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스피릿 아일랜드(정령섬) 소개 및 후기~!!
현옹 쪽지보내기   | 조회수 929 | 추천 0 | 작성 IP: 121.154.***.*** | 등록일 2018-01-02 20:10:50
내용 댓글 10
전체순위 407   6.837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피릿 아일랜드

 (2017년)
Spirit Island
평가: 5 명 팬: 2 명 구독: 3 명 위시리스트: 11 명 플레이: 13 회 보유: 28 명
선택게임 펼쳐보기

보드게임: 스피릿 아일랜드(Spirit Island) 일명, 정령섬
인원: 1-4인
플레이타임: 90-120분

 

당신은 외딴 섬에 사는 강력한 자연계 정령입니다. 최근에 듣도 보도 못한 바다 저편에서 침략자들이 찾아와 당신의 섬을 정복하고 원주민 다한들을 학살하며 자연의 균형을 깨트리고 있습니다. 섬의 오염이 손 쓸 수 없을 정도로 퍼져나가기 전에 힘을 키워 침략자들을 몰아내야만 합니다!!

*이 보드게임은 1-4인이 가능한 협력 게임으로 1인플레이를 해보고 소개와 후기를 남기고 있습니다. 한번 다른 종족으로 더 플레이 해보고 싶네요. 1인도 재밌고, 4인도 재밌을 거같은 느낌이 듭니다. 서로 협력은 해야 하지만, 많은 간섭이 없이 협동할 수 있는 게임 같아요. 무서운 침략자들과 오염 토큰!! 권능카드(Power Card)들로 침략자들을 몰아 냈을 때 그 희열!! 이 보드게임을 소개합니다~

우선, 컴포를 잠시 살펴볼께요~



 

침략자들 중 탐사대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작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보드 위에 올리는 순간 작다는 생각보다 '이녀석들 또 나왔어?'라고 생각하고 좀 생각이 많아집니다. ㅋㅋ 힘과 체력이 1이죠.

 



 

침략자들 중 왼쪽은 마을(힘과 체력2), 오른쪽은 도시(힘과 체력3)입니다. 마을까지는 고민하면 어떻게든 없앨 수 있는 느낌인데, 도시 올라오면 아놔!~! 마을 1개가 넘어져있는 건 체력이 1 피해를 입은 형태고, 도시가 2개 보이는 쪽으로 넘어져있으면 체력이 1피해, 도시가 1개 보이는 쪽으로 넘어져 있으면 체력이 2피해!!(어차피 라운드가 끝나면 체력은 다 회복되어서, 죽일 수 있을 정도의 피해를 무조건 입혀야 합니다~)

이렇게 침략자는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컴포는 오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침략자들이 2이상의 공격력을 갖고, 유린하기 시작할 때 오염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올라가 있는 정령들이 오염에 죽기도 하고, 너무 많이 오염되면 패배하기도 합니다.

이제 우리가 플레이 할 정령 컴포들을 살펴볼까요~?

 



 

8가지 종류의 정령들입니다. 4인플까지 지원하지만 8종류의 정령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각 정령마다 특징과 능력이 너무 달라서 정말 내가 플레이 하는 정령마다 느낌이 다를 것 같아요. 각 정령들의 전용 권능 카드 4장씩의 뒷면을 보이고, 그 중 4 종류의 정령만 특별히 권능카드를 얻을 때, 규칙이 있습니다. 그 정령의 캐릭터를 더욱 확실히 해 주고 있네요.

 





 

각 8 종류 정령들의 개인 보드판 앞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왼쪽이 일러스트, 그 밑에 그 종족의 특별 규칙이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서부터 성장단계 해야할 3종류, 에너지와 카드사용 수를 나타내는 정령타일, 내재되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솔직히, 전부 달라서 너무 흥미롭습니다. 2인 이상이 하면 협력하는 맛이 있을 것 같아요.

 





 

각 정령의 개인보드 판 뒷면입니다. 뒷면에는 그 종족의 배경이야기와 처음 준비 사항과 운영방향 및 운영난이도까지 나와 있습니다. 진짜 친절하고, 몰입하게 만들어서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River surges in sunlight (마른 하늘에 범람하는 강)을 자세히 살펴보죠.

 



 

River surges in sunlight (마른 하늘에 범람하는 강)은 난이도가 Low로 낮고, 플레이 스타일이 침략자들의 유린을 막는데 전문가라고 하네요. 그리고 파워 개요로 공격력, 제어력, 공포생산, 방어력, 유틸리티가 막대그래프로 표시되어 있죠. ㅎㅎ 진짜 대박이네요.
*보드라이프에서 한글화 자료를 갈가마귀 님과 쿠울 님이 올려주어서 룰과 카드는 한글화를 했지만, 정령 개인 보드판은 크기가 안 맞아서 다시 뽑아야 하네요.ㅠㅠ 그래서 아직 영문입니다.

 



 

왼쪽에는 공포토큰이 있습니다. 공포토큰은 플레이어당 4개씩 사용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마다 받는 일시적 효과 마커(예를 들어, 권능카드가 방어 중인 것을 표현한다는 식입니다.) 3개씩, 에너지 토큰 3짜리와 1짜리입니다.

 



 

정령 현신 컴포넌트가 플레이어 마다 13개씩 있습니다. 이 정령 현신이 보드판에 올라가는데, 한 플레이어가 하나도 없으면 패배하니 관리를 해주어야 하고, 올라가는 방법은 성장단계에서 주로 올라갑니다.

 



 

개인보드 판에 사용하면 이런식으로 처음에 셋팅하여 점점 정령 현신들이 사용되면서 플레이어 정령이 점점 강해지죠. 정령 현신이 사라지면 에너지와 원소들이 늘어나고,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수가 늘어납니다.

 



 

버섯모양의 귀여운 다한들입니다. 스피릿 아일랜드에서는 다한들이 힘과 체력 2로 현신하는 정령들을 보호하고, 침략자들에 맞서 싸우는 아이들입니다. 단, 공격을 먼저 당해야지 반격을 할 수 있는 약점이 있네요. 권능카드들로 다한들이 있는 지역에서 선제 공격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공격을 당해야 합니다.ㅠㅠ 뒤집히면 체력이 1 닳아졌다는 의미에요. 

 





 

주 권능 카드(Major Power)와 보조 권능 카드(Minor Power) 입니다. 한 마디로 공용 권능 덱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죠.  카드도 살펴보면,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침략 전에 발동되는지(빨강), 침략 후에 발동되는지(파랑)가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발동 장소, 발동 사정거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왼쪽에는 원소기호 8가지가 있는데, 종족의 내재된 힘은 원소로 사용하고, 카드마다 원소가 충족되면 추가로 발동되는 능력이 있습니다. 

 





 

사용되는 주된 맵 타일입니다. 여기서 이제 정령들이 침략자를 막아내야죠. 1인플이면 1개, 2인플이면 2개, 3인플에면 3개, 4인플이면 4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다에는 아무 컴포넌트도 올리지 못하고, 바다와 인접해 있으면 해안지역이고, 인접하지 않으면 내륙지역이 됩니다. 그리고 초록색이 정글(J), 황토색이 모래(S), 회색이 산(M), 하늘색이 습지(W)입니다. 약자로 Jungle, Sand, Mountain, Wetland를 의미하는 것 같아요.

 



 

이 보드판은 뒷면입니다. 테마 지도인데, 좀 더 현실적으로 디자인 되었다고 합니다.

 



 

침략자 보드판입니다. 가운데 공포토큰이 올려져 있죠. 1인플 기준이라 4개만 올라가 있는데, 저 4개가 차면 왼쪽의 공포카드들이 내려와서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이 장소가 오염마커가 올라가는 곳입니다. 오염마커가 다 사라지게 되면 모두 오염되기 때문에,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ㅠㅠ

 



 

이 장소는 단계별 승리 조건입니다. 1단계는 탐험대, 마을, 도시를 다 없애야 승리!, 2단계는 도시, 마을 없애야 승리!, 3단계는 도시 없애면 승리!! 이 단계는 공포카드를 사용해야지 단계가 올라갑니다.

 



 

침략카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탐험, 건설, 침략, 버리기가 진행되는 곳입니다. 원래는 룰에 따르면, 탐험카드 칸에 덱을 놓는데, 보여주기 위해서 잠시 옆에 덱을 빼 놓았습니다.

 

정령들의 승리 조건!
게임 하다보면 침략자들의 공포 단계가 올라갑니다. 1단계>2단계>3단계 공포가 올라갈 수록 유리한 승리 조건이 됩니다. 각 단계에서 그 조건을 달성하면 바로 승리합니다!! 공포는 우리편에게 유리한 거죠~

정령들의 패배 조건!
1. 너무 많은 오염에 감염되었을 때(정확히는 오염카드 위의 오염을 다 소모했을 때)
2. 정령이 파괴되었을 때(한 명의 정령이 다 파괴되었으면 패배)
3. 침략자 카드에서 탐사할 카드가 없을 때(1,2,3시대로 구성된 침략자 카드들이 탐사>건설>유린>버리기!로 진행되는데, 이 카드가 다 소모될 때까지 막지 못하면 패배)

플레이 장면을 한번 지켜보시죠.

 



 

처음 1인플 셋팅 장면입니다. 다한들과 정령현신이 올라가고, 침략자는 도시1개와 마을 1개가 올라가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Thunder Speaker(천둥 목소리) 정령으로 진행 중, 권능카드를 어떤 걸 사용할지 고민하고, 밑에 개인 보드판에는 정령현신(빨간 마커)이 보입니다.

 



 

중간 진행 상황인데, 오염토큰이 생각보다 빨리 번지고, 도시와 마을이 생기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가 없이 펼쳐지네요. 절망적인 상황이 있어서 포기할까 생각했는데, 한번도 안뽑았던, 주 권능 카드(Major Power)나 한번 뽑아보자~ 해서 봤더니...

 



 

띠링~ 이 번개 발톱으로 침략자들을 부셔버렸습니다. ㅋㅋㅋ 이것 이외에 주 권능 카드에는 강력한 카드들이 많이 있어서 숨통이 트일 수 있습니다.

 



 

거의 막바지에 이른 상태입니다. 여기서 위 산타일에 모여있는 침략자들을 번개발톱으로 무찌르면서 거의 승리를 하였죠.

 



 

게임 마지막 번개 발톱을 사용하기 직전 개인보드판 상황입니다. 

 




추가로, 스피릿 아일랜드가 점점 익숙해진다면, 난이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바로 시나리오를 사용하거나 적 세력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적세력은 영국, 스웨덴, 프러시아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드 형식으로 진행상황이 매우 잘 적혀 있어서, 룰북을 한번 읽고 이것만 보면, 충분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순서를 꼭 지켜주세요. 순서를 안지키면 권능 카드 사용이 헷갈리고, 침략 단계가 조금 헷갈릴 수 있으니, 보면서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그리고 룰북이 엄청 친절하게 잘 나와 있습니다.!!

협력 게임 개인적으로 안 좋아하는데, 이 보드게임은 꼭 같이 해보고 싶네요. 오늘 밤 1인플레이로 2번 더 해보겠습니다. ㅋㅋ

이상 스피릿 아일랜드 보드게임 소개 및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더 많은 보드게임 후기를 보고 싶으시다면,

https://blog.naver.com/jhmkjj 놀러오세요~




현옹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현옹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댓글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스피릿 아일랜드
품절
6
모임후기[누스피요르드+]   사당에서 있엇던 후기 조금   [16]
디리디리
2018-01-09
759
5
리뷰[스피릿 아일랜드 ]   스피릿 아일랜드(정령섬) 소개 및 후기~!!   [10]
현옹
2018-01-02
929
4
간단후기[스피릿 아일랜드 ]   스피릿 아일랜드   [20]
메이
2017-12-19
942
3
간단후기[스피릿 아일랜드 +]   처음 해본 게임들 후기 07 at 강남역 & 사당 사랑방   [60]
라마나타
2017-10-13
1,480
2
리뷰[스피릿 아일랜드 ]   스피릿 아일랜드 리뷰    [10]
갈가마귀
2017-09-11
1,735
1
모임후기[스피릿 아일랜드 +]   자택 모임 & 사당 모임 후기   [20]
슬픈단잠
2017-09-11
1,061
1
작성자 정보
현옹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