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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명의 제국 4판 종족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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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비
4
4,986
IP: 122.35.***.***
2021-05-21 22:53:38
순위 362   6.942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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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명의 제국 (4판)

 (2017)
Twilight Imperium: Fourth Edition
평가: 10 명 팬: 18 명 구독: 12 명 위시리스트: 17 명 플레이: 49 회 보유: 145 명

*** 글에 앞서서 참고로 긱에 있는 자료들을 짜집기해서 번역해서 쓰는 글이며 '처음이자 마지막 플레이'가 될 수도 있는

 

소중한 여명의 제국 플레이 경험을 조금이나마 상승시키고자 플레이 전에 공부한 내용들을 공유합니다.

 

 

긱에서 검색하다 보니 누군가가 5천판정도의 플레이로그를 분석해서 종족 티어 순위를 만들어 놓았더군요.

 

어차피 정치 협잡이 가능한 게임이니 재미로 보시기 바랍니다.

 

 

 

룰북에는 첫플레이용 종족으로 총 17개 종족중 6개 종족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졸-나르 대학 연맹, 솔 연방국, 하칸 에미리트, 레트네브 남작령, 익스차 왕국, 사르닥 노르

 

위에 나온 티어 순위 순서대로 써보겠습니다.

 

충분히 룰을 숙지하셨거나 또는 룰마의 설명을 들은 이후라면 이해가 가능하실 겁니다.

 

 

1. 졸-나르 대학 연맹 (난이도 : 하)

 

강점

가장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한 종족

가장 강력한 함대로 시작

가장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시작

라운드2에 무엇이든 원하는 기술을 얻을 수 있음

기술 목표는 당신에게 거의 공짜 점수

 

약점

'한놈만 패'하고 달려드는 상대에게 약함

초반부터 전쟁분위기가 심할 때 불리함

사르닥, 사르, 네크로, 멘타크, 인 상대로 약함

 

게임 계획

매 라운드 기술을 얻고, 방어를 세우고, 목표를 득점해라

메카톨 렉스를 점령하고자 계획한다면 초반에 해라

초반에는 행성을 쉽게 방어할 수 없으므로, 경제는 무역을 통해 하는 것이 좋다

종족 특화 외교 카드를 매 라운드 무역을 통해 파는 것이 좋고, 이를 통해 어떤 기술을 줄 것인지 잘 선택해라

전쟁 태양을 라운드2에 개발할 수도 있지만, 만약 그렇게 하고자 한다면 종족 특화 외교 카드를 그때까지 판매하지 마라

초반에 앞서 나가지 마라,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잘해주고 무역에 힘쓰다가 후반에 굵직한 목표들을 완수해라

보병(지상전)은 당신의 가장 큰 약점이다

전투에서 -1 약점은 대형 함선에서는 크게 티가나지 않는다

원하는 아무 테크트리를 탈 수 있지만 가장 안전한 테크트리

- Hyper Met., E-Res Siphons, PDS2, Dread. 2

추가로 가능한 테크트리

- War Sun, E-Res Siphons, Fighter 2
- Cruiser2, E-Res Siphons, Integrated Ec, Infantry 2

 

 

2. 솔 연방국 (난이도 : 하)

 

강점

기동성, 증원, 행성 방어

메카톨 렉스를 점령하고 방어하기 좋음

위누, 사르 상대로 강함

 

약점

항공모함을 초반에 잃으면 손실이 큼

영향력이 부족함

폭격 능력을 갖춘 종족 : 레트네브, 무아트, 사르닥, L1Z1X 

보병 능력 종족 : 인, 아르보렉, 네크로

크레우스 - 메카톨에 먼저 도착 가능함

 

게임 계획

당신이 가장 적합한 "메카톨"종족이므로 메카톨 점령을 추구해라

초반 2라운드 동안 공격적으로 행성들을 점령해라 (목표 완수에도 필요)

당신은 곧 지휘 토큰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므로, 영향력이 높은 행성을 노려라 (보병은 싸다)

중요 행성들은 궤도 투하를 통해 방어를 강화해라

작은 함대들과 많은 보병들을 흩뿌리면 상대방이 당신을 박멸하기가 매우 힘들다

생산 한계치 문제가 조만간 생길 것이므로 두번째 생산 기지를 짓도록 노력해라

절대 정치적 비밀 외교 카드는 거래하지 마라

당신은 초반에 강한 종족이다 - 선두에 나선 후 승리를 향해 달려라

(후반으로 갈수록 우주전에서 약해진다)

최적화된 테크트리: 파란색 + 녹색

- 최대한 빨리 Gravity Drive, Spec Ops 2 
- 그 후 Hyper Metabolism, Dread 2 또는 deep blue
- 상황에 따라 Carrier 2 와 Fighter 2

 

 

3. 하칸 에미리트 (난이도 : 상)

 

강점

가장 높은 원자재 수치

누구와도 무역이 가능

행동 카드를 거래 가능

목표 카드에 따라서 적응가능한 플레이

Quantum Datahub Node 기술로 마지막 라운드에 승리를 가로챌 수 있다

 

약점

아무도 무역 전략 카드를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당신이 선택해야 한다

다른 플레이어들끼리 결탁하는 플레이에 약하다

멘타크 (매우 좋은 동맹이 되거나 또는 아주 골치 아픈 적이 됨)

 

게임 계획

무역 전략 카드를 처음부터 선택하고 자주 선택해라

초반 무역 이점을 활용해서 팔 수 있는 것을 팔고 살수 있는 모든 외교 협정을 사서 모아두어라

이후 목표 카드에 사용할 무역품을 저축해 두어라 - 함대를 건설하는 것에 전부 쓰지말고 행성을 사용해서 건설해라

자신의 구역을 잘 방어하며 목표카드를 득점하라

모든 플레이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라, 당신은 수동적인 종족이다

중반 이후 원자재를 보충시켜주며 세금과 같은 대가를 요구해라

이득을 볼 기회를 노리면서 위협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해라

행동 카드를 언제든지 팔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언제 쓸 수 있는지 숙지해서 정확한 타이밍에 비싼가격에 팔자

당신은 배후에서 몰래 승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종족이다

최적화된 테크 트리: 파란색 + 노란색 

- Neural Motivator, Dread 2, Quantum Datahub N.
- Space Dock 2, Fighter 2
대체 테크 트리: 파란색 + 녹색
- Neural Motivator, Dread 2, Production Biomes,
- Infantry 2 and Fighter 2 or Carrier 2
상황에 따른 테크 트리: 녹색 + 노란색
- Quantum Datahub Node, Production

 

 

4. 레트네브 남작령 (난이도 : 하)

 

강점

약점이 거의 없고, 융통성 있는 플레이

가장 좋은 고향 행성

Non-Euclidian Shielding (종특 기술)

 

약점

위협으로 여겨지게 됨
멘타크(기함), 네크로, L1Z1X 

상대를 지정하는 능력을 지닌 종족: 인, 크레우스, 사르닥

 

게임 계획

당신은 초반에 강력한 종족으로 여러 선택지가 있다

A. 행성을 많이 점령

초반에 공격적으로 나가며, 보병, 기함, 항공모함에 집중하라.

2구역 정도를 먹도록 노력하고 구축함 2 기술을 개발하라.

B. 기술을 많이 개발

기술 목표를 달성하기. 빨간색 기술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술을 매 라운드 2개씩.

얻도록 노력하라. 함대가 그만큼 작아지므로 상대방과 친하게 그리고 방어적으로 플레이.

C. 큰 함대와 큰 전함

전투 목표를 달성하기.

D. 경제 테크

무역품을 저축해두며 목표 카드나 전투 시 재굴림에 사용한다. 이웃과 친하게 지낸다.

지휘 토큰을 저축해서 함대 서플라이를 늘리고, 거대한 순양함과 항공모함 함대를 만든다.

 

두번째 생산기지를 고향 성계에 지어라

Munitions Reserves는 작은 배들로 이루어진 큰 함대일 경우 효율이 좋으므로, 무역품을 큰 전투까지 아껴라

무역 전략 카드를 가지고 올 수 있다면 가져와라 - 원자재는 한사람만 재충전 해주어라

다른 플레이어에게 당신이 강력한 아군이 될 수 있다고 설득해라, 당신의 우정을 팔아라

우주전을 승리하는 것은 승점을 주지 않는다, 보병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 당신의 가장 큰 약점이다

(A) 안전한 테크트리: 파란색 + 노란색
- Carrier 2, Dread 2, L4 Disruptors, PDS 2
(B), (C) 강력한 테크트리: 파란색 + 빨간색
- Dread 2, Non-Euclidian Shielding, War Sun ?
(D) 도박 테크트리: 노란색 + 파란색
- Cruiser 2, Fighter 2, Carrier 2 or Dread 2

 

 

5. 익스차 왕국 (난이도 : 하)

 

강점

무역, 협상이 쉽고, 공격의 대상이 되기가 힘듬

당신에게는 외교 전략 카드가 전쟁 전략 카드와 비슷함

상대방은 당신을 존중하며 당신과 적이 되기 보다는 친구가 되고 싶어함

게임의 특정 시점에서 사람들이 당신에게 얻고 싶어하는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약점

아무도 외교 전략 카드를 초반에 선택하지 않음

Duranium Armor: 레트네브

지상군: 솔, 아르보넥, 인

L/W Deflector, 기동성: 크레우스, 이사릴 부족

 

게임 계획

당신의 능력은 방어적 능력으로 점수를 따내기 힘들다

당신의 기함만이 공격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다 - 최대한 빨리 생산하라, 그리고 잃지 마라

빨리 구역을 넓히고 PDS 네트워크를 깔아서 철벽을 쳐라

너무 방어에 많이 투자하지 마라, 승점을 얻는 것에 신경써라

영향력에 집중해라 (능력을 사용하는데 지휘 토큰이 필요함)

당신의 능력을 팔아라

기동성을 얻기 위해 항공모함 2를 개발하거나 또는 Space Docks 2를 국경에 지어라

기본 테크 트리: 노란색 + 녹색
- Neural Motivator, Cruiser 2, Nullification Field
- PDS 2, Instinct Training, Infantry 2
최적화 테크 트리: 노란색 + 파란색
- Gravity Drive, Plasma Scoring, PDS 2
- Nullification Field, Dreadnought 2, Fighter 2

 

 

6. 사르닥 노르 (난이도 : 중)

 

강점

모든 전투 굴림에 +1

기함이 있을 경우 우주전에 +1

구축함에 폭격 4x2

 

약점

기술 목표 카드가 많을 경우

위협으로 간주될 경우

네크로, 솔

 

게임 계획

뒤쳐진 상태에서 시작하므로 경제(자원)을 건설하는데 집중하라

전투 굴림 +1 은 전투기와 보병에서 가장 차이가 잘 느껴지므로 기동성이 중요하다 

- 생산 기지를 2개 운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고향 성계에)

자신에게 가장 먼 상대에게 종족 특화 외교 카드를 팔도록 노력하라

(그들이 그것이 가장 필요할 때: 바로 전투 직전)

당신의 함대가 당신의 모든 장점이다, 그러므로 절대 전투에서 지지 않도록 노력해라

당신은 효율적인 침략과 외교로 승리해야 한다

당신이 약하다고 계속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역전승을 계획하라

기함 + 전투기 조합은 매우 강하지만 당신의 게임에 필수는 아니다

당신의 종족 특화 기술과 능력은 시너지가 없다 - 그러므로 목표와 다른 종족을 고려해서 테크트리를 타야한다

테크트리 스킵을 제공하는 행성은 당신에게 매우 귀중하다

유닛 업그레이드에 집중해서 기술을 개발하라

최적화된 테크트리: 파란색 + 녹색
- Neural Motivator, Fighter 2, Infantry 2, Carrier 2
대체 테크트리: 파란색 + 노란색
- Dreadnought 2, Carrier 2, Space Dock 2

Valkyrie P.W. 는 2개의 빨간색 스킵을 얻으면 선택해라

 

 

 

 

아직 제 한글판이 안와서 기술 카드 이름은 나중에 한글판이 오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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