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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의 가이아 프로젝트(Gaia Project) 공략 - (1. 발타크)
타이밍 | 조회수 876 | 추천 2 | 작성 IP: 58.234.***.*** | 등록일 2018-06-25 03:11:37
내용 댓글 20
전체순위 11   8.025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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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아 프로젝트

 (2017년)
Gaia Project
평가: 105 명 팬: 35 명 구독: 17 명 위시리스트: 36 명 플레이: 451 회 보유: 323 명

 이 글 보시러 들어오는 분들은 가이아 프로젝트를 적어도 수회플 이상 해보신 분들일 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은 최대한 피하고, 누적된 데이타를 기반으로 공략을 써보고자 합니다.

 

 

<종족별 등급 설명>

 

 S 등급 : 종족 능력 자체가 사용하기 쉽고, 어떤 기술로도 갈 수 있으며, 어떤 맵에서라도 적응이 가능함. 일명 "지는 법을 까먹은 종족" (아이타, 타클론)

 

 A 등급 : 종족 능력이 우수하며, 특정 종족과 만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높은 승률을 자랑함. 일명 "이기는 판은 이기는 종족" (하이브, 테란, 매드안드로이드)  

 

 B 등급 : 종족 능력은 결코 밀리지 않으나, 파일럿에 능력과 숙련도에 따라 승률이 크게 갈림. 일명 "내가 하면 어려운 종족" (발타크, 네블라,파이락,제노스)

 

 C 등급 : 종족 능력은 의외로 좋아 보이는데, 막상 해보면 점수가 안 나오는 종족. 일명 "빛 좋은 개살구 종족" (앰바스, 기오덴)

 

 F 등급 : 종족 능력은 있으나 승리와 거리가 먼 종족. 일명 "누가 가져갈지 궁금한 종족" (란티다, 글린, 하드쉬)

 

 

 

 

<종족 설명>

 

1. 종족 : 발타크 (B등급)

 

2. 통산 플레이 횟수 : 32회

 

3. 3인플 통산 성적 : 1등 : 4번, 2등 : 3번, 꼴찌 : 5번

 

4. 4인플 통산 성적 : 1등 : 5번, 2등 : 7번, 3등 : 2번, 꼴찌 : 6번

 

5. 통산 성적 기준 순위 : 7등

 

6. 이기기 쉬운 종족 : 아이타 (4승 1패), 글린(4승 전승)

7. 이기기 어려운 종족 : 매-안(3승 7패), 파이락(1승 4패)

 

8. 1등을 해본 플레이어 수 : 4명 (플레이 경험자 11명)

9. 꼴찌를 해본 플레이어 수 : 6명 (플레이 경험자 11명)

 

10. 최고 점수 : 188점 (비딩점수 0점)

11. 최저 점수 :  72점 (비딩점수 13점)

 

 

 발타크는 굉장히 유니크한 종족이다. 일단 플레이 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 가져가면 그 어떤 종족도 (심지어 아이타님 조차도) 눌러버리는 괴력을 발휘하지만, 실제로 능력을 파악하는데 왠만한 게임센스가

있어도 처음에는 쉽지 않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공략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략 본론>

 

 

1. 어떤 판에 가져가야 될까 ? 아래 조건이 많이 만족할 수록 가져갈만 하다.

 

 : 가이아 포머 기술트랙에 고급타일이 좋은가 ?

 : 가이아 포머 기술트랙을 따라올 종족이 있는가 ?

 : 가이아 포머 기술트랙을 돈4원 또는 가이아 당 3점으로 올릴 수 있는가 ?

 : 항해술 1범위 안에 보라행성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 ?

 : 항해술 3범위 안에 나의 행성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 ?

 

 

 

 

2. 어떤 식에 게임운영을 해야 될까 ?

 

-초반부- (1~2라운드)

 

 발타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정보큐브(녹색그거)에 활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1라운드 올려야 될 기술은 가이아포머 트랙으로 고정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항해술 업그레이드를 

못하기 때문에 얼핏보면 굉장히 답답하게 혹은 불리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 왜냐하면 1라운드 무난하게 정보큐브(녹색그거) 2개 이상을 얻을 수 있는 발타크는 생각 이상으로 확장이 빠르다.

 

 대부분 종족은 항해술2까지 만들고 출발하는게 효율적이지만, 어차피 발타크는 항해술이 없기 때문에(없다고 생각하자) 정보큐브로 점프하는데 망설일 필요가 없다. 주황색 모행성과 붙어 있는 인접 행성(1테라포밍)을 점프해 들어가는 식으로 파고 들면 1~2라운드에 광산을 순식간에 퍼트릴 수 있다. 거기에 추가로 가이아 포머 1대도 여차하면 날릴 수 있는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초반 확장은 강하다.

 

 결국 가이아포머를 항해술로 쓰느냐, 가이아포머로 쓰느냐 선택의 문제이다. 어떤 선택을 하든 최대한 정보큐브(녹색그거)를 낭비하지 않는 쪽으로 가길 추천한다.

 

 

 

 

-중반부- (3~4라운드)

 

  가이아 포머 3대를 운용하고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쯤되었으면 이제 어떤식으로 점수를 가져갈지 고민할 것이다. 빠른연방으로 가서 정보큐브(녹색그거) 액션을 선점할 수도 있고,

 라운드 점수가 가이아 당 3점(or 4점)이라면 일시적으로 가이아 포머를 모두 날려서 라운드 점수 사냥을 할 수도 있다. 정보큐브 3개 수입이 있는 상황에서 정보큐브 기술트랙을 올라가기 시작한다면

 매 라운드 정보큐브 액션 2개씩을 가져가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다. 매 라운드 연방2개에 해당하는 점수를 뽑는다는건 연방1개를 만들기 위한 최소 자원점수만 계산해봐도 엄청난 이득임을 알 수 있다.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갈수록 슬슬 상대방도 정보큐브(녹색그거) 액션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으므로, 라운드 보너스점수가 가이아 당 3점(or 4점) 이런게 아니라면 신나게 정보큐브 액션으로 점수를 뽑아두자. 설령 정보큐브로 탑쌓기가 가능할 정도가 되었어도, 4정보 큐브 액션보다는 3정보 큐브와 2정보 큐브 액션 중 유리한 쪽으로 우선 먹자. 상대가 갑자기 정보큐브를 1개라도 만들어 낸다면 가차없이 2 정보 큐브 액션부터 끊어주자. 그리고 마찬가지로 정보큐브 2개를 만들었다면 이제 3 정보 큐브 액션을 가져가 주자. 

 

 후반부로 넘어갈 수록 정보큐브 액션을 다 가져가는게 쉽지 않을 것이고, 이를 위한 패스 타이밍이 다른 어떤 액션보다도 중요하다.  

 

 

 

 

-후반부- (5~6라운드)

  

 마지막까지 정보큐브 액션을 가져갈 기회를 놓치지 말자. 이제 승리를 가르는건 두 개의 최종미션점수와 기술점수임을 다시 한번 상기하자. 아직까지 가이아포머 기술트랙을 올라가지 않았거나, 고급기술타일을 가져가지 않았다면 슬슬 준비를 하자. 일반적으로 발타크는 순수연방을 3개 이상 만들기가 쉽지 않고, 역설적으로 연방이 2개만 있더라도 승리함에 큰 문제가 없는 종족이다. 하지만 연방토큰을 반드시 뒤집을 수 있어야 한다. 가이아포머 기술트랙에서 연방토큰 2개를 모두 사용하거나 혹은 다른 한 곳에서 반드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놓자.  

 

 가이아포머 기술트랙은 당연히 발타크로써 달렸을테고, 나머지 어떤 기술트랙을 올렸냐에 따라서 후반부 마무리가 보일 것이다. 항해술 기술트랙을 1도 올릴 수 없는게 초반에는 답답하겠지만, 막상 그렇기 때문에 의외로 발타크는 몇몇 기술트랙을 집중적으로 올릴 수 있어, 지식자원만 받쳐준다면 기술점수만으로도 40점 이상을 낼 수 있다.

 

 사실 정보큐브 액션을 중반부터 매 라운드 2개씩 가져가고, 고급기술타일 적당한 거 한 두개에 기술점수가 40점 이상 나왔다면 최종미션에서 어지간히 망해도 일등하는데 큰 지장은 없다. 다만 정보큐브 액션 경쟁이 치열해 나눠먹었다면, 최종미션점수에서 승리하는 방향을 권장한다. 가이아 최종 미션을 제외한 나머지 최종 미션들은 마지막까지 누가 이길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최종 미션 중 하나가 위성미션이라면, 괜한 건물로 자원 낭비말고, 과감히 광석을 탈탈 털어서 위성개수를 늘려주자. 발타크의 경우 순수 2연방에 그치더라도 위성미션 만큼은 1등을 넘보는데 부족함이 없다.

 

 

 

 

 

 

<의회건설>

 

 발타크가 의회를 지어야 되는 경우는 과연 언제일까 ? 좀 더 명확하게 "초반"에 발타크가 의회를 반드시 지어야만 풀리는 경우가 있다면 언제일까. 안타깝게도 그런 경우를 나는 보지 못했다. 그리고 그래야만 되는 상황에 판이라면 굳이 발타크를 가져갈 이유가 있을까 반문하고 싶다. 내가 생각하는 발타크가 의회를 열어야 되는 타이밍은 후반 의회를 열었을 때, 라운드 보너스 점수와, 패스 보너스 점수 그리고 연방까지 만들 수 있는 상황에서이다. 백번 양보해 이거 아니면 연방이 불가능한게 아니라면 의회건설은 자원낭비라고 본다.

 

 최종미션 중 의회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미션은 없다. 위성미션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최종미션은 얼마나 광산을 많이 뿌렸냐로 판가름 난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이 의회건설로 발타크가 이득을 볼 부분은 없다고 본다.

 

 

 물론 아직 발타크를 완전히 마스터 하지 못해서 하는 소리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경험상 잘 하는 사람이 잡든, 못하는 사람이 잡든 초반 의회로 갔던 발타크가 잘 된걸 본 적이 없다. 점수의 차이는 있지만 결과는 모두 바닥이었다.

 

 

 

 

 

 

<총평>

 

 발타크로 일등을 경험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깨달음(?)이 생긴다.

 

- 항해술이 필수는 아니다.

- 연방이 적어도 이길 수 있다.

- 정보큐브 액션의 효율은 최강이다.

 

 

 

 

<첨부> 종족상성

읽는 예시 : 아이타는 발타크 상대로 1승 4패 기록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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