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디스 워 오브 마인: 포위의 날들 이노 오픈 알림 신청
오픈 알림 신청
0 명이 오픈을 기다려요.

Playing Cards IO를 아시나요? -1- 방 복사하기, 핸드나 영역에 카드 보내기, 영역 관리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SHI
4
740
IP: 116.34.***.***
2022-09-01 21:55:11

보드게임을 제작하던중에 테스트 버전을 만들기 위한 좋은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어 공유하고자 글을 올렸습니다.

 

https://playingcards.io/

 

위 사이트는 카드 게임을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플레이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와 같은 수많은 게임들을 인터넷으로 플레이 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으로 진행되긴 하지만 플레이가 자동으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가령 체스게임을 예로 들면 아래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말을 집어서 이동이 가능하지만 개별 말의 특성에 맞게 이동되는것이 아니라 그냥 움직여서 아무자리에 놓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대로 플레이하려면 플레이어가 스스로 해당 칸에 맞게 말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체스 말이 멋대로 아무자리에 놓여도 에러가 전혀 뜨지 않습니다. 그냥 판만 깔려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 수동은 아닙니다. 버튼으로 카드를 배분하거나 셔플하거나 다시 원복시키는 등 원활한 카드 게임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들은 제공하고 있습니다.


Deal을 누르면 카드가 핸드에 분배되고 Clean up을 누르면 카드가 다시 회수됩니다.

 

 

결론은 인터넷으로 즐기는 TTS입니다. 그리고 스팀의 TTS와 마찬가지로 개별 게임을 만드는 기능도 주어져 있죠.

 


Custom Room을 누르면 개인 방 설정을 통해 자작 게임 테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팀의 TTS에 비하면 쓸수 있는 기능은 비교적 단순하지만 굳이 스팀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접속만 되면 어떤 기기로든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사이트 소개만 하고 어떻게 쓰는지를 알려주지 않고 넘어가면 도리가 아니라 생각되어

Playing Cards IO의 간단한 사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https://playingcards.io/yd899d

위 링크는 기능을 알려드리기 위해 만든 샘플용 방입니다.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일단 위의 방에서 구현되어 있는것은 카드를 핸드로 분배하는 기능과 필드의 한 구역(위 사이트에서는 Holder라고 지칭됩니다.)에 분배하는 기능, 그리고 이를 회수하는 기능과 다이스 던지기, 코인 회수 등이 있습니다.

만약 들어오셨는데 화면과 다르게 보인다면 누군가 샘플방의 구성을 변경한 것입니다.

 

네, 이 사이트의 단점은 접속해있는 누구든지 간에 수정이 가능하다는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에는 좀 취약한 감이 있네요.

 

따라서 미리 경고드립니다. 테스트 버전을 위해 이 방을 만들었다면 반드시 믿을만한 사람들에게만 공유하세요.

 

그리고 원본이 바뀌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복사본으로 공유하는것이 좋겠죠? 가장 먼저 방을 복사하는것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사이트의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좌측 상단의 가방처럼 생긴 메뉴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화면이 회색으로 변하고 아래에 메뉴바 표시가 나올겁니다.

이를 드래그해서 위로 끌어올린뒤 맨 위에 있는 메뉴중 Room option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해당 항목의 메뉴중 Copy Room을 누르면 해당 방을 복사한 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방에 오픈 메뉴를 눌러서 들어가세요.

이제 복사한 방을 마음껏 고쳐도 원본에는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혹시 제가 만든 샘플용 방의 기능을 확인하고 연습해보실 분들은 방을 복사해서 사용해주세요.

다른 분들이 스샷과 다른 방을 보고 혼란을 겪지 않도록 말이죠.





이제 방을 복사했다면 Playing Card IO 사이트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그림 1. 핸드영역

 

아래 하단을 보면 Click cards to flip~ 써있는 흰색 공간이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은 플레이어가 들고 있는 핸드 영역입니다. 이 안에 올려진 카드는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본인만 볼수 있죠.

일단 가운데 버튼중에 Deal 1 to hand를 눌러보세요. 그럼 카드 한장이 덱에서 핸드영역으로 가는 것을 볼수 있을 겁니다.

Deal 3 to hand를 눌러볼까요? 그럼 카드 3장이 핸드 영역으로 갈 겁니다.

이 기능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보기 위해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겠습니다. 에디트 모드는 방을 복사했을때와 같이

좌측 상단의 가방 처럼 생긴 곳을 눌러주세요.


그림 2. 에디트 모드

이렇게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면 커서를 Deal 1 to hand라고 되어있는 부분에 가져대고 마우스 좌클릭을 해주세요.

위와 같은 메뉴가 뜰겁니다. 여기서 다시 Edit button을 눌러줍니다.


그림 3. Deal 1 to hand 에디트

 

뭔가 메뉴가 많이 뜨네요. 하나씩 차근 차근 설명하겠습니다.

 

1. Confirm Popup은 누를때 정말로 해당 기능을 실행시킬까요? 한번 더 물어보는 기능입니다. Show면 물어보는 메뉴가 뜨고 None이면 안 물어보고 바로 실행합니다.

 

2. Move 1 objects to 6 Holders 라는 문구 1개의 object를 6개의 구역으로 이동시키라는 겁니다.

왜 6개냐 하면 샘플방은 6인의 플레이어까지 플레이 가능한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 영역이 6개죠.

 

3. 일단 From Holders 및에 있는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그림 4. From Holders

 

위 화면처럼 노란색으로 클릭된것이 보이나요? 이건 위 카드 홀더에 있는 object(여기선 52장의 카드가 됩니다.)를 이동시키겠다는 의미입니다. 위 노란색 부분을 다시 한번 클릭하면 holder 지정이 해제될겁니다. 노랗게 되면 지정, 색이 없어지면 해제라는 의미죠. From이 되는 영역을 여러개로 늘릴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개로 늘리면 해당 영역의 물체도 함께 이동시키겠다는 의미죠.

그리고 done을 누르면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일단 아무것도 바꾸지 말고 done을 눌러서 돌아가 보죠.

 

4. 그후 To Holders의 아래에 있는 링크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그림 5. To Holders
 

플레이어 핸드는 아래의 커다란 영역이 아니라 player 숫자가 표시된 물체를 클릭해야 합니다.

 

결국 지금까지의 명령어의 의미는 그림 4의 From Holder에서 그림 5의 To Holder로 object를 보낸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done을 눌러서 그림3의 Deal 1 to hand edit으로 돌아가겠습니다.

 

5. 아래에 Number of Object To Each라는 메뉴가 있을텐데 거기에 1이라고 적혀있는것은 From영역에서 각각의 To 영역으로 object를 하나씩 보내겠다는 겁니다. 그래서 핸드로 한장만 넘어간 거죠. 연습삼아 2나 3으로 고치고 좌측상단의 가방메뉴를 눌러서 에디트 모드를 나간뒤 Deal 1 to hand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수정한 숫자만큼 카드가 핸드로 넘어올겁니다.

 

6. Add or Fill-To는 핸드 상한선의 유무입니다. Add로 되어 있으면 한도 없이 누르는 족족 계속 이동시키지만 Fill to로 하면 Numbers of objects to each에서 지정한 숫자 이상은 이동할수 없게 됩니다.

 

7. To Location 이건 덱으로 카드를 이동시킬때 바닥으로 놓을지 아니면 위에 올려놓을지 정하는 겁니다.

 

8. Move Method: deal one-by-one off the top or just move the pile/piles 이건 여러개의 object를 보낼때 한사람에게 하나씩 돌아가면서 배분할지 아니면 한번에 해당 갯수를 통째로 건낼지 정하는 겁니다.

 

9. Flip Cards 상당히 중요한 메뉴입니다. 카드가 넘어올때 어떤 상태로 넘어올지 정해줍니다.

Keep as is는 현재 상태대로, Flip face up은 항상 앞면으로, Flip face down은 항상 뒷면으로 넘겨줍니다.

 

10. Rotation 이건 배치되는 카드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Fit to holder가 기본으로 되어 있을텐데 이는 Holder의 위치에 맞춰서 배치되도록 하는겁니다. Keep as is는 카드의 현재 상태대로 배치되도록 하는 거고요. 그런데 카드가 배치될때 90도나 180도 회전 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면 Set to를 눌러서 원하는 각도를 지정하면 됩니다.

아래는 set to 로 90로 지정해서 돌린 모습입니다.

 


그림 6. 누워서 잠자는 카드
 

그후 deal 3 to hand의 에디트 모드를 들어가서 deal 1 to hand의 메뉴를 비교해보세요. Number of Objects To Each 빼고는 다른게 모두 같습니다.

 

여러번 연습을 해서 핸드가 지저분해졌다면 reset hand나 card reset을 눌러주세요. 카드가 다시 덱으로 돌아갈 겁니다.

 

생각보다 설명이 길어졌네요. 오늘은 여기까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내일은 핸드 이외에 다른 영역에 카드 보내기와 카드 회수하기를 설명드리겠습니다.

 

PS. 버튼의 이름을 수정하려면 아래의 button메뉴를 누르면 버튼 이름을 바꾸는 곳이 나옵니다.


그림 7. 버튼 이름 바꾸기



 




SHI
블로그 방문
쪽지발송
소식 듣기
BEST 게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