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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유한 배지가 없습니다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조회수 799 | 추천 0 | 등록일 2017-10-11 03:54:52
내용 댓글 25
전체순위 337   6.856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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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폰

 (2015년)
Nippon
평가: 15 명 팬: 2 명 구독: 1 명 위시리스트: 4 명 플레이: 73 회 보유: 82 명

 

 

  • 들어가기에 앞서

리뷰 라는 것은. 개인 이 느낀 바 를 기준으로 적는 것 으로

게임에 대한 인상 과 평가는 어느정도 차이 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이번 리뷰의 모든 사진은 (Board game geek 출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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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治維新 (명치유신)

明 (밝을 명) 治 (다스릴 치) 維 (벼리 유) 新 (새 신) =  일본에서 19세기의 후반에 발생한 대규모의 정치적ㆍ사회적 변혁

 

다른 말

메이지 유신 

 

보드게임 에서 즐겨 사용하는 테마가 몇 있습니다.

(고대, 르네상스, 로마, SF, 사막, 이집트, 그리고 일본)

 

개인적으로, ( 이상한 말이라고 생각되는 말이지만, 괜스레 조심스러워지네요)

저는 아주아주 일본을 싫어합니다. (매우 많이요.. 우리나라의 역사를 많이 좋아하다 보니 이 나라에 대해서는 매우 감성적 으로 되더군요.) 

덕분에 일본 테마의 보드게임은 늘 Out of 관심 이죠. 

 

그러던 제가 얼마전 접한 "전국" 이라는 게임 덕분에 What's Your Game 에 흠뻑 빠져들게 되어 구매,플레이 하게 된 게임 입니다.

당시 Essen 차트 2위를 꿀꺽했으니 궁금했던 것도 사실이고, 점차 나이가 들다 보니 (죄송합니다.) 그 감성이 퇴색된 탓도 있겠죠.

 

(이 얼마나 대단한, 보드게임의 위력 인가!)

 

좌우지간, 이 사건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겪은 고난과 노고는 이루 말할 수 없음이 분명하나, 역사 시간이 아니기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대략적인 내용을 이해해 보는 것을 조심스레가 아닌 매우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프로토 타입 박스 아트웍)

 

메이지 시대의 일본은 매우 보수적이였던 봉건국가 였지만 이내 , 현대 서구화 국가로 변하기로 결심합니다 .

천황은 외국에 특사를 파견하고,

기술자들과 학자들을 불러 모으는가 하면,

철도망을 구축하며 빠른 산업 혁명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국가와 황제는 국내에서 막강한 권력과 거대한 지배력을 지닌 4개의 대기업에 지지하기 시작했고

그러한 대기업들을 자이바츠 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그 기업들은

황제와 나라의 운명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거대한 자이바츠 의 시작은 전통적인 비단 공방이었지만, 이내 그 대기업들은 세계의 새로운 산업 시대의

거대한 회사가 되어 서로 간의 복잡한 구조를 구축하고 영향력과 권력을 다각화 시켰습니다.

 

 

  • Step1 - 게임 의 Theme 

 

이 게임은, 막 현대화 되기 시작한 일본의 메이지 유신 시절 (에도 막부 시대의 종말-현대화 의 그 어디쯤, 아님 말고. 난 게이머. 난 보드게이머. 역사쌤X)

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게임으로 공장을 건설하고 그곳에서 생산한 생산품으로 각 지역의 영향력을 높이며 점수를 얻는

간단하지만, 간단하지 않고 복잡하지만 마냥 복잡하지 않은 타이밍이 중요한, 치고 빠지기를 잘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 무슨 말이야...?) ( 해보면 알게 될 말입니다)

 

 

따라서, 누구보다 얄밉게, 누구보다 치사하게 미플을 빼가고 영향력을 넓히면 이겨요. 

때문에, 같이 한 플레이어들은 이런 말을 내뱉게 됩니다. (우고 시? 나고 시?) 

 


 (미플 돌려쓰기의 장인 "와츠유어게임 社 라 하옵니다)

 


 

Step2 - 게임 의 System

 

이 게임의 Mechanism 은 (액션 선택) + (영향력)  으로 다소 베이직 합니다.  (맞아요, 제 리뷰에서 쓴 문장 돌려 막기 중)

기본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플레이어의 액션은 모두 동일하지만,

언제 어떻게 그 액션을 선택하느냐에서 점차 갈리기 시작하는 그리고 구겨지기 시작하는 나의 게임 상황은 언제나 볼 만 하죠.

 

즉,

위의 사진의 저 미플로 인해 나는 공룡기업이 될 수도 있지만, 소규모 영세 기업의 빌빌이가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 미플 소중하게,푸르게)

 


 (제발 보드판좀 크게 만들지마요.. 제발!!!)

 

게임은 기본 3번의 점수 계산 후 마지막 점수 계산 끝에 종료됩니다. (라운드의 개념은 버리세요. )

그리고 자신의 턴에 할 수 있는 행동은 단 2가지. ( 미플을 가져오며 그 칸의 Action / 합병)

 


 (앞: 일꾼 대기열 뒤: 일꾼 액션 칸)

 

리뷰 니까, 게임의 자세한 설명은 룰북 을 참고하시고, (어차피 안 읽으실 거 알아요. 헿....)

 

게임에서 라도 G.A.B 이 되어 보자구요. (뉴스에서 어떻게 경영하는지 잘 봐서 잘 할 수 있어요! )

 

저희는 거대 기업을 각자 맡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회사에 들어오겠다는 서민들이 저렇게 줄을 섰군요

 

우리는 저기서 각 액션 칸에 배치되어있는 일급 아닌 일급 3,000엔 의 노동자들을 통해

다음과 같은 행동들을 선택하여 나의 기업의 크기를 키워야 합니다. (지식/선박/공장건설/생산품생산/영향력놓기/기차 깔기 등...)

 

 


(Nippon 오피셜페북 출처)
 

(검은)석탄 트랙, (노란)자본트랙, (흰)지식 트랙 등의 마커를 전진 시키면서 나의 기업의 기술, 자본은 점점 커져만 가죠.

다 저 일급 3,000엔의 노동자 덕분입니다.  아니, 훌륭하게 경영한 오롯이 저의 능력 이죠. (껄껄..)

 

그래요, 여기까지 보면,

최근 게임 답게 훌룡한 시스템 들을 섞고, 발전시키고, 양념 뿌린 별 다를 것 없는 재미있는 게임 (뭐라는 거야)

이라고 볼 수 있겠죠.

 

다만 여기서 한 가지 재밌는 System 이 추가되면서 눈치껏 타이밍 보기 의 재미가 생깁니다. 
(내가 바로 행보관님을 그리 잘 피해 다니던, 병장 만기전역이여. V )

 


 

 

바로 합병 액션이라는 것 인데 저기 저 미플 옆 파란 마크 보이시죠. 그것이 바로 여러분의 기업이고, 예산안 구역이라 하는 겁니다.

거기에 있던 모든 돈과 석탄들이 뿅! 사라지고 자신의 석탄, 자본 트랙에 맞게 돈과 석탄을 새로 채우죠. 즉 남들 액션할때 나는 한턴 쉬는 거에요. 그런데 또 마냥 쉬는건 아니에요 점수가 되기위한 승수,보상타일을 받게되니까요

 

그리고, 

 



그 시절에는 노동자가 갑이였다고 해요. (신기하당~)

감히 불편하게도 일꾼 들 주제에  미플의 색상 종류 별로 3,000엔 씩 달라고 합니다.

안 주면 내 기업의 명성을 후벼 파겠다고 합니다. ( 이놈의 노사 관계 ^^ 하하. 써달라고 할때는 언제고) 

 

그래도 어떻게 해요. 썼으니 줘야죠, 그게 이치에 맞죠. 그렇죠? 당연한 거예요.

그런데 3주 전에 일했던 내 7,530 x 6 원은 언제 들어오나요? 이 글 보고 있어요?

왜 미플도 돈 받는데 나는 돈을 안 주나요. 싸. 장. 님.! ?  

우리 같이 열심히 설거지 했잖아요... 

언제 만나서 술 한잔 기울이자 했잖아요..

 


 

그러니 시급은 계속 올라도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눈물을 머금고 주머니에서 무작위로 뽑혀지는 일꾼들을 고용해야 합니다.

같은 색의 미플만 쓰고 싶어도 어쩔 수 없죠.

 

(내 앞사람은 일부러 내가 사용한 색깔의 미플만 뺏어가는 건가?) 

 


 

어찌 되었든, 각 지역별로 원하는 생산품들이 있고 우리는 항상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켜줘야 합니다.

그렇게 우리의 영향력은 늘어날 테니까요. 웃긴 건, 너 님과 나님 그리고 저 님끼리의 경쟁도 빡센데,

 

해외 놈들은 대체 언제 들어와서 영향력을 저리 높여 놓았을까요? ( 흰 숫자로 적힌 값 들)

영향력으로 점수를 먹는 게임인데 플레이어가 영향력 점수를 먹지 못하는 경우가, 뭐 이런 경우가... 

 

그렇기에 각 공장 생산품으로 놓을 수 있는 영향력 장소는 명명백백이지만, 

내가 먹지 못할 바에 해외 기업에 점수를 양보하는 봉사정신 뚜렷한 기업들도 생겨나게 되죠. (뷁, 붸...ㄺ)

 

네. 죽 쒀서 개준다 는 건 바로 이 게임을 위한 속담 인가 봐요. 

 

어찌 되었든, 이렇게 일꾼을 빼가면서 액션을 하다가,  일꾼 대기열 에 모든 일꾼이 다 떨어지게 되면

라운드마커 (위 사진의 원형 흰 마커) 가 전진하면서 어느 시점 마다 점수 계산이 진행됩니다.

때문에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의 점수계산 타이밍을 조절 할수가 있어요.

 

 


 (게임 중반)
 

그러니까 이 게임은 견제하고 / 견제하며/ 견제합니다.

어떻게?               색깔을 / 영향력을 / 점수 계산 타이밍을

 

달리 말해 호불호가 있는 인터액션 이 좀 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액션을 싫어하고 내 할 것만 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더라도,

 

이 게임을 하게 된 이상 좋으나 싫으나 견제를 당하고/ 견제를 당하며/ 견제 당합니다.  

때문에 혹은 그리고

이 게임을 하게 된 이상 좋으나 싫으나  견제하고 / 견제하며/ 견제합니다.

 

(시스템 상, 대놓고 하지 않는, 그러나 대 놓게 하게 되는 이 무슨? 모순!)

이 게임이 그래요. 영향력타일로 잘 있던 다른이의 영향력을 밀어버려요 그럼 그 사람은 영향력 점수가 훅 떨어지죠. 부들부들 하는 모습 보는건 언제나 재밌잖아요.? 그렇지만 어쩌겠어요

 

어쩔 수 없어요. 안 착한 사람이 어딨어요. 

왜 그런 말 있잖아요

게임이, 사람을, 만든다.  (이거 아니에요? 아님 말구요)


 (2편은 어때요?)

 


 

Step3 - 게임 총평

 

이 게임에 대해 직접 사진을 찍지 못해 있는 사진으로만 하려니 쓰고 싶은 말을 다 못한 것 같아요. 

(네, 제 리뷰는 있는 사진을 갖고 글을 작성합니다.  전무후무 한 글쓰기 스타일이죠) 

 

그래서 한 줄 정리 해드릴께요.

이 게임은

 

치고 빠지고 쨉,쨉, 라이트, 훅, 어퍼컷 혹은

Q평E평RQ평- 이쿠!

 

(크... 이렇게 요약을 잘 할 줄이야)

전형적인 AD 기반의 원딜러 같은 게임 이랄까요. 

(한번에 터트리는 건 없습니다. 계속 차곡 차곡 열심히 커서 나만의 것을 누적 시켜야 합니다.

 

그 와중에 적절한 무빙 ( 상황에 맞는 전략)  

갑작스런 적의 갱킹 (기습공격) 

차곡 차곡 쌓아놓은 드래곤 스택 ( "Nippon" 에서 추가 영향력/승점 인  기차/배)

만만하게만 생각했던 정글몹 (해외기업) 에게 털려나가는 우리    

 

결국 차곡차곡 이것저것 열심히 모은 플레이어는 망할 메이지 유신 시대의 거대 기업이 됩니다. (와. 좋겠다.)

(난 일부러 졌어. 그래서야. 어제는 신입회원분 이 계셔서, 오늘은 테마가 이래서, 내일은 그래서, 모래는 저래서)

 

근데, 이 게임은 멱살잡고 캐리가 없어요. (ㅋ)



 

 

 

그런데..................

 

 


 아저씨는.. 누구세요..? 뭘 가리키고 있는 거죠..? 아. 꿇으라고..?

 

잡소리 1.

게임 디자이너: 제 2의 KK콤비를 노리는 듀오 분이신가봐요. 

                 (마데이라, 파나막스, 2018년 발매 예정 WYG 의 브라질, 아티피셜 인텔리전스 를 디자인 했고,하고있네요) 

 

잡소리 2.

 이 게임은 아직까지 핫 한 테 포마 의 난이도 3.24 보다 살짝 높아요. (다만 잔 룰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액션 때문인 것 같아요 아니면 말고요)   

 

잡소리 3.

What's Your Game 에서 중국 과 일본 테마의 게임을 출판 했죠. 이제 우리나라 차례 인가요? (2018 년에 Brasil 출판 예정)

   

한글 룰 북 은  다음 주소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3882&tb=info_files&id=&num=&pg=&game_id=&start=&b_category=&game_categ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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