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아크노바 2023 오픈 (서울) 대회 후기 입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보드게임팩토리
1
452
IP: 1.219.***.***
2023-03-19 12:28:02

#0 6개월만의 대회

 

그간 팬데믹 레거시를 포함한 다른 일정등으로 바쁘다보니 아크노바를 할 시간이 없었는데요. 아크노바를 좋아해주시는 분들의 성원으로 인해 새 대회가 열렸습니다.

 

오늘후기에서는 경기 내적인 측면과 외적인 측면을 모두 리뷰해보려고합니다.

 

 

 

#1 1경기는 추첨을 통해 조별리그를 진행했습니다.

 

추첨결과 A조에서 두분 , B조에서 한분이 승자조로 진출하기로 되어있었는데, 저는 B조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아크노바는 동물원을 만드는 게임입니다. 타 전략게임과 아크노바가 구별되는 가장 큰 두가지 차이점은

 

1. 게임 종료조건이 게임내 조건(테라포밍 마스), 라운드 (가이아, 아그리콜라)가 아니라 '점수'라는 점과

 

2. 액션의 주기가 존재해서 최대한 버리는 액션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액션 사이클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초반에는 동물액션의 가치가 떨어지고, 후반에는 후원자 액션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1경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경기가 치러졌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할리우드 힐즈맵으로 플레이 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게임을 터트릴 구성의 후원자나 카드가 잡히지 않았고, 전략을 선회해 5조류를 맞추고, 후원자로는 오픈마켓의 카드로 보호1점씩 누적해 가며 잠재점수를 높여갔습니다.

 

마지막 라운드에는 동물 + 협회액션으로 2턴에 게임을 끝냈고, 학동님께서 은하호수로 후반에 한번더 플레이하며 (협회 -> 동물) 로 거리를 좁혔지만 쌓여진 후원자 카드로 보호 점수 9점을 가며, 벌어진 점수차이가 좁혀지진 않았습니다.

 

특히 마지막턴에 협회 + 3 X 액션으로 보호프로젝트와 대륙을 동시에 가져왔는데요

 

조류로 보호 5점 (티켓 15점) + 기부 보호 1점 + 아메리카/아시아 대륙전문가 + 맵보너스 를 통해 맵이 덮히고, 동시에 가장자리 미션까지 동시에 클리어하면서 점수가 크게 올랐습니다.

 

마지막턴에 포텐셜이 닿아서 점수가 크게 상승하게되면 연계하는 즐거움이 있는게임인것 같습니다.

 

1경기 결과

45경기 2023.03.19 팩토리 학동 현각
46경기 2023.03.19 삼다수 아크노바 모슈

 

 

 

2. 가장 아쉬움이 남았던 2경기

 

게임이 시작하자 마자 삼다수님께서는 아대전 + 아대전을 하시며 크게 앞서 나가셨고,

 

모슈님께서는 1라운드 대륙 + 2라운드 대륙별 업적을 클리어하며 협회원 스타트를 했습니다.

 

아쉬운점은 저는 멀리건에서 8 동물이 잡히며.... 3드로우로 후원자를 찾았지만 또 3동물이 잡히며, 후원자로 계속 돈만 받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동물 자체도 업적과 전혀 관련 없는 동물만 잡혀서 아쉬움이 남는 판이었네요.

 

중반이후 소형동물 전문가가 잡히며, 조금 차이를 좁히긴 했습니다만 게임끝날때까지 3장의 후원자로만 플레이하며 후원자를 돈으로만 받게 되었습니다.

 

이 경기에서 가장 흥이로운 측면은 모슈님 입니다. 삼다수님이 아대전으로 맵을 다 덮고, 미션에 집중하는 사이

 

한턴에 흰머리수리 + 협회 액션을 동시에 하면서 한번에 50점 가까운 큰 점수를 올려 게임을 종료시켜 버렸고, 예상했던것과 다르게 한템포 빠르게 종료된 게임에 삼다수님께서는 아쉬운 석패를 하게 되었습니다.

 

 

<모슈님의 마지막 플레이 카드> 후원자 동물 밸런스가 잘 맞은 모습

 

특히 포식동물 독점으로 보호 프로젝트에서많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패자조에서 이변이 발생합니다. 평소 최약체로 분류되던 현각님께서 무려 6개월만에 승리를 하며 승자조로 진출합니다.

 

47경기 2023.03.19 모슈 삼다수 팩토리
48경기 2023.03.19 현각 아크노바 학동

 

 

이때까지만 해도 이변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3. 3경기는 이번대회 최초로 동점이 발생했습니다. 저랑 아크노바님인데요. 업적 하나차이로 타이브레이커 아크노바님이 승리하며 승자조에 진출합니다.

 

승자조에서는 모슈님이 다시한번 1위를 기록하며, 우승에 한발 근접합니다.

 

49경기 2023.03.19 아크노바 팩토리 학동
50경기 2023.03.19 모슈 삼다수 현각

 

 

 

4. 4경기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현각님의 플레이 입니다.

 

1라운드에 손에있던 보호프로젝트를 내리며 협회원 말을 뽑고, 그말을 다시 사용해 다른플레이어와의 거리를 벌립니다.

 

이후에는 매라운드 협회원 말을 2마리씩 사용하며 빠르게 테크를 올리고, 손에는 투지 카드를 모아가며 후반 뒷심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저는 대륙별 전시관 맵이 걸렸는데요. 초반부터 맵효과를 받지 못하고 1라운드에 3건설로 2짜리 우리만 지으면서 힘들게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보호프로젝트중 서식지 다양성이 있었고, "관철"능력으로 종의 다양성까지 뽑아내며 후반 뒷심을 얻어냅니다.

 

마지막 라운드에는 모두가 돈을 다 사용하고, 저만 돈이 조금 있는 상황 이었구요. 현각님께서 후원자로 돈을 받으시는걸 보고, 변수를 주지 않기위해 후원자 카드로 5점 + 동물로 17점을 얻으며

 

라운드를 넘기지않고, 해당 라운드에서 소소하게 점수를 올려 점수말을 크로스 시켰습니다.

 

게임이 끝나고 현각님 손에서 투지(독수리)가 2장 나오는데.... 라운드가 넘어갔으면 정말 큰일날 뻔 했네요.

 

현각님께서는 단순히 승점 뿐만 아니라 플레이 내적으로도 과감하고, 다양한 빌드업을 보여주시며, 실력이 많이 올랐다는 것을 플레이로 증명해 주셨습니다.

 

51경기 2023.03.19 팩토리 현각 학동
52경기 2023.03.19 삼다수 모슈 아크노바

 

 

승자조에서는 삼다수님이 1위를 하시며, 이번대회에서는 최초로 2명의 우승자가 탄생했습니다.

 

1위

모슈 (승점 16점)

삼다수 (승점 16점)

 

3위

팩토리 (승점 10점)

 

4위 아크노바(승점 6점), 현각(승점 6점)

 

 

 

 
상품을 하나밖에 준비하지 못했는데, 모슈님이 양보해주셔서 삼다수님께서 충북에서 올라오신 티켓값을 하셨네요. 우승 축하드리고 짐바브웨 100조달러 좋은 곳에 쓰시기 바랍니다.

 

 

 

5. 이번대회 후 elo rating 결과입니다.

 

 

1) 모슈님은 이번대회에서 우승을 추가하며 최초 2회 우승에 도달 했습니다.

2) 삼다수님은 최초로 우승을 하며 세번째 로얄로더(첫번째 대회 참가에 우승)가 됩니다.

 

 

 

6. 보드게임팩토리에서는 아크노바에 관심있으시고, 더 잘하고 싶은 분. 

 

대한민국 최고의 고수들과 함께 플레이 하고 싶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링크로 가입하셔서 함께 플레이 하시면 좋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guWfWyKb




보드라이프 게임 순위 시스템, 게임 페이지 대규모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