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의 전쟁에서 한 플레이어는 자유의 민족(FP)을, 다른 플레이어는 그림자 군대(SA)를 조종합니다. 처음에 자유민 국가는 사우론에 맞서 무기를 들기를 꺼려하기 때문에 사우론의 공격을 받거나 간달프나 다른 동료의 설득을 받아야 본격적으로 전투를 시작할 수 있으며, 이는 국가가 반지의 전쟁에서 싸울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정치 트랙으로 표시됩니다.
사우론이 특정 수의 자유민 도시와 거점을 정복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 군사적 승리로 게임을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 인들의 진정한 희망은 반지의 전달자를 찾는 데 있습니다. 군대가 중간계 전역에서 충돌하는 동안 반지의 원정대는 반지를 파괴하기 위해 비밀리에 둠의 산으로 가려고 합니다. 사우론은 적들의 진짜 의도를 알지 못한 채 소중한 반지를 찾기 위해 중간계 전역을 뒤지고 있으며, 반지의 원정대는 반지를 찾기 위한 사냥의 규칙으로 대표되는 수많은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하지만 동료들은 자유인들을 사우론과의 싸움에 박차를 가할 수 있으므로, 자유인 플레이어는 반지의 전달자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필요성과 그림자의 군대에 대한 적절한 방어력을 높여 반지의 전달자가 퀘스트를 완료하기 전에 중간계를 점령하지 않도록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각 게임 턴은 액션 주사위를 굴리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각 주사위는 한 턴 동안 플레이어가 수행할 수 있는 행동에 해당합니다. 각 주사위에 나온 면에 따라 다양한 행동(군대 또는 캐릭터 이동, 병력 모집, 정치 트랙 전진)을 할 수 있습니다.
액션 주사위는 이벤트 카드를 뽑거나 플레이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카드는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로는 묘사할 수 없는 스토리의 특정 사건(또는 일어날 수 있었던 사건)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각 이벤트 카드는 게임에서 예상치 못한 턴을 만들어 특별한 행동을 취하거나 전투의 흐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