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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포밍 마스

 (2016)
Terraforming Mars
평가: 510 명 개인평: 175 명 팬: 142 명 구독: 78 명 위시리스트: 71 명 플레이: 1883 회 보유: 1652 명
초반 중반까지는 기업의 발전이 무척 재미있다. 후반 선두와 격차가 벌어지고 내려놓은 카드가 많아지면서 게임 템포가 무척 늘어지게되면서, 집중력이 현저히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서곡 확장은 필수인 듯 하지만 이 단점은 극복되긴 힘들다. 또한 단계별로 카드가 나누어지는게 아니라 덱이 통채로 뭉쳐 있어서 카드선택을 잘하는 숙련자와 못하는 초보자의 차이는 좁혀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만한 테마와 엔진빌딩의 재미를 주는 게임은 드물다.  "
- 따뜻한집
웬지 힘들어서 기피게임이지만 하게되면 항상 초집중..  "
- 집곰순
화성을 개척한다! 근데 잠깐만 카드 좀 읽고...  "
- 초밥이
드래프트 없으면 운빨 망겜이지만, 화성 개척하는 맛은 가히 최고라 온 마스와는 다르다, 온 마스와는!  "
- KIMKUN
진짜 화성개척하는 느낌..온마스 랑 다른 느낌  "
- 프림로즈
멤버에 따라 재미가 확 달라지는 특이한 전략게임. 장고멤버하면 지쳐서 하기 싫어진다  "
- undertaker
'내가 이렇게 해봤더니, 이렇게 됐네'가 금방 잘 느껴지는 게임. 늘어진다면 사람 말고 AI랑 해보셔요.  "
- 레또
홀딱 반하는데 딱 한판이면 충분했다.  "
- 놀아보자
상당히 부담스러운 플레이타임에 밋밋한 초반과 늘어지는 후반의 흐름 변화가 꽤 지치게 만들고, 엔진 빌딩이 완료된 이후부터 사실상 솔리테어가 된다는 점이 불호.  "
- 이웃사서
여러모로 잘만든 게임임에는 확실하나, 개인적으로 크게 맞지는 않았다. 혼자서 카드를 쭉 늘어놓는 것도 번잡하게 느껴졌다. 다만 기업특징이나 카드들을 좀 알고 플레이하면 훨씬 재밌을 거 같다는 느낌.  "
- 과대망상
처음엔 감을 잡기 어려우나 여러번 해보면 카드콤보의 재미를 느낄수 있을거 같다. 자꾸 생각나는게 더 파헤쳐보고 싶다  "
- 피파회장
보드판 보다는 카드내려놓기에 더 집중된게임 좋아하는 사람은 극찬하지만 호불호가 확실한게임 후반에 숙련자가 종료조건을 만들지 않으면 한정없이 늘어지는 것이 함정 카드를 대부분 숙지하고 있어야 그때부터 즐거운느낌...  "
- 비온다
보드게임 부동의 1위이자 카탄 이후 보드게임계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한 갓겜. 초보부터 매니아까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전략게임이 과연 몇이나 될까? 그 깊이마저 상당하다는 점에서 테포마는 독보적이다. 그야말로 보드게임계를 '테라포밍' 했다.  "
- 마음도둑
갓겜. 오거나이저 필수  "
- 게임왕
풀 확장에 3D타일까지 은근희 돈이 많이 들어간 게임 확장이 여기서 또나온다면... 더는 못사요ㅠ  "
- 로군
재미 요소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비대칭 시작(기업), 맵의 존재, 눈에 보이는 엔진빌딩과 발전, 괜찮은 테마까지. 첫플시 호불호가 갈릴만한 요소도 많지가 않아요. 게임이 쉽고 즐겁습니다. 단, 리게임에 대한 불호는 완벽하게 존재하며 최고의 전략게임이라는 타이틀은 상당히 과분해 보입니다. 이 정도의 카드빨과 난잡함으로..? 많이 재밌는 게임입니다. 단 최고는 아닙니다. 과분해요.  "
- 네임드
아주 재밌으나 아주 번잡하다. 나는 재밌게 즐겼으나, 충분히 호불호가 갈릴 게임이다.  "
- 슬픈수염의기사
명성에 비해 내겐 그닥... 이었다. 재밌지만 자주 하고 싶진 않다.  "
- 려눅
이과생이 테마에 푹빠지면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하게 되는 게임 전략게임으로 수작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
- 늑대수컷
또포마가 더 부르기 쉽다. 지겨우면서도 또 하고 싶어지는 요상한 게임  "
- 대오
비교적 간단한 규칙, 다양한 카드, 엔진 빌딩의 자유도, 테마와 규칙 간 높은 상관관계. 내가 좋아하는 요소는 다 들어있음. 이점에서 테포마는 내게 아그리콜라와 비슷한 위치이고, 아콜을 완전히 대체함(시스템과 테마가 크게 다르긴 하지만) 다만 반드시 드레프트로 해야 게임의 진가를 파악할 수있음  "
- 이창민
테포마팟에 끼면 하루종일 테포마를 한다 먼저 선뜻하자고 제의하지않지만 그래도 누가하자고하면 선뜻 할수있는 갓겜  "
- 소주맛푸딩
화성개발에 서로 앞장서 의지를 표현하는 게임, 초반에 인프라를 잘 구축해놔야 후반에 게임이 풍요롭다. 카드를 읽어보느라 대다수 소비하는데 또포마분들은 카드 이미지만 보고 제목/효과까지 알아버리니 고인분들과 하면 왠지모르게 턴이 빨리빨리 와서 눈치보여 힘겹다.  "
- Gamer
무한확장의 조짐을 보이는 게임이나 재미를 놓치진 않았다. 프렐류드확장을 껴야 거의 완벽한 완성이 되고 2인은 조건달성시간이 약간더 걸리므로 비추하는 편이지만 본인은 재미있게했다.  "
- 청아인
이제는 국민게임이 되었다.  "
- 제이
테마는 취향저격이나 익힐 카드가 많아 영업하기는 꺼려지는 게임. 안그래도 플탐이 길어질 수 있는데 입문자가 카드 일일이 읽고있는 걸 기다리려니 너무 지루합니다ㅠ 영업이 아니더라도 카드운빨이 너무 강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게임. 네 그냥 취향이 안맞나봐요ㅠ 그래도 누가 하자면 재밌게 합니다.  "
- streex
컨퍼넌트가 업그레이드 가 너무 재미나는 게임 물론 게임도 엄청 재미나다.  "
- 카무스
비너스, 개척기지 끼고 첫플. 유행을 따라가지 않는 편이라 오늘에서야 접하게 되었는데 왜 테포마×2 하는지 잘 알겠다. 과학자 출신의 작가라 그런지 리얼한 특허권 + 테마와 재미를 동시에 잘 잡은 갓겜이였던거시다.  "
-
신나게 화성 개척을 할 수 있는 게임. 화성 개척을 하는 건지 그냥 카드 게임을 하는 건진 모르겠지만, 나름 화성 개척에 잘 입혀져서 재미만으로는 탑급이다..! 드래프트 외에 남은 견제하는 요소가 없어서 좀 아쉽지만.  "
- Noname
평범하게는 배울 기회도,방법도 알기 어려운 영역을 작가의 혼신을 다해 풀어놓은 판 을 통해 배울수있는 매우 훌륭한 작품. 누군가에게는 대단히 높은 수준의 가치를 지닌 게임이상의 오브젝트 일지모르나 반면의 누군가에게는 굳이 이렇게 까지 해가며 즐거워 해야하나 혹은 그럴수있나? 라는 생각을 하게 할지도..따라서 영업용 게임으로는 반대! 하지만 반드시 알리고싶은 욕심이 드는 작품!  "
- 스텝이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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