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레거시는 협동 캠페인 게임으로, 그룹이 게임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12~24개의 세션을 통해 전체적인 스토리 아크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기본 팬데믹과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시작되며, 질병 퇴치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질병이 창궐하는 지역을 치료하고 네 가지 전염병에 대한 치료법을 연구하여 전염병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시간을 다투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의 차례에는 네 가지 행동이 주어지며, 플레이어는 다양한 방식으로 세계를 여행하고(때로는 카드를 버려야 함), 연구소와 같은 구조물을 건설하고, 질병을 치료하고(보드에서 큐브 하나를 제거하며, 같은 색의 큐브가 모두 제거되면 질병이 박멸된 것입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카드를 교환하거나 질병 치료제를 찾습니다(연구소에 있는 동안 같은 색의 카드 5개를 버려야 함). 각 플레이어는 이러한 행동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고유한 역할을 맡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행동을 취한 후 카드 2장을 뽑습니다. 이 카드에는 새로운 질병 큐브를 보드에 배치하는 전염병 카드가 포함될 수 있으며, 전염병이 발생하여 질병 큐브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전염병이 발생하면 도시의 패닉 레벨이 추가로 증가하여 해당 도시를 여행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게임에서 매달 그 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두 번 주어집니다. 성공하면 승리하고 즉시 다음 달로 넘어갑니다. 실패하면 두 번째 기회가 주어지며, 유익한 이벤트 카드를 위한 더 많은 자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기간 동안 새로운 규칙과 구성 요소가 도입됩니다. 카드에 글씨를 쓰거나, 카드를 찢거나, 구성 요소에 영구 스티커를 붙이는 등 게임의 구성 요소를 영구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캐릭터는 새로운 스킬을 얻거나 해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캐릭터가 완전히 사라져 더 이상 플레이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