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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 리브레 룰 설명입니다. - 2. 게임의 흐름
헐헐이 쪽지보내기   | 조회수 522 | 추천 4 | 작성 IP: 119.200.***.*** | 등록일 2017-06-20 16:4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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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 리브레

 (2013년)
Cuba Libre
평가: 1 명 팬: 1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2 명 플레이: 3 회 보유: 15 명

 1부에 이어서 계속 작성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플레이어들이 행동할 단계에요. 사실 게임의 흐름 자체는 굉장히 심플한데, 우선 간단하게 그림으로 보여드릴게요.
이벤트 카드 위의 세력 플레이 순서대로 지금은 노랑이 맨 먼저 행동할 차례인데요. 노랑이 할 수 있는 건 4가지 중 하나에요.

노랑 말을 지금 선택할 수 있는 곳으로 옮긴 다음에 아래 텍스트대로 행동하면 되는데요. 여기로 이동해서 액션 또는 이벤트를 수행하거나 또는 패스도 할 수 있어요. 간단히

여기 첫번째 줄로 가던지(여기로 가면 특수 활동 없이 액션을 수행해요)

여기 두번째 줄로 가던지(여기로 가면 특수 활동+액션을 수행해요)

여기로 가던지(이벤트를 수행해요)

아니면 이번 라운드 행동을 포기하고 패스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4가지 중 하나를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첫번째 줄로 갔다고 해볼까요? 칸 밑에 텍스트에 "첫번째 진영 오퍼 액션(특수 활동 없음)"이라고 쓰여 있어요, 이렇게 노랑 말을 옮기고 바로 해당 텍스트를 수행하면 되는데요. 

각 세력별로 이렇게 참조표를 드렸는데, 세력마다 할 수 있는 오퍼 액션이 다 달라요. 오퍼 액션이란 참조표 왼쪽에 "반군 오퍼레이션 액션" 아래 4가지 중 하나를 수행 할 수 있는 거에요. 노랑이니까 "집회, 행군, 공격, 테러" 오퍼 액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바로 수행하면 되는 거에요. 자세한 내용은 각 세력별로 따로 설명해 드릴게요. 지금은 대략적인 흐름만 설명해 드릴게요.

오퍼 액션을 하는 건 알겠는데 위에껀 특수 활동 없음이라고 써져 있고 두번째 줄은 특수 활동 수행이라고 써져 있는데요.

참조표 오른쪽 보시면 밑에 진하게 색칠된 칸 3가지 액션이 특수 활동이에요. 
아까 특수 활동 없음 칸에 가면 왼쪽 4가지 오퍼 액션 중에서 하나만 수행하고 끝나구요. 특수 활동 수행 칸에 가면 왼쪽 4가지 오퍼 액션 중에서 하나의 액션도 수행하고, 그 오퍼 액션과 연관된 오른쪽 3가지 특수 활동 중에서 하나의 특수 활동도 할 수 있어요. 여기서 연관되었다는 말은

왼쪽에 오퍼 액션을 보시면 여기에 연관된 특수 활동이 나와 있어요. 그러니까 집회 오퍼 액션을 수행하면, 특수 활동으로는 전복만 선택해야 해요. 
그리고 특수 활동은 오퍼 액션을 완전히 끝마친 다음에 수행하는 게 아니라 오퍼 액션 전, 도중, 후에 어느 타이밍이든지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집회 전에 전복을 해도 되고 집회하는 중에 전복해도 되고 집회가 끝난 다음 전복해도 되요. 그냥 타이밍은 상관없다라고만 기억해두세요. 
 
음.. 그러면 당연히 특수 활동을 수행하는 칸을 선택하지 않겠냐구요? 추가 액션을 갖는 셈이 되는건데 말이에요.

음 우선 그 다음의 흐름을 설명해야 될 것 같아요. 만약에 노랑이 여기 첫번째 칸으로 가고 오퍼 액션을 하나 골라서 수행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 상황에서 파랑이 할 수 있는 건 2가지밖에 없어요.

노랑을 따라가던지

이렇게 패스하던지 둘 중 하나만 할 수 있어요.
두번째 줄의 특수 활동+오퍼 액션을 선택하면 두번째 세력이 할 수 있는 액션의 파워도 같이 세진다고 생각하면 되요. 첫번째 줄은 2등 세력이 제한 오퍼 액션만 할 수 있는데 두번째 줄은 2등 세력이 제한 오퍼 액션 또는 이벤트도 선택할 수 있거든요. 즉 1등 세력의 선택에 의해 2등 세력이 할 수 있는 행동이 강제되어요. 노랑(디렉토리오)과 빨강(26July)이 기본적으로 한 팀이고, 파랑(정부)과 초록(신디케이트)이 기본적으로 한 팀이라고 설명했었는데 만약에 이벤트 카드 내용이 정부 팀에게 강력한 카드라면, 노랑 입장에서 이런 식으로 이벤트 카드를 못 사용하도록 강제할 수 있다는 거에요. 이 게임이 협상 게임 + 영향력 게임이라고 설명드렸었는데, 이런 요소로도 얼마든지 협상을 시도할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또 제한 오퍼 액션은 무엇인지?? 뭔가 제한된다는 건 알겠는데 약간 설명드리면

아까 일반적인 오퍼 액션을 수행할 때는 자원이 되는 한, 가능한 지역 중에서 하고 싶은 만큼 선택해서 액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집회라는 액션을 일반 오퍼 액션으로 수행한다고 할게요.

노랑이 집회 액션을 선택해서 저 하얀색 말이 있는 지역 4 곳을 선택(Matanzas, Las Villas, Camaguey, Oriente)한다고 했어요. 집회 액션을 할 때 선택한 지역 하나 당 자원 1이 필요하니까(지금은 그냥 이런 액션인가 보구나라고만 생각해주세요.)

노랑 자원을 5에서

1로 깎은 다음에

선택한 지역에 집회 액션을 수행하면 되요. 집회 액션이 게릴라를 하나씩 놓는 거거든요. 이렇게 게릴라 하나씩 놓은 다음에

이렇게 흰색 말을 제거하면 되요

게임 내에 이렇게 액션 표시용 말들이 여분으로 들어 있어요. 헷갈리지 않게 액션할 지역을 표시하는 용도에요. 쓰셔도 되고 안 쓰셔도 되는 거에요.

그런데 제한 오퍼 액션으로 수행하면, 1개의 지역에서만 오퍼 액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자원이 많아서 여러 군데에서 병력을 마구 늘리고 싶은데, 제한 오퍼 액션으로는 1개의 공간에서만 병력을 늘릴 수 있는 거에요. 물론 1개의 지역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도 내야 하구요. 
즉 위 상황에서 노랑이 특수 활동을 포기하고 첫번째 줄로 가서 오퍼 액션을 하면, 2등 세력이 자원이 많더라도 하고 싶은 액션을 맘껏 못하게 막는 거에요. 물론 파랑이 패스할 수도 있지만 패스하면 대부분 손해거든요. 게임 초반에는 파랑, 초록에 비해서 빨강, 노랑 세력이 가난하기 때문에 잘 활용하는 것이 좋을 거에요.

어쨌든 이렇게 파랑이 제한 오퍼 액션을 수행했다고 가정하면, 즉시 이번 라운드는 끝나게 되고

펼쳐져 있던 카드를 버리고

덱 위에 앞면을 놓여 있던 카드가 이번 라운드의 카드가 되요

그 다음 덱 맨 위의 카드를 앞면으로 둬서 다음 라운드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두면 되요.

그리고 이번에 행동했던 세력들은

수행 불가 진영들로 이동하고,

이번 라운드 진영 순서에 따라서

남아 있는 세력들을 순서대로 배치하면 되요. 간단한 게임이죠?
그러니까 라운드 중에 행동을 한 번 하면, 다음 라운드에는 강제로 쉬게 되는 거에요. 그리고 한 라운드에는 두 세력만 액션 또는 이벤트를 수행할 수 있어요. 그리고 수행 불가 진영들은 다음 라운드가 되면 수행 가능으로 이동하게 될 거에요. 

그러면 패스는 왜 하느냐?하면 패스를 하면 기본적으로 손해랬는데, 여러 가지 상황때문에 패스하는 게 오히려 좋을 수도 있어요. 
우선 패스를 하게 되면

패스를 한 진영은 자원을 +1(파랑색인 정부는 +3)을 받고, 다음 턴에 수행 가능한 상태로 남게 되요. 다시 말해서,

이렇게 노랑처럼 오퍼 액션을 수행할 자원이 없는 경우 울며 겨자먹기로 패스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요.

오퍼 액션을 하려면 어떤 액션이든지 자원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거든요. 이런 경우거나

이 게임의 특징이 다음 라운드의 카드 내용을 미리 알 수 있다는 거에요. 파랑 입장에서 액션을 할지, 패스를 할지 선택할 때 다음 라운드의 카드를 보니 파랑이 순서가 1등이고, 이벤트 카드도 상당히 좋은 카드네요. "정부 신임"이라고 써진 카드는 굉장히 좋은 카드거든요.

그래서 다음 라운드에 이벤트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패스를 할 수 있어요. 패스를 할 때 파랑색은 정부니까 자원을 +3 하고, 다음 라운드에 수행 가능 상태로 남아서 맨 처음으로 순서를 진행하게 될 거에요. 이렇게 파랑이 패스를 하면 이번 라운드는 끝나는 게 아니고 다음 순서인 초록으로 액션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넘어가게 되요.

이렇게 초록이 액션을 수행하면, 바로 이번 라운드가 끝나요. 즉 마지막 순서였던 빨강은 패스한게 아니에요. 따라서 패스할 때 받을 수 있는 자원 +1을 못 받아요. 오직 패스를 선택했을 때만 자원을 받을 수 있어요. 

이벤트를 수행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여기로 들어가면 되요.

현재 진행중인 라운드 카드의 이벤트를 사용하는 건데요. 이벤트 카드에는 대부분 두 가지 효과가 적혀 있어요. 위쪽에 밝은 텍스트는 반군(빨강, 노랑)에 유리한 효과이고, 아래에 어두운 텍스트는 정부(파랑, 초록)에 유리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이벤트를 수행하는 플레이어는 둘 중 한 가지 효과를 선택해서 텍스트대로 실행하면 되요. 플레이어가 역사적인 선택을 하는 거에요.
자기 진영에 유리하다고 해서 해당되는 텍스트만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예를 들어서 밝은 텍스트는 반군, 빨강과 노랑에 유리한 효과라고 했잖아요. 노랑이 이벤트를 수행할 때 대부분 밝은 텍스트를 선택하겠지만, 노랑이 어두운 텍스트를 선택할 수도 있다는 걸 말하고 싶은 거에요. 이것도 역시 협상에 사용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겠죠.
 
아까 정부 신임이라고 쓰인 카드가 좋은 효과를 가진 카드라고 설명드렸는데, 대부분의 이벤트 카드는 한번 실행하고 효과가 끝나는데요. 정부 신임 카드는 지속적으로 정부에 혜택을 주는 카드에요. 이런 정부 신임 카드를 이벤트로 실행한다면

이벤트 카드를 버리지 말고 정부 쪽 근처에 카드를 앞면으로 놓으면 되요. 반군 쪽에도 이와 비슷한 카드가 있는데요.

이런 반군 액션 조정 카드들이에요. 빨강 카드는 빨강에게 지속적으로 효과를 주는 카드이고 노랑 카드는 노랑에게 지속적으로 효과를 주는 카드에요. 이런 카드들이 이벤트로 수행되면

맵 하단부에 반군 액션 조정 카드를 놓는 곳이 있어요. 여기에 두시면 되요. 사실 여기에 카드를 놓는 게 아니라

이렇게 카드에 맞는 마커들을 놓는 건데 마커에 영어로 효과가 쓰여 있긴 한데요. 마커로 놓을지 카드를 놓을지는 편한 방법으로 두면 될 것 같아요. 아무튼 이런 반군 액션 조정 카드가 이벤트로 사용되면 게임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효과를 주는 카드들이라 상당히 좋은 카드들이에요.

정부 신임 카드 역시 지속적으로 효과를 주는 카드지만 정부 신임 카드는 다음 프로파간다 단계까지만 효과가 지속되요. 즉 게임 중간에 버려지는 카드에요.

게임의 흐름은 이런 식으로 라운드가 끝나면 카드를 버리고, 덱 위에 있던 카드를 펼치고 새로운 라운드를 진행하는 걸 계속 반복해요. 그러다가 새로운 카드를 펼칠 때..

프로파간다 카드를 뽑게 되면

이번 라운드 카드는 덱 위로 올리고 바로 프로파간다 라운드를 진행해요. (이건 더 긴박한 진행을 위한 옵션 룰이에요. 그대로 진행하는 룰도 있습니다.)

프로파간다 라운드가 되면 이 마커를

이렇게 순서대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승리 조건 체크도 하고, 자원도 새로 받고, 병력도 재배치 하는 등 특이한 라운드가 진행될 거에요.

게임에 프로파간다 카드가 4장 있었잖아요? 따라서 4번째 프로파간다 라운드가 마지막이 되요. 그 전에 즉시 승리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이 마지막 4번째 프로파간다 라운드가 되면 게임이 끝나게 되요. 그리고 각 진영 간 승리 조건에 맞게 점수를 각각 계산해서 가장 높은 점수를 먹는 진영이 승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자세한 프로파간다 라운드 설명은 다음에 할게요.
 
여기까지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을 설명해 드렸어요. 이 규칙이 모든 COIN 시리즈를 관통하는 규칙이에요. 
 
다음에는 각 진영마다 할 수 있는 오퍼 액션, 그리고 특수 활동에 대한 설명 편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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