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특가로 구매했던 클리닉을 플레이 하기 위해 개봉해 보았습니다.
딜럭스 판이라 본판도 구성이 풍부하고, 추가로 같이 샀던 확장들까지 더하니깐 엄청나게 볼륨감 있네요!
[디럭스 본판]
<박스 외형>
- 병원 건물과 같은 느낌의 디자인이 예쁘게 들어간 박스입니다. 종이로 된 포장지(?)의 그림과 박스 외면이 더해져서 만들어지는 방식인데,
정작 내부 박스 디자인에는 게임 타이틀이 적혀있지 않아서, 종이 트레이를 버릴 수 없게 되어있네요.
<박스 크기>
- 카탄보다 살짝 더 큰 직사각형 모양의 박스입니다. 본판은 높이도 더 큰 박스이며, 확장은 크기는 똑같지만, 높이만 작은 사이즈네요.
<전체 구성품>
- 게임판과 개인판 4셋트, 펀칭보드 다수와 주머니 2개, 수많은 목재 컴포넌트와 정리용 비닐들이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구성품 - 게임판>
- 게임판도 건물 내지는 도시와 같은 디자인으로 대학, 병원, 주차장 등에 놓을 수있는 공간들이 그려진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작은 사이즈..!
- 환자를 표현하는 네모, 의사를 표현하는 인간 및 간호사 & 잡역부들, 자동차와 확장용 소화기와 핏방울, 각 플레이어 색상의 컴포넌트들이
들어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목재 컴포넌트가 많이 들어 있어서 잃어버리기 딱 좋은 느낌이네요.
<구성품 - 종이 컴포넌트>
- 평행사변형 모양의 건물 타일들 및 도로/주차장/헬기장 타일들과, 각 플레이어의 액션 타일 6개 와 시작 타일, 돈 토큰 등으로 구성됩니다.
<박스 내부 정리>
- 박스 사이즈가 매우 큰 편이라 적당히 비닐에 넣은 컴포들을 넣어두면 정리 완료입니다.
[크고 작은 확장들]
<박스 외형>
- 확장은 총 3종류로 박스로 구성된 크고 작은 확장들, 종이 포장지로된 지하실 확장, 종이와 펀칭 타일만 있는 코로나 확장입니다.
<전체 구성품>
- 크고 작은 확장들은 알약 모양의 주머니와 3종류로 구분된 목재 컴포넌트, 개인판의 4~5층 확장과 4장의 펀칭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 목재 컴포넌트>
- 청소부, 임산부, 노인 컴포넌트와 구급차용 컴포넌트, 그리고 추가 환자와 알 수 없는 육각 기둥 형태의 토큰들이 들어 있습니다.
<구성품 - 종이 컴포넌트>
- 새로운 확장에서 사용되는 추가 판이나, 타일들도 잔뜩 들어 있습니다. 응급차 확장이 좀 괜찮아 보이네요.
<카드 슬리브>
- 확장에 함께 들어 있는 카드들은 45 x 68 사이즈의 슬리브가 딱입니다. 건물을 특정 모양으로 짓는 규칙 같은데... 제약이 있어 빡세겠네요.
[지하실 확장]
- 지하실 확장은 위로 건물을 늘리느 방식이 아닌, 아래층으로 건물을 층을 추가하는 확장입니다.
- 아래층은 조금은 좁은 공가간으로 구성되며, 지하실에만 들어 갈 수 있는 특별한 타일들도 함께 포함되어 있네요.
<구성품 - 종이 컴포넌트>
- 지하실에만 건축 가능한 특별한 타일들로 확장된 재미가 추가될 것 같습니다.
[Covid-19 확장]
<전체 구성품>
- 마지막 코로나 확장은 추가 확장판 한개와 99개의 코로나 병원균 토큰과 1개의 치료제 토큰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특이하게 요 확장은 기본판과 다르게 협력형 확장으로 되어 있네요! 코로나를 치료하기 위해 함께 힘을 합추는 컨셉인것으로 보입니다.
<확장 전체 박스 정리>
- 3가지 확장들은 모두 크고 작은 확장들 박스 내부로 때려 넣으면 적당히 잘 들어가도록 크기가 충분합니다.
- 총 15개 정도의 확장이 포함된 버전이라서, 사실상 이 게임만 돌려도 1년은 돌릴 수 있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드네요.
<게임 플레이 예시>
- 각 층을 3D로 생각해야 하는 퍼즐 건축, 환자를 데려오는 타이밍과 최소한의 시간 Point를 쓰면서 치료하고 돈을 벌어 유지비를 충당하는
일종의 최적화 엔진을 만들어 내는 재미, 직원 및 환자들이 타고 오는 자동차를 관리해야 하는 스트레스 까지 복합적인 재미가 있는 게임이네요
- 본판만 가지고 플레이를 해봤는데, 확장 중에서 한두개 정도는 넣고 초판 플레이 하는것도 문제 없을 것 같네요!
미약 하게나마 게임 구매 및 구성품 확인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들 합리적인 구매 생활 & 즐거운 보드게임 라이프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