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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크 4인플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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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ino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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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223.38.***.***
2022-08-04 21:39:41

앙크: 이집트의 신들

앙크: 이집트의 신들 - 판테온

앙크: 이집트의 신들 - 파라오

앙크: 이집트의 신들 – 불가사의 무덤





첫번째 판

1p : 오시리스 / 2p : 이시스 / 3p : 아누비스 / 4p : 아문

 

오시리스의 능력은 전투패배시 지하세계토큰을 한개씩 깔아둘수 있고 소환액션때 지하세계토큰에 추가소환을 할 수 있음 

플레이어는 신의 능력을 이용해 초반에 전투패배를 하며 앙크해방에 집중하고 후반에는 소환에 집중하며 맵을 장악함

 

이시스의 능력은 전투에서 패배해도 자신의 피규어가 상대방의 피규어에 인접해 있으면 처치되지 않음  

그래서 전투를 많이 참여하며 신의능력을 사용하려 하지만 상대방들의 메뚜기남발과 회피기동으로 능력발휘가 잘 안되서 부진을 면치 못함

 

아누비스는 적 피규어가 처치될때 얻는건데 제가 신능력을 틀리게 알려줘서 너프먹은채로 게임을 해서 죄송

 

아문은 분쟁시 일어나는 전투중에 한 번 전투카드를 두장 사용할 수 있음

플레이어는 특유의 반항심으로 앙크해방을 최대한 안하는 플레이를 하려다 폭망

 

결합신은 아문-이시스가 되면서 상위신이 아문이 되는 바람에 앙크능력이 1레벨 두개라 폭망

 

첫판의 게임총평은 폭망

여성 두분이 피규어를 징그러워 했고 영향력게임을 안좋아한다는 것을 알았고 다음부턴 이분들과 할때는 윙스팬이나 어스같은 엔진빌딩류를 꺼내기로 다짐함(여성 한 분은 와이프님인데 옐로우미플에서 어스체험을 해봤는데 매우좋아하심, 이 날 플레이한 윙스팬도 좋아하심)

 




다른 날 첫번째 판

1p : 프타 / 2p : 세트 / 3p : 라 / 4p : 아누비스

 

세트는 분쟁시 세트신이 적피규어에 인접해 있으면 그 피규어를 본인것처럼 여기고 사용할 수 있음

첫번째판의 아문을 플레이했던 사람인데 똥고집을 못 버리고 또 앙크해방을 제일 천천히 하고 이동액션으로 세트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했어야 하는데 다른 액션을 자주함

 

라는 소환할때 태양토큰을 같이 둬서 헌신보너스를 얻게하는 능력인데 이 능력을 안좋다고 생각 했는데 초반에 점수를 쭉쭉 뽑아 먹어서 놀랐음

 

아누비스는 이번엔 제대로 능력을 사용해서 했는데도 점수를 잘 못뽑음 이 작가의 다른 게임인 블러드레이지에서도 전투승리보다 전투패배 보너스들이 더 좋았던거 같았는데 앙크도 그런거 같음

 

프타의 능력은 건축물을 지으면 고위추종자 두개를 얻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건축물을 지을때마다 받을수 있으면 1추종자씩 받을 수 있음

이 1추종자를 줘야 하는 능력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건축행동을 거의 안함

그래서 혼자 건축 많이 하면서 점수를 잘 뽑아 먹으면서 거의 꽁승

 

결합신은 세트-아누비스로 역시나 세크의 앙크해방 테크가 늦는 바람에 결합신 폭망

 

새로운 플레이어가 두명 있어서 게임을 이해하는 판이였음 하지만 다른날과 다르게 다들 피규어 쥑인다와 재밌네를 많이 해줘서 기분 좋았음

 




두번째 판은 파라오 확장 추가

1p : 호루스 / 2p : 바스테트 / 3p : 아문 / 4p : 이시스

 

호루스의 능력은 분쟁이벤트 시작할때 호루스의 눈 토큰 두개를 서로 다른 전장에 미리 세팅해두고 그 전장에서 전투시작하기 전에 호루스가 지정한 전투카드를 사용할 수 없음 호루스가 그 지역에 전투참여를 안해도 됨

호루스는 전판의 아누비스 플레이어였는데 그 때보단 신나게 플레이 함 아누비스 능력이 심심하긴 함

능력발휘도 적절히 해서 중요 전투지역에서 이득을 잘챙김

 

바스테트의 능력은 게임세팅 후 고양이토큰 세개를 아무 건축물에다 세팅해두고 그 지역에서 전투를 할 때 고양이토큰에 써있는 전투력 보너스를 받고 좀 더 능력이 있는데 너무 길어서 여기까지만...

어쩌다보니 낙타이벤트를 잘 써서 도시수성과 파라오로 건축물 보너스를 잘 타먹으면서 점수를 쭉쭉 뽑아 먹었는데 후반에 앙크능력 이해 실수와 몇가지 실수를 하면서 막판에 뒤쳐짐

버스테트도 능력이 좀 예능이네 라고 생각했는데 낙타와 고양이토큰을 잘 써먹으면 분쟁때마다 점수 알차게 뽑아 먹을수 있는 가능성을 봄

 

아문은 드디어 고집을 꺽고 빠른 앙크해방과 능력의 적절한 사용으로 상당히 괜찮은 플레이를 보여줌

 

이시스는 신의 능력과 3번째 앙크능력중 자신의 피규어가 2개 참여한 전투에서 패배시 2헌신얻기와 2추종자 희생하고 1헌신 얻기 테크로 승리

 

결합신은 호루스-아문 으로 이번엔 결합신다운 위용을 보여주며 선두를 거의 다 따라 잡으며 아쉽게 2위

 

두번째 판은 게임이해도가 비슷해지면서 아주 사람 기분상하게 잘들해서 각축전을 벌여서 재밌었음 결합신도 누가되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였음

 

파라오 확장은 정치카드 추가로 정치카드를 얻으려면 왕궁에 사제를 소환하여 방안의 우위를 점해야해서 기존 보드판의 전세와는 무관하게 소환액션을 해야할때도 생김

그리고 정치카드중에는 역전을 가능케 하는 카드도 있어서 신경을 안 쓸수가 없음

 

파라오는 아멘호텝인가 그랬는데 능력이 도시와 비슷하지만 리스크가 없음

도시는 좋은건줄 알았는데 저 시나리오에서는 점수 빨리 먹는 신을 견제하는 용도였음 도시수성을 성공하면 -4점 안당하는게 다였음

 

세번 해보고 느낀점은

피규어뽕 죽임

신들 능력도 룰북 읽어만 보고 평가하면 안될것 같음

(토트 능력 별로였던거 같은데 다음에 해봐야겠음)

전략은 게임이름답게 앙크해방에 중점을 두게 만들어두었는데 여러 시나리오를 더 해봐야 알겠지만 안정적으로 좋은 능력이 있는것 같음

앙크능력해방도 해방이지만 수호자도 꽤나 능력이 강한 수호자가 있어서 앙크해방이 아주 중요함

 

게임구매는 비싸긴 하지만 본판만이라도 찍먹해보실 정도는 되는것 같습니다

그러다 더 사신다 하면

룰이 추가되는 파라오 확장

신들이 대거 추가되는 판테온 확장

수호자 확장

기념물 업그레이드와 신이 추가되는 불가사의 확장

순으로 추천 드립니다

2인플도 어서 해보고 싶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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