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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챔피언스, 덱을 짜 보자GO #13 - 발키리 (오, 나의 아스가디언들! 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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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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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125.31.***.***
2023-01-22 13:12:53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코어 세트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 발키리 히어로 팩

안녕하세요? skeil입니다.

어쩌다 보니 설날 아침에 글을 쓰고 있네요. ㅎㅎ

 

덱을 짜 보자GO 13회인데요.

오늘의 덱은 아스가르드의 여전사, 발키리입니다.

 

 

왼쪽은 브룬힐데입니다.

핸드 크디는 6이고, 히트 포인트는 12, 회복력은 4로 스탯은 좋은 편입니다.

 

특이한 점이 셋업 능력으로.

데스-글로우 (죽음의 광채) 업그레이드를 한쪽에 플레이 밖에 놓습니다

 

"오늘은 아니다." 행동으로,

데스-글로우를 탈착하고 한쪽에 플레이 밖에 놓습니다.

 

 

가운데는 발키리입니다.

저지력과 방어력이 1밖에 안 되고,

공격력은 2입니다.

 

죽음 자각 - 행동으로,

한쪽에 둔 데스-글로우 업그레이드를 마치 당신의 핸드에 있는 것처럼 플레이합니다.

 

한쪽에 둔 것이어서 핸드 밖에 있지만

핸드에 있는 카드처럼 플레이한다는 것입니다.

 

 

오른쪽은 데스-글로우입니다.

비용 1짜리 업그레이드 카드인데요.

특이하게 적에게만 부착될 수 있습니다.

 

강제 난입 효과로, 이 업그레이드가 부착된 적이 격퇴될 때에

이 카드를 한쪽에 플레이 밖에 놓습니다.

만약 발키리가 그 적을 격퇴했다면 발키리를 준비시킵니다.

 


 

덱 이름: 오, 나의 아스가디언들! (Oh, My Asgardians!)

 

덱 카드 수: 44장

* 히어로-특정 카드: 16장

* 어그레션 성향 카드: 22장

* 기본 카드: 6장

 

필요한 팩 수: 10개

(코어, 미즈 마블, 블랙 위도우, 헐크, 앤트-맨, 와스프, 갤럭시 모스트 원티드, 베놈, 발키리, 노바)

 


 

 

업그레이드    
발키리 발키리 발키리 발키리 갤럭시 노바 헐크 발키리    
10 1 1 1 2 2 1 1 1    
동료            
발키리 발키리 와스프 발키리            
4 1 1 1 1            
서포트            
코어 블랙 위도 발키리 발키리            
4 1 1 1 1            
이벤트
발키리 베놈 발키리 미즈 마블 앤트-맨 노바 노바 발키리 발키리 발키리
21 2 2 3 2 2 3 2 2 2 1
리소스            
코어 코어 코어 코어            
5 1 1 1 2            

 


 

덱 이름은 어릴 적에 봤던 만화 "오! 나의 여신님"에서 따 왔습니다.

발키리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반인반신 여전사인데요.

생각해 보니까 마블을 통해 북유럽 신화의 캐릭터들을 접하기 전에

"오! 나의 여신님"에서 북유럽 신화의 세 여신을 먼저 접했더라고요. ㅎㅎ

제 기억에는 이 만화에서도 발키리가 나왔던 것 같은데...

 

덱 컨셉은 아스가르드 특성, 공중 특성, 무기, 초과 피해입니다.

 

 

서포트는 4장입니다.

어벤져스 맨션인데요.

이건 코어 세트에 있는 카드니까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퀸캐리어는 내 아이덴티티에 어벤져 특성이 있어야 플레이될 수 있고요.

와일드 자원 1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비프로스트는 내 아이덴티티에 아스가르드 특성이 있어야 플레이될 수 있는데요.

발키리는 다행히도 어벤져아스가르드 특성 모두 있습니다.

행동으로, 소진되면

내 덱에서 아스가르드 동료 하나를 찾아서 (비용을 지불하고) 플레이합니다.

 

발할라반응으로, 발키리가 데스-글로우가 부착된 적을 공격하고 격퇴한 후에, 소진되면

카드 1장을 드로우하고, 발키리로부터 피해 1을 치유합니다.

 

 

동료는 4장입니다.

안젤라는 비용이 0입니다.

저지력은 0이지만 공격력은 2이고, 히트 포인트는 3입니다.

이 동료는 비용이 이렇게 싼 이유가 있습니다.

강제 반응 효과로, 안젤라가 내 조종 하에 플레이에 들어온 후에

조우 덱에서 맨 위 카드 10장에서 미니언 하나를 찾아서 나와 교전 중으로 플레이에 놓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이 방법으로 미니언이 플레이에 들어오지 않았다면 안젤라를 버립니다.

 

애나벨 릭스는 특이하게 민간인 신분의 동료입니다.

스탯은 좋지 않지만 이 동료의 행동 능력이 좋습니다.

일상 행동으로, 소진되면

나의 덱에서 맨 위 카드 5장에서 발키리 카드 1장을 찾아서 내 핸드에 추가합니다.

 

토르 (제인 포스터)입니다.

비용이 4여서 좀 높지만 히트 포인트가 4여서 오래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반응 효과로, 내 핸드에서 플레이된 후에 빌런에게 피해 2를 줍니다.

(육체적 자원을 사용해서 이 카드의 비용을 지불했다면 피해 3을 줍니다.)

 

토르그는 지난 번에 소개했던 것 같은데요.

미니언과 교전 중일 때에 플레이에 들어온 후에 강인 상태 카드를 받습니다.

 

 

업그레이드는 10장입니다.

아라고른은 발키리가 탑승하는 날개 달린 말입니다.

이 카드에 아주 작은 에러타가 있는데요.

발키리가 아니라 "당신"은 히트 포인트 4를 얻고 공중 특성을 얻습니다

가 맞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상일 때와 히어로일 때에 이름이 달라서) 일상으로 변할 때에 히트 포인트 4를 반납해야 하는 이상한 상황이 만들어지거든요.

 

데스-글로우는 위에서 설명했으니까 넘어가고요.

 

드래곤팽은 발키리의 검입니다.

무기로서 제한 키워드가 있고요.

발키리에게 공격력 1 (데스-글로우가 부착된 적을 공격하는 동안에는 2)를 추가로 줍니다.

 

발키리어의 비행 (2장)은

반응 효과로, 데스-글로우가 부착된 적이 격퇴된 후에 이 카드를 버리면

모의 한 곳에서 위협 5개를 제거합니다.

 

팔로우 스루 (2장)은 네뷸라 덱에서도 썼는데요.

부착된 히어로가 초과 피해를 줄 때에 그 피해를 1 늘려 줍니다.

그러한 공격에 대해 여러 팔로우 스루가 각각 격발될 수 있어서

덱에 3장 넣어서도 운영해 봤는데요.

3장이 다 놓이기 전에 게임이 끝나가서 효율이 오히려 떨어져서 2장으로 정했습니다.

 

연마된 기술은 제가 이번에 처음으로 써 본 카드입니다.

이 카드가 플레이될 때와 능력이 격발될 때에 제약이 좀 있습니다.

비용이 3인데, 그 비용에 정신적 자원을 최소 2개를 지불해야만 플레이될 수 있습니다.

난입 효과로, 내가 어그레션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할 때에

정신적 자원을 사용하여 그 이벤트의 비용을 지불했다면

그 이벤트가 주는 피해의 양을 그 이벤트의 인쇄된 비용만큼 늘립니다.

 

예를 들어서, 비용 3짜리 어그레션 공격 카드가 피해 5를 줄 때에

그 비용에 정신 자원을 1개라도 지불했다면 피해가 5가 아니라 8이 들어가게 됩니다!

조건이 까다롭지만 정신적 자원을 낼 수만 있다면 이벤트 카드의 공격력이 엄청나게 올라가죠.

잠재력이 높아서 그런지 플레이어마다 최대 1장만 놓을 수 있습니다.

 

싸움의 기량공격 이벤트를 위한 육체적 자원 1개를 생성해 주고요.

 

발키리의 창은 드래곤팽의 방어력 버전입니다.

 

 

이벤트는 무려 21장입니다.

죽음의 선택자 (2장)는 토르 덱에 있는 "아홉 왕국의 수호자"와 토르의 반응 능력을 합친 것과 비슷한데요.

조우 덱의 맨 위에서 카드를 버리면서 미니언을 찾아오는 대신에

조우 덱과 버리는 더미에서 미니언 하나를 직접 찾아와서 나에게 교전 중으로 놓습니다.

그렇게 하면 카드 2장을 드로우합니다.

 

연속사격 (2장)은 가모라 덱에서 써 봤습니다.

내가 조종하는 무기 업그레이드를 소진하면

적 하나에게 피해 5를 줍니다.

 

나와 싸우자! (3장)은 적에게 피해 7을 주는 공격 카드입니다.

그 적에게 데스-글로우가 부착되어 있다면 그 공격은 압살을 얻습니다.

 

난투 (2장)은 서로 다른 두 적에게 차례대로 피해 3씩 줍니다.

 

대업의 순간 (2장)은

히어로 반응 효과로, 적을 공격하고 격퇴한 후에

초과 피해만큼 나의 히어로를 치유합니다.

 

무자비 (3장)은 적 하나에게 피해 4를 주는데요.

초과 피해만큼 나의 덱에서 맨 위 카드를 버리고

이 방법으로 버려진 어그레션 카드들을 내 핸드에 추가합니다.

 

피치백 (2장)은 스펙트럼 덱에서 써 봤던 카드입니다.

히어로 반응 효과로, 내 히어로가 공겨한 후에

적 하나에게 피해 4를 줍니다.

 

방패의 처녀 (2장)은 카드 효과가 불문명해서 논란이 있는 카드라고 합니다.

히어로 난입 효과로, 데스-글로우가 부착된 적이 공격할 때에

발키리를 소진하지 않고 방어자로 선언합니다.

발키리는 이 공격에 대해 방어력 +2를 얻습니다.

 

먼저, 방어자로 선언한다는 것이 방어를 선언한다는 것인지가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FAQ를 보니 방어자로 선언하는 것이 방어하는 거라고 하긴 하더라고요.

 

두 번째로, 방어 시점이 좀 애매할 수 있는데요.

FAQ에서 해당하는 적이 공격을 개시할 때에 이 효과가 난입되는 거라고 합니다.

 

세 번째로, 발키리가 기본 방어력을 쓰는 건지 모호합니다.

소진해야 기본 방어력을 쓰는 것이긴 하지만

이 이벤트 카드로 기본 방어력 1에 방어력 +2를 쓰는 거라고 하네요.

 

이 카드에 방어 식별자가 없어서 방어 카드는 아니지만 (방어 이벤트를 위해 생성될 수 있는 자원을 못 받죠)

방어자 선언이 방어라고 하니까 방어할 때의 난입, 방어한 후의 반응 효과를 격발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발키리가 소진되지 않고 방어하기 때문에 빌런 페이즈에서 또 한 번 방어자로 쓰일 수 있고요.

 

문제를 깨부수다 (2장)은 쉬-헐크 덱에서 썼던 카드입니다.

히어로 행동으로, 히어로를 소진하면

모의 한 곳에서 내 히어로의 공격력만큼의 위협을 제거합니다.

 

발할라를 방문하다

일상 행동으로,

나의 버리는 더미에서 발키리 카드 1장을 나의 핸드로 반납합니다.

 

 

리소스는 5장인데, 코어 세트에 있는 것들이어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덱 운영은 덱 컨셉에 따라, 여러 트랙으로 합니다.

1. 무기

발키리의 기본 스탯이 좋지 않기 때문에 검과 창을 통해 각각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여야 합니다.

이 무기들이 갖춰져야 데스-글로우가 부착된 적에게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연속사격" 이벤트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2. 공중 특성

딱 한 장인 아라고른이 히트 포인트와 공중 특성을 줍니다.

이 히트 포인트로 발키리가 몸빵하며 버티기를 할 수 있으며,

공중 특성은 가성비가 정말 좋은 "피치백" 이벤트를 플레이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해 줍니다.

 

3. 아스가르드 동료

안젤라는 비용이 0이지만 플레이에 들어왔다가 바로 버려질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조우 덱의 상황을 보고 플레이해야 합니다.

미니언이 적지 않은 시나리오를 플레이 중일 때에,

조우 덱에 카드가 10장 이상 남았을 때에,

버려진 조우 더미에 미니언이 별로 없을 때에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

 

애나벨은 발키리가 빌드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므로 좋고요.

 

토르그는 미니언과 교전 중일 때에 들어와서 강인 상태까지 받으면

몸빵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이티 토르 (제인 포스터)는 빌런을 쏘면서 플레이에 들어오기 때문에 좋지만

비용이 높아서 중후반에나 쓸 수 있습니다.

 

비프로스트를 통해 내 덱에서 애나벨을 제외한 동료를 찾아서 플레이할 수 있으나

비용을 내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적은 안젤라나 토르그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4. 공격 이벤트

중후반에 필요한 게 이 공격 이벤트를 통한 공격입니다.

 

자원은 퀸캐리어와 싸움의 기량을 통해서 공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피해의 양을 팔로우 스루와 연마된 기술로 증폭시킵니다.

팔로우 스루는 초과 피해를 주는 이벤트에 대해서만 격발될 수 있고,

연마된 기술을 격발하기 위해서 정신적 자원이 필요하므로

와일드 자원을 생성하는 퀸캐리어가 있어야 할 겁니다.

 

연속사격은 총 2장 들어가는데, 한 번 플레이될 때마다 무기 하나를 소진해야 합니다.

다행히 발키리는 무기가 2개 있어서 연속사격을 한 턴에 2장 다 쓰는 데에 무리가 없습니다.

 

나와 싸우자!는 이 덱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 이벤트 카드입니다.

가능하면 이 카드를 플레이하기 전에 데스-글로우를 미니언에게 붙여서

그 적에게 이 공격 카드를 플레이해서 압살 효과를 얻게 하는 게 좋습니다.

압살 효괄를 얻으면 팔로우 스루로 피해를 더 늘릴 수 있고,

정신적 자원을 써서 플레이했다면 연마된 기술로 피해를 3 더 늘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팔로우 스루가 2장 있고, 연마된 기술의 능력까지 격발했다면

피해 12짜리 압살 공격이 됩니다!

 

난투에 연마된 기술의 능력을 격발하면

3짜리 피해를 2번 주는 것이 6짜리 피해를 2번 주는 것으로 바뀝니다!

물론, 서로 다른 대상에게 피해를 줘야 하고,

시간 차가 있어서 하나를 먼저 처리하고 다음 것을 처리해야 합니다.

 

무자비는 비용으로 육체적 자원을 요구하지만 싸움의 기량으로 커버됩니다.

이 카드가 주는 비용이 4인데,

일부러 히트 포인트가 얼마 남지 않은 적을 대상으로 삼아서 초과 피해를 유도합니다.

그러면 팔로우 스루로 피해를 더 늘릴 수 있게 됩니다.

연마된 기술로 피해를 더 늘릴 수도 있고요.

아무튼 초과 피해만큼 내 덱을 밀어내면서 밀린 어그레션 카드들을 핸드로 가져오는데요.

이 덱에 어그레션 카드의 비중이 50%여서 성공률이 좋습니다.

 

피치백은 가성비가 좋지만 히어로가 공격한 후에 추가 공격을 넣는 반응만 가능합니다.

 

대업의 순간은 공격 이벤트는 아니지만 초과 피해가 일어났을 때에 비용 0으로 반응하여

히어로를 치유하는 수단으로 씁니다.

 

발키리의 저지력이 너무 약해서 어쩔 수 없이 문제를 깨부수다를 넣었습니다.

쉬-헐크나 발키리처럼 저지력은 약한데, 공격력이 높은 히어로에게 알맞은 저지 이벤트 카드입니다.

 

 

발키리 아이덴티티-특정 카드 세트에는 자원을 생성해 주는 수단이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어벤져스 맨션이나 퀸캐리어, 싸움의 기량 같은 카드들을 플레이에 놓아야 하고요.

일부러 죽음의 선택자를 플레이하고 미니언을 찾아 와서 카드 2장을 드로우할 수도 있긴 합니다.

 

발키리는 데스-글로우가 부착된 적을 대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소진 상태라도) 그러한 적을 기본 공격력을 사용하든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해서 그 적을 격퇴하면

다시 준비 상태로 바뀝니다.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기본 공격으로, 아니면 비용이 낮은 공격 이벤트를 플레이하면서

선순환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덱을 들고 오겠습니다. ㅎㅎ

 

 

마블 챔피언스 영상 목록: https://www.youtube.com/watch?v=j65-RTyPnFI&list=PLMdv9YpZsmII0o7lEo9yLniOe02vrKAQ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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