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 게임을 구입하게 됐습니다. 예전에 Boots on the Ground라는 게임을 했었는데, 마치 영화 "블랙호크 다운"이란 영화를 연상케 하더라구요. 아주 재미있게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비슷한 테마가 없을까? 하고 있던 찰나, 지인이 하고 싶다는 게임이 바로 이 게임이였고, 마침 중동 테마 게임을 하고 싶었던지라, 구입하게 됐네요. 아마존에서 직구로 구입을 했죠. 배송이 되는 시간 동안 룰북을 번역해 봤어요. 게임내 작가의 글이 너무 와닿는 내용이 많았어요. 룰적인 면을 떠나서라도, 승리에 대한 견해, 왜 이런저런 승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을 수 있는지에 대한 등등등... 그래서 나름 긴 내용이지만, 디자인 노트를 보고 싶어 졌어요. 웬만하면 그냥 룰북만 보고 게임을 했었는데, 이라크 내전 게임이기도 하고, 룰북에서 느껴지는 작가의 의도가 너무너무 궁금하게 만들 더라구요.
후딱 작업한 거라 표현이 다소 어색하거나, 오타 오역이 있을 수 있지만, 게임에서 표현된 시대적 배경과 게임 시스템에 대한 작가의 의도 및 워게임에 대하는 우리의 자세?(간략하게 나오지만 서도~~) 등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석에 달려 있는 참고 자료 및 해당 사이트는 없는 곳도 있고, 아직 연결되거나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와 pdf도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디자인 노트를 작성한 작가의 마인드에 너무 공감되어 다소 긴 글이지만,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 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