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스 기본 전략 공유
행복한바오밥 쪽지보내기   | 조회수 2778 | 추천 4 | 등록일 2018-12-05 15:4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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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비스

 (2018)
Orbis
평가: 2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0 명 플레이: 3 회 보유: 7 명

 

 

 

 

 

 

신이 되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게임, 오르비스!

이번 ESSEN에서 관심을 받은 게임 중 하나입니다.

 

제가 처~음 소개드릴 때 이 게임의 룰은 쉽지만 내 마음대로 운영하기는 어렵다.

라고 소개해 드렸어요.

실제로 플레이해봤던 많은 분들이 그렇게 이야기를 하시고요.

(고구마 게임)

 

▶천사님의 오르비스 후기◀

http://www.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11834&tb=community_post&id=

 

 

지금 까지는 영상과 홍보물을 통해 오르비스 맛만 보았다면, 오늘은 제대로 씹고 뜯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내 턴에 내가 할 수 있는 일부터 알아봅시다.

2가지 행동을 할 수 있어요.

 

 

섬 타일을 가져오거나

 



 

 

 

신 타일을 가져오거나

(신 타일은 플레이 중 단 1번만 가져올 수 있어요)

 



 

 


.

.

.

 

 

섬 타일을 들고 오면 섬에 살던 시민들이 '꺄 ~' 하면서 뿔뿔이 흩어집니다.

아래 처럼요.

(가지고 간 섬 타일의 색과 동일한 시민 큐브가 흩어집니다.)

 



 

시민 타일들이 올라가 있는 섬타일을 가지고 오면, 시민 타일들도 함께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이 시민 타일들은 나중에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해요.

 

 

 

 

섬 타일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섬 타일에는 비용, 점수 조건 및 효과, 점수 등이 들어 있어요.

(하단의 작은 별은 시대를 나타냅니다.)

 



 

 

대략적인 게임의 소개는 끝났어요.

 

정말인데;;

 

아! 점수 얻는 방식을 자세히 알고 싶다고요?

그게 바로 오늘 소개할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오르비스의 진정한 재미라고 할 수 있죠.

 

섬 타일을 각각 화산, 숲, 호수, 마을, 사원 등 5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타일마다 점수를 얻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섬 타일을 가져 오는가에 따라 전략을 달리 세울 수 있게 되죠.

 

 

 

자 그럼 여기서 오르비스 플레이방법을 영상으로 소개합니다. (feat. 보드라이브)

영상을 보시면 좀 더 아래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영상에도 나오지만, 기본 배치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각자의 세계를 피라미드 모양으로 배치해요.

(1층에는 5개 ~ 5층에는 1개 (신 타일))

1층은 색깔에 관계없이 놓고 싶은 섬 타일을 놓습니다.

2층부터는 놓으려는 섬 타일 아래에 반드시 2개의 타일이 있어야 하고,

놓고자 하는 타일 아래에 동일한 종류의 섬 타일이 1개 이상 있어야 합니다.

 


 

 

 

본격적인 전략 소개!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숲>

 


 

 

숲은 넓게 퍼질수록 그 가치가 커지죠.

오르비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숲이 넓게 퍼지듯 해당 타일의 주변으로 숲 타일을 포함한 타일들의 확장을 통해 점수를 얻습니다.

 

 


 

 

숲으로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숲으로 뒤덮는 전략이 좋습니다.

중복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서로의 타일이 서로에게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숲은 커질 수록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단, 숲 타일은 2~3점으로 점수가 낮고, 숲으로만 확장하다가는 다른 섬 타일을 배치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숲 타일의 점수 조건은 항상 숲 타일 or 다른 타일이 주변에 3개 이상 있어야 점수를 얻게 되니 주변에 다른 타일을 적절히 섞어 주는 것이 좋겠죠?)

 

 

 

<사람이 미래다, 마을/농장>

 

 

마을과 농장은 노란색 타일입니다.

이 타일들은 주로 '시민 큐브'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마을과 농장은 모두 사람에 의해 번영하기 때문이죠.

 

농장 타일은 '무한대 토큰'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한대 토큰'은 섬 타일을 가지고 오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시민 큐브를 개수에 상관 없이 면제해줍니다.

 


 

 

마을 타일은 시민을 '희생'해야만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활성화 조건이 시민 큐브 3개를 제거해야만 3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만약 농장 타일을 통해 '무한대 토큰'을 얻었다면 이로 인해 시민 큐브가 풍족해 질 것입니다. 

무한대 토큰만큼 아꼈으니까요.

아낀 시민 큐브는 마을 타일을 활성화 시키는데 사용하세요.

무한대 토큰이 없을 때는 마을을 활성화 시키기 어렵습니다. 시대가 올라갈 수록 소모되는 비용이 많기 때문이죠.

명심하세요! 초반에 무한대 토큰을 얻었다면, 아낀 만큼 마을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것을!!


 


 

<아래로 흐르는 것은? 물, 호수>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흘러요.(아닌 곳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오르비스의 호수타일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이치에 맞는 점수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수 타일의 점수는 호수 타일의 아래에 무엇이 있는가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숲이 타일의 6방으로 확장하며 점수를 얻는 것과는 다릅니다.)

 



 

 

이렇게 호수 타일의 아래에 해당 타일이 있다면 점수를 얻는 방식입니다.

호수 타일은 굉장히 효율적이에요. 숲 타일이 3개의 타일을 필요로 하는 반면 호수 타일은 1개만 필요하기 때문이죠.

단, 아래에 조건을 충족하는 타일이 있어야 하는 것을 명심하세요.

호수 타일의 효율성을 뒤늦게 알아차리면 이미 소용 없습니다.

호수 타일을 사용하고 싶어도 1층에 호수타일이 없으면 놓을 수 없으니까요.

 

 


 

호수 타일로 점수를 얻고자 한다면 1층부터 가운데 물줄기를 터줘야 합니다.

그리고 호수 주변으로 점수 획득에 필요한 타일들을 놓아가는 전략을 취해야 하죠.

아래쪽에 필요한 타일을 놓으며 호수 타일로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이? 적당히? 단, 없으면 안되는! 사원>

 

사원 타일은 게임 종료 후에 점수를 따집니다.

각 플레이어별 세계에 사원이 가장 많은 순서대로 높은 점수를 얻어요.

 

 



 

 

사원이 가장 많을수록 높은 점수를 얻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중에 나의 상황을 판단해서

'사원 타일을 더 얻을까?'

'사원 포기할까..'

정해야해요.

 

단, 사원이 아예 없다면 사원 점수를 얻을 수 없으니 1개는 반드시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점수 얻기가 어렵지만 큰 점수, 화산>

 

화산이 터지면..

용암이 흘러 사람들이 '으악!' 해요.

오르비스에서 화산 타일로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섬 타일 위에 있는 시민큐브를 제거해야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처럼 시민 큐브를 제거하면 화산 타일의 점수가 활성화 됩니다.

(아래에서는 중앙 하단의 화산 타일은 노란색 시민 큐브가 4개 있으니 제거하고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앙의 화산 타일은 노란색 시민 큐브 개수는 충족하지만, 초록색 시민 큐브가 부족하여 점수를 얻을 수 없어요.)

 



 

 

화산 타일은 다른 타일과 다르게 2~4점까지 높은 점수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건이 맞는다면 바로 타일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섬 타일 위의 시민 큐브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를 견제하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사원과 화산은?>

 

 

사원 타일과 화산 타일은 득과 실이 확실합니다.

내가 사원의 개수가 가장 많을지, 아니면 쫒아갈 수 있을지 판단해야 하고,

제거해야하는 시민 큐브가 없어 화산 타일로 점수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원이나 화산 타일은 양 끝에 배치하고 필요에 의해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 수 있다면 계속 운영하지만, 필요 없다면 바로 포기할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이죠.

 

 



 

 

 



<제가 선호하는 전략은?>

 

전 화산을 좋아합니다.

오리가 처음 본 사람을 엄마라 생각하듯

저는 오르비스를 처음 접했을 때 화산으로 점수를 얻었어요.

그래서 화산이 좋아요....ㅋㅋㅋㅋㅋ

그리고 화산 타일을 가져오며 시민 큐브를 없애는 것이 마치 타노스가 된 .. 그런.. 느낌적인.. 

 

 


 

처음 오르비스를 접하던 그날... 그 느낌..
 

 

 

 

반면 저는 여러 번 오르비스를 즐겼지만 무한대 토큰을 한번도 얻어 보지 못했습니다.

한번 만져보고 싶네요.

 

 

 

 

 

 

12/15(토) ~ 12/16(일) 에 열리는 부산 보드게임콘에서 오르비스를 즐겨볼 수 있습니다.

부산근처에 사시면서 글을 읽으셨다면 오르비스 한번 해야합니다. ㅇㅈ

 

 

 

오르비스 자세히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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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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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직접 플레이해보고 제 시점에서 추리하는 과정을 써내려간 크라임 호텔 후기입니다.

트릭테이킹을 활용한 추리게임이니 저를 따라오면서 제가 어떻게 추리했는지 느껴보세요.

 

이 글은 대부분 사진 위에 글이 있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이 많으면 본문에도 추가로 작성하였습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 1라운드 -

 

 







 

 

플레이어마다 여러가지 전략을 가지고 있어요.

저처럼 선정보 후추리를 선호하는가 하면, 선추리 후보정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후보정은 경찰 이동 액션이나 추가 점수, 중복 배치 액션으로 가능하니까요.



















 

 

 

 

- 2라운드 -

 

 

























 

 

 

 

 

- 3라운드 -

 


















 

 

저는 개인적으로 카드 교환 액션을 좋아하지 않지만 상대방이 이미 본 카드거나

내 전략에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카드를 넘겨주면 상대방의 전략에 차질을 줄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액션입니다.

 

 







 

 

3호 라인과 7호 라인에 각각 2개의 방의 불이 꺼져 있었거든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면 7호를 선택하는게 맞았는데 흑 

 

 

 

 

- 4라운드 -

 

 

























 

 

 

 

 

 

- 5라운드 -

 

 

 











 

* 지원 액션 중 경찰 이동 액션을 사용했어요.

 

 



 




 

 

5라운드 트릭테이킹 상황을 되짚어 보면

흰색 플레이어와 주황색 플레이어는 낸 카드 외의 것을 제가 알고 있으니 제외하고 파란색이 가진 카드를 예측해야 합니다.

 

4라운드에서 파란색은 이미 27호실에 범인이 있다고 추리했었습니다.

바로 전 라운드에서 파란색이 27호실을 추리했다면 본인 손에는 27호실 카드가 없다는 것이 되겠죠?

반면에 저는 파란색을 제외한 나머지 2명의 카드를 알고 있으니 자연스럽게 파란색은 36번 카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라운드에 방을 정확히 맞춰 10점을 얻었습니다.

파란색은 추가점수까지 받아 13점을 얻었고요.

중복 배치를 미리 선점해둔 것이 이번 라운드에 10점을 얻을 수 있었어요.

비교적 전략대로 잘 흘러간 라운드였습니다!

 

 

 

 

 

어떤가요?

저는 크라임 호텔이 트릭테이킹 요소와 지원 액션,

상대방의 활동까지 관찰해가며 추리를 해야하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처음에는 막막하지만 하나 둘 씩 방에 불이 켜지듯 정답에도 가까워지는 그 느낌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직접 플레이해본 크라임 호텔 후기였습니다!

 

 

 

 

 

 

크라임 호텔 자세히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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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 : 12/9 (일) 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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