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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의 좌표/완성] 보물은 남겨진 두 주사위에!

251 조회
2025.04.13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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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모전 참가 게시물 살펴보기 ]

 

안녕하세요.

 

데굴입니다. 

 

비밀의 좌표가 완성되었습니다.

 

기존에 쓴 글은 

https://boardlife.co.kr/bbs_detail.php?tb=board_design&bbs_num=1694&view=&id=15572311894375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간략한 게임 소개]

'비밀의 좌표'는 주사위와 트릭테이킹 장르를 결합한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굴려진 주사위들과 랜덤으로 배치되는 보드의 정보를 기반으로 남아 있는 주사위의 합을 예측해야 합니다.

 

[수정사항]

크게는 룰을 두가지 손보았습니다.

이 규칙 수정에는 TTS로 같이 플레이해주신 분들과 

https://boardlife.co.kr/bbs_detail.php?tb=community_post&bbs_num=30863&gameId=20663&gamepg=

"천문부 서부지부" 님의 피드백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1. 막타 방지

먼저 주사위의 수가 적을 때, 플레이어 중 일부가 초기에 게임에서 탈락하는 (더이상 예측값을 달성 할 수 없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막타 방지 규칙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제 예측값을 달성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를 하기 어려워졌습니다.

2. 다음 트릭의 선

다음 트릭의 선을 조절하기 어려운 것도 문제중 하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릭테이킹이 꼴찌가 더 선호되는 만큼 플레이어들이 좀 더 선을 전략으로 잡을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구성물 수정]

https://boardlife.co.kr/bbs_detail.php?tb=board_design&bbs_num=1732

위 글은 "환타"님이 작성해주신 글입니다.

특히 4번에 “주사위는 아주 비싸다”라는 말이 주사위 24개를 아낌없이 사용한 저에게는 찔리는 부분이 아주 많았습니다.

주사위가 만지는 맛도 있고 오프라인 경험이 더 좋을거라고만 생각해서 이러한 부분들이 놓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플레이 경험을 비슷하게 하고 컴포넌트를 줄이는 방향으로 구성물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PnP 두 페이지중 한 페이지를 그대로 중앙 판으로 구성하여 주사위 24개를 4개의 주사위와 6개의 마커로 줄였습니다.

 

[주저리]

처음으로 보드게임을 제작해본다는게 정말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점점 피드백과 시행착오를 통해서 좋아지는 게임을 보고 있으니, 게임 제작이 주는 재미를 처음 시작할 때보다 더 많이 느낀 것 같습니다.

빈번하게는 아니지만 게임을 앞으로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https://playingcards.io/gsp72p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온라인 링크 구성 했습니다.

Secret_coordinates.zip 으로 export 한뒤 구성해서 만일 저 링크에서 플레이가 불가능하더라도 복구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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