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보드게임 테이블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느낀점은
역시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보드게임 테이블을 만들고 싶어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저의 도전이 그러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제작기를 올려봅니다.
그리고 제작기에 들어가기 앞서
아래 나오는 구매 업체들은 저랑은 전혀 상관이 없고,
그저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 제가 알아본 사이트일뿐이니 혹시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제작기 ***시작***
1. 최종 결과물
보드게임 전용으로 사용할 경우
테이블 사이즈(내경, 외경, 받침대 홀 사이즈)
* 이건 테이블 크기나 제작 방식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제작 과정
처음에 보드게임 방을 꾸미면서 테이블을 하나 당근에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가격 만원, 사이즈 120cm X 60cm
그러다 이 테이블을 이용하면 수십만원하는 보드게임 테이블처럼 만들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이 테이블은 쿠팡에서 3만원에 판매하고 있는 테이블입니다.
https://www.coupang.com/vp/products/1601845545?itemId=2736017012&vendorItemId=70726113215&q=%ED%85%8C%EC%9D%B4%EB%B8%94+120x60&itemsCount=36&searchId=54d9572591b4455b918f5b1b3578b502&rank=53&isAddedCart=
*** 폭풍 검색 *** 헐 왜 이렇게 비싸지????
그래서 인터넷으로 보드게임 테이블이 어떻게 생겼나하고 폭풍 검색해본 결과,
몇몇 업체에서 판매도 했었지만 그 가격이 100만원이 넘기도 하고, 목공소에 주문 제작해도 수십만원이 나오는것 같아서, 10만원 이하로 한번 만들어보기로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 직접 만들어야 겠다!!!! *****
그래서 아래처럼 구성품을 구상하고,
고가의 상용품처럼 합판에 맞춤 가공하기 어려우니, 대체할 수 있는 상용품을 서칭하기 시작했습니다.
1) 받침대
이것은 기존 필기구 받침대를 이용하면 될것같아서,
인터넷에서 저렴한것으로 찾았습니다.
(클릭하면 사이트 이동)
2) 컵받침대
사실 이게 가장 고민이 되었는데, 상용품처럼 합판에 홀을 뚤어서 완성도를 높이고 싶은 욕심도 있었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가성비 있게 만드는것이 목적이라 인터넷을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그결과 아래의 제품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클릭시 사이트 이동)
어떻게 보면 컵 홀더를 상황에 맞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만, 다음에 다시 만들게 된다면 이번에는 상용품처럼 컵홀더가 내장될 수 있도록 해보고 싶네요.
3) 서랍
서랍은 굳이 있어야할 까를 고민했는데, 그래도 이왕 만드는거 구성품은 다 갖춰보자하고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운이 좋게 2개에 1500원정도하는 사이트를 찾아서 구매했습니다. (클릭시 사이트 이동)
(책상 밑에 붙여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4) 게임 매트
게임 매트는 다양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부착이 아닌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 게임 매트를 구매했습니다.
책상 사이즈에 맞도록 120*60cm짜리로.
(클릭시 사이트 이동)
매트는 앞으로도 여러가지를 구매해서 교체해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친구들하고 밤새 술먹으면서 게임하기 위한 홀덤 매트도 주문을 완료했습니다.^^
5) 합판 가공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고 어려웠던 부분인데, 처음에는 합판만 사서 직접 톱질을 할까 고민을 했는데, 그건 답이 안나올것 같아서 계속 사이트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찾은 곳이 원하는 데로 가공을 할 수 있는 사이트였습니다. (클릭시 사이트 이동)
이사이트는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합판을 원하는 사이즈로 가공이 가능하고, 또한 추가 홀 가공이나 마무리도 할 수 있게 되어있었습니다.
저도 목공은 잘 모르기 때문에 그냥 튼튼해보이고 적당한 가격인 아카시아로 선택했고, 추가서비스로 카드 홈과 받침대를 고정할 홀 가공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때 받침대가 아직 도착 전이라 대충 감으로 주문했는데 받침대가 딱 맞아 떨어져서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필요한 합판 아래처럼 가로 2개와 세로 2개입니다.
이건 제작하는 사람이 얼마든지 변경해서 제작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가운데에 이러한 가공을 요청할 수 있는 자동 견적 서비스가 있는데,
여기에 위에 도면을 넣으면 아래처럼 견적이 나옵니다.
저는 목공을 잘 모르기 때문에 52천원이란 가격이 합리적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충분히 가치있는 가공이라 생각되어 진행하였습니다.
추가로 맞춤 가공에는 엣지 샌딩도 있는데 이건 머 사포질 좀 하자고 신청안했습니다.
상용품처럼 사각 포켓 가공도 있는데, 저는 이번에는 앞에서 서칭한 필기구 받침대를 써서 할려고 사각 타공 서비스로 진행하였습니다.
6) 후처리 및 조립
몇일 뒤 합판을 비롯한 물건들이 도착을 했습니다.
찰떡같이 잘 들어맞었습니다.
그리고 4개의 틀을 합체하였습니다.
이때는 철물점에서 평판을 사서 바닥을 고정하고 사이에 본딩으로 붙였습니다.
그 와중에 얼맞전 길냥이로 입양한 "삼순이"가 방해(?)를 하네요.
그리고 몇천원 아끼기 위해 신청 안했던 모서리 샌딩을 위해서 열심히 사포질!!!
서비스로 온 사포로 몇분 하니 금방 끝났습니다.
그리고 합판 수명하고 색감을 위한 바니쉬 칠!!!
꼼꼼히 두번 이상 칠하고 반나절 이상 말렸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최종 결합!!!!
책상과 고정은 철물점에서 파는 'ㄱ'자 브라켓을 이용해서 결합을 했습니다.
그리고 보드게임 매트를 교체할 수 있도록 책상과 약간의 간격을 띄어서 결합하였습니다.
추가로 컵받이랑 서랍까지 책상에 고정해주니 드디어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컵받침도 테스트 해본 결과 생각보다 튼튼합니다.
카드 꽂이도 아주 마음에 드네요.
아!! 삼국지 천하일투를 응원해주신 많은 분들 감사합니다.(갑자기!!!)
마지막으로 책상 겸용으로 사용해보기 위해서 상판까지 가공을 해보았으나,
책상 전체를 덮을 수 있도록 설계를 했어야했는데, 가운데 홈에 맞춰서 가공하다 보니 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어차피 저는 보드게임 전용 테이블로 사용할 예정이라 저 추가 합판은 책상 다리를 구매해서 서브 책상을 만들어야 할것 같네요.ㅎㅎ
이상 10만원(10만원이 조금 넘을것 같지만 ???)으로 보드게임 테이블 제작기였습니다.
처음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은것은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