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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의 제왕 미들 어스 SBG (전략 전투 게임) - (16) 안 보면 섭섭한 신판 룰 보충 자료 - 공성전

261 조회
2025.04.03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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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간을 '허비' 하고 있는 질리형입니다.

이제 찐막입니다. 룰 정리도 이걸로 끝이겠군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공성전

공성전에 대한 몇 가지 규칙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성과 요새

성과 요새는 벽과 문이라는 2가지의 중요한 요소로 구성됩니다.

특정한 목적으로 지어진 -모델의 높이보다 높은- 벽은 해당 모델이 올라갈 수 없다.

단, Swift Movement 특수 규칙을 가지고 있는 모델만 꼭대기까지 올라가 벽에 평평한 곳에 놓을 수 있는 경우,

해당 벽을 올라갈 수 있다. 모델이 벽 위에 있는 다른 모델을 공격하려면, 공성용 사다리, 탑이 필요하다.

 

게임에서는 벽을 부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굳이 원한다면 벽을 파괴하기 위한 규칙을 자유롭게 만들면 됩니다.

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든 요새는 곳곳에 다양한 문들이 있기 때문에 게임 중 파괴되거나 이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문/문 공격하기

각종 성문/문들은 다른 모델과 마찬가지로 사격당할 수 있으며, 전투 단계에서 공격받을 수 있다. 5이상의 힘값을

가진 사격 공격은 성문/문을 손상시킬 수 있지만, 4이하의 힘값을 가진 사격 공격은 성문/문을 손상시킬 수 없다.

 

모델이 성문/문을 공격하려면, 전투 단계 끝날 때, 해당 성문/문과 베이스 접촉을 해야 하며,

해당 차례에 다른 전투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 모델은 해당 차례에 전투 교전 중이거나

전투에 지원하지 않았다면 성문/문을 공격하는 모델을 지원해줄 수 있다.

모델이 성문/문을 공격한다면 결투 굴림을 하지 않고 자동으로 승리한 것으로 간주한다.

규칙에 따라 모델은 성문/문을 타격할 수 있으며, 성문/문은 갇힌 상태로 간주됩니다.

성문/문의 남은 상처값이 0으로 줄어들면 파괴되고 양쪽 모델들은 성문/문을 쉽게 통과할 수 있다.

괴수 모델은 성문/문에 치명적인 강공격을 할 수 없다.

 

성문/문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게임 전 상대방과 사용할 성문/문의 종류을 논의할 것을 권장한다.
 

요새 주변 이동

일반적으로 모델은 전장과 같은 방식으로 이동할 수 있다. 몇 가지 예외가 있다.

 

성문/문, 해치

방어자 모델은 패널티 없이 성문/문, 해치를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다. 그러나 공격자 모델은 앞서 설명한 대로

성문/문, 해치를 파괴해야 통과할 수 있다.

 

건물을 통해 이동

요새의 내부 설계에 따라 플레이어는 모델의 이동값 중 얼마나 필요한지 논의해야 한다.

 

계단

모델은 계단을 자유롭게 오르내릴 수 있지만, 기병 모델은 다르게 상호작용한다.

계단에서 싸울 때 일반적인 방식으로 싸우지만 유일한 예외로, 모델이 계단에서 후퇴할 때, 승자는 타격을

하기 전 D6를 굴려서, 주사위 결과값이 1-3이 나온다면 후퇴하는 모델은 미끄러져 엎어진 상태가 된다.

 

요새 공격하기

공성전에서는 한쪽은 공성자, 한 쪽은 수성자가 됩니다. 

 

공성 사다리

무거운 물체이지만 25mm 베이스 없이 모델을 통해 운반됩니다. 운반되고 있지 않다면, 공격 및 사격을 당할 수

있으며, 방어값 8, 상처값 2를 가지고 있다. 공성 사다리를 운반하는 모델이 요새 벽과 베이스 접촉 상태로

이동했다면, 공성 사다리는 즉시 요새 벽에 기대어 올려 놓습니다. 모델은 일반 사다리와 같은 방식으로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사다리에서 싸우기

공성 사다리에 있는 모델은 성벽에 있는 방어자 모델을 상대로 돌격할 수 있다. 이 경우 방어자 모델과

전투 교전 중이고 가능하다면 성벽 위로 올라올 수 있다. 방어자 모델이 공성 사다리가 배치된 성벽에

베이스를 접촉한 상태라면 돌격하는 모델은 전투 시 사다리 꼭대기에 남아 있습니다. 사다리 위에서

돌격하는 모델은 사다리 위에 남아 있는 적 모델 한 명에게만 돌격할 수 있다. 모델은 사다리 위에 있는 모델을

지원할 수 없다. 방어자 모델은 이미 전투 교전 중이므로 사다리 위에서 전투 중인 적 모델에게 돌격할 수 없지만, 

전투에서 아군을 지원할 수 있다.

 

사다리를 오르는 모델이 전투에서 승리하면, 상대는 평소처럼 후퇴하며, 적을 죽이면 즉시 성벽으로 이동하여

공성 사다리가 있는 성벽과 베이스 접촉할 수 있다. 만약 진다면, 타격을 해결한 뒤 후퇴하는 대신 D6를 굴린다.

주사위 결과값이 1-3이 나오면 모델은 사다리에서 떨어지고 낙상 피해를 받습니다. 사다리를 오르는 다른 모델이

있다면 모델마다 각각 D6를 굴리며 1-3이 나오면 역시 떨어지고 낙상 피해를 받습니다.

 

공성 사다리 밀기

 

성벽에 있는 모델은 공성 사다리가 세워진 지점과 같은 곳에 있는 성벽과 베이스 접촉을 하고 있다면

사다리 꼭대기에 공격자 모델이 없는 한 활성화 중에 사다리를 밀 수 있다. 이 경우 공격자 모델에게

돌격해야 한다. 시도 후 모델은 활성화 중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다.

사다리를 밀고자 하면 D6를 굴리며 전투 중이 아닌 밀고 있는 모델과 베이스 접촉중인 아군 모델 하나당

주사위 굴림에 +1 보정치를 받으며 현재 사다리에 있는 적 모델마다  -1 보정치를 받는다. 괴수 모델은

밀고 있는지, 사다리 위에 있는지에 따라 어느 쪽이든 주사위 굴림에 3만큼 보정한다. 이후 주사위 결과가

4+이면 사다리가 밀리고 사다리에 있는 모든 모델이 낙하 피해를 받는다.

 

공성추

무거운 물체이지만 25mm 베이스를 장착하지 않고 모델들이 운반합니다. 운반되지 않는다면 공성추는 평소처럼

공격 및 사격당할 수 있으며 방어값은 8, 상처값은 3으로 간주된다. 항상 최소 2개의 모델이 운반해야 하며,

그렇수 없다면 운반할 수 없다.

 

성문/문 부수기

공성추를 사용하려면 전투 단계 시작 시 성문/문에 베이스 접촉되어야 한다. 영웅 전투가 해결되고

다른 전투가 해결되기 전에 공성추를 사용할 수 있다. 자동으로 목표물을 명중하며 단일 타격합니다.

성문/문은 항상 갇힌 상태로 간주합니다. 공성추의 힘값은 공성추를 운반하는 모델 중 힘값이 가장 높은 모델의

힘값과 동일하며 운반하는 모델당 추가로 +1 보정을 받으며 최대 10까지 보정받을 수 있다.

힘값이 10보다 높다면 실패한 부상 굴림을 재굴림할 수 있다.

 

공성탑

공성탑은 경사로를 내렸을 때 요새의 성벽에 닿을 수 있을 만큼 높아야 하며, 경사로의 폭은 4인치를 넘지

않아야 한다. 괴수 모델을 제외한 보병 모델은 공성탑 내부 또는 위에 배치할 수 있다. 공성탑은 아군 모델에

의해 밀릴 수 있으며 아군 모델이 밀면 6인치 이동한다. 공성탑을 밀기 위해서 6명의 보병 모델이 필요하며,

공성탑 안이나 위에 배치된 각 모델마다 추가 보병 모델이 필요하다.

괴수 모델도 공성탑을 밀어낼 때 모델 6명으로 간주된다.

모델이 공성탑의 후방 또는 측면에 있거나 후방에서 밀고 있는 다른 모델과 베이스 접촉되어야

공성탑을 밀 수 있다. 공성탑이 이동 단계에서 요새와 베이스 접촉하도록 이동했다면 경사로를 즉시 내린다.

공성탑 안에 있는 모델은 공성탑을 밀고 있는 동안 내부에서 특별히 이동하지 않는 한 이동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공성탑은 정상적으로 사격 또는 공격당할 수 있으며 방어값 10, 상처값 4를 가진 전장 목표물이다.

공성탑이 파괴된다면, 내부나 위에 있는 모든 모델은 낙상 피해를 받는다.

(공성 및 수성 장비와 시나리오는 알아서 찾아보기)

 

(개인 의견)

공성전을 자주 플레이할지는 모르겠지만, 낭만이라 생각합니다.

이로써 책에 왠만한 규칙들은 작성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후기로 쓰면서 마무리해봅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오타 및 수정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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