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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체인거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개요편 part.2)
로이엔탈 | 조회수 725 | 추천 3 | 작성 IP: 218.146.***.*** | 등록일 2018-10-17 14:37:41
내용 댓글 4
전체순위 35   7.592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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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 체인 거물

 (2015년)
Food Chain Magnate
평가: 69 명 팬: 21 명 구독: 11 명 위시리스트: 40 명 플레이: 342 회 보유: 228 명

이전 글 보기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754&id=&tb=board_knowhow

 

 

앞선 글에서는 게임의 프로세스와 직원카드들간의 상관관계를 짚어 보았습니다.

이번엔 다소 두서없이 서술될거 같긴 합니다만 푸드체인거물을 함에 있어 반드시 익숙해지셔야(!) 하는 마일스톤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푸드체인거물을 함에 있어 중요체크 사항을 말씀드리자면

푸드체인은 돈을 (남들보다) 많이 버는 단순한 목표를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서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객집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야 하고

홍보를 직접하든 남이 한 홍보에 숟가락을 얹든 해서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수요가 발생한 것에 대응가능하도록 생산인력도 확보해야 하죠)

수요와 공급상황에 따라 가격도 조정해야 하고요..

이를 위해서는 거의 필수적으로 트레이닝(with 트레이너, 코치,구루)을 통한 고급직원이 필요하고

덤으로 마일스톤의 버프를 받는게 중요해집니다.

 

이쯤에서 다시 등장하는 부르심님 자료 캡쳐~


이 마일스톤은 앞서 작성했던 푸드체인이 다양한 직원카드를 조직개편단계에

워킹슬롯에 장착해서 사용하여 특정상황을 가장 최단 라운드만에 만들면 획득하게 됩니다.

(같은 라운드 동안 턴순서 상관없이 복수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달성하는 경우 함께 획득합니다만

한라운드라도 뒤쳐지면 못받습니다)

 

이 마일스톤은 한번 획득하면 게임이 끝날때까지 좋던싫던 자동으로 패시브스킬처럼 발동되는 능력들입니다.

 



초반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히는 마일스톤들입니다.

3고용마일스톤은 초중반 액션 갯수라 할 수 있는 워킹슬롯을 늘려주는 고마운 마일스톤이고

최초의 훈련은 고급직원을 (3명까지는) 월급걱정없이 키울 수 있게 해줍니다.

가능하다면 둘다 획득하면 좋겠습니다만

1라운드에 리쿠르팅걸 고용으로 스타트하는 플레이어와 트레이너로 스타트 하는 플레이어가 갈리면

테크트리가 이 마일스톤들로 인해서 갈리게 됩니다.

(리쿠르팅걸 스타팅 플레이어는 고급직원을 확보하기전 월급을 확보하는게 선행되어야 하므로)

 



처음 수요를 창출하는데에는 마케팅트레이니를 통해 보통 광고판을 활용하게 되는데요

이 광고판을 가장 최단라운드만에 설치한 플레이어(들)에게 주어지는 마일스톤입니다.

보통의 광고수단들은 최초셋팅할때 최대 설치기간 이내에서 플레이어가 몇라운드동안 광고를 할지

설정을 합니다만(나중에 다시 광고에 투입하려면 워킹슬롯에 또 투입해야 하죠)

이 마일스톤이 있는 경우 그냥 게임 끝날때까지 영구광고 상태가 됩니다.

아울러 유급 광고직원들-캠페인매니저나 브랜드매니저, 브랜드디렉터-의 월급도 무료가 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디게 좋은 마일스톤입니다만.. 이게 양날의 검이 될수도 있는데... 이후 기회가 되면 후술합니다.

 



각각 해당 제품을 판매하게 될 때 추가적인 수익(+$5)을 나게 해줍니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저 +5불로 인해 향후 스노우볼링이 크게 될수도 있고

특히 나중에 대할인전쟁이 벌어질 경우 상대를 벼량으로 몰아넣는 무서운 무기가 되기도 합니다.

 

 



음료의 생산량에 영향을 주는 마일스톤입니다.

퍼스트 어런드는 이후부터 생산되는 모든 음료생산 행위에 대해 +1을 시켜두는데

카트,트럭,제펠린의 경우 각 음료를 획득하는 스팟마다 +1이 됩니다.

최초의 카트오퍼레이터는 저 자체가 음료획득을 늘리는 것은 아니지만

음료획득 경로를 1늘려줌으로 인해서 도달가능한 음료스팟이 늘어나는 경우를 만들어줍니다

(물론 맵에 따라 굉장히 유효한 능력이 될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버거/피자를 생산할 경우 버거쿡/피자쿡을 획득하게 해주는 마일스톤입니다.

쿡은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해당 라운드 월급단계에 얘들에게 줄 월급은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후 라운드의)생산량을 늘려준다는 의미도 있습니다만

저같은 경우는 리쿠르팅걸이나 트레이너를 통하지 않고도 +1고용&+1훈련 의 의미가 더 크다고 생각하는 마일스톤입니다.

게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워킹슬롯도 아쉽지만 고용 한 번, 훈련 한 번이 아쉬운 게임이거든요..

물론 지급할 월급이 가장 아쉽...(쿨럭~)

 



이건 생산능력과는 좀 다른 것이지만 푸에르토 리코의 창고처럼 모아놨던 물량으로 나중에 

부족한 생산량을 커버하는 전략이 가능하게 해주는 마일스톤입니다.

잘 쓰면 매우 좋아요..^^

 



원래 웨이트리스는 $3의 부가수입을 줌과 동시에 가격+거리 지수가 타이일 경우 타이브레이킹 역활은 합니다

이 마일스톤은 거기에 덧붙여 추가적인 2원 수입을 줌으로 $5의 수입을 갖게 합니다.

네.. 유급직원의 월급을 비상대처하게 해주는 마일스톤이죠..

보통의 수익을 내는 과정은 

마케팅 직원을 고용하면

다음 라운드에 마케팅직원을 워킹슬롯에 넣어서 마케팅을 함과 동시에 마케팅한 음료/음식을 생산할 직원을 고용하고

그 다음 라운드에 판매해서 수익을 냅니다.

마케팅 직원 고용=>판매 까지 아무리 빨라도 2라운드 걸리죠(고급 마케팅 직원으로 훈련시킨다면 더 오래걸리겠죠?)

웨이트리스는 고용하고 다음라운드에 투입하면 바로 $5의 수입이 생깁니다.

사실 효율이 아주 좋지는 않죠.. 귀한 워킹슬롯 하나 잡아 먹으면서 5원이니까요

(판매의 경우 마케팅 마일스톤까지 붙으면 $15)

다만 중후반부의 할인전쟁이 붙으면 그때부터 가치가 떡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초의 할인직원(프라이싱매니저, 디스카운트 매니저)을 사용하면 생기는 마일스톤입니다.

할인을 통한 뺏어먹기(?) 또는 뺏어먹기에 대한 방어용이랄까요?

슬롯에 장착되는 직원과는 별도로 자동으로 할인적용처리가 되기 때문에 워킹슬롯 절약의 잇점이 있습니다.

 



원래 트레이너는 1직원만 1단계 상승시키는 훈련을 시킵니다.

그런데 이런생각 하게 되잖아요? 트레이너 4명 붙여서 한명을 4단계로 업글하거나 3명붙여서 한명을 3단계업글하면 좋겠다는..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마일스톤입니다. 이 마일스톤 있으면 트레이너 4명으로 바로 한방에 부사장도 데려올 수 있습니다^^

(대신 트레이너4명 꽂아놓을 워킹슬롯은...;;;)

 



조직개편 단계를 마치고 이어지는 턴오더 단계 때 빈슬롯 2개가 있는 것으로 처리되어

턴순서 결정 우선권을 갖기 쉬워지게 만들어주는 마일스톤입니다.

(물론 그거 감안해서 더 슬롯을 비우는 플레이어가 나온다면 밀리겠지만요)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턴오더 경쟁 치열해지는 라운드가 반드시 나옵니다^^

 



리저브를 남들보다 먼저 봄으로 인해서 1차 뱅크런 이후의 CEO의 워킹슬롯이 어찌될지

후반전의 은행돈이 얼마나 될지를 미리보고 좀더 대응할 플랜을 짜기 용이하게 해주는 마일스톤입니다

(저는 내공이 허접해서 봐도 제대로 대응하기는 잘 안되더군요^^;)

 



앞으로의 라운드 수익을 1.5배 시켜주는 마일스톤입니다.

고수익 상황이 된 플레이어가 이거마저 달면...;;;

 



브랜드디렉터를 통한 라디오광고를 가장 최초로 하는 플레이어가 갖는 마일스톤입니다.

라디오안테나가 설치된 곳을 기점으로 상하좌우대각선까지 총 9맵보드타일의 모든 집에

2개의 수요가 발생하게 합니다.(범위는 이전 글 3.c. 참고)

집이 어느정도 이상만 있어도 수요가 대폭발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대응할만한 생산능력을 갖추지 못한 플레이어들은 멘붕에 빠지게 만드는 마일스톤이고요

제가 푸드체인거물을 처음 배울때만해도

1라운드 트레이너로 구루까지 올린 후 구루로 브랜드디렉터를 찍는 빌드는 거의 필승빌드로 취급되었습니다만

요즘엔 다들 대응이 좋아지셔서 수요를 폭발시켰더니

다른 플레이어들이 생산량 빠방하게 갖추고 할인까지 하며 기다리면 오히려 역으로 멘붕에 빠질수도..^^;

어쨋든 폭발력이 강력한 마일스톤이라 마일스톤중에서는 가장 경쟁이 치열한 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인플, 3인플에서는 브랜드디렉터가 1장만 사용되는지라 한명만 이 마일스톤을 써먹을 수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구요..

 

다만, 앞서 말씀드린 퍼스트빌보다 마일스톤과는 상성이 안좋습니다

(퍼스트 빌보드 가진 플레이어가 이거까지 가지긴 현실적으로 힘들긴 합니다만)

이 마일스톤은 상대가 대처하지 못하게끔 매라운드 수요를 조정해가면서 본인의 이익을 극대화해야 하는데

퍼스트 빌보드 마일스톤이 있는 경우엔 한번 셋팅된 라디오는 고정되서 매 라운드 발생이 예상되는 수요가 뻔해지면 

다들 생산력을 갖추기 마련이거든요

 

 

일단 마일스톤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로 마치구요

 

 

 

부록(?)으로 처음 플레이하실때 튜토리얼모드로

다음과 같이 하면 게임의 흐름과 직원/마일스톤의 적용에 대한 이해가 쉬워지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

권장드리는 진행안입니다.(모든 플레이어가 동일하게 진행하는걸 전제로 합니다)

 

1R 리쿠르팅걸 고용

2R 리쿠르팅걸&트레이너 고용(1라운드에 고용한 리쿠르팅걸을 워킹슬롯에 넣어야 2명 고용이 됩니다)

3R 웨이트리스&어런드보이&매니지먼트 트레이니 고용 + (방금 고용한)매니지먼트 트레이니를 주니어바이스프레지던트로 업글 (이로써 가장 처음 말씀드른 2가지 중요 마일스톤획득)

4R 워킹슬롯에 3고용으로 획득한 매니지먼트 트레이니 2명을 먼저 슬롯에 넣으면 슬롯이 5개가 됩니다.

여기에 리쿠+리쿠+트레+웨이트리스+어런드보이를 슬롯에 장착하면 퍼스트어런드 마일스톤과 퍼스트웨이트리스 마일스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고용은 마케팅 트레이니라던지 매니지먼트 트레이니를 한다던지 하시면 될거 같구요

훈련은 워킹슬롯에 넣지 않은 주니어바이스를 코치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바이스프레지던트로 업그레이드(이후 구루로..)

 

 

또는

 

 

1R 리쿠르팅걸 고용

2R 리쿠르팅걸&트레이너 고용(1라운드에 고용한 리쿠르팅걸을 워킹슬롯에 넣어야 2명 고용이 됩니다)

3R 마케팅트레이니&어런드보이&매니지먼트 트레이니 고용 + (방금 고용한)매니지먼트 트레이니를 주니어바이스프레지던트로 업글 (이로써 가장 처음 말씀드른 2가지 중요 마일스톤획득)

4R 워킹슬롯에 3고용으로 획득한 매니지먼트 트레이니 2명을 먼저 슬롯에 넣으면 슬롯이 5개가 됩니다.

여기에 리쿠+리쿠+트레+마케팅트레이니+어런드보이를 슬롯에 장착하면 퍼스트어런드 마일스톤과 퍼스트빌보드, 퍼스트마케팅 마일스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고용은 웨이트리스라던지 매니지먼트 트레이니나 키친트레이니를 고용(이번 마케팅을 버거나 피자로 했다면 특히 꼭!)한다던지 하시면 될거 같구요

훈련은 워킹슬롯에 넣지 않은 주니어바이스를 코치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바이스프레지던트로 업그레이드(이후 구루로..)

 

부디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p.s. 뭔가 끝맺음이 허접스럽네요..(용두사미?)

기회가 되면 좀 더 심화(?)된 내용으로 다시 찾아뵐 수 있음 좋겠습니다만 

제 내공이나 능력밖의 일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네요.. 다른 누군가가 더 좋은 글을 주실거라 믿습니다~~

 

p.s.2. 온라인으로 푸드체인거물을 즐길 수 있는거 아시나요?

https://open.kakao.com/o/gS89ksz

여기로 오시면 온라인으로 함께 하실 분들을 섭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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