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버림 : 버림카드 덱에 배치
제외 : 게임에서 영구 제외
사정거리 : 엄폐물 합산 최종 방어도 < 10 일때, 두 비행기 사이 거리가 최대 헥스 1칸
필요한 추가 컴포:
작은 피해 / 큰 피해를 표시할 두 종류의 토큰
-작은 피해 토큰 x8 (예 - 검은 큐브 등)
-큰 피해 토큰 x8 (예 - 빨간 큐브 등)
세팅
-시나리오 선택 후 맵 세팅
-진영 선택 후 시나리오에 따라 비행기 마커, 카드 배치 (원본과 동일)
-적 세팅 적 비행기 마커 정상 배치. 적 보급 카드를 모두 함께 섞어 적 "보급 덱" 생성
게임 플레이
1. 시작 핸드:
플레이어: 카드 4장 드로우 후 주도권 선택용 카드 선택 (원본과 동일)
적: 덱 맨 위 카드 1장으로 플레이어와 주도권 비교
2. 플레이어 주도권 승리:
일반 규칙대로 진행. 주도권 비교에 사용한 카드는 버림 (원본과 동일)
적은 카드 3장을 드로우 한 뒤 테이블에 뒷면 상태로 배치 -> 적 핸드
2-1. 플레이어가 적 공격 성공 시:
적의 버린 카드 → 덱을 확인해 공격받은 카드 검색
-있을 경우: 해당 카드 영구 제거 + 비행기 마커에 작은 피해 토큰 1개 배치
-없을 경우: 비행기 마커에 큰 피해 토큰 1개 배치
2-2. 적 턴 시작 시:
3장의 뒷면 카드 공개후 숫자 순서대로 나열
(작은숫자->큰숫자. 동일한 숫자면 마음대로)
2-3. 피해토큰 확인:
# 작은/큰 토큰이 있는 비행기 마커와 일치하는 카드가 적 핸드에 있으면 즉시 버림
# 큰 토큰 비행기 마커의 카드가 핸드에 “없으면”
- 해당 비행기 마커 보드에서 영구 제거
- 보충 덱에 동일 카드가 있다면 모두 함께 제거
토큰 처리 완료 후 - 모든 피해 토큰 맵 위에서 제거
그 후에 적은 공개된 카드를 배치된 순서대로 사용
2-4. 적이 플레이어 공격 성공 시:
원본과 동일
3. 적이 주도권 승리:
적은 주도권 비교에 사용한 카드를 유지(버리지 않음)
추가 카드 3장 드로우, 따라서 총 4장을 테이블에 낮은 숫자부터 놓고 순차적으로 사용
3-1. 적이 플레이어 공격 성공 시:
원본과 동일
3-2. 플레이어가 적 공격 성공 시:
원본과 동일
4. 적군 AI 행동 규칙
현재 턴에서 게임의 목표를 위한 최적의 선택을 함
# 우선순위:
- 통신 카드: 좌표확인(Coordinate) > 증원(Bolster) > 명령(Command) > 격려(Inspire) > 지휘(Guide)
- 증원 (Bolster) 시 색상에 상관 없이 보급 덱에서 정해진 수만큼 카드를 보급
- 격려(inpire) 시 사정거리* 에 있다면 공격, 아니라면 가장 가까운 사정거리* 방향으로 이동
- 지휘(Guide) 시 가장 가까운 사정거리* 방향으로 이동
- 전투기 카드: 사정거리* 에 있다면 공격, 아니라면 가장 가까운 사정거리* 방향으로 이동
다중 목표 시 후방 공격 가능 유닛 우선 공격
- 폭격기 카드 : 폭탄 투하 (Bomb)가 최우선 > 이동은 항상 가장 가까운 투하지점 방향 > 사정거리* 에 있다면 공격
이는 격려와 지휘에도 적용
5. 난이도 조절 :
매 턴 적 카드를 한 장 추가 (적 주도권 시 총 5장 / 플레이어 주도권 시 총 4장)
증원군 솔로와 기본 세팅은 거의 동일하지만
시나리오 마다 각각의 적 ai 카드를 확인하는 과정을 생략해서 조금 더 간단합니다
적은 미래 계획 전략 없이 그 순간 순간 대응하지만 증원을 편대에 상관없이 할 수 있고,
선제공격 성공시에는 카드가 4장이라 밸런스가 얼추 맞춰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