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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줄평
마야 유적지를 탐사하는 탐험 팀 들 간의 경쟁을 그린 게임.여러가지 재미요소가 알차게 들어가있는 (영향력,효율성,운뽑기,협잡,경매까지..) 시작부터 끝까지 '만족스러운' 작품 입니다. 굳이 흠을잡는다면 다소 긴 플레이타임을 꼬집지만 이또한 옥의 티에 불과합니다.  "
- 스텝이완다
누가먼저 손님이 원하는 피자를 구워서 주문을 해결하는가를 겨루는 '기억력 & 눈치싸움' ... 게임의 재미에 놀라기보다는.. 기발한 게임방식에 놀랐습니다. 모든 기억력 게임의 한계인 '호불호가 심하게 갈릴..' 수 있는 요소또한 적당한 카드운빨로 커버가 가능한 좋은게임 입니다.  "
- 스텝이완다
알고보면 복잡지않은 깔끔한룰 로 진행되는 게임이지만.. 초심자들이나, 본작품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게임의 기본개념을 이해시키기가 상당히 힘이듭니다. (니땅도 내땅, 내땅도 내땅, 내땅인데 니땅,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땅..) 입문용이나, 영업용으로써의 가치보다는 술맛을 아는 손님의 발걸음에 꺼낼수 있을 귀한술한병 처럼, 쭈욱.. 지니고 있어도 될만큼 '깊이의 가치' 가 있는 명작 입니다.  "
- 스텝이완다
나의 우베로젠버그 베스트!!  "
- 놀아보자
이게임 작가는 먼가 게임마다 한군대가 빈느낌이다. 오히려 센추리가 낫다.  "
- 보겜초보
주변에 알려주면 다들 재밌다고 하긴한다. 근데 4인플시 4번째턴이 너무 불리하다. 자기토큰이 제일많은국가들이 턴오기전에 다 역전당해버리는 현상이 잦음.  "
- quad
간단한 컴포와 간단한 규칙의 15분짜리 추론 게임. 공격 액션의 리턴에 비해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점은 좀 보완되어야 할 듯.  "
- 오어사
많은 인원에서 나름대로 빵빵 터지는 재미를 주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울 때 좋은 게임. 다만 가르치는 사람은 게임의 무게감에 비해 많은 잔룰을 익히고 있어야 한다는 점과 열차 컴포가 너무 작다는 점은 단점.  "
- 오어사
생각보다 마녀의 확산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마녀를 찾아내기 위한 단서를 갖기 쉽지 않아서 서로 물고 뜯는 진짜 마녀사냥의 느낌이 난다. 그로테스크한 느낌의 테마와도 잘 어울려서 독특한 느낌을 주는 색깔있는 마피아류 게임.  "
- 오어사
나도 틀리고 너도 틀리는 누가누가 못하나 게임. 이 게임이 끝나면 나도 내 눈을 믿을 수 없게 된다.  "
- 오어사
본판에서 부족했던 인터렉션을 보완하면서, 본판보다 더 훌륭한 덱빌딩의 교과서가 되었다. 도미니언에 입문하고 싶다면 스탠드얼론인 이 버전을 가장 먼저 구매하는 걸 추천.  "
- 오어사
대항해시대 테마의 가벼운 테크 전략에 인터렉션이 가미된 스타일. 위업 확장은 전략적 방향이 다양화 될 수 있을 것 같아 꼭 껴야할 것 같고, 신판에서는 맵이 달라 4인플이나 5인플 느낌이 비슷한듯 느껴졌다. 개인적으로는 플탐이 짧은 4인플을 선호할 듯.  "
- 망치날다
- 식구 밥 먹이기가 녹록치않다. - 하다보면 요령이 생긴다. - 손에 든 카드 중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몇 개 안된다. - 자신의 턴에서 항상 아쉬움이 남는다. - 그럼에도 종반부에는 점수를 내긴 한다. 결론 : 마조히즘적 성향에게는 잘 맞을까..? 어쨌든 완성도는 높으니 높은 평점은 불가피하다. 하면 할수록 재미있는 게임 중 하나.  "
- 배즙도라지
그럭저럭의 재미는 있으나, 다이스 게임치고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다이스 게임류를 좋아하지 않으면 소개하기 어려운 게임임. 다른 '롤 앤 라이트'게임처럼 혼자서 놀기에 오히려 제격  "
- 니트라큐
계속 돌릴만한 게임은 아니라 생각되지만 한 두 판 해 보기는 매우 좋은 게임, 초중급 전략 게임 정도의 포지션. 덱빌딩 게임 요소가 있지만 덱을 최적화하는 방식의 전략은 잘 먹히지 않는 것 같다.  "
- 니트라큐
브릿지 게임으로 제격. 머리 아픈 게임 사이에 돌리면 좋습니다. 이스탄불 본판의 맛도 좀 나고, 다른 게임인 것도 같은 즐거움이 있어요.  "
- 니트라큐
다른 상인 줄 2원 아끼다가, 소비하는 턴이 더 아까우나.. 왠지 주기 싫은? 그리고 이 게임에서도 보스는 일을 안 하는 군요.  "
- 니트라큐
재미있게 겜을 하긴 했지만, 게임 시작시에 공개된 정보가 별로 없고 게임을 하면서 건물들과 액션카이 추가되기 때문에 일꾼 놓기 게임인데도 '랜덤성'으로 인한 전략 구축이 어렵다.  "
- 니트라큐
고민 고민 또 고민 하면서 농장을 채우는 재미가 있는 게임. 추천합니다.  "
- 니트라큐
초보자들과도 할만한 전략 게임으로 좋은 포지션에 있는 게임. 추천합니다.  "
- 니트라큐
#12 2002년 출시작이지만 여전히 긱 15위에 랭크돼있을 정도의 명작. 한 사람이 택한 행동을 전원이 해야한다는 점이 신선하다. 긱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2인플은 별로라는 평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2인플은 3,4 인플과는 다른 재미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한번쯤은 해보는것을 추천!  "
- 놀애
데드오브윈터- 테마가 테마인지라 주사위 운이 작용해서 엄청 재미있었던 판과 허무하게 끝나버리는 판이 극명하게 나뉘는 게임입니다. 좀비의 위협, 굶주림 관리, 아이템수색, 협력하는 관계지만 상대방이 언제든 배신 할 수 있다는 긴장감들이 테마에 강하게 몰입되어 플레이하게 됩니다. 게임이 시시하거나 허무하게 끝나서 한판만 해보고 봉인한 분들에게는 몇판 더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 길완진
#11 본판 다음으로 구매했던 시리즈. 긱 순위에서 본판보다 순위가 높을정도로 완성도 높은 시리즈. 하지만 본판이 나쁜게 아니므로 본판부터 충분히 즐긴후에 뭔가 밋밋하다고 느껴질때쯤 구입하는걸 추천합니다.  "
- 놀애
많은 시나리오와 웰 메이드 컴포로 인해 나름 기대를 했건만, 실상은 번거로운 세팅만 추가 된 알까기 게임.  "
- noired
덱 빌딩, 레이싱, 건물 테크트리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잘 믹스해 놓아, 할 게 많은 재미있는 전략게임. 그러나 반대로 처음 플레이 시 뭘 해야 할지 감 잡기가 쉽지 않음. 약간의 번잡함과 더불어 특정테크가 다소 강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인지라, 최고의 게임이라 하기에는 글쎄...  "
- noired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색상배율 맞추기 게임. 실제로 한 라운드 플레이 하는데는 5분도 안걸리는 듯. 자꾸만 내 눈을 의심하게 됨. 자주 하면 질리고 가끔식 필러게임으로 활용하기에 좋은 듯.  "
- noired
콘코디아를 재미있게 플레이 했다면 살사 확장은 강추. 게임에 좀 더 전략적인 변주를 가져다 줌  "
- noired
정원을 누가 더 보기좋게 가다듬나 경쟁하는 게임. 기대 안하고 했지만 예쁜 컴포, 단순한 룰, 짧은 플레이 타임, 그리고 나름의 인터액션과 전략성이 가미되어 꽤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음. 와이프 최애 게임  "
- noired
시대가 변해서 요즘은 아컴 LCG나 엘드리치에(애네들도 잘 안돌아가지만..) 밀려서 모임에서 돌아가는 걸 본 적이 없어서 참 슬픔ㅠ. 처음 배울 때가 힘들긴 하지만, 협력/테마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직도 추천.  "
- noired
흔히 아는 기억력 게임인데 이게 재미가 있나? 했지만, 왠걸 약간의 룰을 만든 것 만으로 쫄깃한 재미가 있음. 끊임없이 자신의 기억력을 의심하게 됨 ㅋㅋ  "
- no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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