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 전략 추상 컬렉터블 가족 어린이 파티 테마 워게임 한글
최신글 문의게시판 유저소식 자유게시판 갤러리 포스트 설문게시판 노하우게시판 APP-PC 보드게임 자작보드 한줄평 관련정보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7. 파이락)
군성 | 조회수 509 | 추천 2 | 작성 IP: 14.39.***.*** | 등록일 2018-09-10 21:26:39
내용 댓글 9
전체순위 11   8.025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가이아 프로젝트

 (2017년)
Gaia Project
평가: 105 명 팬: 32 명 구독: 17 명 위시리스트: 30 명 플레이: 373 회 보유: 290 명

안녕하세요, 군성입니다.

 

아래 클릭!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7. 파이락)

 

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14종족중 7종족.. 딱 절반을 작성했네요.

처음 시작글을 올린게 6.9일이니 약 3개월..ㅎㅎ

사실 공략을 쓰면서 생각이 바뀐점도 많아 초반에 쓴공략을 일정부분 수정해야 하지만...

새로운 글 연재가 늦어질거 같아 연재부터 하고 있습니다.

 

7종족쓰는데 3개월 걸렸으니.. 14종족 다 쓰는는것은 올해안에는 가능하겠죠~? ㅎㅎ

 

중도 포기하지 않게 많은 관심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공략을 원하는 종족을 댓글로 추천해주시면 향후 공략 작성시 참조하겠습니다. ㅎㅎ

 

p.s1 다음 공략은 미정입니다.. 노란색도 쓰긴써야하는데 허허..

 

p.s2 온라인으로 보드게임이 가능한 TTS로 온라인 가이아 토너먼트를 하고자 합니다.(따로 모집글 작성예정)

간단히만 공지하자면

단톡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67Y2cP

에 방문하셔서 단톡방 공지사항에 댓글 달아주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견문을 넓혀주셨으면 합니다.

 

------------------------------------------------------

블로그 방문이 불편하다는 분들이 있어서 공략 전문을 복붙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군성입니다. 

 

모든 공략은 기본적인 가이아 프로젝트의 룰은 숙지했다는 가정하에 작성하겠습니다.

 

 

  글 작성의 편의를 위해 

 정보큐브 = qic, 돈(크레딧)= c 광물=m, 지식=w

 광산 = 집, 무역스테이션 = 교역소, 행성의회 or 아카데미 = 큰큰이 

 추가행동=프리액션, 테라포밍= 삽, 항해술 = 배 

 로 표기할수도 있습니다.

 난이도는 5점 만점 (매우쉬움 -1 쉬움 -2 중간 -3 어려움 -4, 매우어려움 - 5) 입니다.

 

 

 

가이아 프로젝트 11번째 공략글입니다.

이번편에서는 파이락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공략에 앞서 종족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종족 설명

 

행성 유형 : 티타늄(검은색) 

종족 특성 : 기본지식인컴이 2/ 시작 광석이 3(한개적음)

의회 능력 : 연구소를 교역소로 다운그레이드하면서 원하는 지식을 하나 올림(교역소 건설행동으로 간주)

 

추천 테크트리 : 1번빌드오더(연구소 집 집 교역소 / 2항해술 지식(경제) or 경제2 지식

난 이 도 : 5 / 제가 가장못하는 종족입니다..ㅜㅜ 개인적으론 가이아계의 드워프라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강한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먼저 의회를 지어봐야 능력을 사용할수도 없으니 무조건 연구소부터 지어야 합니다.

               기본지식인컴이 높기 때문에 지식테크를 조금만 올려도 한라운드에 3~4개의 기술트랙을 올릴 수 있습니다.

               확장충인 저한테 다운그레이드는 너무나 큰 패널티입니다. 그러나 잘사용하면 강력합니다. 

               교역소 라운드가 많으면 좋고 최종미션이 네트워크나 연방네트워크면 불리합니다.

               2라운드부터 의회를 지어 종족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파이락을 처음 만났을때는 가이아계의 드워프(테라미스티카의 종족)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아직 파이락에 대해 이해도가 떨어졌을 때이고,

다른 모임등에서 파이락이 나쁘지 않다. 라는 평가들이 있어 연구를 해보니

조건이 갖춰지면 나름 강력한 종족이었습니다.

(글린은 언제 연구를 하죠..? ㅜㅜ)

 

 

2. 테크트리 & 추천 기술타일

 

가이아 프로젝트에서는 4가지 빌드오더 테크와

어떤 기술트랙을 먼저 가는 3가지 테크로 나뉘어집니다.

이전 테크트리 공략 참조(클릭 ->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공통 기본 전략(2. 테크트리-지식테크)

                                 ->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공통 기본 전략(4. 테크트리-빌드오더편) )

 

추천 테크트리 : 1번빌드오더(연구소 집 집 교역소 / 2항해술 지식(경제) or 경제2 지식

 

파이락의 1차 목표는 2라 의회 후 다운그레이드,

최종목표는 3연방(테라포밍에있는 연방획득시 4연방), 점수 특수기술타일, 지식점수 48~56 입니다.

 

 

 지식점수를 48점이상 받으려면 2개의 기술트랙은 5단계 3개이상의 기술트랙을 4단계이상 올려야 합니다.

 보통 가이아포밍은 하지않음으로 제외하고 나머지 기술트랙을 4단계 이상 올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 기술을 22칸 올려야 가능한 점수 입니다.

 2라 의회에 성공했을 경우, 연구소를 전부 짓는다는 가정하에

 기본지식4, 다운그레이드 5번, 연구소 총8개 = 14칸 임으로

 8칸*4=32의 지식을 획득하면 가능합니다. (32지식은 의외로 쉽게 모입니다)

 

 

1번 빌드오더의 총 필요자원은 9m+15c 입니다.

파이락의 기본자원은 6m(1qic)+15c임으로 3m과 확장 할 땅 두곳을 확보하면 가능합니다.

 

자원은 파워액션으로 2m을 획득할 수 있으면 무난히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태우는게 좋지만, 파워토큰을 2개정도 태우더라도 2m 파워액션이 가능하다면 하는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2라부터 의회를 짓기때문에 게임끝날때 까지 토큰 4개가 추가로 생깁니다)

 

기술트랙은 맵 배치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시작집 기준으로 2항해술로 광산을 2개 확장 할 수 있다면 항해술 부터 올립니다

그리고 정보큐브를 사용하지 않고 광산 2개를 확장합니다.

 

만약 2항해술로 확장할 땅이 2곳이 안되거나 보너스타일로 삽을 가져왔을 경우엔 지식이나 경제를 올립니다.

 

추천기술 타일은 자원 타일 중





 

1m+1pw / 1지식+1c 을 가져옵니다.

 

파이락은 4qic 액션을 하지 않는다면 2번째 기술타일을 3라운드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를 짓지않고 다운그레이드 후 다시 연구소)

그래서 1qic+1m은 그 때 가져오는것이 좋습니다.

(단, 1qic+2c 보너스 타일을 가져와서 4qic 액션을 할수 있다면, 1qic+1m 타일을 먼저 가져온 후 위의 타일을 가져옵니다)

 

만약, 2m 파워액션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무리하지 않고 연구소와 광산하나만 짓고

위의 자원기술타일을 가져오면서 경제를 2칸올려서 부족한 자원을 확보합니다.

(1라에 교역소까지 건설시 3c 이득입니다. 이걸 경제를 올려서 채워줍니다)

대신 선패스를 함으로써 다음라운드 2m 파워액션을 꼭 가져옵니다.

 

2라에 의회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자원은 4m+6c입니다.

1번 빌드오더시 기본수익이 3m+3c임으로 남은 1m+3c는 보너스타일이나 파워등으로 충분히 획득 가능합니다.

자원의 여유가 있다면 광산을 하나더 건설하여 3라 연방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2라는 파워액션, 의회건설, 다운그레이드, 지식으로 기술올리기 4가지 액션만하고 패스해도 무방합니다.

 

3라운드 부터는 연구소+다운그레이드 콤보와 확장을 합니다.

지식인컴을 1,2라운드에는 4 / 3라운드부터 6이상으로 맞춰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지식인컴만으로 4*2+6*3=26의 지식이 확보되고 행성종류지식타일을 가져오면 4~6지식을 가져올수 있어

위에 언급한 32지식이 쉽게 맞춰집니다.

 

파이락은 연방을 빠르면 2라운드, 늦어도 4라운드엔 선언할수 있고, 특수기술타일을 3~4라운드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파이락에게 1순위 특수기술타일은 지식점수 2순위는 광산점수 3순위는 교역소 점수 입니다.

만약 지식점수타일이 경제나 지식에 있다면 파이락은 30점이상 획득가능한 매우좋은 타일입니다.

(위에 최소22칸을 목표로 올린다고 언급했는데 보통 6칸~8칸 올린상태에서 가져올수 있음)

 

교역소점수는 인기없는 타일임으로 상관없지만,

다른타일들은 인기 타일임으로 다른종족에게 뺏기지않게 주의하면서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뺏기지 않는다면 3라운드에는 1회용 타일(7점, 큰큰이, 1qic+1m)을 가져오고 4라운드에 특수기술타일을 가져오며 덮는것이 더 좋습니다.

p.s 큰큰이가 1회용인 이유는 파이락은 왠만해선 아카데미를 건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시작 집 위치 및 확장의 방향성

빠른 연방(2~3라운드)을 위해 연구소를 지을 집과 근처 확장할땅 근처에 다른종족이 있으면 좋습니다.

1라에 연구소와 교역소를 근처에서 건설한다면 3라에는 무난히 연방을 선언할 수 있고

특수기술타일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살짝 주의해야할 점은 첫번째 연구소에서 여러번의 다운그레이드를 하기때문에

근처 종족들에게 파워를 계속주게 됩니다. 만약 옆에 있는종족이 타클론, 네블라 등이라면 연구소는 다른곳에 짓는것이 좋습니다.

 

 

 테크트리

 ◎ 연구소 집 집 교역소

 1 라운드

 연구소 집 집 교역소

 2 라운드

 의회 집 집 교역소(연구소에서 다운그레이드)

 3 라운드

 의회 집 집 교역소(연구소에서 다운그레이드) + 연방 + 특수기술타일(4라에 가져와도 무방)

 

 

4. 유불리한 셋팅

아래의 구분은 상황에 따라 매우 유동적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으니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유리한 보너스 타일 : 1지식+1m, 삽+2c, 1qic+2c, 교역소점수

 불리한 보너스 타일 : 가이아점수, 연구소점수

 

 유리한 라운드 점수 : 1라 교역소 2라 큰큰이 3라 연방 4~6라 집 교역소 지식 등

 불리한 라운드 점수 : 1라 큰큰이 초반 집점수 등

 

 유리한 미션 : 딱히없음

 불리한 미션 : 가이아

 

 유리한 기술 타일 위치 : 1지식1c, 1m+1pw 등이 항해술, 지식, 경제 아래에 위치

 불리한 기술 타일 위치 : 그 이외의 경우

 

 유리한 특수기술 타일 : 지식점수, 집점수, 교역소점수,

 불리한 특수기술 타일 : 연구소패스점수, 연방점수, 연방패스점수, 가이아점수

 

 

 

 

 

5. 종족간의 상성

테라는 기본적으로 3칸 떨어진 종족간에 상성이 좋지만,

가이아 프로젝트는 랜덤성이 더 높아 딱히 상성이 좋은 종족이 있지 않습니다.

 

 

 상성이 안좋은 종족 - 아이타, 엠바스(인접종족이면서 특수기술타일 경쟁해야하는 종족들..)

 

 

 

6. 턴 오더

요충지를 빨리 선점할수 있고 교역소를 먼저 올려 파워를 먼저 받을수 있는 선턴이 더 좋은데,

삽, 1qic+2c, 1지식1큐브 의 갯수를 보고 이 중 하나를 먹을 수 있는만큼을 턴오더로 잡습니다.

예를들어 저 중 3개라면 뒤에서 3턴, 저중 2개라면 뒤에서 2턴.. 식으로 하면됩니다.

하지만 보통 파이락을 1픽으로 가져오진 않으니 남는것중에 고르세요..

 

------------------------------------------------------

 

이전글 목록

아래목록 클릭!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공통 기본 전략(1. 테라미스티카와의 비교)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공통 기본 전략(2. 테크트리)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공통 기본 전략(3. 종족별 특징과 평가)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공통 기본 전략(4. 테크트리-빌드오더편)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1. 발타크)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2. 아이타)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3. 엠바스)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4. 매드 안드로이드)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5. 하이브)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6. 란티다)

 

------------------------------------------------------

저는 신촌에서 모임공간을 운영하며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분은 단톡방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단톡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JovNEo

 

저희 모임 가이아 프로젝트 대화방을 만들었습니다.

가이아 프로젝트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으시거나 같이 연구하고싶으신 분은

아래주소로 한번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월요일에는 테이블탑을 통하여 온라인 가이아프로젝트를 즐기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플레이 하실분도 아래주소로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67Y2cP




군성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군성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티켓투라이드 유럽 (한글판...
45,000원
노트르담
47,000원
진년
43,000원
엘도라도
39,000원
블러프25주년
39,000원
브룸서비스카드게임
16,000원
브룸서비스
41,000원
868
  카드 사이즈 검색하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13]
Dante K
2018-12-12
338
867
[시즌스+]   코인캡슐 업데이트 링크 걸게요^^  [11]
울버린
2018-12-11
529
866
  (정보) 텀블벅 후원금 정산 관련 규칙이 바뀌었네요  [23]
하인라인
2018-12-11
552
865
[7 원더스+]   코인캡슐(코인수집박스) 활용 총정리!  [72]
울버린
2018-12-10
686
864
  초심자(입문자) 영업에 대한 고찰 3편 영업용 게임 목록  [10]
교활한양
2018-12-10
469
863
  제가 추천하고 제가 구입해봤습니다. 테이블 매트(인조가죽)  [28]
큰휴지
2018-12-04
637
862
  저렴하게 오거 맞추는 방법  [13]
홍차
2018-12-04
814
861
  각종 행사 "개인 작가존" 작가분들을 위한 미세 팁.tip  [24]
하인라인
2018-12-04
371
860
  보드게임 정리용 리스트 양식 올려봅니다.  [12]
황금의갈기
2018-12-04
668
859
[뉴턴]   뉴턴 잔룰 몇 가지  [16]
임곰
2018-12-03
440
858
[메이지 나이트: 얼티밋 에디션+...   메이지 나이트 프로모션 카드 정보  [17]
스카이워커
2018-12-01
841
857
  보드게임 모임 운영에 관한 10가지 팁 - 2편 feat. 긱  [23]
하인라인
2018-11-30
632
856
[웰컴 투 ...]   웰컴 투... 정리방법  [7]
당근몸종
2018-11-29
391
855
  (번역) 보드게임 모임을 운영하는 10가지 팁 feat 보드게임긱  [16]
하인라인
2018-11-29
970
854
[북해의 침략자들]   보드판 한글화... 포스트잇 활용하기~  [13]
빅피쉬
2018-11-26
859
853
  초심자(입문자) 영업에 대한 고찰 3편 영업용 게임 목록 정리  [16]
교활한양
2018-11-26
1,033
852
[가이아 프로젝트]   군성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종족별 기본 전략(11. 네블라)  [14]
군성
2018-11-25
458
851
[테라포밍 마스+]   테라포밍 마스 심층전략 #5 숲과 도시  [20]
IRIS
2018-11-24
643
850
[공룡섬 ]   저도 선마커 하나 올립니다.(공룡섬)  [17]
파란만장한참개암나무
2018-11-24
548
849
  제작자들을 위한 설문조사 tip  [5]
하인라인
2018-11-22
467
1
2
3
4
5
6
작성자 정보
군성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