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같이 보드게임 이것저것 해보고 있는데
보드게임 긱 랭크 상위권 게임 중
가장 눈에 들어오는게 <테라포밍 마스> 여서
한번 플레이 해보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아이들이 6살, 5살 이다 보니
지금 시점에서는 같이 플레이 할수가 없고
혼자서 플레이 하면서 룰과 진행을 숙지해야 될것 같아
싱글플레이 방법을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보드게임 긱' 에 올라온 오토마 버전을 발견했네요
https://boardgamegeek.com/thread/2883930/solo-automa-marsbot
해당 링크로 들어가시면 작가가 걸어놓은 rules 와 components 링크가 있으니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영어로 되어 있다보니 바로바로 이해가 안되서
부족한 영어 실력으로 번역 해보았는데
혹시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보다 더 능력이 나으신 분이 번역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네요 :)
================
<테라포밍 마스 - 화성봇>
- 화성봇이 두번째 플레이어 역할을 한다
- 게임 종료시 게이머의 TR 이 화성봇의 TR 보다 높아야 승리한다.
[ 세팅 ]
- 바닐라로 해도 되고 / 대기업 확장을 써도 좋다.
- 2인 게임으로 세팅한다.
- 화성봇은 오토마 보드만 사용한다 / 트래킹 마커는 각 트랙의 가장 왼쪽 시작점에 둔다. (1번째 칸이 아님)
- 1라운드는 게이머가 선플레이어가 된다 (화성 봇과 2인 게임플레이 이므로, 라운드 마다 선플레이어를 서로 바꾼다)
[ 게임 플레이 ]
<< 0 >> 1 라운드
- 게이머는 기업카드를 무작위로 2장 받고, 그 중 1장을 선택한다.
- 게이머는 선택한 기업카드에 따라 현재 자원 보유량과 자원 생산력을 적용한다.
- 게이머는 10장의 프로젝트 카드를 가져간다.
- 게이머는 10장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비용을 지불한다(카드 1장당 3M)
- 화성봇은 기업 카드를 받지 않는다.
- 화성봇은 시작시에 10개의 카드를 받지 않는다
- 시작시 화성봇에게 4장의 프로젝트 카드를 제공하고 모두 뒤집어서 내려둔다
- 아래의 << 2 >> 액션 phase 와 << 3 >> 생산 phase 를 진행하고 1 라운드를 종료한다.
<< 1 >> 라운드 시작 phase (2라운드 이후 라운드 마다 반복 시행)
- 게이머도 카드 4장 / 화성봇도 카드 4장을 가져간다
- 화성봇은 카드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 게이머는 4장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비용을 지불한다(카드 1장당 3M)
<< 2 >> 액션 phase
(1) 게이머의 턴
- 1~2회의 액션을 진행하거나, 라운드를 패스한다.
- 게이머의 프로젝트 카드에 '제거'효과(어떤 자원이든 무관) 가 있다면, 화성봇의 failed action supply 칸을 타겟으로 하게 된다.
- 제거 하는 양에 대해 선택할 수 있다면 가장 적은 양으로 발동된다.
- 게이머의 프로젝트 카드에 '생산 감소' 효과가 있다면, 화성봇의 트래킹 마커를 한칸 좌측으로 이동한다
# 메가크레딧 감소 - '사건' 트랙에서 한칸 이동
# 강철 감소 - '건물' 트랙에서 한칸 이동
# 티타늄 감소 - '우주' 트랙에서 한칸 이동
# 녹지 감소 - '미생물/동물/식물' 트랙에서 한칸 이동
# 에너지 감소 - '에너지/조비안' 트랙에서 한칸 이동
# 열 감소 - '도시/지구' 트랙에서 한칸 이동
- 화성봇의 트래킹 마커가 좌측으로 이동할때, 오토마 보드 트랙에 있는 아이콘 효과가 재발동 되지는 않는다.
- 하지만 화성봇이 트래킹 마커를 다시 우측으로 이동시킬때는, 오토마 보드 트랙에 있는 아이콘 효과가 정상적으로 발동한다
- 게이머의 프로젝트 카드에 '훔치기' 효과(어떤 자원이든 무관)가 있다면. ‘공용 풀’ 에서 자원을 가져오는 것으로 한다.
(2) 화성봇의 턴
- 화성봇은 항상 2번의 액션을 진행한다. (화성봇의 카드가 남아있는 경우라면)
- 화성봇의 액션은 뒤집어 쌓아둔 개인 미사용카드의 가장 윗 장을 뒤집어, 해당되는 효과를 시행하는 것으로 한다
- 카드에 있는 모든 능력/효과/제한사항 을 무시한다
- 카드 우상단에 있는 각각의 태그 아이콘을 기준으로 해서 트래킹 마커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태그가 여러개일 경우 가장 적절한 태그를 적용한다
카드에 만능태그가 있을 경우, 가장 뒤에 있는 트랙에서 트래킹 마커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화성봇이 특정 트랙의 끝에 이미 도착한 경우, failed action 으로 카운트 한다.
트래킹 마커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트랙에 있는 특정 액션 아이콘 칸에 도착하거나 또는 특정 액션 아이콘 칸을 지나가게 될 경우, 해당 액션이 즉시 발동한다
태그가 없는 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도, 화성봇은 failed action 으로 카운트 한다.
카드를 사용하고 나면, 화성봇의 개인 카드 사용공간에 배치시킨다.
뒤집어 쌓아놓은 개인 미사용 카드가 없다면, 해당 라운드는 패스한다
------------------------------
{1} 오토마 트랙 아이콘 액션 설명 <화성봇에만 해당>
화성봇의 트래킹 마커가 오토마 보드 트랙에 있는 아이콘 칸에 도착하거나, 해당 칸을 지나치게 될때, 그 즉시 해당 액션이 발동한다. 해당 액션을 시행할 수 없다면 failed action 으로 카운트한다.
(한칸 이동)
보통 난이도 : 효과 없음
어려움 난이도 : 트래킹 마커를 즉시 다음칸으로 이동시킨다. 해당 칸에 해당되는 액션을 시행한다
(TR 획득)
해당 아이콘에 표시된 숫자만큼 TR 점수를 올린다
(도시 건설)
지도상에 도시 타일을 배치한다. 최대한 녹지 타일에 가깝게 배치한다.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동등 배치 원칙*에 따른다
(녹지 배치)
지도상에 녹지 타일을 배치한다. 최대한 도시 타일(소유와 상관없이) 에 가깝게 배치한다.
가능하다면 게이머의 도시 타일에서는 최대한 멀리 배치한다.
위의 경우들이 아니라면 동등 배치 원칙* 에 따른다
- 산소농도를 1포인트 증가시킨다 (동시에 TR 점수도 1 올린다)
(해양 배치)
지도상에 해양 타일을 배치한다. (동시에 TR 점수도 1 올린다)
- 동등 배치 원칙* 에 따른다
(온도 상승)
기온을 1포인트 상승시킨다 (동시에 TR 점수도 1 올린다)
(M - 업적 관련 아이콘) * 추가 번역 필요
선점되지 않은 업적을 선정한다.
선점되지 않은 업적이 여러개라면, 게이머가 달성하기에 가장 근접한 업적을 선정한다.
(A - 기업상 관련 아이콘) * 추가 번역 필요
게이머가 가장 좋은 조건에 있는 기업상을 먼저 제정한다.
{2} failed action <화성봇에만 해당>
화성봇이 실행하지 못한 액션들 또는, 카드에 태그가 없는 경우에, failed action 효과가 발동 되는 것으로 한다.
failed action 공간에 1개의 자원을 배치한다.
{3} 동등 배치 원칙 * <화성봇에만 해당>
최대한 많은 해양 타일에 인접하도록 배치한다
공용 카드 더미에서 한장을 뒤집는다
해당 카드의 지불 크레딧 숫자를 참고해서, 좌상단에서 우하단을 향해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모든 가능한 칸을 다 거쳐서, 해당하는 숫자만큼의 칸을 이동한 자리에 타일을 배치한다.
{4} 업적 <화성봇에만 해당>
건축가 = 건물 트랙에서 마커가 8칸 이상 진출 했다면 달성 가능
전략가 = 모든 트랙에서 4칸 이상 진출했다면 달성 가능
{5} 기업상 <화성봇에만 해당>
개척기업상 = 기존과 동일함
금융기업상 = 건물 트랙에서 몇 칸을 이동했는지로 산정
과학기업상 = 과학 트랙에서 몇 칸을 이동했는지로 산정
열기업상 = 에너지/조비안 트랙에서 몇 칸을 이동했는지로 산정
광업기업상 = 우주 트랙에서 몇 칸을 이동했는지로 산정
<< 3 >> 생산 phase
게이머는 기존과 동일하게 생산을 진행한다
화성 봇은 생산하지 않는다
[ 게임 종료 ]
모든 테라포밍 지표가 목표치에 도달하면 해당 라운드로 게임이 종료된다
게이머는 기본 규칙에 맞게 마지막 녹지를 배치한다.
화성봇은 (게임이 종료 되는 해당 라운드에) 오토마 보드 트랙에 있는 트래킹 마커의 바로 우측 칸에 녹지 아이콘이 있다면, 트래킹 마커를 우측으로 한칸 이동한 뒤, 해당되는 녹지 아이콘의 숫자 만큼 녹지 타일을 배치한다.
- 점수 계산은 기본 규칙과 동일 하지만 몇가지 예외 사항이 있다
- 기업상을 평가할때, 화성 봇에 대해서는 {5} 에 해당되는 기업상 평가 기준을 적용한다.
화성 봇은 failed action 토큰에 대해서 점수를 받게 된다. 이때 계산되는 점수는 게임이 종료된 라운드의 회차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10 라운드 이내일 경우 : 토큰 1개당 1점을 받는다
11-14 라운드일 경우 : 토큰 1개당 2점을 받는다
15 라운드 이상일 경우 : 토큰 1개당 3점을 받는다
점수 계산 후 게이머 점수가 화성봇 점수보다 높다면 게이머가 승리, 동점이거나 낮으면 화성봇이 승리 한 것으로 한다.
[ 난이도 조절 ]
난이도를 조금 더 어렵게 조정할 수 있다.
화성봇의 트래킹 마커는 오토마 보드 트랙의 첫번째 칸에서 시작한다. (해당 칸의 아이콘 액션도 실행한다)
화성봇이 사용한 카드들에 표시된 모든 승점을 가산한다
[ 확장 적용 ]
(1) 서곡
게이머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한 서곡 세팅을 진행한다
화성봇에게는 서곡 카드 대신, 프로젝트 카드 4장을 더 제공한다.
(2) 헬라스 & 엘리시움
업적과 기업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화성봇에 적용되는 조건도 변화한다.
{1} 헬라스 업적
사업다각화 = 모든 트랙의 칸수를 합산했을때 8칸 이상인 경우
전술가 = 추진 조건이 붙은 카드가 5장 이상
극지탐험가 = 기존과 동일
에너지 공급자 / 고리 개척자 = 에너지/조비안 트랙에서 6칸 이상 이동한 경우
{2} 헬라스 기업상
우주기업상 = 우주 트랙의 이동 칸수로 산정
별난기업상 = failure 토큰 갯수로 산정
계약기업상 = 건물 트랙의 이동 칸수로 산정
{3} 엘리시움 업적
수집가 = 모든 트랙이 최소한 2칸 이상인 경우
전문가 = 어떤 한 트랙이 10칸 이상인 경우
생태학자 = 생물 트랙이 4칸 이상인 경우
거물 = 기존과 동일
전설 = 사건 트랙이 5칸 이상인 경우
{4} 엘리시움 기업상
공업기업상 = 에너지/조비안 트랙의 이동 칸수로 산정
후원기업상 = 화성봇이 15 TR 이상 진출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