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 전략 추상 컬렉터블 가족 어린이 파티 테마 워게임 한글
통합검색
최신글 문의게시판 유저소식 자유게시판 갤러리 포스트 설문게시판 노하우게시판 APP-PC 보드게임 자작보드 한줄평 관련정보
스토밍 더 갭 튜토리얼 - 시야선
| 조회수 540 | 추천 1 | 작성 IP: 112.169.***.*** | 등록일 2020-02-19 11:35:07
내용 댓글 1

안녕하세요

보드 워게임 '스토밍 더 갭'에서의 사용하는 시야선 튜토리얼을 올려봅니다.

블로그가 원문이라 보라에서는 가독성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문: https://bee-wargame.tistory.com/28

 

-------------------------

스토밍 더 갭에서 사용하는 시야선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모든 예제는 World At War 85 시리즈의 코어 룰북에서 가져왔습니다. 룰북의 54쪽에서 57쪽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이 튜토리얼은 게임 이해를 위한 글입니다. 룰북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여느 카운터&헥스 전술 게임처럼 헥스의 중심끼리 이어서 시야선을 만듭니다.

 


 

시야선이 차단 지형 칸을 통과하거나, 차단 지형이 있는 칸의 헥스사이드를 따라  지나간다면, 시야선은 차단됩니다.

* 마커나 유닛들은 시야선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 인접한 칸 끼리의 시야선은 차단되지 않습니다. 즉, 사격 칸과 표적 칸 사이에 어떠한 '칸'이 있어야 합니다.

 

 


 

사격 유닛과 표적 유닛의 높이가 같을 때, 중간에 있는 방해(Obscuring) 칸 하나는 시야선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사격 유닛과 표적 유닛의 높이가 같을 때, 방해 칸이 2개 이상이라면, 시야선이 차단됩니다.

 

 


 

하지만 방해 칸의 헥스사이드는 몇 개를 지나더라도 시야선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유닛들의 높이가 같을 때,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이 있는 칸은 당연히 시야선을 차단합니다.

 


 

시야선이 차단 지형이 있는 칸들의 헥스사이드를 지날 때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차단 지형 칸의 헥스사이드를 하나만 지날 때는 시야선이 차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단 지형의 헥스사이드를 위 예처럼 2개 이상 지나게 된다면, 시야선은 차단됩니다.

 

 


 

유닛들의 높이가 같고(둘 다 0),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의 높이가 이 두 유닛의 높이보다 높을 때 (위의 숲은 1), 시야선은 차단됩니다.

 

 


 

이번에는 두 유닛의 높이가 다릅니다. 하나는 높이가 0이고, 하나는 1입니다. 그런데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 칸도 높이가 1입니다. 이 경우에는, 시야선이 차단됩니다.

단, 더 높은 곳에 있는 유닛이, 이처럼 높이가 있는 차단 지형(언덕과 같은 그런 것들)의 가장 자리 칸에 있으면 시야선은 차단되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언덕 바로 끝에 있는 사람은 언덕 아래가 잘 보입니다. 그쵸?

 

 


 

유닛 중 하나는 높이 2에 있고, 하나는 0입니다. 그리고 두 유닛 사이에 있는 차단 지형 칸은 높이가 2입니다. 예 08A와 같이 시야선이 차단됩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합니다. 블라인드 스팟이라는 건데요. 위 예처럼 한 유닛이 높은 곳에 있고, 한 유닛은 아래에 있습니다. 이때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의 두 유닛의 높이와 같지 않고, 그 사이에 어디쯤에 있다면, 차단 지형은 높이가 낮은 유닛 쪽으로 '블라인드 스팟'이라는 것을 만듭니다.

위 예를 풀어서 설명해보면, 유닛 하나는 차단 지형의 높이 1보다 1레벨 높은 곳에 있습니다(즉 레벨 2에 위치). 이 경우 높은 곳에 있는 유닛은 차단 지형의 높이보다 당연히 1레벨 높은 게 되겠죠? 이렇게 한 유닛이 차단 지형보다 '1레벨만 높다면' 블라인드 스팟은, '차단 지형과 높은 곳에 있는 유닛의 거리만큼' 발생합니다. 위 예에서는 2칸 떨어져 있으므로, 차단 지형 뒤쪽으로 2칸 발생합니다. 블라인드 스팟으로의 시야선은 차단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전술 게임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위 예를 천천히 살펴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9번 예에서 조금 변형된 예입니다. 이번에는 중간에 있는 차단 지형보다 위쪽에 있는 유닛의 레벨이 2 높습니다. 이처럼 위 쪽에 있는 유닛이 중간 차단 지형 칸보다 레벨이 2이상 높다면, 블라인드 스팟은 딱 '1개만' 발생합니다.

 

이렇게 Storming The Gap에 있는 시야선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야선 개념은 3차원의 개념을 2차원에 옮기다 보니, 바로 직관적으로 이해가 안 될 수는 있지만, 차근차근 따져보면 상식적인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워게이머 단톡방 참가하는 법

방이 두 종류입니다.

첫 번째 방은 'artttur'로 개인톡 주세요.

두 번째 방은 '워게이머 사랑방' 검색 후 입장하세요. (오픈 톡방)

 




벌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벌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윙스팬 한국어판
64,900원
반지전쟁
82,000원
이스케이프 플랜 리테일 한...
102,000원
커피로스터 한국어판
38,500원
셜록홈즈 컨설팅 디텍티브
69,000원
태피스트리 한국어판
89,000원
817
별바에서 테오티오 아칸 보상 소개 영상을 올렸네요  
보드허브
2020-03-24
583
816
보드게임 킥스 관련정보 공유방  [1]
June06
2020-03-15
880
815
[테마산책#7] 리버풀 대 맨체스터. 두 도시 이야기 –브래스 랭커셔  [4]
extubation
2020-03-14
447
814
스토밍 더 갭 튜토리얼 - 시야선  [1]
2020-02-19
540
813
[유튜브] 로운이라는 분 어머님 집에 보드겜 3만개 ㅋㅋ  [26]
차티스트
2019-12-25
4,968
812
[만화] 글룸 구매 고민되서 찾다가 발견했어요 ㅋㅋ  [12]
차티스트
2019-12-24
3,958
811
공감 파티게임 [후엠아이] 선주문 마지막날  [1]
Luffy-
2019-12-16
839
810
곧 아카디아 퀘스트가 올테니 아카디아 퀘스트 자작카드 만드는 툴 공유합니다~  [5]
아이디접속중
2019-12-12
1,785
809
후엠아이 선주문sns이벤트하네요~  
기성
2019-12-03
665
808
K2의 매력 이모저모 3편, 로체  [3]
로터스 프로그
2019-11-11
625
807
도미넌트 시피시즈:해양 의 변경점들  [5]
유령악단
2019-11-09
1,011
806
K2의 매력 이모저모 2편, 아발란체  [11]
로터스 프로그
2019-11-07
906
805
K2의 매력 이모저모 1편, 브로드 피크  [12]
로터스 프로그
2019-11-05
968
804
K2 룰북과 보드게임 아레나에서 플레이 가능합니다.  [4]
교활한양
2019-10-22
1,198
803
행복을 찾아서 오탈자 관련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17]
stumpjumper
2019-10-15
1,152
802
메이지 나이트 입문 도움 글입니다.  [17]
레또
2019-10-03
3,699
801
방과후 주사위 클럽 방송일 공개 및 PV  [2]
가리향
2019-09-30
636
800
1 Player Guild"s 2018 People"s Choice Top 100 Solo Games 51~100위  [4]
교활한양
2019-09-27
560
799
무료로 클리닉 체험하기  [2]
품질보장
2019-09-19
1,370
798
종의 기원(On the Origin of Species) 소개 글입니다.  [3]
레또
2019-09-15
1,089
1
2
3
4
5
6
작성자 정보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