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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래스 로드 룰 설명입니다.
헐헐이 쪽지보내기   | 조회수 590 | 추천 3 | 작성 IP: 119.200.***.*** | 등록일 2017-08-08 08:4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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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래스 로드

 (2013년)
Glass Road
평가: 24 명 팬: 3 명 구독: 2 명 위시리스트: 12 명 플레이: 75 회 보유: 75 명

 * 4인 기준 설명입니다.
 

 
 안녕하세요~ 글래스 로드라는 게임이에요. 아그리콜라로 유명한 우베 아저씨가 만든 게임이고 농장 시리즈의 계보를 잇는 게임이에요. 긱 순위는 지금 185위더라구요. 이 게임이 2013년에 나왔는데 나올 당시에 에쎈 3위던가 했을 거에요. 그 때 1등은 러시안 레일로드고 2등은 콘코디아로 쟁쟁한 게임들이였네요. 당시 우베 작품이라서 주목을 받기도 했고 그래서 한글판이 만들어지려고 했었던 게임이기도 한데 펀딩 형식으로 코보게에서 올렸지만 급한 일정때문에(펀딩 기한이 2주였나?? 그쯤 됐던 것 같아요) 취소된 아쉬운 게임이에요. 이 게임이 타일이 많고 타일 한글화를 해야 편한 게임이거든요. 카드도 한글화 할 게 있구요.
 
농장 시리즈 중 하나라고 하지만 농작물이 아닌 글래스 즉 유리를 만드는 게임이에요. 박스 표지를 보면 뭔가를 만드는 거 같은데 유리를 만드는 거겠죠?? 게임은 간단히 여러가지 자원이 등장하는데 자원들이 모여서 유리가 만들어지거든요. 게임의 목적은 건물을 짓는 거에요. 건물을 짓는 데도 유리가 들어가니까요. 건물이 점수를 주는데 자원을 잘 모아서 건물을 잘 지어서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에요.
 
농장 시리즈가 아그리콜라-르아브르-뤄양-기도일-글래스로드 순으로 계보가 이어지는데 이 게임은 기도일에서 등장한 회전바퀴 시스템을 더욱 업그레이드하고, 여기에 마녀의 물약에서 쓰인 메커니즘을 사용한 게임이에요. 마녀의 물약은 최근에 브룸 서비스라는 게임으로 더욱 업그레이드된 게임이에요. 이 두 게임 중 하나라도 해보셨다면 게임을 금방 이해하실 거에요. 쉽게 말해 카드를 한장씩 내려 놓으면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같은 카드를 남이 들고 있으면 효과를 손해보기 때문에 눈치봐야 하는 시스템이에요. 농장 시리즈 중에서는 제일 쉬운 편에 속하는 게임이에요. 다시 말하면 다른 농장 게임에 비해서 볼륨이 작은 게임이에요. 게임이 4라운드밖에 안해서 금방 끝나거든요. 4인이서 해도 1시간 조금 넘는 정도..? 2명이서 하면 1시간도 안 걸려요. 계획을 세우는 게임이라기 보다는 눈치 빠른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랄까요. 
 
게임은 2인 플레이가 제일 호평인데요. 4인 꽉 채워서 하면 뭔가 난잡한 느낌인데 2인이서 하면 적당히 견제하면서 심리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게임이 늘어지는 요소도 없구요. 그리고 1인 플레이도 굉장히 재밌어요. 옛날에 여러 번 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도 우선 게임은 4인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사실 2인 플레이에서 약간 바뀌는 것뿐 별 다른건 없어요.
 
우선 세팅부터 설명해드릴게요.
 

 
이거를 테이블 중앙에 놔요. 여기는 건물을 놓는 곳이에요. 게임은 4라운드를 하는데, 라운드 시작 때 비어 있는 곳에 건물을 채울 거에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여기 있는 건물들을 자원을 사용해서 건설할 수 있어요.

 
양면으로 되어 있는데 자세히 보니 1-3이라고 나와 있네요

 
4인 기준 세팅이니까 뒷면으로 넘겨서 두면 되요. 아무래도 4명이서 하면 경쟁이 치열하니까 건물 숫자를 많이 놓을 수 있도록 한 거에요. 라운드 시작 때만 건물을 채우거든요.

 
4라고 쓰여 있어요. 

 
그 다음 개인별로 이렇게 앞에 놓으면 되요. 개인 보드인데요. 왼쪽이 회전바퀴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자원을 관리하는 곳이구요. 오른쪽은 자기 땅이에요.

 
저게 막 돌아가는데요. 우선 처음 세팅할때는 이렇게 12시 방향으로 > 가 보이게 그림과 같이 맞춰주신 다음에, 밑에 보시면 초기 자원 세팅이 프린트 되어 있는데

 
각자 개인 카드와 자원 세트를 받아와서

 
프린트되어 있는 대로 올려두시면 되요. 

 
오른쪽 자기 땅에도 보면 초기 세팅이 프린트되어 있는데요

 
크.. 테라 트레이 감사합니다. 아마 테라 트레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 아닐까 싶어요. 트레이 원래 안 들어 있는 거에요. 아무튼 초기 세팅대로

 
이렇게 플레이어 전부 놓으면 됩니다.

 
뒷면이 노랑, 빨강, 파랑인 타일들은 건물 타일들인데요.

맨 처음 놨던 여기에 무작위로 올려두시면 되요

 
건물 세팅도 끝났고

 
카드는 각자 15장씩 있구요. 플레이어마다 동일한 카드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선을 정해서 선 마커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해요. 이제 세팅이 끝났어요.
 

 
게임을 시작하면 각자 15장의 카드 중에서 5장을 보고 골라서 손으로 가져오고 나머지 10장은 뒷면으로 따로 빼둬요. 이 10장은 이번 라운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카드에요. 골라온 5장의 카드만 이번 라운드에서 사용하게 될 거에요. 고른 5장의 카드는 남들한테 보여주면 안되요. 이 5장을 고르는 게 굉장히 중요해요. 이게 남들이 고른 카드를 적당히 겹치게 골라야 하면서, 남들이 안 고를 거 같은 카드도 적당히 섞어야 하거든요.

 
우선 설명이니까 대충 이렇게 골랐다고 해 볼게요. 다른 플레이어들도 이렇게 각자 5장씩 골랐으면

 
이렇게 사용할 카드를 각자 한 장씩 골라서 뒷면으로 놓은 다음에

 선 마커를 가진 사람부터 카드를 공개하고, 시계 방향 순서로 공개하게 될 거에요. 이렇게 공개를 하게 되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아까 손에 가져온 5장의 카드 중에서 낸 카드 한 장을 빼면 손에는 4장의 카드가 남아있겠죠?? 그 손에 있는 카드 4장 중에서 지금 공개한 카드가 있다면 반드시 사용해야 해요. 

 
보니까 빨강이랑 초록은 없다고 하고, 파랑은 가지고 있대요. 노랑은 아쉽게 됐어요. 왜냐하면

 
카드를 보면 이렇게 모든 카드들이 두 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거든요. 이 때 남들이 손에 가지고 있지 않았으면, 그러니까 단독으로 사용하면 두 효과를 모두 쓸 수 있어요. 그래서 카드를 뒷면으로 낼 때는 상대가 없을 것 같은 카드를 내는 게 좋아요. 하지만 아까의 상황처럼 한 명이라도 손에 같은 카드를 들고 있었던 경우는 둘 중 하나의 효과만 사용할 수 있어요. 

 순서는 지금 카드를 공개한 플레이어부터 진행해요. 노랑부터 위에 있는 효과나 아래 효과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바로 사용하면 되요. 그 다음 파랑 플레이어가 두 효과 중 하나를 사용하면 되요. 노랑이 위에 있는 효과를 사용했다고 파랑도 위에 있는 효과를 사용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앞에 사람이 뭘 했든 상관없이 하고 싶은 효과를 사용하면 되요. 그리고 파랑 플레이어처럼 이렇게 손에서 카드를 사용했다면

 
개인 보드 오른쪽에 보면 이렇게 보너스로 사용한 카드를 놓는 곳이 있어요. 여기에 놓으시면 되요. 이제 파랑 플레이어는 손에 3장만 가지고 있을 거에요. 이렇게 손에 남겨두는 카드는 남들이 쓸 것 같은 카드를 남겨 놓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눈치를 보는 시스템이에요(하지만 4인은 그런 거 없이 대부분 다 겹침... 약간 난잡하다고 한 이유가 이거에요)

 
그 다음 왼쪽에 있던 빨강 플레이어가 오픈할 차례에요. 저 카드는... 방금 사용한 사람과 똑같은 카드네요. 이런 경우 빨강 플레이어는 굉장히 운이 좋다고 해야 할까요. 눈치가 좋았다고 해야 하나요. 바로 전에 사용한 카드였기 때문에 노랑, 파랑, 초록 플레이어는 손에 절대 없는 카드네요. 이렇게 단독으로 사용하게 되면 위 아래 효과를 둘 다 사용해요. 위에 있는 효과를 사용할 지 아래 있는 효과를 사용할 지 순서는 마음대로 하면 되요.

 
게임은 이런 식으로 쭉 진행되요. 시계 방향으로 계속 진행하면 되요. 손에 저 카드와 같은 카드를 들고 있던 사람들은 반드시 사용해야 해요. 한 명이라도 들고 있던 사람이 있었으면 각자 한 가지 효과만 사용할 수 있어요. 순서는 지금 앞면으로 펼친 플레이어부터구요. 

 지금 이 플레이어 양 옆 사람이 같은 카드를 손에 들고 있었나봐요. 지금 펼친 이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효과 하나 선택해서 실행하면 되요. 순서를 자꾸 강조하는 이유는 특히 건물을 짓는 효과가 있는 카드일 때 순서가 중요하거든요. 

핸드에 이 카드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순서에 맞게 둘 중 하나의 효과를 쓴 다음 이렇게 두시면 되요

이렇게 마지막 사람까지 해결하고 나면

그 다음 해결된 카드는 따로 치우고요. 아까처럼 손에서 한 장 골라서 뒷면으로 바닥에 놓은 다음에

이렇게 똑같이 반복하면 되요. 한 라운드는 이렇게 해서 총 3바퀴를 돌 거에요. 즉 기본적으로 5장 중에서 3장만 카드를 사용할 기회가 주어져요.

그래서 여기 아까 공짜로 핸드에서 플레이 한 카드는 보시면 이렇게 자리가 두 자리밖에 없는데 이렇게 자리가 전부 채워져 있는 경우 더 이상 다른 플레이어가 카드를 플레이했을 때 핸드에서 공짜로 플레이 할 수가 없어요. 한 라운드에 반드시 카드를 3장 플레이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라운드가 시작하고 카드 15장 중에서 5장을 고를 때,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이 중에서 3장은 반드시 플레이할 수 있지만, 플레이하는 카드들은 두 가지 효과를 다 쓰는 것이 좋으니까, 될 수 있으면 남들이 안 골랐을 것 같은 카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어차피 인기 있는 카드들은 남들도 왠만하면 안 쓰고 핸드에 가지고 있으려고 해서, 그냥 필요한 카드를 고르세요. 4라운드밖에 없어서 게임이 정말 짧거든요.

아무튼 3바퀴밖에 돌지 않기 때문에 남들이 손에 들고 있는 카드를 플레이해주지 않으면 카드 5장을 다 못 쓰고 한 라운드가 끝날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플레이어 간에 눈치보게 하는 시스템이에요. 그럼 카드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해드릴게요.

이 게임의 목적은 자원을 모아서, 건물을 짓는 게임이에요. 카드를 써서 자원을 먹거나, 건물을 지을 수 있어요. 그림으로 나와 있는데 우선 카드 보시면 이렇게 빨간색에 뭐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는데요. 이렇게 있는 경우는 카드를 사용할 때 필요한 비용이에요. 지금 이 파란색이 물인데요. 만약 카드를 사용할 때 물이 없었으면 카드 효과를 사용할 수 없어요. 만약 이 카드를 핸드에 쥐고 있었는데 다른 플레이어가 사용했다면, 반드시 내야 하는데 물이 없었으면 효과를 사용할 수 없어요. 의외로 게임 중에 이런 경우가 자주 발생해요. 이 게임은 자원 관리가 핵심인데 생각대로 잘 안되거든요.

이게 지금 가지고 있는 자원을 나타낸 건데

여기 보시면 순서대로 벽돌(빨간색), 숯(검은색), 점토(주황색), 식량(하얀색)인데요. 게임에서 전부 그림으로 자원이 나와 있기 때문에 그냥 자원을 색깔로 부를게요. 중앙에 보시면 숫자가 적혀 있어요. 지금은 빨간색이 0개, 검은색이 0개, 주황색이 1개, 하얀색이 2개 있어요. 그런데 빨간색 자원은 따로 놀고 있는데 저건 벽돌인데요. 이게 고급 자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만약에 게임 중에 검은색 자원을 3개 먹었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러면 이렇게 검은색을 +3 해주면 되는데요. 

여기 화살표가 오른쪽으로 간 거 보이시나요? 이렇게 0 칸이 비게 되면

바로 이렇게 빈 칸이 없도록 오른쪽으로 돌아가게 되요. 반드시 이동해야 해요. 오른쪽 세 자원이 모여서 왼쪽 자원 1개가 생산된거에요. 진흙+식량+숯이 모여서 벽돌이 하나 만들어진 거에요. 자원을 얻을 때마다 즉시 즉시 이동하면 되요. 

만약에 이런 상황이었다고 해볼게요.

어떤 액션을 해서 주황색을 3개 먹었다고 하면 주황색을 +3함과 동시에

저 화살표가 갈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이동해야 하는데, 빨간색 고급 자원인 벽돌은 최대 3개까지만 가지고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더 이상 못 가고 저렇게 멈춰요.

다른 행동을 해서 벽돌을 저렇게 소비했다면 그 즉시

저 화살표가 갈 수 있는 만큼 즉시 움직여야 해요. 

그리고 만약 이 상황에서, 검은색, 하얀색 자원은 6개 있는 거잖아요? 만약 여기서 검정색 자원을 먹는다고 하면

2개 이상을 먹는 경우라도 이렇게 7까지만 올릴 수 있어요. 기본 자원은 한번에 7개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굉장히 손해에요. 그러니까 한 가지 자원을 쟁여놓기도 힘들어서 자원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데, 골고루 먹게 되면 강제로 고급 자원이 생산되어요. 이 게임에서 기본 자원이 필요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게임하면서 계속 고민하게 될 거에요.

이 카드들은 카드 비용을 지불하고, 보이는 자원을 숫자만큼 얻는 카드들이에요. 그림대로 얻으면 되는데

간단하게 이 카드를 설명하면, 단독으로 사용하면 검은색 자원을 3+3, 남이 플레이했을 때 손에서 사용하면 검은색 자원을 3 얻을 수 있는 카드에요

자원 보시면 검은색이랑 하얀색 자원은 양쪽에 존재하는 자원이에요. 만약에 다른 플레이어가 카드를 사용해서 이 카드를 손에서 플레이한다고 했다면 검은색을 +3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 둘 중 한 곳에서만 3을 올릴 수 있어요. 나눠서 올리는 건 불가능해요.
그리고 단독으로 사용했다고 하면 3+3을 올리는 거잖아요? 이 때는 한 곳에서 3 올린 다음에 또 다시 3 올려도 되고 위에서 3, 아래에서 3 올려도 되요.

카드 비용이 나무 1개니까 이 나무를

1개 떨구고 단독으로 사용했다고 가정할게요. 숯을 3씩 두 번 올려야 하는데

여기서 3을 올리면

이렇게 올리자 마자 바로

이렇게 벽돌이 하나 만들어지구요

그 다음 이렇게 숯을 3개 올리면 되요. 자원을 받으면 이런 식으로 진행되구요.

나머지 카드들도 똑같은데 카드 비용에 이렇게 숲인 경우도 있어요. 예를 들어서 이 카드 이름은 나무꾼인데

건물은 아무것도 없는 평지에다가만 지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 저런 나무꾼같은 카드를 내서 벌목을 해서

이렇게 없애고 싶은 숲을 없애서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거에요. 만약 숲이 하나도 없는 경우는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카드가 될 거에요. 숲은 이런 방식으로만 없앨 수 있어요.
그리고 연못이나 구덩이같은 다른 땅들도 보이는데요. 이런 땅들과 관련된 카드들이 있는데

이런 카드들이에요. 그림으로 봐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예시로 이 카드를 설명해 볼게요. 위에 효과로 사용한다면

연못을 하나 가져와서
 

이런 식으로 빈 땅 놓고 싶은 곳에 놓을 수 있어요. 이렇게 늘려놓으면

밑에 효과로 썼을 땐 가지고 있는 연못 하나 당 노란색 자원 하나 혹은 연못 하나 당 물 하나를 받을 수 있는 효과네요.

연못이 지금 3개 있으니까

이 모래를 

3개 올리거나

이러면 바로 유리가 만들어지겠군요

또는 이 물 자원을

3개 올리면 되겠네요. 

이 카드들은 해당되는 지형이 많을수록 이득을 많이 주는 카드들이에요. 그리고 또 하나

예를 들어서 이 건물은 게임이 끝나면 인접한 연못 당 2점을 주는 건물이에요. 이대로 게임이 끝나면 8점을 주는 건물이에요. 이 게임이 종료 점수가 20~30점정도로 나오더라구요. 굉장히 점수가 짠 게임인데 이런 식으로 건물에 따라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 배치도 신경을 써야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이 카드들은 건물을 짓는 효과를 가진 카드들이에요. 이 그림이 건물 1개를 지을 수 있다는 뜻이에요. 이런 카드를 사용해서 건물을 짓는 효과를 사용하면

테이블 중앙에 있는 여기서 건물을 하나 선택해서 지으면 되는데요

건축 비용이 이렇게 나와 있어요. 나무, 유리, 점토, 벽돌 이 4가지 자원이 건축 자원들이에요. 거의 모든 건물들이 위 4가지 자원을 필요로 해요. 이 게임에 핵심이 건물을 많이 짓는 것이기 때문에 이 4가지 자원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이렇게 다른 자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요. 아무튼 지을 수 있는 건물을 선택하고, 자원을 지불한 다음에

이런 식으로 지을 수 있는 빈 땅에 지을 수 있어요. 건물은 한번 건설된 다음에는 절대로 제거할 수 없어요. 그리고 건물의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건물은 크게 색깔로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여기 나와 있는 보따리 안의 숫자는 게임이 끝났을 때 건물이 주는 승점이구요.

여기 나와 있는 자원들이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자원이에요. 위에서 순서대로 나무, 유리, 흙, 벽돌이 건축 자원인데, 모든 자원들에서도 특히 이 4가지 자원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바로 위의 건물처럼 모든 건물이 건축 자원으로만 짓는 건 아니지만요.

파란색 건물들은 전부 이렇게 노란색 화살표가 있는데요. 설치된 다음부터는 언제든지 나와 있는 비율만큼 자원을 바꿀 수 있어요. 이 건물은 모래 3개를 벽돌 1개로 바꿀 수 있는 효과에요. 벽돌은 고급 자원인데 굉장히 좋아 보이네요. 언제든지라는건 상대 턴 중에도 바꿀 수 있다는 걸 뜻해요.

예를 들어서 이 카드를 사용해서 모래를 "5"개 받는다고 가정할게요.

그런데 지금 이미 4개가 있어서 5개를 올리고 싶어도 최대 7개까지 갖고 있을 수 있는 상황이에요. 이렇게 되면 2개가 버려지게 될텐데요 

이 파란 건물을 개인판에 지어둔 상태라면, 언제든지 모래 3 -> 벽돌 1로 바꿀 수 있으니까

모래 3개를 사용해서 (4 -> 1)

벽돌을 0에서 1로 올린 다음

그 다음에 소금을 5개 먹을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하기 좋은 건물이 파란색 건물이에요. 이렇게 파란색 건물을 사용하는 타이밍은 자원을 받기 전 or 후에만 가능해요. 즉, 자원을 받는 "도중"에는 불가능해요. 예를 들어서 아까 카드로 소금을 8개 먹는다고 하면 바로 3개를 벽돌로 바꾸고 나머지 소금 5개를 받아 오는 게 안 된다는 거에요. 8개 먹는다고 하면 최대 저장할 수 있는 자원이 7개니까 7개까지만 받고, 그 다음 바꿀 지 말지 선택할 수 있어요.

노란색 건물은 건설할 때만 효과가 발동되는 일회용 건물이에요. 예를 들어서 이 건물을 짓는다고 하면

이런 식으로 자기 공간 빈 칸에 놓고 건물의 효과가 인접한 연못 타일 하나 당 흙 2개니까 총 흙 4개를 얻겠네요. 건물을 지을 때 팁이 있는데

숲(초록색 길다란 타일)과 건물을 제외한 나머지 타일(산림(빨강), 연못(파랑), 구덩이(노랑))들은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어요. 즉 이 상황에서 이 산림 타일을 제거 한 다음

이런 식으로 건물을 건설할 수도 있어요. 다만 이 타일들은 누적 효과를 받기 때문에(연못 타일 당 음식 1개씩 받는다던지) 생각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거에요. 

주황 건물은 승점 건물이에요. 전부 다 승점에 별표로 나와 있고, 게임 종료 시 건물 아래 나와 있는 조건에 따라 승점을 주는 건물이에요. 게임 도중에 운영에 도움을 주는 효과는 없기 때문에 후반에 건설하는 경우가 많아요.

중앙에 잘 보면 이 건물은 특이하게 석공형제회관을 대체한다고 쓰여 있어요. 이런 건물들이 몇몇개 존재하는데요.

보시면 개인 판에 기본으로 주어진 3개의 건물이 있어요. 맨 밑에 석공형제 회관을 보면 게임 끝나고 가지고 있는 벽돌 1개 당 1점을 주는 건데

이렇게 해당되는 건물 위로 올려서 건설하게 되는 건물이에요. 

이런 식으로 건물을 짓는 사람 먼저 자원을 지불하고 건설하면 되요. 건설하면 건물을 바로 채우는 게 아니고 라운드 종료하고 다음 라운드 준비할 때 채우게 되요. 기존에 있던 건물들은 버려지지 않아요.

자 이제 총 15장의 카드 중 대부분의 아이콘은 설명드렸구요. 특이한 카드들만 남았는데 왼쪽부터 설명드릴게요

이 기능은 보이는 6개의 자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자원을 먹는데. 예를 들어서 나무를 선택했다고 하면, 자신은 2개를 먹고, 나머지 플레이어는 1개만 먹어요.

이 기능은 사용하는 시점에 들고 있는 핸드의 수만큼 숯을 먹어요. 맨 첫 턴에 사용한다면 라운드 시작할 때 5장을 고르니까 사용한 이 카드 한장을 빼면 4장이니 숯 4개를 받아요.

이건 건물을 개인 공급처로 가져온다는데

이렇게 뒷면으로 종류별로 하나씩 챙기셔서

자기 앞에 이런 식으로 두시면 되요. 여기 있는 건물들은 본인만 선택해서 건설할 수 있는 개인 공급처가 되요. 게임 끝나고 여기 있는 건물 다 못 지었다고 패널티를 준다거나 하는 건 아니에요. 

또 이런 건물처럼 개인 공급처에 있는 건물들은 자원처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건물들도 있어요. 이 건물을 건설해 놓으면 언제든지 개인 공급처에 있는 아무 건물 2개를 제거하고 벽돌 1개를 얻을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라운드 시작 때 선택한 5장 중에서 3장을 플레이한 후, 즉 선부터 3바퀴 돌고 난 다음 라운드는 종료해요. 어떤 플레이어는 눈치를 잘 봐서 5장 모두 손에서 내렸을 거고 어떤 플레이어는 손에 2장을 남겨뒀을 수도 있겠죠? 
라운드가 종료하면 이제

건물 빈 칸을 새로 채워요. 이 때 기존 건물은 버리지 않아요

그리고 선 마커를 왼쪽 사람에게 넘겨요. 그 다음 이런 식으로 라운드를 반복해서 4라운드가 끝나면 게임이 끝나고 승점 계산을 하면 되요.
 

승점 계산은 간단해요. 건물에 나와 있는 승점 전부 계산하면 되는데 대충 이런 상황이라면 왼쪽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유리가 2개니까 2점 + 1점 + 1점 + 4점 = 8점

모래가 5개 있으니까 2.5점(이 게임에서는 반올림이나 반내림하지 않고 그대로 0.5점 계산해요) 
+ 연못 4개 전부 인접해서 8점+ 1점 + 벽돌 2개라서 6점 = 17.5점

 0점 + 2개 인접해있어서 4점 해서 총 29.5점이 나왔어요.
 
이런 식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점수 계산을 한 다음에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에요. 동점인 경우에는 공동 승리에요.
 
그럼 게임 설명이 끝났으니 게임을 시작해볼까요?
 
 
----------------------------------------------------------------------
 
거의 다 작성해놨다가 끝부분에 잠시 중단했던게 벌써 한달 반이 넘었었네요 ;; 부랴부랴 작성해둡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보유 게임 중에서 영상 없는 게임들 위주로 올렸었는데.. 올릴만한 게임은 다 올린 거 같습니당 ㅋㅋ
 
재밌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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