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후기 자료 BTV 팟케스트 구성기 모임 보드카페 커뮤니티 쇼핑 펀딩 랭킹 신작 올해의 게임 포스트 PLAY 중고 더보기
전체순위 전략순위 추상순위 컬렉터블 순위 가족순위 어린이순위 파티순위 테마순위 워게임 순위 한글순위
전체순위3
  8.222 점 / 10

아그리콜라

 (2007년)
Agricola
평가: 475 명 개인평: 161 명 팬: 132 명 구독: 72 명 위시리스트: 57 명 플레이: 2984 회 보유: 1184 명
- 식구 밥 먹이기가 녹록치않다. - 하다보면 요령이 생긴다. - 손에 든 카드 중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몇 개 안된다. - 자신의 턴에서 항상 아쉬움이 남는다. - 그럼에도 종반부에는 점수를 내긴 한다. 결론 : 마조히즘적 성향에게는 잘 맞을까..? 어쨌든 완성도는 높으니 높은 평점은 불가피하다. 하면 할수록 재미있는 게임 중 하나.  "
- 배즙도라지
현실 반영을 지나치게 잘해서 정말 농노가 된 기분이다.... 먹고살기 너무 빡빡하고 힘들어요.... 세금 걷어가는 영주님도 없는데 왜이리 힘든것...? 게임 룰도 쉽고 좋지만 너무 빡빡해서 성취감보다는 포기해야하는것들에 끌려다니게됨 룰이 어렵다고들 하던데 룰북 한번 읽고 이해한 게임은 이게 처음이자 마지막... 이었다. 잔룰이 살짝 있음  "
- 이지피지
나쁘진 않다 하지만 내 취향은 아니다 매번 할때마다 비슷하게 흘러가는거 같다  "
- 보드보드 수학쌤
접근성은 좋은 편이나 쉽지가 않고, 짧은라운드에도 다양한 결과물을 보여주는 이 이중적인 게임은 실제로 플레이어도 두 부류로 나뉩니다. 호와 불호로요. 적어도 제 주변에 중간은 없습니다. 엄청난 리플레이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상황들을 최고의 결과로 이어지게 하는 그 모든 고민과정들이 코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합니다만 선택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가 꽤나 큰편이라 그 고민과 선택의 과정들을 즐기냐 그렇지 못하냐에 따라 완벽하게 평가가 갈리는 게임입니다.  "
- 네임드
드래프트부터 너무 설레는 게임.  "
- 자두
재밌다. 그냥 재밌다. 몇 판 하다보면 밥 먹이기의 빡빡함도 즐기게 된다. 직업과 설비의 카드조합이 날 즐겁게 만든다.  "
- 트라팔가로
평이 좋은 게임은 이유가 있다. 잘 만들어진 시스템과 맞아떨어지는 테마, 빡빡한 운영에도 불구하고 끝나면 가득차있는 보드 등등 어느 것 하나 까내릴 것이 없는 일꾼놓기 게임의 수작이자 우베의 역작. 2017판이 나왔다고는 하지만 부족한 카드풀로 인해 구판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마스터피스이다.  "
- 개굴이
매일 매일 한 판씩 하고 싶다. 압박감이 싫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것을 극복하는 약간의 요령만 익힌다면 성취감이 주는 아드레날린이 폭발한다. 물론 그 요령을 익힐 정도로 애정이 생기느냐는 개인 취향의 영역. 보드게이머가 아니게 되는 일이 생기더라도 아그리콜러이고는 싶다.  "
- 구름달
테마를 잘 살린 게임 중의 수작이라고 생각한다. 신판과는 달리 볼륨이 풍부해 본판 만으로도 즐기기가 좋다.  "
- 김용빈
그냥 아기자기한 맛에 가끔씩 한다. 밥먹이기에 허덕이고, 힘들어하던 파트너가 생각난다. 명성에 비해 그냥 저냥 아쉬운 그런 게임이었다. 개인적으로 기대만큼은 아니었다.  "
- 푸른등대
밥먹이기 고통을 싫어서 구판을 크게 안좋아한다. 헌데 신판으로 그게 깔끔히 해결 되었다. 밥먹이기 압박이 싫으신 분은 신판으로 꼭 해보길, 신판 해보고 아콜이 최애겜이 되버림  "
- 보겜초보
일꾼 놓기의 정석이라고 불리는 작품으로 10판 대체로 양상이 비슷 했다. 정해진 행동, 고득점을 위해 해야할 것이 다 정해진 느낌. 빡빡함을 싫어하지않지만 주위에 밥먹이기를 너무나 싫어한다. 아콜하고부터는 일꾼에 밥먹이기게임은 하지 않게 되었다. 컴포를 이뻐하는 사람들이 있다.  "
- 에다드
매 게임마다 받은 카드에 의해서 양상은 달라진다. 보조설비와 직업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며 게임을 풀어가는 그 재미. 아콜에 맛들이려면 최신판 말고 카드가 많은 이 버전을 사야한다. 나, 아내, 처남의 최애게임.  "
- 율이네
밥먹이기의 압박과 가족 늘리기 경쟁이 고통스럽지만 그게 또 재미라 인기있는 듯하다. 규칙 자체는 간단하지만 수많은 카드와 무엇이 이익인지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꽤 걸릴 듯 확장이 있지만 본판만으로도 훌륭해서인지 사람들이 본판으로만 더 플레이를 많이 하는 것 같다.  "
- 쿠엉
내 순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게임. 결국은 가족늘리는 게임이지만, 게임시작 전에 드래프트를 통한 콤보를 위한 고민과 게임 중 치열한 수싸움이 묘미이다. 매 번 카드를 드래프트 할 때마다 설렌다. 즐겜을 위한 빠른돌집테크는 드래프트를 할 때마다 언제나 잠깐은 고민한다..ㅋㅋ  "
- 껍적이
골치아플것 없는 만화영화 만 보던시기 에는 느낄수 없었던, 명화라 불리우는 작품들에게서 느낄수 있는 가치. 재미를 느끼기 쉽지 않지만 이게임은 그와 비슷한 가치가 있다. 나 자신과의 싸움도 물론 즐겁지만, 진정한 재미는 비슷한 실력의 이웃들 (상대플레이어) 과 마주 앉아서 선점할 자원부터 찾을때 부터 이다.  "
- 스텝이완다
입문을 신판으로 했는데 구판의 매력에 빠져 나올수가 없네요. 신판은 이제 싱거운듯...  "
- 품질보장
내가 해본 게임 중에서 아직까지 전략게임의 최고봉. 카드와 순서, 플레이어 등에 따라서 변수가 무수하게 많아서 질리기가 힘들다. 보통 모든 경우의 수는 아니어도 대부분의 경우의 수를 생각해두는 걸 즐겨하는데 이건 도저히 무리. 그래서 더 좋다.  "
- 게으른곰팅이
처음에는 밥먹이는 고통 속에서 농장을 가꾸는 기쁨을 얻고 익숙해진 후에는 주어진 카드 조합으로 최적의 길을 만들어가는 재미가 있다. 딴지 거는 사람이 많으면 견제하는 재미가 있고, 각자 자기 농장 꾸미면서 놀아도 좋다.  "
- 에밀로
게임을하는건지 밥먹이기만하는건지 모를 극악한 밥먹이기. 초보보드게이머를 정신없게 하는 시작하자마자 두자리수 다른 카드 가지고 시작하기. 셋팅번거롭고 겜중에도 손이 많이감. 절대 보드게임 초심자에게 권유하면 안되는게임이라고 생각. 만약 초심자인데도 즐기는 자라면 이미 보드게이머의 피가 흐른다고 봐야한다. 물론 호불호가 있을 수 있고 많은 대중에게 사랑받은 만큼 훌륭한 작품임에는 변함없다. 좀 더 가벼워도 될텐데 하는 아쉬움이 크다.(like 르아  "
- 설명돌이
천번을 넘게했지만, 아직도 14장의 카드를보면 처음하는게임인것같습니다. 수백장의 카드를 이용한 다양한 전략의 늪에 빠져보세요. 빅뱅이래 최고의 게임입니다.  "
- 코드네임비버
여친을 끌어들이고 싶으면 아그리콜라가 제격이라는 말이 많이 공감되는 게임. 게임 분위기와 컴포넌트가 여자들이 싫어할수가 없다. 하지만 시작은 가족룰로 하는 것을 추천! 세팅이 귀찮은게 많이 아쉽다  "
- 망통통
보드게임에 관심이 없던 시절, 옆방에서 친구들이 몇시간 동안 난리를 치면서 타임머신이네 악마의 게임이네 하고 있었는데 그게 아콜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아내와 처음 해본 비교적 게이머스 게임인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아기자기한 컴포가 여자들에게도 잘 먹히고 농장을 직접 만드는 재미가 있습니다. 밥먹이기가 빡세지만 오히려 그것도 게임의 묘미인 것 같습니다.  "
- 우공
이 게임이 나온지 10년이 된 게임이라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인정받는 게임성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
- 오어사
빡빡함의 묘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긴 플탐때문에 자주 돌리지 못해서 이래저래 너무 아쉽습니다.ㅠㅠ 그래도 기회가 되면 계속 하고싶은 게임입니다.  "
- 차가운핫초코
해야되는건 많고, 할수있는건 적고.... 너무 고통스럽다 ㅠ 하지만 그렇게 고통스러운 와중에 완성한 농장을 보면 왠지 뿌듯한게, 이 게임을 계속 돌리게 되는 원동력인듯.  "
- 청오리
카드 종류가 많아 리플레이 성도 높고 테마가 살아있음. 최고의 게임중 하나  "
- 마키세
인터액션도 적절하고 전략성도 높고 리플레이성도 높다.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지 않다. 몇 판해보고 1주기목표 방늘리기 2주기 목표 가족늘리기라는 것만 알게되면 아주 재밌게 즐길 수 있다.  "
- 자리모로
우베 3부작중에서 가장 히트했고 확장도 많은 일꾼 놓기 게임.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일꾼놓기 게임에 농장 가꾸기 테마를 입혀서 보는것 만으로도 즐겁고 이쁜 게임이 되었다. 수많은 카드와 다양한 전략성에 리플레이는 유로 게임중에서도 굉장히 높은편. 이미 게임성이 입증된 최고의 추천작중 하나이며 한글판이 있어서 입문이 쉽다.  "
- 7SEEDS
좋은 게임. 다양한 카드들로 인해 게임이 고정화 되지 않아 더욱 좋은 것 같다. 익숙해 지는 과정도 재미있고, 익숙해지고 난 후의 전략들도 재미질 것 같다. 5인플은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져 4인플까지가 좋을 듯...  "
- 망치날다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