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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시땡 하루 1개 리뷰 키세드랄 ( Keythedral ) (20)
이세라 쪽지보내기   | 조회수 852 | 추천 2 | 작성 IP: 121.136.***.*** | 등록일 2018-02-10 00:30:11
내용 댓글 23
전체순위 430   6.838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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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세드랄

 (2002년)
Keythedral
평가: 7 명 팬: 1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2 명 플레이: 10 회 보유: 27 명


출처 : 보드게임긱
 

 

키세드랄 ( Keythedral )
출시년도    : 2002
작가           :
Richard Breese
플레이인원 : 2인 ~ 5인 (best 4인) 
플레이타임 : 60분 ~ 90분
긱난이도    : 2.86 / 5
긱평점       : 7.1 / 10

오늘의 게임은 key 시리즈중 하나인 키세드랄입니다.

보통 key 시리즈하면 키플라워를 많이 떠올리실 꺼에요. 키플라워도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저는 이 키세드랄이 더 재미있다고 느꼈습니다.

 


이 게임은 매번 플레이를 할때마나 맵을 새롭게 만들기 때문에 할때마다 새롭게 느껴집니다.

맵배치가 이게임의 절반이라고 할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맵은 8각 타일로 하나씩 뽑아서 원하는 곳에 배치하고 그다음 자신의 색깔타일 1~5 까지의 타일을 하나 배치하게 됩니다.

3인플이고 각자 5개의 사각타일을 놓았기 때문에 맵은 완성된 사진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 본게임을 시작하면 됩니다.

선플레이어부터 1번 ,4번 쓰여있는 액션마커를
두번째 플레이어는 2번, 5번 쓰여있는 마커를
세번째 플레이어는 3번 쓰여있는 마커하나만을 가지고 옵니다.

 

 


출처 :보드게임긱

 

1번 액션마커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부터 시작하고 1~5번의 숫자칸중에서 어떤칸에 들어갈지 정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번에 1번액션마커가 들어가게 되면 이제 모든플레이어는 3번과 인접한 육각 타일 한곳을 정해서 자원을 생산해 가져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은 한정되어있어서 누군가가 먼저 그 타일에서 자원을 가져가버렸다면 더이상 이번 라운드에서는 그 타일은 생산을 하지 않습니다.

각 플레이어가 3번에 인접한 땅에서 자원을 생산했다면

이제 2번액션마커를 가진 플레이어가 3번칸을 제외한 1~5번 칸에 들어갈수 있고

들어간 숫자와 인접한 땅에서 또 각자 1개식 타일을 선점해나가면서 자원생산할수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타일에 자신의 일꾼을 배치에 먼저 선점한것을 표시해 놓습니다.

처음에는 각플레이어 색깔사각타일보다 8각 자원타일의 수가 많아  사이좋게 못먹는 경우 없이 생산하겠지만 

라운드가 지나면서 원래 1개씩만 인접한곳의 자원을 생산할수있던 4각타일들이 도시로 업그레이드 하면 2개씩 자원을 생산할수 있고 액션을 통해 울타리를 놓으면 울타리와 인접한 타일의 주인은 그땅의 자원을 넘볼수가 없게 됩니다.

 


 

사진 맨아래쪽에 빨간색 숫자4 도시타일(인접한2곳의 자원생산)은 안정적인 자원을 얻기위해 초록색 1번타일을 울타리로 막아 자원한곳을 안정적으로 점령할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생산한 자원을 가지고 어떻게 사용하느냐면

 


출처 :보드게임긱

 

성당을 지어서 점수를 획득할수 있습니다. 점수가 높은 타일은 당연히 많은 자원이나 비싼 자원이 필요할것이고 비싼 자원같은경우는 액션칸을 통해 만들수있습니다.

 


출처 : 보드게임긱

 

아무자원 3개를 써서 유리(보라)를 만들거나 아무자원 4개를 써서 금(노란색)을 만드는 등...

액션을 원하는 만큼 한번씩 모든플레이어가 패스할때까지 진행합니다.
라운드는 1.자원생산 2. 액션플레이 3. 선마커 경매 순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글로써 이게임을 설명하기가 참 어려운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자신의 숫자와 상대 숫자의 인접한 땅이 있을것이고

 

어떤 숫자칸을 먼저 활성화 하느냐에 따라 내가 자원을 안정적으로 원하는것을 먹을수 있고 많이 먹을수 있지만

내가 숫자의 순서를 잘못사용한다거나 다른플레이어가 이상한순서로 숫자를 사용한다면

 

내 마지막이나 그전 숫자는 이미 다른사람들이 지나간 자원땅을 바라만보고 있게 될것입니다.

 

턴오더를 생각하면서 자신의 자원을 안정적으로 획득하는 방법을 계속 생각하고,

 

액션을 통해 상대보다 먼저 타일을 완성해 가져오는 계산,

 

상대의 생산타일을 압박해 어쩔수 없이 특정숫자를 먼저 활성화시키게 만들고

 

또한 울타리를 통해 여러가지 인터액션이 엄청나게 발생하는게임 키세드랄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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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엄청난 인터액션의 게임 (난 생산만했을뿐인데 상대는 힘들어한다)
          플레이할때마다 바뀌는 맵
          예쁜 일러스트와 가독성좋은 아이콘
          룰은 간단하면서 게임은 전략적
         

단점 :  인터액션이 심해 마음상할수있을정도 ㅠ
           카드는 한글화가 필요
           시작타일 배치때 망하면 게임이 망할정도
           구하기 힘들어서 비싸다 ㅠ


글쓴이 평점  : 9.1


10 ~ 9.5 : 게임+오거나이져+소장용을 구매해도 아쉽지 않은 최고의 명작
9.5 ~ 9.0 : 게임+오거나이져 구매해도 돈이 아깝지 않다!! 
9.0 ~ 8.5 : 이게임은 필구다. 일단 하나는 무조건 사야지
8.5 ~ 8.0 : 이게 할인한다고??? 버스 출발~
8.0 ~ 7 5 : 사지는 않지만 같이 하자고하면 재밌게할게임
7.5 ~ 7.0 : 절대 내가 먼저 하자고 얘기는 안하지만 누군가 하고싶어한다면 같이 돌려준다.
7.0 미만  : 일단 피한다.... 못피하면 한번더 물어본다 이거 꼭하고싶어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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