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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메트는 대충 이런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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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58.235.***.***
2022-01-10 14:37:34

케메트

케메트: 피와 모래

 

 

<서론>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듯 해서 플레이한지 좀 오래되었지만 기억을 더듬어 간단히 써봅니다.

 

구판 기준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신판에 대한 판단을 하기에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좋을 듯 하네요.

 

 

 

 

 

 

 

 

 

(케메트 신판 플레이 모습)

 

 

 

 

 

<개요>

 

케메트는 다인 전쟁게임입니다.

 

웨이트는 구판 기준 3.0 신판 기준  3.13으로 어려운 게임은 아니며, 인원은 2~5인까지 가능합니다.

 

워게임이라 많이 회자되는 게임은 아니었지만 오래전부터 늘 100위권 부근에 있었던 게임입니다.

 

(구판 정보)

 

(신판 정보)

 

(치고박는 게임이라 다인, 특히 홀수보다는 짝수가 좋아서 4인플이 베스트입니다.)

 

 

 

 

 

 

 

 

<게임방법>

 

1. 게임목표

 

'듄'이나 '카탄'처럼 10점을 내면 승리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거나 단순히 자원모아서 점수를 얻을수도 있습니다만 지역 차지가 가장 중요하며 핵심입니다.

 

특정 지역을 차지하고 버티면 점수를 얻습니다.

 

병력 모아서 적 물리쳐서 지역차지하고 또 그러다 뺏기고의 반복입니다.

 

(병력으로 지역을 선점하고 버티는 것이 목적)

 

 

 

 

 

 

 

 

2. 자기 턴에 하는 행동

 

자기 턴에 하는 행동은 개인판에 모두 적혀있습니다.

 

피라미드 안에 할 수 있는 행동이 9개 그려져있는데 그중에 5개 고르면 됩니다. (토큰 5개를 원하는 칸에 놓으면 끝.)

 

(개인판 위에 숫자는 자원 수입니다. 자원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림 참고하여 보세요.)

3층 : 병력 이동, 병력 모집

2층 : 피라미드 업그레이드, 병력 이동, 자원2개 얻기

1층 : 빨강,파랑,흰색 타일 구매하기, 자원2개 얻기

 

 

 

 

(1) 병력 이동 : 한 지역의 병력들(부대)을 1칸 이동하면 끝.

 

(2) 병력 모집 : 돈내고 병력 생산하면 끝. (병력은 한종류 밖에 없어요.)

 

(3) 자원 2 얻기 : 자원 트랙 2 올리면 끝.

 

(4) 피라미드 업그레이드 : 피라미드 하나 골라서 자원 내고 레벨 올리면 끝. (스타크래프트 저그의 해처리-레어-하이브 업그레이드 같은 개념)

 

(5) 타일 구매 : 타일 구매하면 끝. (타일마다 레벨이 1~4가 있는데 해당 색상의 피라미드 레벨까지의 타일만 구매 가능합니다.

ex) 빨간 피라미드 레벨3이면 빨간 타일은 3까지만 구매 가능)

 

자원 모아서 업글하거나(피라미드 올리고 타일 구매), 병력 뽑아서 전투하거나... 참 쉽죠? 

 

여기에 제약이 있는데 반드시 1,2,3층의 모든 층에서 최소 하나의 액션은 선택해야합니다. 1층 액션에만 몰빵하거나 그런건 안됩니다.

 

'난 이번턴에 전투 안할거니깐 자원 모으는 것만 많이 할래.' 이런게 안되는거죠.

 

 


 

 

 

(신판. 자기 진영에 피라미드를 3개 가지고 있습니다. 피라미드 마다 색상이 있습니다. 사진은 4레벨 피라미드들)

 

(신판 타일 구매처. 코끼리 주는 타일을 획득하면 코끼리를 준다.)

 

 

 

 

 

 

 

 

 

3. 전투방식

 

두 플레이어의 병력이 한 지역에서 만나게 되면 전투가 일어납니다.

 

전투는 '반지의 제왕 대결'과 비슷합니다.

 

일단 병력 1개당 1전투력이고 거기에 카드 1장을 사용해서 더합니다.

 

숫자를 비교해서 전투력이 높은 쪽이 승리합니다.

 

아주 심플하죠? 모두가 같은 카드 6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가 어떤 카드를 쓸지 예측하는 심리전이 있습니다. 카드는 다 쓰면 다시 핸드로 회수합니다.

 

사족인데 전투에 졌다고 병력이 자동으로 죽는건 아닙니다. 전투 승리 유무와 별개로 상대방 병력을 얼마나 죽일지도 카드에 적혀있습니다. ('상대가 낸 공격력'-'내가 낸 방어력' 해서 병력 줄이면 됩니다.)

 

(구판 카드, 위에서부터 전투력, 공격력, 방어력 순. 물론 공격력이 없거나 방어력이 없는 카드도 있다.)

 

 

 

 

 

 

 

 

 

 

4. 타일이 핵심

 

이미 게임의 가장 큰 흐름은 다 설명드렸습니다. 전형적인 워게임으로 치고박고 하는게 대부분입니다.

 

이 게임에서 특색을 만들어주는건 타일입니다.

 

타일은 기본판 기준 빨,파,흰색이 있는데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피라미드 레벨에 따라 구매 범위가 정해집니다.

 

각 색상별 특징은...

 

빨강 : 주로 공격 향상

파랑 : 주로 방어 향상

흰색 : 주로 자원 향상

 

(본판 기준이며, 신판에선 초록색 타일 있는데 잘 몰라서 설명은 생략합니다.)

 

쉽게 말하면 테크트리라고 보면 됩니다. 다양하게 성장하는 맛이 있죠.

 

대충 훑어보고 싶으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참조표 클릭해보세요.

다이브다이스 (divedice.com)

 

 

 

그리고 어떤 특정 타일을 획득하면 특수유닛을 얻게 됩니다.

 

특수 유닛 자체가 병력이라기보다는 기존 병력의 공격력, 이동력, 방어력 등을 강화시켜주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신판 파란색 타일들)

 

 

 

 

 

 

 

 

 

 

 

<감상>

 

1. 비슷한 게임

 

대충 사이드, 키클라데스, 크툴루 워, 블러드 레이지, 듄 정도가 생각납니다.

 

듄과 게임 방식은 다르지만 치고박고 간단한 심리전 + 파티스런 플레이 등 분위기가 비슷해보이구요.

 

사이드를 했을 때 '엥? 분위기와 다르게 너무 전투를 안하네?'라고 했다면 케메트는 '생긴대로 엄청 치고박네' 할 수 있습니다.

 

키클라데스, 크툴루 워와도 비슷한 느낌이 나구요. 아마 간단한 워게임은 다 비슷한 느낌이 날 듯 합니다.

 

(신판 게임 모습)

 

 

 

 

 

 

 

 

2. 테마게임

 

뭔가 타일이 많다고 기능이 다양할거라 생각하면 실망할 수 있습니다.

 

피규어들은 멋있고 개성이 다양하지만 기능은 단순히 공격력 추가, 방어력 추가, 이동력 추가에서 크게 벗어나진 못합니다.

 

스타크래프트처럼 상대 병력에 대해 상성 맞추거나 기습작전 펼치거나 의외의 작전을 쓴다거나 드랍쉽으로 헛점을 파고들거나 묘수를 찾거나.. 이런 플레이는 아쉽게도 없습니다.

 

스타크래프트를 예로들면 그냥 질럿 vs 질럿 싸움하는거랑 비슷합니다. 게다가 팀플이 아니라 진흙탕 싸움이라 보시면 됩니다.

 

(크죽죽 할 때 특수능력이 있지만 전략성보다는 그냥 생각없이 막 때려잡는 재미를 기대하듯 케메트도 치고박는 것에 재미가 있습니다.)

 

정치질, 배신, 협잡, 어부지리 좋아하면 재밌고 유로 게이머들 전략성 원하면 재미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피규어, 테마에 빠져야 제대로 재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간단한 워게임

 

간단한 워 게임 찾는 분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지도를 잘 살펴보시면 엄청 좁습니다.

 

(구판 5인용 지도)

 

1칸만 가면 자기 진영 안마당이고 1칸 더 가면 바로 중앙지역입니다.

 

즉 이동력 3만 되어도 상대 본진 앞까지 쳐들어가는게 가능합니다. 게다가 포털까지 있어서... 언제어디서나 내 병력이 약해지면 바로 먹으러 들어옵니다.

 

10점만 내면 끝나는데 전투 승리하면 1점주고, 2지역 차지하고 한턴 버티면 1점 주고 그런식으로 점수가 쌓여갑니다.

 

헤비한 워게임들마냥 초반에 예열하고 준비하고 그런 것 없습니다. 짧은 플탐 속에 바로 화끈한 재미를 선사해줍니다.

 

보통 이런 류가 어부지리 때문에 눈치보느라 전투가 없는데 케메트는 다행히 시스템적으로 끊임없는 전투를 유발하기 때문에 신나게 치고박고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전투도 반지의 제왕 대결과 비슷한 심리전이 있다고 했는데 전반적인 게임 분위기가 눈치보고 조마조마 쫄깃쫄깃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많은 타일 수

 

(신판. 수많은 타일들)

 

타일이 너무 많아서 처음엔 뭐가 있는지 살펴보기가 어렵습니다. 눈에 안들어온다고 할까요?

 

한가지 색상당 16개의 타일이 있는데 3가지 색상이니 48개죠.

 

거기에 확장격인 초록색 타일까지 하면 64개나 됩니다.

 

테이블도 너무 많이 차지하구요. 신판에서는 정리 트레이가 있다고 하니 정리는 좀 더 편하긴 하겠네요.

 

(신판. 이런 판이 4개 셋팅됨)

 

(구판 플레이 셋팅 모습, 보드판 + 타일이 면적을 많이 차지한다.)

 

 

 

 

 

 

 

 

 

5. 구판과 신판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확장들이 모두 포함되고, 일러가 바뀌고, 정리 트레이드 편의성이 올라가고..

 

시스템적으론 포털 기능(순간 이동)이 더 강화되고 더 많이 치고 박을 수 있다고 하는 듯 하네요.

 

(구판 박스 vs 신판 박스)

 

(구판 맵 vs 신판 맵)

 

(구판 피라미드는 4면체 주사위를 이용하여 레벨을 표시했다.)

 

(신판은 피라미드 조각을 쌓아서 레벨을 표현하였다.)

 

(구판 피규어)

 

(신판 피규어)

 

(구판 플레이 모습)

 

(신판 플레이 모습)

 

 

 

 

 

 

 

<정리>

 

친한 친구끼리 신나게 치고박고 싶다면 추천.

 

간단한 워게임 하나 들이고 싶다면 추천.

 

피규어뽕과 이집트 전쟁 분위기를 즐기고싶다면 추천.

 

다양한 전략, 뛰어난 리플레이성(유로게임스러움) 원한다면 비추.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했던 게임인데 전략성, 리플레이성이 아쉬어서 패스합니다만 한번씩 생각나는 게임이네요.

 

선택에 도움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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