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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포밍 마스 심층전략 #4 기업상
IRIS | 조회수 1301 | 추천 0 | 작성 IP: 211.36.***.*** | 등록일 2018-10-29 01:42:26
내용 댓글 20

테라포밍 마스

테라포밍 마스: 헬라스 앤 엘리시움

테라포밍 마스: 비너스 넥스트

테라포밍 마스 프렐류드

테라포밍 마스: 개척기지


 

안녕하세요. IRIS입니다. 
요즘 회사일이 바빠서 전략글이 좀 늦어졌네요. 물론 늦더라도 끝까지 계속 연재해나갈 생각입니다.
원래는 업적과 기업상을 묶어서 할려고 했는데 내용이 너무 길어져 기업상을 따로 연재하게되었습니다.


이번에 열리는 테라포밍마스 KBG대회 1회전에 저도 참가합니다.

요즘은 대회연습도 할겸 테이블탑 시뮬레이터(TTS)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많은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TTS에는 이번 대회에서 1등을 하신 분부터 테포마의 아이돌 GreenA까지 실력자에서 초보까지 다양합니다.

같이 하실 분은 스팀에서 TTS를 구입하시고 'TTS KR 공식오픈채팅방'으로 오셔서 테포마하실 분들을 구하시면 됩니다.

TTS로는 다른 보드게임도 온라인으로 플레이가 가능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해 추천드립니다.
(TTS KR 오픈채팅방 링크: 
https://open.kakao.com/o/gX9x2wr)
 (참고로 TTS는 스팀에서 판매하는 공식 테포마가 아닙니다. 혼동에 유의하세요. ) 
저는 스팀 공식 테포마를 드래프트 룰이 도입되지않아 플레이하지않습니다. 
----------------------------------------------------------------------------------------------------------------------
기업상




기업상은 효율적으로 큰 점수를 낼 수 있게 해주지만 스틸 당할 리스크를 걸고하는 일종의 베팅입니다.

저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상대 플레이어들이 들어갈 유리한 기업상이 어떤 것이 있을지 수시로 체크하며 이를 드래프트에 반영하여 카드를 킵합니다.

확실하게 기업상에 들어갈만한 사람이 있다면 적어도 2등을 할 수있도록 미리 드래프트로 카드를 킵해놓는 상황을 읽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저는 초보와 고수의 차이를 가르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기업상 컨트롤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보들은 지금은 내가 높으니까 유리하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기업상에 들어간다면 고수들은 기업상에 핵심적인 키카드를 전부 카운팅하고서 확실할 경우에만 들어갑니다.

또한 그러한 기업상에 중요한 키카드를 킵해놓고 상대방이 먼저 들어가기를 유도한 뒤에 기업상 스틸을 노리거나 적어도 2등 점수를 받아낼 수도 기업상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는 수많은 경험과 게임 센스가 필요합니다.

1. 개척기업상



기본판에서 녹지와 도시로 점수로 내는 것이 매우 강력한  이유가 바로 개척기업상의 추가점수 때문입니다.

(기업상뿐만아니라 추가로 업적 또한 녹지와 도시의 인프라에 보너스 점수를 주기에 기본판은 녹지와 도시의 점수 효율성이 매우 좋습니다.)

보통 자신의 식물 생산량이 다른 플레이어보다 현저히 높으며 주요 거점을 도시로 차지한 다음에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기본판의 기업상 중에는 가장 스틸당할 가능성이 낮은 기업상입니다.

특수타일을 놓는 갯수는 한계가 있고 도시와 녹지는 가격이 비싸기때문에 스틸이 매우 어렵습니다.

주로 에코라인과 타르시스가 랜드에서 우위를 가져가 개척기업상을 8MC로 빠르게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쟁자가 있을 경우 특수타일을 놓는 카드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경쟁자의 도시 옆에 특수타일을 놓음으로써 상대 도시의 견제와 동시에 타일수를 벌릴 수 있습니다.

특수 타일은 바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카운팅이 쉽습니다. 

2. 금융기업상



금융기업상의 경우 카드로 스틸당할 확률이 높은 기업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보통은 거의 마지막 라운드쯤에 확실한 각이 나올 경우에 들어가게 되며 그만큼 스틸도 자주 나오게 되는 기업상입니다.

'타르시스'가 초반에 도시카드를 많이 추진하였다면 금융기업상에 가장 유리한 기업이 됩니다.  




금융기업상에 중요한 키카드는 '체펠린 비행선', '통행료 징수기지'로 한번에 엄청난 MC생산량을 올려주는 카드들입니다. 한번에 엄청난 생산량을 올려주기에 해당 카드를 갖고 있거나 적어도 이 2장만큼은카운팅을 하여 신경쓰고 있어야만 안정적으로 금융기업상을 노릴 수 있습니다. 

3. 과학기업상



과학기업상은 빠르게 들어가게 되면 스틸의 위험성이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숙련자 경기를 기준으로 보통 과학테크를 탄 사람이 초반에 전략가와 과학기업상을 같이 들어가게 됩니다. 

2등과 과학태그가 4개는 차이나야 안정적으로 과학기업상 1등이 가능합니다.




'연구'는 과학기업상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S급카드로 과학테크를 타지않더라도 과학기업상 2등 점수+1VP를 얻을 수 있게끔 합니다. 

과학기업상에 들어간 경우 항상 '연구'를 신경쓰고 조심해야만 합니다.

4. 열기업상



초반에 들어갈려면 열 기업상은 남들보다 열 생산량이 8정도는 더 높아야 안정적으로 초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주로 헬리온이 아니면 열생산력을 8이상 올리기에는 후반에 열이 잉여자원이 되는 부담이 크므로 열인프라를 갖춘 '헬리온'이 빠르게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빠르게 들어갔는데 열 생산량을 올려서 따라오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서로 열을 올리지못하여 게임이 길어지고 운영이 꼬여 손해를 보게됩니다.

빨리 들어가면 항상 열기업상 2등의 열생산량과 보유한 열을 체크해야하며 스틸당하지않게끔 여유롭게 2등보다 열을 10개정도는 더 갖고 있어야만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손해를 보기싫다면 게임 후반부에 들어가야합니다. 열은 스틸하려는 쪽이 항상 매우 유리합니다.

5. 광업기업상



다른 플레이어들의 강철과 티타늄 생산량이 낮다면 중반이라도 의도적으로 강철생산량을 올려서 광업기업상을 들어갈 수 있습니다.

후반에 남는 강철은 광업기업상의 점수라고 생각합니다.  
티타늄 생산량이 높을 경우 광업기업상의 효과를 누리기위해 강철 생산량도 조금은 같이 올리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합니다.

보통 '마이닝 길드'가 광업기업상을 매우 빠르게 8MC로 들어가게됩니다.

마이닝 길드는 자연스럽게 후반에 무조건 강철이 남게되는데 그것을 기업상 점수로 바꿔줍니다.

마이닝 길드의 경우 기본적으로 강철생산력이 매우 높아 스틸을 당하기가 어려워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광물매장층', '무장강도단 고용', '파괴공작' 
광업기업상 스틸에 효율적인 카드들입니다. 광업기업상에 들어갈만한 사람이 있다면 마지막라운드에 뒤통수를 치기에 좋아 킵하는 카드들입니다.

광업기업상을 노린다면 적어도 이 카드들은 카운팅을 하셔야합니다.

또한 광업기업상을 들어갈만한 사람이 보인다면 이런 카드들을 킵해두었다 마지막 라운드에 사용해 기업상 상대점수를 가져옵니다.

 

 

<전략글 다시보기 링크>

#0 프롤로그: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868&tb=board_knowhow&id=&num=&pg=&game_id=&start=&b_category=&game_category=

#1 자원과 점수의 가치: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category=&tb=board_knowhow&pg=&bbs_num=869&delivery=&game_id=

#2 라운드별 운영법: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874&tb=board_knowhow&id=&delivery=0&pg=1&game_id=&start=&b_category=&game_category=

#3 업적: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884&tb=board_knowhow&id=&num=&pg=&game_id=6501&start=&b_category=&game_category=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gold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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