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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유의 자유로운 리뷰] 탑텐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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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4
343
IP: 119.198.***.***
2022-11-23 19: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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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텐TV

 (2020)
Top Ten
평가: 0 명 팬: 2 명 구독: 1 명 위시리스트: 4 명 플레이: 19 회 보유: 21 명

탑텐 TV 

Top Ten

 



 

————————————————

Board game Geek info.

출시년도 - 2020

작가 - Aurélien PicoletChanghyun Baek

플레이 인원 - 4~9인 (GEEK BEST 6-8)

플레이타임 - 30분

긱 난이도 - 1.08 / 5

긱 평점 - 7.6 / 10

—————————————————

 

[게임 진행 양상]

 

메인 메커니즘 : 협력

돌아가면서 한명씩 게임의 PD를 맡고 카드에 적힌 주제를 말합니다.

PD를 포함한 모든 플레이어들은 돌아가면서 각자 가진 비밀 숫자카드에 해당하는 정도(?)를 말이나 동작으로 표현합니다!

모두 끝났다면 PD는 오름차순으로 숫자 카드를 공개시키고 순서가 맞다면 성공이고, 틀렸다면 실패입니다!

 

[매력 포인트]

 

여러 명이서 놀러갈 때!

텐션 업이 필요할 때!

마냥 웃고 낄낄거리고 싶을 때!

이 게임이 제격입니다!

 

하다보면 점점 점수에 연연해지기 보다는 주제만 듣고도 다음에 어떤 모습이 그려질까 기대되면서 게임 진행 자체에 의미가 커지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점은 주제가 다양한 점입니다!

보통 이런 게임들은 두세판 하다보면 계속 비슷한 주제가 반복되서 금방 루즈해지거나 같은 모습이 반복되는 모습이 보일 수 있는데 이 게임은 주제가 정말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제 카드가 100장이 있는데 1장 마다 주제가 4개씩 있어서 총 400개의 주제가 준비되어 있어서 연달아 몇 판을 하더라도 겹치지 않는 재밌는 주제로 계속할 수 있습니다!

 

꼭 게임의 룰 대로 진행하지 않고 팀전으로 나눠 시간 제한 점수제로 진행해서 MT용 게임으로 진행해도 괜찮을 거 같다고 생각했네요!

 

그리고 점수토큰으로 준비되어 있는 유니콘/똥 토큰도 그냥 펀칭보드가 아니라 손맛이 있는 칩으로 되있는 토큰이라서 깨알 깥은 손맛이 있습니다.

 

 

[[ 가성비 ]] 약 20,000원

□ 완전 혜자

□ 혜자

■ 보통

□ 비쌈

□ 거품

□ 거품 그 자체


[[ 아트워크 ]]

□ 황홀함

□ 멋있고 개성 있음

□ 개성 있음

■ 괜찮음

□ 못 봐줄 수준은 아님

□ 별로...

□눈을 가리고 싶어짐


[[ 인터페이스 ]]

□ 게임이 나를 엄마보다 잘 챙겨줌, 참조표+게임 안에서 모두 일목요연 알잘딱하게 구성됨

■ 크게 불편하지 않음, 세팅 정도만 봐주면 됨

□ 약간 귀찮음, 참조표 있으면 좋을 것 같음

□ 비효율적이고 답답함, 참조표 필수적, 룰북을 몇 번 뒤적거려야 함

□ 매번 룰북을 뒤져봐야 함


[[ 컴포 퀄리티 ]]

□ 아름다움, 수려함, 컴포가 게임의 50%를 완성시킴

□ 테마에 잘 녹아들어있음

■ 신경쓴게 보이나 그렇게 대단하진 않음

□ 일반적임, 어디서나 보던 원형 디스크… 정육면체 큐브…

□ 별로…컴포는 전혀 신경쓴 것 같지 않음


[[ 룰 난이도 ]]

■ 룰 설명 1분 컷, 세 살 조카도 가능,

□ 룰 설명 3분 이상, 내가 아는건 할리갈리 뿐이어도 가능

□ 룰 설명 5분 이상, 일반인 남녀노소 가능

□ 룰 설명 10분 이상, 나 전략게임 좋아해 하는 일반인들에게 적당

□ 룰 설명 20분 이상, 어느 정도 집중하면 바로 할 수 있을 정도

□ 룰 설명 30분 이상, 듣고 있으면 조금 아득한 정도, 한번 해보고 나서야 어느 정도 감이 옴

□ 룰 설명 1시간 이상, 설명 들어도 헷갈림..1회플로는 숙지가 어려움


[[ 잔룰 ]]

□ 없음

■ 조금 있지만 직관적임

□ 가끔 깜빡할 수 있지만 크게 크리티컬하진 않음

□ 대부분의 룰이 잔룰로 이루어짐

□ 잔룰을 챙기지 못하면 진행에 크리티컬한 영향이 있음


[[ 확장 ]]

□ 확장이 이 게임의 핵심

□ 다양하고 종류가 많음

□ 몇 가지 있지만 필수는 아님

□ 비공식 추가 확장들이 있음

□ 리테마 등 가벼운 확장 위주

■ 확장 없음


[[ 세팅 난이도 ]]

□ 세팅만 30분 이상, 큰 테이블 필수

□ 세팅만 20분 이상, 구성물 정리 필수

□ 세팅 10분

□ 세팅 5분

□ 세팅 3분

■ 세팅 1분

□ 상자 열면 바로 플레이 가능


[[ 테마 ]]

□ 물아일체, 캐릭터가 나인지, 내가 캐릭터인지, 완벽한 몰입

□ 충분히 몰입될 정도의 테마 스토리

□ 잘 쓰여진 스토리

□ 최소한의 스토리

□ 있지만 별 의미 없음

■ 스토리 따윈 없음


[[ 밸런스 ]]

□ 황금 밸런스

■ 좋은 밸런스

□ 적당히 타협가능한 충분히 뒤집을 수 있는 정도

□ 허술함

□ 부조리함

□ 최악, 한숨이 절로 나옴


[[ 플레이타임 ]]

□ 5시간 이상

□ 2시간 이상

□ 1시간 이상

□ 30분 이상

■ 10분 이상

□ 5분 이상


[[ 중독성 ]]

□ 일상생활이 안 됨

□ 다른 일을 하다가도 생각이 남

■ 가끔씩 하고 싶음

□ 1년에 한번 정도 생각날 듯...

□ 이런 게임이 있었나..?


[[ 게임성 ]]

□ 갓겜

□ 자꾸 생각남

□ 재밌음, 꾸준히 돌리고 싶음

■ 가끔 생각날 떄 하는 정도

□ 즐기기엔 부적절함

□ 지루함

□ 게임이 아님


[[ 살만한 가치가 있을까? ]]

■ 당장 사, Take my money!

□ 세일을 기다리자

□ 대체할 겜 없으면 살만함

□ 상태 좋은 중고로 초저렴하게 나오면 고민

□ 굳이...? 돈이 아깝다

□ 줘도 안가질래...책장 자리가 아깝다


[[ 리플레이성 "깊이 파볼만 한가?" ]]

□ 끝없음, 매번 다양한 세팅, 다양한 테크, 다양한 느낌, 수천회플 하더라도 늘 새로워

□ 굉장히 깊음, 수백 회 플레이해도 고이는 맛이 일품

■ 깊음, 수십회 플레이 하더라도 이 게임을 다 즐겼다고 할 수 없다

□ 깊진 않음, 10회플이면 모든 테크 찍먹 끝

□ 얕음, 5회플 충분, 매판 양상이 비슷하게 흘러감

□ 2-3회플이면 충분

□ 1판잼

 

 

[총점: 7/10]

 

10 무조건 소장! 필구! 시간만 되면 계속 하고 싶은 게임

9 취향에 맞고 소장하고 싶은 게임, 자주 자주 하고 싶은 게임

7~8 가끔씩 생각나서 한번씩 해보고 싶은 게임

5~6 재밌지만(소소잼) 굳이 소장하고 싶은 마음은 없는 게임

3~4 상대방이 꼭 하고 싶다고 하면 1판 같이 할 게임(먼저 하자고는 안할 게임)

0~2 다시는 하고 싶지 않은 게임


 

플레이 소감

 

처음 룰만 대충 들었을 때도 이거 단체 게임으로 진짜 재미있겠다 생각했었고 제가 종종 가는 단체 모임이 있는데 아니나 다를까 기대보다 더 재밌게 했습니다.

 

물론 이런 파티게임 특성상 멤버를 탈 순 있는데 그래도 아이스 브레이킹 용도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동작 힌트가 개인적으로는 더 재밌긴 했는데 그런게 부담스럽다면 말로만 하는 주제로 정해서 하셔도 됩니다!

 

단체 게임으로 어떤걸 할까 고민하신다면 적극적으로 이 게임 추천드리고 싶네요!

 

단점을 생각해보자면 가끔 생각하느라 오래 걸리는 사람이 있으면 거기서 생길 수 있는 약간의 다운타임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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