너는 이터니티, 리빙 트리뷰널의 어그레션 버전입니다.

행동 효과로, 조우 덱에 섞여 들어갑니다.

이 카드가 조우 덱에서 공개될 때에 빌런에게 피해 2를 주고 게임에서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스트 카드로 공개되면 부스트 아이콘 0짜리이죠.

 

강압적으로 말하다 (2장)은 비용이 1인 저지 카드입니다.

반응 효과로,

일상에서 히어로로 뒤집은 후에 모의 한 곳에서 위협 3개를 제거합니다.

비용으로 정신적 자원을 소비했다면 4개를 제거합니다!

 

사나운 휘두르기 (2장)은 비용이 0인 기술 카드입니다.

난입 효과로,

나의 히어로가 기본 공격을 할 때에 무기 업그레이드 1장을 소진하면

그 공격에 대해 공격력 +3을 얻습니다.

 

가속도 변화 (2장)은 치유와 공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카드죠.

치유가 비용 쪽에 있기 때문에 치유 2를 다 할 수 있어야 효과를 격발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2장)은 비용이 1인 저지 카드입니다.

원래는 모의 한 곳에서 위협 2개를 제거하지만

비용으로 정신적 자원을 소비했다면 다른 모의 한 곳에서 위협 2개를 추가로 제거합니다!

 

끊임없는 공격 (2장)은 비용이 2인 공격 카드입니다.

특이하게 공격 목표가 미니언이어야 하지만

비용으로 육체적 자원을 소비했다면 압살 효과를 얻습니다!

 

선두로 달리다 (2장)은 비용이 0인 저지 카드입니다.

 

곡예 이동과 선두로 달리다가 비용이 0이기 때문에

결정적 한 방이나 전방 추진력을 위한 셋업으로 아주 좋습니다!

 

기습 공격 (2장)은 비용이 1인 공격 카드입니다.

반응 효과로,

일상에서 히어로로 뒤집은 후에 적 하나에게 피해 3을 줍니다.

비용으로 육체적 자원을 소비했다면 피해 4를 줍니다!

 

강압적으로 말하다와 기습 공격은 격발 조건이 같기 때문에

핸드에 둘 다 있을 때에 원하는 순서대로 플레이될 수 있습니다.

같은 카드가 여러 카피 있을 때에도 그것들을 다 플레이할 수도 있고요!

 

 

마지막으로, 리소스는 6장입니다.

대담함은 히어로 자원 효과로,

이 카드를 소비하면 빌런에게 피해 1을 줍니다.

 

기본 자원 3종과 파워 오브 어그레션에 대한 설명은 건너뛰겠습니다.

 

 

이 덱에 대한 운영은 크게 투 트랙입니다.

하나는 자원과 카드 드로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중후반에 이벤트 카드에 대한 자원을 생성해 줄 업그레이드들 (유체 같은 움직임 2장, 싸움의 기량)과 비용을 낮춰주는 헬리캐리어를 놓는 것이고요.

나머지는 가모라가 기본 공격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무기 3종 (가모라의 검, 갓슬레이어, 핸드 캐논)을 놓는 것입니다.

 

공격과 저지 이벤트 카드들을 비용에 따라 분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용 공격 저지
0

곡예 이동 (피해 2)

 

선두로 달리다 (제거 1)

그들을 추적하다 (제거 2)

1

크로스카운터 (피해 1)

기습 공격 (피해 3/4)

크로스카운터 (제거 1)

강압적으로 말하다 (제거 3/4)

2

결정적 한 방 (피해 4/7)

연속사격 (피해 5)

가속도 변화 (피해 2)

끊임없는 공격 (피해 5*)

전방 추진력 (제거 3/5)

멀티태스킹 (제거 2+2)

 

 

 

기본적으로 히어로 가모라의 수완과 정밀 반응 효과, 가모라의 검의 반응 효과를 격발할 수 있어서

위협 토큰을 제거하고 적에게 피해를 주는 소소한 부가 효과를 얻을 수 있죠.

그리고 볼드체로 표시한 카드들은 특정 조건이나 비용에 의해 효과가 향상될 수 있어서

이벤트가 잘 터지면 가모라가 한 턴 동안에 커다란 활약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가모라의 기본 공격력이 2이고,

전투 훈련으로 +1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했다면) 유체 같은 움직임으로 +1

핸드 캐논으로 +2와 압살 효과

(유니크 적을 공격할 때라면) 갓슬레이어로 +2

사나운 휘두르기로 (가모라의 검을 소진하면) +3

이렇게 해서 가모라가 쌍칼과 총을 들고 기본 공격을 했을 때에 나올 수 있는 최대 피해가 11입니다.

 

기본 공격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모라를 어떻게든 준비 상태로 만들려고

C.I.T.T.에 자원 2개를 쓰거나, 또는 일상에서 돌아올 때에 싸울 준비의 효과를 쓰려고 한 겁니다.

 

가모라의 방어력이 2인데,

부스터 부츠를 신으면 피해를 1 막아서 방어력이 3인 것과 같아집니다.

방 3이면 웬만한 적의 공격은 가볍게 막아냅니다.

기본 방어력을 썼든 쓰지 않았든

피해 3을 막아주는 크로스카운터 이벤트 카드가 가모라를 지켜 줍니다.

피해를 2 이상 입었을 때에는 가속도 변화 공격 카드로 치유하면서 적에게 피해를 넣을 수 있고요.

 

일상으로 갔을 때에는 일상 가모라의 행동으로 확률이 높은 로또를 긁어 보거나 (50장 중 24장이 공격/저지 이벤트 카드)

훈련실로 버리는 더미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공격/저지 이벤트를 퍼옵니다.

선원실과 훈련실로 두 턴에 걸쳐서 총 4를 회복할 수 있어서

소진을 요구하는 기본 회복력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싸울 준비 업그레이드가 있다면

기본 회복력을 써서 빠르게 회복하고 히어로로 돌아온 후에 준비 상태로 만들 수 있죠.

 

이렇게 동료를 안 넣고 이벤트를 눌러 담아도 덱이 굴러갔습니다. ㅎㅎ

 

 

 

다음에도 재미있는 덱을 들고 오겠습니다. ㅎㅎ

 

 

마블 챔피언스 영상 목록: https://www.youtube.com/watch?v=j65-RTyPnFI&list=PLMdv9YpZsmII0o7lEo9yLniOe02vrKAQ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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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챔피언스, 덱을 짜 보자GO #2 - 미즈 마블 (대방어 🐟 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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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챔피언스, 덱을 짜 보자GO #8 - 스칼렛 위치 (반백의 하이랜더 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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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챔피언스, 덱을 짜 보자GO #11 - 스펙트럼 (램보 다이브 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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