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90,000년 - 대빙하기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동물 종들 사이에서 세계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또 다른 거대한 투쟁이 자신도 모르게 시작되었습니다.
지배적 종은 고대 역사의 극히 일부분인 빙하기의 침략과 그로 인해 천천히 변화하는 지구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생명체들의 모습을 추상적으로 재현한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포유류, 파충류, 조류, 양서류, 거미류, 곤충 등 여섯 가지 주요 동물 클래스 중 하나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각 동물은 서로 자연스럽게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는 오래가지 않습니다: 적자생존이 시작됩니다.
플레이어는 영리한 액션 폰 배치를 통해 강력한 카드 효과를 얻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지형 타일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특정 동물의 승리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각 동물 종을 번식시키고자 할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종족 번식, 이동, 적응 등의 행동을 통해 이러한 노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결국 최종 게임인 빙하기의 마지막 상승으로 이어지며, 가장 많은 승점을 쌓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동물을 지배적인 종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으니 빨리 지배자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플레이
큰 육각형 타일은 게임 내내 사용되어 수천 세기 전에 나타났을 법한 지구의 모습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작은 툰드라 타일은 큰 타일 위에 놓여지며, 빙하기가 다가오면 그 과정에서 툰드라로 변하게 됩니다.
원통형 액션 폰(또는 “AP”)이 게임을 주도합니다. 각 AP를 통해 플레이어는 종, 환경 변화, 이동, 빙하 등 다양한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P는 계획 단계에서 액션 디스플레이에 배치된 후 실행 단계에서 소유한 플레이어를 위해 특정 액션을 트리거합니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동물의 생존력을 높이는 동시에 상대 동물의 생존력을 방해하려고 노력하며, 그 과정에서 귀중한 승점(또는 “VP”)을 모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양한 카드가 이러한 노력을 도와주며, 플레이어에게 유용한 일회성 능력을 제공하거나 반복적으로 VP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임 내내 종족 큐브는 플레이 중인 타일(“대지”)에 추가되고, 이동하고, 제거됩니다. 원소 디스크는 동물과 대지 모두에 추가되고 제거됩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플레이어는 각 타일의 최종 점수를 합산한 후,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동물을 조종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