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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E
화지 | 조회수 833 | 추천 3 | 작성 IP: 125.190.***.*** | 등록일 2018-04-19 20:29:07
내용 댓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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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트

 (2019년)
H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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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HATE 보드게임과 그 원작인 그래픽노블 Chronicles of HATE의 등장인물, 스토리를 대략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두리뭉술한 원작의 전개, 공개되지않은 정보가 많은점, 글쓴이의 영어실력이 모자란점 등 추측과 오역이 '많이' 담겨있는 미숙한 글임을 참고해주세요. 

#그래픽노블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개인에따라 혐오스럽거나 선정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차

  1. 원작 등장인물 및 대략적인 이야기

  2. HATE 보드게임의 테마, 크로니클 전투

  3. 부족의 개성

  4. 용병

  5. 이 게임이 1점 테러를 받은 이유

 

원작 등장인물 및 대략적인 이야기

만물의 근원인 어머니는 자신의 창조물에게 잔인하게 배신당하고 봉인되어집니다.

그 후 세상의 땅은 척박해졌고 인간들은 굶주림에 동족을 사냥하는 카니발리즘을 행하기 시작했고 먹거나 혹은 먹히지 않기위해

힘있고 잔인한 자들을 중심으로 부족이 형성되었고 이들은 힘이없거나 부족에 끼지 못한 자들을 사냥했습니다.

굶주림에서 시작 된 사냥은 적의로 가득 차게되었고 쾌락을 위한 살육과 떄로는 순수한 이들을 해하며 세상은 증오로 물들어 갔습니다.

여느 시대에도 군주가 존재하듯 이 시대에도 부족들을 굴복시킨 군주가 존재했고

군주는 힘 그리고 무자비함과 공포로 인간들을 지배하며 폭군이 되었고

그는 인간들을 지배하는것에 그치지않고 대륙의 지배자가되기위해 어머니의 힘을 얻으려 합니다.

 

이 까지가 원작의 시작지점 스토리이며 아래는 HATE보드게임에 포함되어있고 원작에도 등장하는 인물들의 제 추측이 첨가 된 간단한 설명입니다. 

 


어머니

만물의 근원인 어머니는 자신의 창조물에 의해 잔인하게 배신 당하고 봉인되어 졌습니다. 

오랜시간 구원자를 찾으며 인내했고 힘이 지배하는 시대의 가장 열등한 자 웜에게 구원의 계시를 내립니다.

 


폭군

살육과 정복욕 외에 모든 감정을 잃어버린 폭군입니다. 

인간을 지배하는 것에 그치지않고 어머니의 힘을 손에 넣어 대륙을 정복하려합니다.

 


뛰어난 신체능력 즉 '힘'이 전부인 세상에서 웜(벌레)은 가장 열등한 생물입니다. 웜은 음식을 조리하고 필요한 물건을 배달하는

수 많은 노예 중 하나였습니다. 어느 날 웜은 자신의 창조물에게 배신당해 봉인되는 어머니의 꿈을 꾸었고 그 날 폭군의 식탁을 치우다

봉인 된 열쇠의 위치가 표시 된 지도를 발견하고 훔쳐 달아나게 됩니다. 갖은 고난속에서 샤크타르족의 열쇠와 사라사의 열쇠를 얻어

어머니에게 바치게 되고 사제들의 손에의해 제물로 죽임을 당합니다.(불쌍한 벌레니뮤 ㅠ.ㅠ...)

 


라쉬 나르
샤크타르 족 왕가의 고귀한 혈육인 라쉬나르는 샤크타르 백성에 의해 추방당했습니다. 

오롯이 검술만으로 죽은자들의 땅에서 살아남은 이 추방된 왕족은 웜을 도와 어머니의 해방을 돕지만 그 과정 중 폭군에 의해 몸이 찢겨 죽습니다.

 


사라사
사라사는 불과 칼날을 피해 오랫동안 살아남은 숲의 언데드입니다. 

그들은 생명이 없는 상태로 살아있고 다른 살아있는 것의 영혼을 흡수하며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샤먼로드

샤먼로드는 폭군의 주술사입니다. 자신의 눈알을 물린 까마귀와 예언을 통해

지도를 훔쳐간 작은 벌레의 위치를 파악하여 폭군에게 알립니다.

 


클레이 맨
클레이 맨은 땅에 오랫동안 묻혀있던 자들입니다. 

무덤에서 일어난 그들은 육체를 갈망하고 웜의 여행을 끊임없이 방해합니다.

 


움 락

Um'Rak는 폭군의 신뢰있는 부하입니다. 남아있는 샤크타르 족, 죽은 자들과의 전쟁에서 선봉을 맡습니다.

 


트윈

트윈은 중립적이면서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샤크타르 족, 죽은자들, 폭군의 전쟁에 참전하지만 어느쪽을 위해 싸울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존재로 폭군에 버금가는 힘과 그에 걸맞는 괴수를 타고있습니다.

 


문 챔피언

웜과 사제들을 제몰로 바치고 어머니가 소환한 사티로스 입니다. 

문 챔피언은 폭군의 머리를 터트리고 그가 가진 세번째 열쇠로 어머니를 완전히 해방시키기위해 소환되었습니다.

 

위의 인물들은 원작과 보드게임 둘 모두 등장하는 인물들이며 원작과 보드게임에는 어느정도 설정변화가 있다고 하네요 : )

 

HATE 보드게임의 테마, 크로니클 전투

HATE 보드게임은 척박한 땅에서 살아남은 각 부족들이 자원을 모으고 생존하기위해 서로를 사냥하며 영역다툼을 위해 투쟁하는 테마를 다루고 있습니다.

#원작과 보드게임은 등장인물과 세계관을 공유하지만 스토리가 조금 다른 스핀오프입니다.

 

 



HATE 보드게임은 1vs1, 2vs1, 2vs2, 1vs1vs1vs1(free-for-all)로 한번의 전투에 게임이 끝나는 원 샷 전투와 

2인,4인,6인 등이 1vs1전투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며 상황을 기록하고 전투를 연속적으로 이어가는 크로니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HATE는 원 샷 전투로 기획되었다기보다 앞전의 전투가 그 후에 영향을 주며 계속해서 토너먼트를 진행하는 크로니클 전투에 초점을 맞추고 개발되었는데요.

 

 



 

1vs1 한번의 전투에서 게임이 끝나는게 아닌 이전 전투에서 얻은 리소스 등으로 캐릭터의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고

거주지의 능력을 상승시키며 용병을 다음 전투에 투입시킬 수 있게 설계되었고

이러한 방식은 이전 게임이 다음의 게임에 영향을 주는 레거시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글룸헤이븐이나 방탈출게임처럼 숨겨진 것들이 해금되지는 않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능력이 생기거나

부상을 당해 기존의 능력이 사라지고 새로운 용병을 영입해 전투에 투입할 수 있는 상당히 흥미로운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게임을 온전히 즐기려면 필수적으로 여러번의 전투를 거쳐야하는 단점도 있지만 종료 상황을 촬영해 남겨놓고

다음번에 크로니클을 계속해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충분히 보완이 가능합니다.

또한, 길어지는 게임의 플레이타임을 고려해 룰을 최소화하여 한번의 전투는 짧고 간단하지만

크로니클을 진행할수록 새로운 요소들로인해 게임이 복잡해지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부족의 개성

제가 펀딩에 관심을 갖고 빠져들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처음엔 서로간의 차이점이 잘 느껴지지않는 부족들을 보면서

조금 더 과장되고 개성있어야 하는거 아닌가?하고 펀딩을 무시했지만 미니어처의 디테일과 설정을 보다보면 알 수 있는 소소한 차이점들이

문명화되지 않았고 굶주림때문에 당장 살아남는것도 급급한 테마에 잘맞다고 느껴져서 호감이 생겼고 테마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펀딩페이지를 통해 알게 된 부족간의 소소한 차이점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게임이 출시 전이므로 얼마든지 설정과 능력이 바뀔 수 있는 점, 미천한 영어실력으로 오역이 난무하는 점 ㅠ.ㅠ 이해바랍니다.

 

 




 

Um'Tal 부족원들은 모두가 시련을 통과한 자들입니다. 이들은 모두 삶과 죽음의 경계선에서 힘과 지식 또는 교활함을 증명하고 죽음을 피한 자들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부족카드를 통해 임무를 수행하고 보너스를 얻는 임무 달성형 부족입니다.

 

 

 




 

Um'Gorr부족은 야만적인 땅에서 가장 문명화 된 부족입니다.

그들은 다른 부족에게 멸시받았던 나약한 자들이었지만 포기하지않았고 부족을 발전시켜 전장으로 돌아왔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부족카드와 샤먼을 통해 유닛을 재활성화하는 능력을 가진 부족입니다.

 

 

 






 

Um'Rak부족은 콜로세움에서 살아남은 강력한 우두머리를 중심으로 결속력을 갖춘 부족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다양한 서포팅능력으로 부족원을 도울 수 있고 업그레이드카드를 통해 높은 이동력과 더 뛰어난 서포팅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Um'Kator부족은 교활하고 영리한 전술가입니다. 이 들은 어떤 방법으로든 살아남는 법을 가장 잘 터득한 부족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야만토큰을 사용해 주사위의 결과를 변화시키고 대장간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Um'Gra부족은 지배자로 많은 노예의 주인이었습니다. 하지만 타이탄의 피가흐르는 노예에 의해 반란이 일어났고 부족은 이 노예를 새로운 우두머리로 맞이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야만토큰을 활용해 공격적인 플레이를하며 증오 토큰을 축적해 더욱 강력한 효과를 얻습니다.

 

 

 




 

Um'Cal부족은 우두머리를 맹목적으로 믿으며 죽음을 두려워하지않는 광신도 집단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적에게 기절을 당할 때 혜택을 받거나 자신의 전사를 희생시켜 강해지는 등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전략을 취합니다.

 

 

 




 

Um'Cordu부족은 생존에 특화 된 부족입니다. 자원을 축적하는 법과 무덤에 묻힌자들에게서 고기를 얻는 법을 터득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생존자로써 터득한 방법으로 자원을 효율적이게 활용하거나 야만토큰을 적으로부터 훔치고 파괴할 수 있습니다

 

 

 




 

Bul'Gar부족은 유일한 달의 수호자입니다. 신비로움으로 감춰진 이 부족은 오랫동안 자신들의 정의를 실현하는 고대 부족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부족 카드를 통해 주술사, 주술사 챔피언, 주술사 우두머리는 모두 주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카드 또한 이 세명의

주술사에게만 적용이 가능하며 그중에는 상대방을 기절시키고 그의 능력을 빼앗는 효과를 가지는 등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Sarrassa는 불과 칼날을 피해 살아남은 숲의 언데드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지형지물인 나무를 함정또는 동맹군으로 활용할 수 있고 모든 부족원들이 높은 스탯을 갖고 있습니다.

심지어 챔피언은 여분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종족은 2라운드안에 승리해야하며 시간이 지나면 시들어 패배하는 패널티를 갖고있습니다.

 

 




 

Vore Nash는 샤크타르 족입니다. 이 교활한 샤크타르 용들은 과거엔 빛났지만 현재는 폐허가 되어버린 샤크타르 족의 도시에 숨어 먹잇감이 오기만을 기다립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이들은 미끼 토큰을 이용해 상대방을 유혹하는 플레이를 합니다.

미끼 토큰에는 이점과 패널티가 있으며 보어 내쉬는 토큰의 결과를 알고 패널티로 적을 유인해야합니다.

 

 

 




 

Um'Tull부족은 광기에 빠지지 않은 유일한 부족입니다. 그들은 카니발리즘의 광기에 빠지지 않기위해 스스로의 몸을 쇠사슬로 감고 유폐했습니다. 

그들은 오랜 유폐 생활로 광기에 빠지지않았고 자연에 남아있는 것들에 대한 지식을 축적해갔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적으로부터 부족을 지키기위한 독을 발견하게 만들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부족 카드를 통해 독약을 퍼트리거나 나무 인근의 적에게 독을 퍼트릴 수 있습니다.

 

 

용병

HATE에서 용병은 게임에 다양한 변주를 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HATE의 전투와 크로니클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셋팅되고 진행되며 새로운 용병을 참전시킵니다.

전투에서 기절시킨 용병은 거주지로 데리고온 뒤 Hall of Heroes건물을 업그레이드하여 최대 2명까지 다음 크로니클에 기존 유닛을 대체하여 참전시킬 수 있습니다.

용병마다 2가지의 특수한 능력을 보유하고있고 부족의 업그레이드 카드를 통해 업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투가 끝나고 다음 크로니클 전투를위해 되살아날 수 있는 부족유닛들과 다르게 참전한 용병은 전투에서 죽으면 게임에서 되살릴 수 없게됩니다.

 


Clay Man

클레이맨은 수세기동안 진흙 속에 잠들어있었고 무덤에서 깨어난 그들은 인간의 고기만을 간절히 원합니다.

이 좀비들은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기절을 당해도 끊임없이 재활성화 될 수 있는 능력을 갖고있습니다.

 


Vrail, the Bitch

그녀는 외소한 외형과는 다르게 한 부족의 우두머리를 혼자서 굴복시킨 강력한 힘을 갖고있습니다. 

Vrail은 게임 도중 우두머리 또는 챔피언을 공격할때 2개의 추가 히트를 얻습니다.

 


Corvux, Shaman Lord

누군가는 그가 어머니의 봉인과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하지만 아무도 알길은 없습니다.

Corvux는 게임에서 자연의 능력을 활용하여 나무를 이동시키거나 공격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The Brothers Ashkar

주술사인 Ashkar는 전장에서 자신의 다리를 먹여 그의 동료를 구했고 둘은 살로 맺어진 형제가 되었습니다.

게임에서 그들은 강력한 힘과 어떤 주술사의 능력이든 복사해 사용할 수있는 능력을 갖고있습니다.

 


Bra Ku Taa, the Traitor

그는 명예를 회복하고 추방당했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헛된 꿈을 위해 싸웁니다. 

Bra Ku Taa는 게임에서 적을 기절시키지않는대신 증오 토큰을 잃게 합니다.

 


Sheya, the Eater

그녀의 이름은 어린아이들의 울음을 그치기위해 속삭여 집니다. 그녀는 적과 마주하면 기쁜미소를 지으며 적의 무게를 잽니다.

게임에서 그녀는 야만토큰을 사용해 추가 히트를 기록하거나 또 다른적에게 그녀의 갈고리를 사용합니다.

 


Tun'Dor, The Shamed

그의 별명은 그냥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 그는 한 때 한 부족의 우두머리였습니다. 그가 분노에 휩싸여 부족을 다 먹어치우기 전까지는 말이죠.

게임에서 그를 배치할 땐 조심해야합니다.

야만토큰을 사용해 아군을 재활성화하고 강력한 힘을 갖고있지만 그가 폭주하여 발작을 시작하면 가장 가까운 아군을 먼저 공격합니다.

 


Spore Child

사라사족의 장로에의해 탄생 된 그들은 죽은자의 숲을 지키는 병기입니다.

게임에서 야만 토큰을 사용해 Spore Child 주변 모든적에게 치명적인 포자 공격을 하며 적을 쓰러뜨리면 재활성화 됩니다.

 


Maw, the Terror from the Deep

Maw는 황무지의 무당 무리에게서 길러졌다고 전해지는 악몽같은 존재입니다. 굶주림과 분노로 통제불능이 된 이 악몽은 전장을 위협하며 배회합니다.

게임에서 Maw는 전장의 적들을 도주하게 할 수 있고 와일드 결과를 3히트 판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Trull, the Flesh Storm

끔찍한 돌연변이인 Trull은 높은 재생력과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육체로 적을 분쇄합니다.

게임에서 Trull은 세개의 목숨을 갖습니다. 기절하기위해선 세번 공격받아야 합니다.

 


Grock

Grock는 부패의 산물인 돌연변이입니다. 오로지 폭력만을 아는 그는 피의 냄새를 맡으며 세상을 돌아다닙니다.

게임에서 Grock의 첫번째 능력은 야만토큰을 사용해 적의 증오 토큰을 훔치는 것입니다. 

두번째 능력은 패널티로 그의 몸속에 있는 다른 돌연변이가 악행을 방해합니다.

Grock의 공격의 결과로 와일드가 뜨면 수비자가 공격대상을 지정하게 합니다.(Grock의 아군일지라도)

 


Char, the Vengeful

부족에 의해 공격당하고 버려진 Char은 가까스로 살아남았고 복수심에 불타는 야수가 되어 황무지를 배회합니다.

게임에서 신뢰가 없기때문에 그를 움직이기위해 야만 토큰을 추가적으로 소비해야합니다. 극도로 강한 힘을 갖고있으므로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Worm

운명의 길에 놓인 이 벌레는 겉모습만 보아도 알 수 있듯 전사가 될수 없습니다. 하지만 세개의 발로 빠르게 심부름을 해결할 것 입니다.

게임에서 벌레는 부족원을 대체하지않고 12번째 유닛으로 전장에 참여합니다. 자원을 수집하거나 오두막을 약탈하고 시체를 끌때 지원가(셔틀)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Rash'naar uch Varr

샤크타르 족 통치자의 고귀한 혈통인 그는 백성들에 의해 제국에서 추방당했습니다. 그는 이제 생존을위한 사냥꾼에 불과합니다.

생존에 특화 된 Rash'naar는 방어 체크에 패시브로 2개의 성공을 얻습니다. 또한 그를 부족에 영입하면 무료로 2번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Tyrant

살육과 분노, 정복욕만이 남은 미친자 폭군은 가까이 있는 모든 것을 베어버립니다. 감정이 없는 그에게 자비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게임에서 특별시나리오를 통해 영입이 가능한 폭군은 부족의 우두머리를 대체하며 많은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강력한 군주로써 활성화 될 떄마다 Warriors 중 하나를 무료로 활성화하며 공격받는 순간에도 공격을 합니다.

심지어 그의 공격은 주변의 2칸 범위의 모든 인물을 대상으로 생명을 수확합니다.

 


The Mother

지구의 어머니는 가장 잔인한 배신의 희생자였습니다. 그녀는 구원이 오기만을 기다렸고 예언의 시간이 오면 생명과 함께 죽음을 가져올 것입니다.

게임에서 그녀의 특별한 능력으로 나무를 이용하거나 부족의 자원으로 전장의 흐름을 바꾸고 추가적인 액션을 얻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The Moon Champion

달의 마법과 제물들에의해 탄생한 사티로스 문 챔피언은 지구를 죽인 varn에게 복수하고 어머니를 완전히 해방시키기위해 소환되었습니다.

게임에서 문챔피언을 소환하기위해선 부족의 영 블러드 하나를 희생시켜야합니다.

그의 특별한 능력은 모든 능력을 두배로 증가시키며 우두머리와 싸울 때 우두머리의 성공 판정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Flaya, the Scourge

마녀에게서 태어난 Flaya는 괴물같은 남자들이 지배하는 땅에서 두렵고 존경받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민첩한 말을타고 그녀의 전사들에게 피의 명령을 내립니다.

게임에서 Flaya가 활성화 될 때 다른 용병 하나를 무료로 활성화 하며 그녀는 한번의 이동으로 전장을 가로질러 이동합니다.

Flaya의 특별한 능력이 활성화 되면 모든 Warriors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The Twins

그는 종종 혼잣말을하듯 죽어있는 형제에게 말을 겁니다. 그는 힘과 명성을 되찾기위해 폭군을 죽일 강한 짐승을 타고 산을 떠났습니다.

게임에서 Twins는 전장을 가로질러 돌진할 수 있으며 특별한 능력으로 주변의 모든 Warriors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Twins는 보드의 여섯칸을 차지할만큼 거대하므로 주변에 대한 공격은 광범위합니다.

 

 

이 게임이 1점 테러를 받은 이유

이 게임을 펀딩한 사람으로써 테마의 역겨움에대해서 숨기기보다는 이 게임에는 이러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하기위해 적어보는 글입니다.

블러디 인도 마찬가지로 거부감이 들 수 있는 살인테마지만 비교적 쉽게 소개할 수 있는건 테마에대한 소개나 후기의 글이 많이 올라와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첫번째는 폭력적이고 잔인한 살인 테마라는점 입니다.

뒤로 갈수록 점점 지독한 면을 적으려고하는데 첫번째가 살인 이라니 아이러니하지만...

살인이 이 게임에서 가장 받아들이기 쉬운 잔인성인건 사실입니다.

 

블러디인처럼 법이 있는 세상에서 계획적인 범죄를 세워 여관의 투숙객을 살인하고 승점을 얻는게 아니라

무질서한 세계관 속에서 생존하기위해 위협적인 상대방을 죽인다는 점에서 HATE의 살인 테마는 상대적으로 흔한 소재이긴 합니다.

 

여기까진 19세 게임이라는점에서 게임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적을 쉽게 죽이지 않습니다. 전장에서 모든 유닛은 사망이 아닌 '기절'을 하게되며

이 기절한 적을 거주지로 데려온 뒤가 문제의 시작입니다.

 



 

 

HATE에서는 전장에서 적을 죽이지 않고 기절을 시켜 부족의 마을로 적을 끌고옵니다.

그 후 고문을해서 증오 토큰을 생성하거나 화덕에 넣어 손 모양의 리소스 토큰으로 만듭니다. 식량인 샘이죠.

이게 HATE의 본질적인 테마입니다.

 

거부감이 들고 메스꺼운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게임은 여기서 그칠줄 모르고 한 단계 더 나아갑니다.

 


 

HATE에는 역겹고 메스꺼운 시스템이 여럿 존재하지만 이 토큰의 설정의도를 생각하면 그 역겨움이 배가 됩니다.

이노센트 토큰은 움막에 설치되는게 보통이며 누군가 움막을 약탈할때 이노센트 토큰을 발견하면 토큰을 파괴하고

야만 토큰을 얻을지 주거지에 보내 증오나 리소스로 바꿀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HATE에 대한 소개를 읽으셨다면 눈치채셨겠지만 테마가 주는 이야기는 증오를 얻기위해 고문하고 식량을 얻기위해 화덕에 적을 던져넣는 것입니다.

상상력을 발휘하지않아도 알 수 있듯 토큰에는 어른의 손을 잡고있는 아이의 형상이 그려져 있습니다. 굳이 말하지 않아도 역겨운 상상을 하게 되는 ... 작가의 설정이죠.

 

저도 펀딩이 진행되는 당시에는 CMON프로젝트 답게 해금되는 스트레치골 피규어들에 반하고 음침하고 세기말적인 테마에 빠져들어 펀딩을 하게되었는데요.

이 글을 적기위해 펀딩 페이지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이노센트 토큰의 용도를 알게되고 저 또한 적잖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테마에 너무 심취해서 제가 오버하는 걸수도 있지만 ^^...

무튼 HATE의 테마는 이렇듯 비도덕적이고 엄청나게 야만적입니다.

정당화하거나 설득하려는게 아닌 이 게임의 이러한 점들을 얘기 해보고 싶었습니다.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ㅋㅋㅋ



끝.

서두에도 적어뒀지만 많이 모자란 글입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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