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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 리브레 룰 설명입니다. - 1. 게임 소개 및 세팅
헐헐이 쪽지보내기  작성 IP: 119.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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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453 | 추천 3 | 등록일 2017-06-19 16:5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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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 리브레

 (2013년)
Cuba Libre
평가: 1 명 팬: 1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2 명 플레이: 3 회 보유: 13 명

 

 안녕하세요~ 이번에 설명드릴 게임은 마이너한 게임인 쿠바 리브레라는 게임이에요~ 박스 중간에 나와있듯이 1957~1958년에 피델 카스트로가 주도한 쿠바 혁명을 다룬 게임이에요. 간단히 게임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2013년에 전쟁 게임 명가 GMT에서 발매한 4인용 게임이에요. 당시 쿠바 혁명 상황으로 들어가 각자 한 가지 세력을 맡아서 세력별로 승리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쿠바 땅을 두고 협상도 하고 전투도 하는 협상이 가미된 영향력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글을 쓴 시점에서 긱 순위는 450위 정도이고 워 게임 순위는 34위네요. 하지만 전쟁 게임에 긱 순위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요. 어차피 아무도 안 할거니까요...
이 글은 미래에 다시 룰북을 보고 있을 저를 위한 셀프 설명 글이에요. (...) 다만 반말로 쓰면 조금 그러니까, 그냥 원래 쓰던 글대로 써볼래요. 
 
다시 게임 설명으로 들어가면, 황혼의 투쟁으로 유명한 GMT에서 2013년부터 지금까지 밀어주는 시리즈가 있는데 바로 COIN 시리즈에요. COIN은 COunterINsergency의 약자인데요. 대-반란 즉 현대 게릴라전을 테마로 하고 있어요. 디자이너는 Volko Ruhnke가 메인 디자이너로, 시리즈 작품마다 다른 디자이너들과 협업하는 스타일이에요. 시스템은 Volko Ruhnke의 이전 작품인 Labyrinth:The War on Terror의 시스템에 크게 영향을 받았어요. Labyrinth에서 이슬람 극단주의자 진영의 군대는 숨어서 다니다가 행동을 하면 발각되는데, 이게 COIN 시리즈 시스템에 아주 비슷하게 옮겨 왔어요. 
 
아무튼 쿠바 리브레는 COIN 시리즈의 2번째 작품인데요. GMT 홈페이지에서도 공식적으로 COIN 시리즈의 입문 작품으로 추천받는 작품이에요. 다른 시리즈 작품들보다는 확실히 볼륨이 작은 게임이거든요. 하지만 시리즈 진행 규칙은 작품별로 자잘하게 추가되는 잔룰 정도 말고는 동일한 규칙을 사용해요. 따라서 이 글을 읽으면 다른 COIN 시리즈를 플레이하는데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COIN 시리즈 게임들은 GMT에서 만들었지만, 전쟁 게임은 아니고 영향력/협상 게임에 가까워요. 전쟁 게임의 탈을 쓴 유로게임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혹시 이 글을 읽고 관심이 생기셨다면
https://boardgamegeek.com/geeklist/208026/guide-gmt-gamess-coin-series
여기서 COIN 시리즈 게임에 대해 간략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어요.
 
그럼 세팅부터 설명할게요. 
 

우선 맵을 펼쳐요. 그 다음 세력별로 세팅 먼저 할게요.

세팅 편하게 하려고 세력별로 이렇게 미리 모아놨어요. 게임에는 파랑, 초록, 노랑, 빨강 4 가지 세력이 등장해요.

세력별로 이렇게 생긴 게 두 개씩 있는데요. 따로 빼서

그 중 하나를 맵에 있는 여기에 순서 상관없이 대충 두세요. 액션을 수행할 때 여기서 하게 될 거에요.

나머지 하나를 파랑,초록-15 빨강-10 노랑-5에 두세요. 이건 우선 행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이라는 것만 알아두세요. 즉 노랑이 제일 가난하게 시작하고 파랑,초록은 부유하게 시작하는 거에요.

그 다음 파란색부터 세팅할게요. 파란색은 정부 세력이에요. 하늘색도 정부꺼에요. 이 당시 쿠바는 바티스타라는 사람이 쿠테타로 정권을 잡고 친미 정권을 유지했는데요. 그래서 게임 초반에는 미국이 많이 도와주고 있는 상태에요.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미국 지원이 끊겨서 운영이 힘들어 질 거에요. 

원판과 파랑색, 하늘색 큐브들이 있어요. 원판은 기지(베이스) 즉, 본거지에요. 땅에 기지를 세워 거점 역할을 하는 거구요. 파란색은 군대, 하늘색은 경찰이에요. 지금은 얘네 둘 역할은 약간 다르다는 것만 기억해주세요. 우선 원판을

정부 박스에 보면 원이 그려져 있어요. 원판을 여기에 그대로 놓으면 되요.

그 다음 큐브들을 그대로 박스 안에 올려 놓으면 되요. 저렇게 이쁘게 줄 세워서 정리할 필요도 없어요. 하지만 게임에 사용되는 갯수는 아래 나와있듯이 정해져 있어요. 만약에 더 많이 들어 있으면 게임에서 빼야 해요. 만약에 더 적게 들어 있으면 AS 받으셔야 해요. 저는 딱 맞게 있더라구요.

나머지 세력들도 이런 식으로 자기 세력 박스 안에 넣어두시면 되요. 초록색은 신디케이트인데요. 이 당시 쿠바에서 미국&이탈리아 마피아들이 카지노 사업을 벌였대요. 그래서 그냥 마피아 세력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얘네들은 그냥 돈 많이 버는 것만 관심 있는 세력이에요. 쿠바에 계속 반란이 일어나는 이유가 부패한 정권이 싫어서 국민들이 혁명 운동을 일으킨 건데요. 마피아-경찰 간의 유착 관계도 당시에 심했거든요. 그래서 게임이 굉장히 특이한데 게임의 목적은 1등을 뽑는 거지만 이런 역사적 배경으로 정부-신디케이트 세력이 동업자 관계에요. 다른 두 세력들도 각자 사상은 다르지만 정부 타도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서 어느 정도는 협력해야 하는 관계구요. 
 
초록색 원판은 다른 세력들과 다르게 "카지노"라고 불러요. 카지노는 앞뒤가 다른데 맵 위에서 저렇게 모양이 있는 앞면으로 두면 카지노가 열렸다고 해요.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카지노를 많이 여는 게 신디케이트의 목표에요. 그런데 카지노가 열려 있으면 열려 있는 곳은 나중에 수입 계산할 때 그 지역을 점령하는 세력이 카지노의 수입을 가져와서 반란군들이 꼬이거든요. 반란군들은 가난해서요. 그래서 정부한테 내 카지노 지켜달라고 병력 좀 보내주라고 할 수도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액션 설명할 때 다시 설명할게요.
 
어쨌든 저렇게 뒷면 무늬가 없는 상태로 박스에 넣어두시면 되요. 

아까 정부 병력들은 큐브였는데 나머지 3개 세력들은 팔각형 마커가 병력들이에요. 팔각형 마커의 특징은 역시 앞면에 무늬가 새겨져 있다는 거에요. 팔각형 마커는 게릴라 군대에요. 처음 배치될 때는 무조건 무늬가 없는 상태(잠행 상태)로 맵 위에 배치되요. 다시 말해서 숨어다니는 거에요. 그러다가 눈에 띄는 행동을 하면 저렇게 무늬가 보이는 상태(활성화 상태)가 되요. 저렇게 눈에 띄는 상태가 되면 정부 군대가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숨어다니는 상태에서는 정부가 우선 수색을 해서 활성화 상태로 만든 다음에 공격해서 제거해야 하거든요. 
 
어쨌든 팔각형 마커 역시 뒷면 무늬가 없는 상태로 박스에 넣어두면 되요.

이건 캐쉬인데요. 게임의 재밌는 요소 중 하나인데 설명은 나중에 드릴게요. 캐쉬는 신디케이트가 생산하는 거에요. 게임 내용물에는 5개 들어 있는데 4개밖에 안 쓰여요. 나머지 하나는 여분이에요.

여기에 두시면 되요.

나머지 노랑도 이렇게 박스 안에 두시면 되요. 노랑은 디렉토리오인데요.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지식인 세력이에요. 그리고 반공주의자들이었어요. 그래서 피델 카스트로가 주도하는 세력인 빨강과 사상적으로는 맞지 않았지만 어쨌든 부패한 정부를 쫒아내자는 목표는 동일했기 때문에 두 세력끼리 협력하는 관계에요. 

빨강도 마찬가지로 박스 안에 전부 두시면 되요. 빨강은 26July라고 부르는 피델 카스트로가 주도하에 조직한 세력 이름이에요. 역사적으로 쿠바 혁명에서 승리한 주인공급 세력이에요. 이름이 26July인 이유는 1953년 7월 26일에 피델 카스트로가 사람들 몇몇과 함께 병영을 습격했는데 실패하고 감옥에서 1년 정도 복역했어요. 그 당시에도 정부에 대한 반감이 심한 상태였기 때문에 쿠바 국민들에게 피델 카스트로라는 이름을 알린 사건이었어요. 감옥에서 풀려나고 7월 26일 그 날을 기억하자고 해서 M-26-7(Movement-26-7)이라는 단체를 만들었대요. 쉽게 공산주의 세력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그리고 노랑(디렉토리오)는 반공주의 세력이라고 기억해두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이제 맵 위에 초기 병력 배치를 할 거에요. 맵 위에 친절하게 초기 세팅이 프린트 되어 있어요. 

이렇게 그대로 두시면 되요. 카지노는 무늬가 보이게, 즉 열린 상태로 두면 되요.

이렇게 원판을 배치할 때는 왼쪽 위부터 배치하면 되요. 나머지 세력들도 마찬가지에요. 이렇게 빈 칸이 생기면 숫자가 나오는데, 게임 중에 여기만 확인해도 맵 위에 현재 몇 개의 카지노가 배치되어 있는지 금방 확인이 가능해요. 
 
 

이런 식으로 모든 맵 위에 프린트 되어 있는 대로 배치하면 되요.

그 다음은 각 공간마다 초기 세팅을 할 거에요. 각 공간마다 2가지 상태를 표시하게 되요. 어느 세력이 컨트롤하고 있는가? / 주민들의 지지도는 어떠한가? 두 가지를 표현하고 있어요. 우선은 오른쪽 밑에 조그맣게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이렇게 나와 있는 대로 올려두시면 되요. 이 공간에서는 신디케이트가 컨트롤 중이고, 적극적으로 정부를 지지하고 있는 상태네요. 이거에 대해서는 세력별로 승리 조건을 설명드리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이런 식으로 모든 맵에 올려두시면 됩니다. 세팅은 거의 끝났어요.

마지막으로 이 7가지 마커를 배치하면 맵 위에 세팅이 끝나게 되는데요. 맨 왼쪽부터 볼게요.

맵 가장 왼쪽 위에 미국 협력이라는 칸이 있어요. 맨 위 "2" 칸에 이렇게 두시면 되요. 이건 정부가 미국에 얼마나 협력받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건데요. 초반에는 미국에게 많이 협력받는 상황인데, 시간이 갈수록 협력이 줄어들어서 떨어지게 될 거에요. 이게 내려갈수록 정부가 불리하게 되요.

두번째 마커인 Aid 마커를 15 위에 올려 놓으면 되요. 놓았다는 걸 잘 보이도록 아까 미리 세팅해놓은 파랑 초록 마커를 빼 놨어요. 마커 위에 올려두시면 되요.
이 Aid 마커의 수치만큼 정부가 수입을 얻을 때 기본으로 받게 될거에요. 미국이 지원해주는 자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이벤트 등에 의해서 올라가거나 떨어질 수 있어요.

3번째부터 6번째 마커인 이 마커들은 각 세력들의 승리 조건을 나타내는 마커들이에요. 게임 도중에 수시로 바꿔줘야 하는 중요한 마커들이에요.

우선 정부와 관련된 Total Support부터 설명드릴게요. 

아까 각 공간마다 두 가지 상태를 표시했었는데요. 정부의 승리 조건은 오른쪽의 Passive support, Active support와 관련이 되어 있어요. 지금 보이는 지역만 봤을 때만 설명드리면

여기 맵 중간에 요약도 되어 있는데요. 맨 위에 일반 지역에서 산악 지역이냐 초원 지역이냐 숲 지역이냐는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아요. 중요한 건 일반 지역과 도시를 구분하는 거에요.

쿠바의 수도인 Havana를 중심으로 설명드릴게요. 동그라미라서 Havana는 "도시"에요. 나머지 쿠바에 있는 땅(Pinar del Rio, La habana, Matanzas)은 "일반 지역"이에요. 나중에 액션할 때 도시에서만 할 수 있는 액션이 있고 일반 지역에서만 할 수 있는 액션이 있기 때문에 잘 구분하셔야 해요. 중간에 담배가 그려진 조그만 동그라미 지역을 EC, Economic Center, 경제 중심지라고 불러요. 이 공간에도 나중에 병력이 이동할 수는 있는데 도시와 일반 지역에 비해서 중요한 지역은 아니에요. 지금은 그냥 맵 위의 공간을 크게 3 가지, "도시", "일반 지역", "EC"로 구분한다는 것만 기억해 두세요. 
 
EC를 제외한 도시나 일반 지역에서는 네모난 숫자를 가지고 있어요. 이 숫자를 인구(Population, Pop)라고 불러요. 승리 조건과 굉장히 연관된 수치에요. 높을수록 다른 땅보다 중요한 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수도인 Havana 같은 경우는 매우 중요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아까 공간마다 두 가지 상태를 세팅했었잖아요? Havana를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왼쪽에 Govt Control은, 지금 이 Havana 공간을 정부(Govn)가 컨트롤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어요. 이건 간단한데, 단순하게 그 공간에서 각자 자기 꺼 개수를 세서 남들과 비교하면 되요. 지금은 파랑이 10개, 초록이 1개, 노랑이 2개니까 파랑이 제일 많아서 이 지역을 정부가 컨트롤하는 거에요. 이 개수에 병력 뿐만 아니라 원판 즉, 초록은 카지노 나머지는 기지(베이스)도 개수에 포함되요. 

그래서 여기 Pinar del Rio 에서는 초록색밖에 없으니까 신디케이트 컨트롤이 되는 거에요.

왼쪽 La habana 공간에서는 초록 빨강 1:1인 상황이라서 동점인 상황이라 아무도 Control 마커를 놓을 수가 없어요. 오른쪽 Matanzas도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Control 마커를 놓을 수가 없어요. 
나중에 액션을 할 때 컨트롤 하는 곳에서만 할 수 있는 액션이 있고 노랑색같은 경우는 컨트롤하는 것이 직접적인 승리 조건이기 때문에 중요해요.

다음은 오른쪽 Active Support x2에 관한 설명이에요. 이게 정부의 승리 조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수치인데요. Active Support는 정부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지를 보이는 주민의 성향을 뜻하는 거에요. 즉 Havana 주민들은 정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이에요. 그래서 이 지역 인구수 6 x 2 = 12만큼 Havana에서 지지를 얻어요. 
 
밑에 있는 La Habana에서는 Passive Support x1인데 이건 수동적인 지지, 즉 완전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정부를 지지하는 거에요. 그래서 x1만 하면 되요. 즉 La Habana에서는 1x1=1만큼 지지를 얻어요. Support를 계산할 때 그 지역을 누가 컨트롤하는지는 상관없어요. 그렇다고 정부가 컨트롤할 필요가 없다는 건 아니에요. 나중에 액션을 할 때 설명드리겠지만 컨트롤하는 지역에서 Support로 바꾸는 작업이 수월해져서요.

이렇게 Total Support는 맵 전체에서 얻는 지지를 표시하는 마커에요. 전부 더하면 되는데요.

Havana에서 6x2=12, Pinar del Rio에서 1x2=2, La habana에서 1x1=1 해서 여기 보이는 지역에서는 15를 얻네요. 
Matanzas에 보이는 Passive Oppostn x1은 지금 계산한 수치에서 빼는 게 아니라 빨강의 승리 조건에서 계산하는 거에요. 지금 설명드리면 이 Matanzas 공간에서 살고 있는 주민들은 정부에 대해서 반감(Opposite)을 가지고 있는데 약간 수동적인(Passive), 즉 완전 싫어하는 건 아니지만 조금은 반대하는 거에요.

나머지 지역에서는 Camaguey "도시"에서 1x1=1 그리고 더 이상 지지받는 공간이 없네요. 그래서 총 16의 Total Support를 얻는 상황이에요.
 
북부 지역에서는 미국과 가까운 지역이라서 당시 관광 산업이 발달한 동네였고 남부 지역에서는 사탕수수같은 농업이 발달한 동네였어요. 그래서 북부 지역에서는 정부를 지지하는 입장이였던 반면에 남부 지역은 정부를 반대하는 입장이었어요. 
 
빨강이 왜 저 Sierra Maestra 지역에서 본거지를 두고 시작하냐면 피델 카스트로가 아까 위에서 설명한 병영 습격 사건으로 1년 정도 복역한 다음에 "혁명에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멕시코에 망명한 다음, 세력을 끌어 모으면서 군사적 훈련도 받으면서 준비를 했어요. 그렇게 준비하다가 1956년에 작은 배를 타고 남부 지역으로 가서 상륙했어요. 그런데 정부가 정보를 듣고 미리 준비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상륙은 했지만 심각한 피해를 입고 Sierra Maestra 산으로 숨어 들어갔어요. 정부에서 막 수색했지만 지역 주민들이 정부에 반감을 가지고 있어서 저쪽으로 갔다고 잘못 알려주고 그런 식으로 피델을 도와줬어요. 그리고 소식을 듣고 주민들이 모여들어서 점차 세력이 늘어났어요. 군인 세력들이 옷을 벗고 세력에 참여하기도 했구요. 게임이 시작되는 시점이 이 정도의 시기에요. 

어쨌든 Total Support를 16에 표시하면 되요. 숫자 잘 보시면 이렇게 19부터 파란색으로 진하게 되어 있어요. 이게 게임 승리 조건에 해당되는데요. 승리를 체크할 때, Total Support가 19 이상에 있으면 승리하게 되요. 이 조건은 세력 박스 오른쪽 위에도 쓰여 있어요. 
"모든 도시들이 적극적 우호(Active Support) 상태 + 총 우호 수치(Total Support)가 18을 초과" 이 문구가 승리 조건을 설명한 거에요. 게임 도중에 해당 승리 조건을 만족했더라도 바로 끝나는 게 아니에요. 게임 도중에 중간 중간에 특수한 단계가 진행되는데 그 때 다시 설명드릴게요.
정부는 이 Total Support를 최대한 높게 유지해야 해요. 나중에 반란군이 막 테러도 일으키고 해서 지지 상태를 떨어뜨릴 수가 있어요. 하지만 자원이 풍부하면 컨트롤하는 지역에서는 자원을 쏟아부어서 우호 상태로 만들 수 있는 방법도 있어요. 다음에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초록 신디케이트 승리 조건은 Open Casinos 에요. 말 그대로 맵 위에 열린 카지노 수만 세면 되는데요.

맨 초기 세팅에는 카지노가 3개 열려 있으니까

Open Casinos 마커를 3에다 표시하면 되요. 승리를 체크할 때, 열려 있는 카지노가 8 이상이 되면, 게임에서 승리해요. 
 
신디케이트는 쿠바 내부 정세가 어떻게 되든 카지노만 많이 열면 되요. 그런데 카지노를 건설하려면 신디케이트 또는 정부가 컨트롤하는 지역에서만 가능해요. 신디케이트 자체 병력은 6개밖에 없어서 신디케이트가 공간을 컨트롤하기는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정부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해요.

카지노는 다른 세력에 의해 공격받을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제거되어 박스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뒷면으로 놓게 되는데 이걸 카지노가 닫혔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이렇게 Open Casinos 마커를 2로 바로 표시해주면 되요. 카지노는 다른 세력의 원판(기지, 베이스)과는 달리 제거가 되지 않고 닫힌다는 점 우선 기억해주세요.
 

노랑 디렉토리오는 DR Pop+Bases 이에요. 무슨 말이지...?

DR Pop은 DR이 컨트롤하고 있는 지역의 Pop 즉, 인구 수를 뜻해요. 초기 세팅에서 DR이 컨트롤하고 있는 공간은 Camaguey "일반 지역" 뿐이에요. (Camaguey는 도시도 있고 일반 지역도 있어서 구분하고 있어요.) 이 공간의 인구 수가 1이니까 

1에 표시하면 되요. 만약에

게임 도중에 이렇게 Matanzas에 게릴라 병력이 충원되었다면

이 공간은 DR이 컨트롤하게 되고

즉시 2로 표시하면 되요. 이런 승리조건에 해당하는 마커들은 즉시 즉시 변경해주면 되요. 

DR Pop + Bases 니까 승리 조건에 Base(기지, 베이스, 원판)의 개수도 포함이 되요. 따라서 이런 상황이라면 DR이 컨트롤하는 인구수 총 2에 베이스가 1개 있으니까 총 3이므로

3에 표시하면 되요. 
 
즉 노랑 디렉토리오의 목표는 최대한 자기 세력을 많이 모으는 거에요. 그렇다고 공간마다 Support냐, Opposite냐 신경을 안 써야하는 것도 아니에요. 디렉토리오가 활동하는 데 공간이 중립적일수록 활동하기 쉬워지거든요. 
 

마지막으로 빨강 26July의 승리 조건은 총 Opposite + Base의 숫자에요.

Matanzas에서 1x1=1을 얻고

Camaguey "일반 지역"에서 1x1=1, Oriente에서 2x1=2, Sierra Maestra에서 1x2=2, 그리고 베이스가 하나 있어서 1이 더해져서

총 7이 되서 7에 표시해주면 되요. 
 
빨강의 목표는 공간들을 정부에 반대 상태로 만들면서, 베이스를 많이 설치하는 거에요. 

마지막 남은 마커는 여기에 올려두시면 되요. 이건 아까 게임 도중에 특수한 단계가 진행되고 그 때 승리 체크를 한다고 설명드렸는데 그 단계를 표시할 때 사용되는 마커에요. 특수한 단계를 "프로파간다 단계"라고 하는데 나중에 설명드릴게요.
 
이제 맵 위에 놓는 세팅 단계는 끝났어요. 카드 세팅만 하면 세팅은 끝이에요.

카드는 일반 이벤트 카드 48장, 프로파간다 카드 4장이 있어요. 프로파간다 카드 4장을 따로 빼둔 다음에

잘 섞은 다음 4더미로 똑같은 장수로 나눠요. 48장이니까 12장씩 나누면 되요. 여기서 만약 게임을 좀 더 짧게 하고 싶다면 8장을 따로 빼두고 10장씩 나누면 됩니다. 그 다음에

아까 따로 빼두었던 프로파간다를 각 더미에 뒷면으로 넣은 다음 더미마다 잘 섞어줍니다.(맨 왼쪽만 앞면으로 넣는게 아니라 시각적으로 표현하느라...)
 
음? 어떤 게임이랑 같지 않냐구요? 맞아요. 팬데믹이랑 같습니다... 저 프로파간다 카드가 나오면 팬데믹에서 전염 카드가 나온 것처럼 특수한 진행을 하게 되요.

그리고 잘 섞어준 더미 위에 또 다른 더미를 올리고 올려서 덱 하나를 만들면 되요.

그런 다음 맨 위에서 카드를 한 장 앞면으로 펼쳐서 덱 옆에 두고

또 덱 위에서 한 장을 앞면으로 펼치고 덱 위에 그대로 놔둡니다. 왼쪽에 따로 빼둔 카드가 이 라운드에 실행되는 카드이고, 오른쪽에 덱 맨 위에 앞면으로 둔 카드는 다음 라운드에 나올 카드를 미리 알 수 있도록 놓는 거에요.
 
또 이 때(첫 카드가) 바로 프로파간다 카드가 나올 수도 있어요. 그런 경우는 즉시 프로파간다 단계로 넘어가지만... 일반적인 상황으로 설명드릴게요.

이번 라운드에 실행되는 이벤트 맨 위에 나온 순서대로 이번 라운드의 세력 행동 순서가 되는데요.

이벤트 카드에 나온 행동 순서대로 맨 처음에 세팅했던 액션 말들을 배열해두면 되겠습니다. 이제 이번 라운드에서는 노랑부터 액션 or 이벤트를 실행하게 될 거에요.
 
이제 본격적으로 플레이어들이 행동하게 될 건데요. 다음 편에서 게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이번 편은 급하게 작성하지 않고 천천히 작성할 예정입니당... 몇 편으로 구성될지 사실 모르겠어요. 각 세력마다 할 수 있는 액션이 다 달라서.. 이걸 다 설명하려면 ㅜㅜ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본 적이 없는 게임이라서... ㅜㅜ 
 
* 설명 중간중간 역사적인 부분 설명은... 급하게 때운거라 죄송합니다. 틀린 부분이 있어도 양해해주세요. 
 
* 룰 역시 틀렸을 확률이 높습니다. GMT 게임이 잔룰 마왕들이라서... 댓글 달아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한글화 올려주신 의지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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