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케노바 제작기 & 후기
안녕하세요 일라이어스 입니다.
finitor (https://boardlife.co.kr/bbs_detail.php?tb=info_files&bbs_num=10601&gameId=14832&gamepg=)님 올려주신
자료를 참고로 만들어 봤습니다.
정말 대단히 감사합니다. ^^//
만들기에 앞서 약 3주에 걸쳐 쉬염쉬염 만들었습니다만 자료의 양이 방대해 또 하라면 손사레 칠마큼 힘들었고 진심 포켓몬 좋아하시는 분들 아니면 쉽게 권해드리기 힘드내요.
일단 아래 출력을 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finitor 님 자료 기준 출력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A4 포켓몬 카드 26장
-A4 행동카드 및 목표카드 17장
-A4 후원자 카드 9장
-B3 개인 보드 (유저 자작 포켓몬 스타일 동물원 지도)12장 양면
-A4 팬메이드 서곡 3장
저는 그냥 A4용지에 아래와 같이 출력했습니다. (인화지로 하면 더 좋타는대 그냥 A4로도 만족.. ㅎㅎ)
거기에 더해 몇 칠간 당근을 잘 뒤셔서 저렴하게 포켓몬 카드를 구해옵니다. (대충 1천장 정도 벌크 구매)
(만들다 생각나는게 테마가 테마이다 보니 기존 카드 대신에 포켓몬 카드로 만들어 보자 라는 생각을 했고
마치 만들어라~~~ 라고 하는 계시 처럼 카드 사이즈가 아크노바랑 포켓몬 카드랑 사이즈가 똑같습니다. ㅎㅎ)
자 이제 슥삭슥삭 만듭니다. (귀찮아서 사진은 안찍었습니다.~~~~~~ )
우선 팬매이드 서곡 확장입니다.
타일은 출력 후 하드보드지 같은 두꺼운 종이 에 붙이고 (반투명)손코팅지 로 만듭니다.
시중에 파는 손코팅지는 살짝만 껵여도 때여지니 꼭 반투명 손코팅지로 합니다.
앞뒤 만들고 붙이면 재법 잡는 맛이 생깁니다.
요건 행동카드 및 목표카드 입니다.
당근에서 구해온 카드 중 일부가 일본 포켓몬 카드인지 뒷면이 한글판이랑 달라 땡큐 였습니다. ^^//
그리고 행동카드 2단계(II)카드 면은 무려 포켓몬 카드 중 고급 카드(?)인 포일 카드 를 사용해서
행동카드 업그레이드 하면 빤짝빤짝 빛나는 뭔가 심미감을 더해줍니다. !!!!
이제 대망의 포켓몬 카드 입니다.
사진 중 테두리 위 회색카드 3텍은 본판이고
아래 좌측 한 댁은 유저 확장(?) 1텍
그리고 우측 노란 테두리는 확장(마린월드) 입니다.
자 여기 까지 만들었으니 끝까지 가보자는 생각에 포켓몬 동물원 지도도 만듭니다.
크기가 A4가 아닌 A3 이며 양면으로 출력을 했습니다.
A4면 그냥 손코딩지를 사용하면 되나 A3라 게이머의 친구 다이소에 가 A3손코팅지 3장 짜리 판매하는대 그것만 사도 8매를 사야하나 고민하다 마침 A3 크기의 포장 비닐이 있길래 그거 2개 구매 해 맵을 넣고 칼질하고 슥삭슥삭하니 2천원으로 준비를 끝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들기 가장 까다로운 타일들도 만들어 줍니다. (가징 손이 많이 간 녀석들입니다.)
아쉬운건 대학 중 동물원 고르는 타일(우측 맨끝 이것만 자료가 없내요 ㅎㅎ)
이중 대학과 타 동물원 타일만 출력후 붙이기 했내요.
이제 원박싱 사진입니다.
만들고 바로 플래이 할 기회가 있어서 몇장 플래이 사진 올리고 글을 마칩니다.
후기: 1회플 감상
기존 아크노바 경험있는 분들과 3인플 돌렸습니다. (아시죠 아크노바는 2,3인 플로만 해야 하는 거~)
뭐니뭐니 해도 포켓몬 테마라 기분이 좋습니다. 이거 하나면 끝~~~
포켓노바 첫풀이라 유져확장 카드는 빼고 서곡만 넣고 돌렸습니다.
서곡이 초반에는 별거 아닌거 같지만 은근 부스터가 발동해서 후반 1라운드 빨라지는 느낌입니다.
관련 자료는 포케노바가 아닌 아크노바 서곡등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필히 만들어보세요.
그외 아는 맛 그대로 입니다. 포켓몬이란 느낌 빼고 아크노바 본연의 재미 100% 그대로 입니다.
물론 단점들도 존재합니다. 우선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용어가 바뀌여서 첫풀에는 아는게임이지만 이질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낚아채기가 10만볼트 뭐 이런식으로 바뀌여 초반 라운드는 요약표를 계속 보게 됩니다.
프린터 여유있다면 관련 요약표 3장씩 출력하기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보드라이프 보내세요 with 포켓.. 아크 노바 와~~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