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니언 확장 가이드 #8 - 다크 에이지스 (암흑의 시대) 제1부
skeil | 조회수 873 | 추천 0 | 작성 IP: 61.252.***.*** | 등록일 2021-03-23 05:01:01
내용 댓글 8

도미니언 : 암흑의 시대

도미니언

안녕하세요?

힌터랜즈 확장에 이어서 오늘은 다크 에이지스 확장에 대해 소개하겠는데요.

다크 에이지스 확장은 크게 다섯 개의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Dominion: Dark Ages 도미니언: 다크 에이지스 (한글판 제목: 도미니언: 암흑의 시대)

 

 

피난처

 

도미니언에서, 플레이어들은 시작 덱으로 동 7장과 사유지 3장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이 확장에서는 시작 덱의 사유지 3장을 대신할 피난처 카드 3종류가 들어 있습니다.

왕국 카드 세트에 다크 에이지스 확장의 카드가 포함되면 이 카드들을 넣어도 되는데요.

제가 지난 번에 프로스페러티 (약속된 번영) 편에서 백금/식민지를 넣을지 안 넣을지 확률적으로 정하는 법을 설명 드린 바 있는데요.

이 피난처 카드도 그때와 같은 확률을 써서 게임에 포함시킬지를 정하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피난처 카드는 Hovel 오두막, Necropolis 네크로폴리스, Overgrown Estate 잡초투성이 사유지인데요.

첫 번째 카드는 반응 타입이 있습니다.

당신이 승점 카드를 구입할 때에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이 카드를 폐기할 수 있다.

 

오두막 카드는 액션 타입도 재물 타입도 없어서 플레이될 수 없습니다.

핸드를 방해할 뿐인데요.

다행히도 승점 카드를 구입할 때에 핸드에서 오두막을 폐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카드는 액션 타입이 있습니다.

+액션 2회

 

가끔 액션을 2개 이상 생산하는 왕국 카드가 선택되지 않으면 굉장히 답답한 경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 네크로폴리스는 숨을 쉴 수 있는 틈을 제공해 주죠.

일단 플레이가 가능한 카드여서, 구입 단계에서 Peddler 행상의 비용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주고

또한 Horn of Plenty 풍요의 뿔로 얻을 카드 비용의 상한선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카드는 승점 타입이 있는데요.

0점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카드 1장

 

승점 타입 카드인데, 승점으로서의 가치는 0점입니다.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은데, 폐기될 때에 카드 드로우를 줍니다.

 

이 세 카드는 공통적으로 Shelter 피난처라는 타입을 가지고 있어서 멀티-타입 카드입니다.

타입이 여러 개 있는 카드로 이득을 보려고 할 때에 도움이 될 수 있고요.

나중의 확장에서 내 소유의 카드 종류에 따라 추가 승점을 얻을 방법이 생기는데, 그때에도 이 세 카드는 도움이 됩니다.

피난처 3종이 들어오면 사유지가 빠지게 되어 사유지로 이득을 볼 수 있는 Baron 남작이 초반에 쓰임새가 뚝 떨어지고,

초반에 Remodel 개조로 피난처를 폐기하고 얻어올 카드가 3원으로 한정되어 버립니다.

이 피난처는 공급 더미에서 온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씨사이드 확장의 Ambassador 대사로 반납할 수도 없고 얻을 수도 없습니다!

 

 

폐허

 

도미니언에서는 Curse 저주와 Copper 동이 쓰레기 카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한 카드가 덱에 많아질수록 덱의 질도 떨어지게 되었죠.

이 확장에서는 또 다른 쓰레기 역할을 할 카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왕국 카드 중에 Looter 약탈자 타입이 있는 카드가 선택되었다면 이 폐허 카드들이 게임에 사용됩니다.

폐허는 5종류가 각각 10장으로 구성되는데, 이 카드들은 뒷면이 보이도록 한데 섞여서 폐허 "공급" 더미가 됩니다.

이 더미는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2인이면 10장, 3인이면 20장, 4인이면 30장, 5인이면 40장, 6인이면 50장만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5인 이하라면 사용될 개수만 놓고 나머지는 게임에서 제외시킵니다. 저주처럼요!

그리고 폐허 공급 더미에서 맨 위 카드만 공개하고, 그 카드가 다른 곳으로 보내지면 그 다음 카드를 공개하는 방식입니다.

이 폐허 공급 더미는 5종류의 폐허 카드가 섞여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떤 카드가 몇 장 있는지 알 수 없고, 어떤 순서로 나오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Survivors 생존자들만 텍스트가 좀 긴데요.

당신의 덱에서 맨 위 카드 2장을 본다.

그 카드들을 버리거나, 원하는 순서대로 되돌려 놓는다.

 

재미있는 점은

Abandoned Mine 유기된 광산기본판의 Mine 광산

Ruined Library 폐허된 도서관은 기본판의 Library 도서관,

Ruined Market 폐허된 시장은 프로스페러티 확장의 Grand Market 대시장,

Ruined Village 폐허된 마을은 프로모 카드인 Walled Village 성벽 마을과 그림이 비슷합니다.

찾아 보니까 그 카드를 그린 작가들이 폐허 카드를 그려준 것이더군요.

 

폐허 카드들은 공통적으로 비용이 0원이고, 효과가 변변찮습니다.

그래도 이 중에서 폐허된 시장은 귀중한 추가 구입이 있어서 인기가 그래도 있습니다.

위에서 제가 폐허 "공급" 더미라고 따옴표로 강조를 했는데, 그 말은 플레이어가 구입하거나 Workshop 작업장 등의 효과로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폐허 카드를 언급하는 카드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카드는 Vagrant 부랑자입니다.

+카드 1장

+액션 1회

당신의 덱에서 맨 위 카드를 공개한다.

그 카드가 저주이거나 폐허이거나 피난처이거나 승점 카드라면 그 카드를 당신의 핸드에 놓는다.

 

비용 2원짜리 캔트립 카드입니다.

자신의 덱 맨 위 카드를 공개해서 조건이 맞으면 핸드로 가져옵니다.

승점 카드 비율이 높은 초반이나 후반에 쓸 만하고, 서로 쓰레기 카드를 먹이는 진흙탕 싸움에서도 좋습니다.

 

두 번째 카드는 Death Cart 운구 수레입니다. 

당신은 +5원을 위해 이 카드나 당신의 핸드에서 액션 카드 1장을 폐기할 수 있다.

당신이 이 카드를 얻을 때에 폐허 2장을 얻는다.

(패치되어서 표기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무려 5원을 생산할 수 있는 비용 4원짜리 액션 카드입니다.

그렇게 효율이 좋은 이유는 대가가 따르기 때문인데요.

방금 플레이된 운구 수레 자기 자신을 폐기하거나 핸드에서 다른 액션 카드를 폐기해야 합니다.

운구 수레를 얻을 때에 폐허 2장을 강제로 얻기 때문에 그 저효율 폐허 카드를 먹이로 던져 주면 운구 수레를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세 번째 카드는 Marauder 습격자입니다.

전리품 더미에서 전리품 1장을 얻는다.

각 상대 플레이어는 폐허 1장을 얻는다.

 

아직 전리품을 설명하지 않았는데요.

바로 아래에 나올 겁니다.

 

네 번째 카드는 Cultist 광신도입니다.

+카드 2장

각 상대 플레이어는 폐허 1장을 얻는다.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광신도 1장을 플레이할 수 있다.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카드 3장.

 

비용 5원짜리 드로우 수단입니다.

기본판의 Witch 마녀 포지션의 카드인데요.

그래도 저주보다 폐허가 덜 아프겠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광신도는 핸드에서 광신도를 (액션 자원을 쓰지 않고) 공짜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합니다.

마녀를 한 턴에 여러 장 플레이하려면 그만큼 액션을 올리면서 해야 했지만

광신도는 그게 마지막 액션이더라도 광신도로 드로우 하고 핸드에 광신도가 있으면 공짜로 플레이하고...를 반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5원짜리 카드들 중에서 세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강력한 게 광신도죠.

자기 자신이 폐기될 때에도 효과가 있는데, 이건 다음 시간에 얘기하겠습니다.

 

 

전리품

 




 

위에서 습격자가 전리품이란 것을 얻는다고 했습니다.

전리품은 15장짜리 더미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공급 더미가 아닙니다.

공급 더미가 아니라는 건 특정한 방법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고, 구입이나 다른 얻기의 효과로 얻는 게 불가능하단 뜻입니다.

전리품은 3원을 생산하는 재물 카드인데요.

한 번 플레이되면 바로 전리품 더미로 반납됩니다.

1회용 금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하지만 비용은 0원이어서 개조시켜서 쓰기에는 좋지 않죠.

 

전리품 오른쪽에 첫 번째 카드는 Bandit Camp 노상강도 캠프입니다.

+카드 1장

+액션 1회

전리품 더미에서 전리품 1장을 얻는다.

 

이름은 캠프인데, 효과는 Village 마을 계열입니다.

전리품을 주는 마을이란 거죠.

 

두 번째 카드는 Pillage 약탈입니다.

이 카드를 폐기한다.

당신이 그렇게 했다면 전리품 2장을 얻고, 핸드에 카드가 5장 이상 있는 각 상대 플레이어는 자신의 핸드를 공개하고 당신이 선택한 카드 1장을 버린다.

(패치되어서 효과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약탈은 공격 카드인데, 이전의 공격 카드들과는 다르게 공격자가 피공격자의 핸드를 보고 버릴 카드를 정해줄 정도로 직접적입니다.

당하면 상당히 기분 나쁜데, 그나마 다행으로 1회용 카드입니다.

패치 전에는 Thone Room 알현실에 얹어서 상대 핸드를 공격하는 것과 전리품 2장을 얻는 것을 두 번씩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폐기를 해야 격발될 수 있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은 빌리지? 필리지? 뭔가 관련이 있나? 의심하실 텐데요.

어원까지는 모르겠지만 일반 두 카드의 배경이 비슷합니다.

그린 사람도 같고요.

 



 

 

변신하는 카드

 

의미가 정확한 건 아닌데, 아무튼 다른 걸로 바뀌는 카드가 2종 있습니다.

 



 

첫 번째 카드는 Hermit 은둔자입니다.

당신의 버리는 더미를 훑어 본다.

당신은 당신의 버리는 더미나 핸드에서 비(非)-재물 카드 1장을 폐기할 수 있다.

비용이 3원 이하인 카드 1장을 얻는다.

당신이 플레이에서 이 카드를 버릴 때에 당신이 이번 턴에 아무 카드도 구입하지 않았다면

이 카드를 폐기하고 미치광이 더미에서 미치광이 1장을 얻는다.

 

텍스트가 상당히 길고 복잡해 보입니다.

첫 효과는 나의 버리는 더미를 살펴 보는 겁니다.

이런 효과가 명시적으로 적혀 있다는 것은 바꿔서 말하면 내 버리는 더미를 아무 때나 봐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내 버리는 더미를 보는 것도 어떤 것을 통해 얻는 효과이거든요. (그래서 도미니언을 할 때에는 카드를 계속 카운팅을 해야 합니다.)

폐기는 보통 사유지나 피난처, 저주 같은 쓰레기 카드를 없애는 데에 쓰이고요.

카드를 얻는 것은 쓸 만한 저비용 카드 또는 은이나 은둔자를 선택하곤 합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카드 비용을 낮춰주는 Bridge 다리Highway 고속도로를 먼저 플레이했다면 평소에 비용이 조금 더 높은 카드도 얻을 수 있죠.

은둔자가 정리 단계에서 버려질 때에 조건을 확인하고 충족되면 폐기되고 미치광이를 얻습니다.

 

두 번째 카드는 Madman 미치광이입니다.

+액션 2회

이 카드를 미치광이 더미에 반납한다.

당신이 그렇게 한다면 당신의 핸드에 있는 카드마다 +카드 1장.

 

은둔 생활을 너무 오래 해서 사람이 미친 것 같습니다.

미치광이의 효과는 매우 강력한데요.

플레이된 후에 핸드에 남은 카드 수만큼 드로우를 하는 겁니다.

핸드 공격을 받지 않았다면 턴을 5장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미치광이는 4장 드로우를 줍니다.

그 후에 또 미치광이를 플레이한다면 7장 드로우를 하고요.

미치광이가 액션을 올리면서 큰 드로우를 주기 때문에 메가 턴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납을 해야 격발되는 효과이므로, 알현실과의 시너지는 없습니다. ㅠㅠ

 



 

세 번째 카드는 Urchin 양아치입니다.

+카드 1장

+액션 1회

각 상대 플레이어는 자신의 핸드에 카드 4장이 남을 때까지 버린다.

당신이 플레이에 이 카드를 가진 채로 다른 공격 카드를 플레이할 때에 당신은 먼저 용병 더미에서 용병 1장을 얻기 위해서 이 카드를 폐기할 수 있다.

 

비용이 3원짜리 캔트립 카드인데요.

약한 핸드 공격이 있습니다.

용병을 얻기 위한 조건이 양아치가 플레이에 있는 동안에 다른 공격 카드를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이때에 다른 공격 카드는 이름이 다른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어서 양아치 2장을 같은 턴에 플레이해도 먼저 플레이한 양아치의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네 번째 카드는 Mercenary 용병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카드 2장을 폐기할 수 있다.

당신이 그렇게 했다면 +카드 2장과 +2원, 그리고 각 상대 플레이어는 자신의 핸드에 카드 3장이 남을 때까지 버린다.

 

폐기할 카드 수가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일부러 1장 이하로 폐기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2장을 정확하게 폐기해야만 그 다음 효과들이 실행되고요.

일단 덱을 줄이면서 드로우도 받고 돈도 생산하고 상대 핸드도 공격하기 때문에 상대보다 먼저 하면 무조건 좋습니다.

운빨이 좀 필요하지만 오프닝에서 일부러 양아치 2장을 구입해서 두 번째 사이클에서 용병을 얻는 걸 노려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덱이 최적화된 후에 용병은 필요가 없어지는데요.

남는 구입이나 카드를 얻는 효과로 동을 얻어서 용병으로 폐기시키면 상대를 계속 괴롭힐 수 있습니다. ㅎㅎ

 

 

다크 에이지스 확장에 카드 종류가 많아서 아직 반도 설명하지 못 한 것 같은데,

나머지는 다음 시간에 이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읽으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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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언 확장 가이드 #12 - 어드벤처스 (모험) 제1부

도미니언 확장 가이드 #11 - 길즈 (길드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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