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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아 프로젝트 종족 별 랭킹 ("3월의 토끼" 제공 , 누적 기록 109판)
타이밍 | 조회수 939 | 추천 9 | 작성 IP: 58.234.***.*** | 등록일 2018-05-28 03:56:04
내용 댓글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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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아 프로젝트

 (2017년)
Gaia Project
평가: 69 명 팬: 24 명 구독: 15 명 위시리스트: 21 명 플레이: 210 회 보유: 226 명

 작년말부터 시작한 가이아 프로젝트는 예상대로 상반기 압도적인 플레이 횟수를 기록중 입니다.'

 

 처음 35판 기록을 기준으로 올렸을 때 보다 많은 부분에서 달라졌고, 좀 더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졌다고 자평(?)하는 바 입니다.

 

 물론 가이아 프로젝트의 경우의 수는 수 만가지 입니다. 100판이 아닌 천판을 하더라도 분석이 완벽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가이아 프로젝트를 이제 막 접하셨거나 어느 정도 하셨던 분들 모두에게 나름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하며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총 플레이 횟수 : 109판

 

2. 최다 플레이 종족 : 기오덴 (34판)

 

3. 최소 플레이 종족 : 제노스 (23판)

 

4. 종족 별 평균 플레이 횟수 : 27판

 

5. 참여 인원 : 21 명

 

6. 개인 별 최소 플레이 횟수 : 1판 ( 4명)

 

7. 개인 별 최다 플레이 횟수 : 94판

 

8. 종족 선택 방식 : 인원 수 만큼 랜덤으로 종족을 뽑은 후 20점을 갖고 비딩으로 원하는 종족과 턴순서를 동시에 정하는 방식 (테라 비딩과 동일)

(노비딩의 경우 비딩 평균 비딩점수에서 제외함)

 

9. 총점(평균점수+평균비딩점수)에 따른 종족 별 순위

(평균점수 = 게임 끝났을 때의 점수 , 평균비딩점수 = 비딩으로 사용한 점수)

RANK 종족 평균
게임점수
평균
비딩점수
종합 점수
1 위 아이타 157.5 점 9.4 점 166.8 점
2 위 테란 150.1 점 7.5 점 157.5 점
3 위 하이브 153.1 점 3.0 점 156.1 점
4 위 네블라 148.2 점 7.7 점 155.9 점
5 위 매-안 150.3 점 5.2 점 155.5 점
6 위 타클론 144.4 점 5.8 점 150.2 점
7 위 발타크 145.2 점 4.3 점 149.4 점
8 위 앰바스 142.7 점 6.3 점 149.1 점
9 위 파이락 146.4 점 1.5 점 147.9 점
10 위 기오덴 140.5 점 7.0 점 147.5 점
11 위 글린 135.2 점 5.6 점 140.8 점
12 위 란티다 135.5 점 3.0 점 138.5 점
13 위 제노스 129.5 점 6.6 점 136.1 점
14 위 하드쉬 126.8 점 4.6 점 131.4 점

 

※ 평균점수에서 모든 종족은 최고점과 최저점은 제거 후 평균을 구함.

 

- 비딩점수 TOP 3 - (캐릭터 선호도)

 1위 : 아이타(9.4점) , 2위 : 네블라(7.7점) , 3위 : 테란(7.5점)

 

 

10. 승률에 따른 종족 별 순위  

  

RANK 종족 승점
     
1 위 아이타 13.5 점
2 위 타클론 6.0 점
3 위 매-안 5.5 점
4 위 하이브 5.0 점
5 위 테란 4.0 점
6 위 파이락 3.5 점
7 위 네블라 -0.5 점
8 위 발타크 -0.5 점
9 위 기오덴 -2.5 점
10 위 제노스 -2.5 점
11 위 앰바스 -3.0 점
12 위 란티다 -5.0 점
13 위 하드쉬 -10.0 점
14 위 글린 -10.5 점

 

1위 : 1점

2위(4인플) : 0.5점

2위(3인플) : 0점

3위(4인플) : -0.5점

4위 : -1점

 

 

11. 종족 별 상성 

RANK 종족 결과 유리 불리
         
1 위 아이타 6 9 3
1 위 타클론 6 8 2
1 위 테란 6 9 3
4 위 하이브 4 7 3
5 위 매-안 2 7 5
6 위 발타크 0 6 6
6 위 네블라 0 6 6
8 위 기오덴 -1 5 6
8 위 파이락 -1 5 6
10 위 앰바스 -2 5 7
10 위 란티다 -2 4 6
12 위 제노스 -3 4 7
13 위 글린 -7 2 9
14 위 하드쉬 -10 1 11

 

- 모든 종족을 등수에 따라 상대 승수를 체크한 결과이다.

- 예를 들어 아이타, 제노스, 란티다, 네블라가 4인플을 해서 아이타가 1등을 했다면 아이타는 제노스, 란티다, 네블라를 상대로 1승을 거둔 것이다.

- 아이타의 경우 9개 종족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우세하면, 3개 종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약세를 뜻한다.

- 종족 상성이 매우 큰 경우는 아래와 같다. (쉽게 말해 천적을 뽑아보았다.)

 

 아이타 : 뚜렷한 천적은 없으나, 발타크, 타클론, 매-안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타클론 : 뚜렷한 천적은 없으나, 매-안, 네블라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우세한 상성이 가장 많은 케이스였다.)

 

 테란 : 아이타(0승6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타클론, 하이브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하이브 : 타클론(1승6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아이타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매-안 :  테란(1승6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그 밖에 글린, 제노스, 란티다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발타크 : 매-안(2승7패), 앰바스(1승5패), 파이락(1승4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타클론, 테란, 하이브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네블라 : 하이브(0승4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테란, 기오덴, 발타크, 매-안, 제노스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기오덴 : 매-안(4승8패), 테란(1승5패), 타클론(3승6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아이타, 하이브, 파이락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파이락 : 아이타(0승6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타클론, 테란, 앰바스, 제노스, 네블라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앰바스 : 하이브(1승4패), 네블라(2승5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아이타, 테란, 기오덴, 매-안, 란티다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란티다 : 아이타(1승5패), 타클론(1승5패), 파이락(0승5패), 하드쉬(0승4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발타크, 네블라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제노스 : 아이타(1승5패), 테란(0승4패), 하이브(1승4패), 란티다(1승4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앰바스, 기오덴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글린 : 아이타(1승9패), 테란(1승5패), 기오덴(2승6패), 발타크(0승4패), 파이락(1승5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앰바스, 하이브, 네블라에게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하드쉬 : 아이타(0승5패), 글린(1승5패), 파이락(0승8패)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임. (그 밖에 란티다를 제외한 모든 종족을 상대로 살짝 밀리는 결과를 보였다.)

 

 

12. 총점 & 상성 & 승률을 모두 고려한 종족 별 순위

RANK 선택횟수 종족 종합 상대
승률
게임
점수
게임
승률
             
1 위 26 번 아이타 11.6 점 4.6 점 0.7 점 6.3 점
2 위 25 번 타클론 10.9 점 4.6 점 0.4 점 5.9 점
3 위 27 번 테란 9.7 점 4.6 점 0.6 점 4.5 점
4 위 28 번 매-안 9.18 점 3.3 점 0.5 점 5.4 점
5 위 25 번 하이브 9.16 점 3.6 점 0.6 점 5.0 점
6 위 26 번 네블라 7.1 점 3.0 점 0.5 점 3.6 점
7 위 29 번 발타크 7.0 점 3.0 점 0.4 점 3.6 점
8 위 27 번 파이락 6.7 점 2.3 점 0.3 점 4.1 점
9 위 34 번 기오덴 5.2 점 2.3 점 0.2 점 2.7 점
10 위 23 번 제노스 3.789 점 1.0 점 0.1 점 2.7 점
11 위 26 번 앰바스 3.787 점 1.6 점 0.3 점 1.8 점
12 위 30 번 란티다 3.1 점 1.6 점 0.1 점 1.4 점
13 위 30 번 글린 1.30 점 0.7 점 0.2 점 0.5 점
14 위 27 번 하드쉬 1.28 점 0.3 점 0.05 점 0.9 점

 

 - 게임점수와 상대승률 그리고 게임승률을 각각 표준편차를 활용해 1위~14위까지 점수를 배분 후 두 점수를 합산했음. 게임점수의 경우 상대적으로 표준편차가 너무 큰 점을 감안해

   최고 승점과 연동해 점수대를 낮추었음. 

 

13. 극히 주관적인 종족 별 평가

 

1위 : 아이타 (별칭 : 빛이타, 아일타, 갓이타, 아이탑)

- 누적기록 100판이 넘어갔지만 그 명성은 흔들리지 않았다. 1라운드 의회로 가도 물론 좋고, 연구소로 가더라도 나쁘지 않다. 전종족 통털어서 유일하게 아카데미를 지으면 3지식이 들어오는 점도

 믿기지 않는 사실이다. (아카데미만 지어도 매 라운드 기본 4지식 수입이 유지된다.) 물론 운영에 따라 말리는 경우도 있지만, 속된말로 지는게 어려운 종족이다.

 

2위 : 타클론 (별칭 : 탑클론, 갓클론)

- 파워순환으로 승부를 보자. 분홍색 파워 토큰(=3파워)을 활용으로 가장 빠르고 신속하게 3파워 액션(대표적으로 1테라포밍)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행성 확장에 유리하다. 그 밖에도 파워토큰

 가장 빈번하기 늘어나기 때문에 신나게 파워를 태우면 말도 안되는 자원이 창조(?)된다. 당연하지만 타클론을 좀 잘 아는 상대라면 기를 쓰고 파워를 안줄려고 할 것이다. 파워 안 준다고 징징대지

 말고 신속하게 미리미리 파워가 들어올 곳으로 확장하도록 하자.

 

3위 : 테란 (별칭 : 주인공 종족, 지구종족)

- 가장 밸런스 잡힌 종족을 하나만 뽑자면 주저없이 테란을 뽑겠다. 가이아 미션에 매우 강할 것 같지만 오히려 반대이다. 테란이 가장 강력해지는 경우는 가이아 테크를 혼자서 독점할 때이다.

 물론 어느 종족이든 가이아 테크를 혼자타면 나쁘진 않다. 하지만 기본 가이아 포머를 갖고 시작하고 가이아 포머와 관련된 특수능력이 있는 테란을 따라올 수는 없다. 의회를 안 열어도 가이아

 포머를 날린 후 파워가 두번째 파워그릇으로 바로 들어오고, 의회를 열 경우 자원까지 받으니 자원 밸런스도 무척 좋다. 끝날때까지 최소한 가이아 행성을 6개 이상은 먹게 되니, 가이아 당 3점

 기술 타일은 가져갈 수 있다면 점수엔진도 갖추게 된다.  

 

4위 : 매드 안드로이드 (별칭 : 매직 킹드로이드)

- 액션타일로 날라가든 QIC로 점프를 뛰든 일단 본인 행성부터 최대한 다 가져가자. 괜히 다른 행성 견제할려고 애쓰지 말고 그럴 타이밍에 본인 행성부터 점령하자. 순수 5연방도 무난하기 때문에

  건물을 짓는 시점에 어느 정도 설계를 해두고 업그레이드를 하는게 좋다. 기본 패시브 능력인 매 라운드 가장 낮은 지식 중 1칸을 올리는 특수능력은 기본 지식수입이 받쳐줬을 때 더 큰 빛을 바란다.

  때문에 매 라운드 지식수입이 4 이상이 되도록 유지하면 마지막까지 특수능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5위 : 하이브 (별칭 : 하이블)

- 3인플에서 왠만하면 3등은 하고 싶어도 못할 만큼 강하다. 1 라운드 4파워를 받고 시작하기 때문에 파워를 태우지 않아도 1라운드 원하는 파워액션을 가장 빨리 선점할 수 있다. 그리고 사실 유일하게

 위성을 놓는데 파워토큰이 필요없기 때문에 여차하면 그냥 파워토큰을 태워서 원하는 액션을 선점해도 좋다. 당연하지만 가이아포머를 날리는데도 부담이 없다. 초반 상대에게 붙어서 3파워씩 받는것도

 좋고, 설령 혼자 떨어지더라도 1라운드 어렵지 않게 연방선언이 가능할 정도로 강력한 종족이다. 다른 종족과 달리 건설 시 신경쓸 부분은 거의 자원뿐이기 때문 4연방 이상을 목표로 삼자. 이를 위해

 큰건물(의회와 아카데미)을 4파워 건물로 만들어주는 기술타일은 필수 아이템이다.

 

6위 : 네블라 (별칭 : 치블라 / 파워 치트키)

- 타클론과 더불어 양대 파워캐릭터인데 타클론에게 밀리는 경향이 있다. 타클론이 빠르게 파워액션을 끊어 먹는데 비해 네블라는 파워를 모을 수록 좋기 때문에 파워만 모우다가 알짜배기 파워액션은

 상대방에게 뺏기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하자. 파워를 많이 받을수록 좋긴하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점수를 깎게 되므로 매 라운드 점수도 착실이 쌓아갈 수 있어야 한다. 1라운드 마음 먹기에 따라서는

 지식테크를 5단계까지 만들수도 있고 언제든지 1~2지식은 파워토큰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기술점수도 노려보자.

 

7위 : 발타크 (별칭 : 갓타크, 기도하는 발탁)

- 일단 의회는 짓지 않아도 된다. 아니 왠만하면 6 라운드까지 짓지 말자. 테란과 더불어 가이아 테크 1개를 갖고 시작하는건 똑같지만, 테란과 달리 가장 빨리 가이아 테크를 올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가이아 테크에 있는 기술타일은 사실상 발타크 꺼라고 해도 될 정도이다. 또한 가이아 포머로 정보큐브(녹색그거)를 만들어 내는 능력은 사용여부에 따라서 극과 극에 결과를 만들어 낸다. 풍부한 정보큐브

 자원으로 가장 점수테크에 적합한 종족이기도 하다. 2~3연방만 만들어도 최종 점수는 의외로 높다. 정보큐브로 뛸 수 있는 3 항해술 이내에 자신의 행성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갓타크로 갈 수도 있고

 기도만 하다가 끝날 수도 있으니 꼭 맵을 확인하고 뛰어들자.

 

8위 : 파이락 (별칭 : 파일락, 파인락)

- 초창기 운용 방법을 잘 몰라서 승률이 매우 낮은 종족 중 하나였지만, 많이 플레이 경험이 축적되면서 어느 정도 운용 테크가 만들어지고 승률도 덩달아 올라간 케이스이다. 매드 안드로이드와 달리

 다운그레이드 능력을 활용해 원하는 지식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파이락이 마음 먹으면 원하는 기술 테크에 최상단(5~6)까지 올라가는 건 일도 아니다. 확장까지 잘 하면 좋겠지만 녹녹치 않을 것이다.

 종족 능력이 기본 +2지식이 제공되어 기술 타일 하나만 가져가도 기본 +4지식 수입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은 나름 매력적이지만, 솔직히 고비딩으로 가져가서 일등할만큼 좋은 경우는 드무니 너무 욕심내서

 가져가는건 지양하자.

 

9위 : 기오덴 (별칭 : 규오덴?)

- 1 라운드 가장 풍부한 광석을 갖고 출발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의회를 열기 전에는 특징이 1도 없다. 게다가 의회를 열기 전에는 다른 행성을 가져가기도 애매하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만사 재쳐두고

 의회부터 열고 보자. 1라운드에 최소 3지식 많게는 9지식을 얻을 수 있고 이 지식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서 게임이 풀리게 된다. 1~2테라포밍까지는 파워액션으로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테라포밍

 보다 오히려 항해술을 올리는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최종미션이 "행성 별 색깔 모우기"가 나오면 왠지 엄청 좋을 것 같지만, 이걸로 승리가 보장되는건 절대 네버 아니니 너무 고비딩으로 가져가지는

 말자.

 

10위 : 제노스 ( 별칭 : 킹노스, 갓노스 ,제노식스)

- 라운드 보너스로 "연방 당 5점"이 보이면 살짝 기대감이 드는 종족이다. 의회 건설 시 전 종족 통틀어서 6파워 연방이 허락된 종족이기 때문에 연방 나올 가능성은 그 어떤 종족보다 높지만, 파워토큰이

 그 만큼 많이 소모될 수 있으니 적당히 파워토큰 갯수를 늘려놓거나, 위성을 최소한으로 놓을 수 있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연방이 승리를 보장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승리가 쉽지 않다.

 초반 남들보다 1개 더 놓는 광산으로 일찌감치 금싸라기 땅에 자리 잡고 최대한 맵을 넓게 활용할수록 많은 연방 건설에 도움이 될 것이다.

 

11위 : 앰바스 (별칭 : 앰박스)

- 기본 자원으로 1 광석이 더 있다. 후반으로 갈 수록 돈이 많아지기 쉬운 가이아 자원 특성 상 나쁘지 않다. 의회를 건설하면 열리는 궁극의 기술인 <의회↔광산>은 앰바스의 밥줄이기도 하지만, 

 제노스와 마찬가지로 많은 연방이 승리를 보장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이 가져온 연방토큰을 고급기술 타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건설단계 설계에 따라서 순수 5연방까지도 거뜬한 종족이나

 3연방에서 4연방으로 넘어가는 단계부터는 은근히 꼬이는 경우가 많으니 일단 위성은 최대한 적게 소비하면서 연방을 만들면 더 좋을 수 있다.

 

12위 : 란티다 (별칭 : 갓티다, 렌티다)

- 기생이 패시브로 가지고 시작해서 1 라운드 마음만 먹으면 가장 많은 광산을 건설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의회를 열고 난 후에 기생을 시작해 2 지식을 보너스로 받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기생 능력 때문에 가이아 포머가 없더라도 건물 갯수를 늘리는데 탁월하다. 하지만 라운드 당 점수나 점수엔진 없이 건설만 짓다 보면 내가 왜 얘로 했을까 자괴감마저 들 수 있고, 기생을 하는 광산은

 회수가 불가능하니 항상 업그레이드 가능한 광산을 염두해두면서 플레이하자.

 

13위 : 글린 (별칭 : 글통기한, 글림의 떡)

- 시작할 때 맵만 보면 글린은 좋게 보이는 경우가 많다. 왜냐면 가이아 행성이 언제나 어딘가에 몰려 있거나, 글린 땅(노랑땅) 주변에 포진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때 글린의 가능성을 언급

 하면서 글린을 최대한 뛰워주자. 말재주가 없는 분들을 위해 팁을 주자며, 이 정도가 적당하다. "이번판은 글린 진짜 괜찮은데 맵도 좋고, 라운드 당 가이아 보너스도 있고 점수엔진까지 달면 대단하겠어"

 그리고 마치 내가 글린을 꼭 가져가야 겠다는 뉘앙스를 풀풀 풍겨주자. 그리고 반드시 경매에 들어갔을 때 글린을 양보하도록 한다. 물론 글린을 못 가져갔을 때 안타까움과 탄식 부러움을 연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게임이 시작되면 자원 아까워 말고 항해술 올려서 얻었던 어떻게 얻었던 정보큐브 2개로 글린 주변의 가이아 행성을 일단 1개 가져간다. 이 때부터 글린은 꼬이기 시작할 가능성이 크다.

 

  한 지인은 글린에게 다른 보너스도 아닌 전용 연방토큰 자체를 의회건설 보너스로 제시한 이유가 항해술4로 후다닥 넘어가라는 배려(?)라고 말할 만큼 글린은 항해술 기술을 올리지 않고서는 할 수 있는

 게 너무 제한된다. 시작하자 마자 4 지식으로 일단 항해술 업그레이드부터 해야지 뭔가해도 할 수 있다. 물론 간혹 글린으로 파이팅 넘치는 플레이가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이기고 싶다면 승리가

 목마른 상황이라면 글린은 반드시 양보하길 권장한다.

 

14위 : 하드쉬할라 (별칭 : 킹드쉬갓라, 돈드쉬할라)

- 앰바스가 1광석을 더 받고 시작하듯이 이 친구는 3원을 더 받고 시작하는게 능력이라면 능력이다. (기본경제테크 덕분에 실제로 5원씩은 매 라운드 기초수입이 된다.) 가장 쉽게 뺄 수 있는 건물이 광산인

 만큼 크게 돈 걱정 없이 밸런스 좋게 자원을 돌릴 수 있다. 그리고 의회를 열게 되면 돈을 자유자재로 원하는 자원으로 바꿀 수 있게 되어 무척 게임을 재밌게 풀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초반에 의회를 열어봤자 돈도 얼마 없을뿐더러 돈 그자체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효용성이 작다. 더 큰 문제는 돈을 좀 더 주고 그 돈을 자원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만 갖고는 점수랑 연결이 어렵다

 는 점이다. 기록상으로 하드쉬할라에게 상대적인 열세를 보이는 종족은 란티다가 유일할만큼 종족 파워도 많이 밀리는 편이다. 충분히 기초건물(광산/교역소)를 많이 뽑으면서 라운드 점수부터 연방점수

 까지 착실히 먹어야지 겨우 일등이 가능할만큼 점수 뽑는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13. 종족 별 최고점과 최저점 (순수 게임 점수 기준 / 비딩점수(0~20점)는 반영 안함)

 

종족 최고점
(35판)
최고점
(109판)
아이타 216점 216점
발타크 183점 188점
테란 177점 192점
하이브 176점 196점
기오덴 175점 194점
매-안 175점 188점
제노스 174점 174점
파이락 172점 191점
글린 172점 172점
앰바스 170점 187점
네블라 167점 195점
타클론 160점 178점
하드쉬 158점 170점
란티다 151점 179점

 

종족 최저점
(35판)
최저점
(109판)
아이타 139점 98점
매-안 116점 105점
네블라 114점 110점
파이락 108점 83점
하이브 106점 100점
기오덴 104점 47점
란티다 104점 98점
앰바스 103점 99점
발타크 98점 72점
테란 94점 94점
타클론 89점 89점
글린 80점 80점
제노스 77점 77점
하드쉬 77점 74점

      

 플레이를 거듭할수록 점점 다양한 점수획득루트와 방법을 찾아내면서 전반적으로 35판을 했을 당시 보다 최고점이 크게 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14. 최종미션 분석 (89판 누적 경기 기준)

 

평균점수
참가인원 위성 지역 행성 연방
건물
건물 가이아
3인 467점 488점 481점 462점 479점 475점
4인 586점 569점 580점 588점 574점 568점

 

- 3인에서는 지역미션이 4인에서는 연방건물 미션이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왔고, 가장 평균점수가 낮게 나온 미션은 3인 연방건물 , 4인 가이아 미션이었다.

  3인에서 가장 점수가 낮은 연방건물 미션이 4인에서는 가장 높게 나온 이유는 연방토큰이 고급기술점수와 더 많이 연결될 가능성이 커서가 아닌가 싶고, 4인에서 가이아 미션 점수가 가장 낮은 이유는

  가이아포머 기술테크를 평소보다 다수가 타다 보니 그쪽 고급기술점수와 기술최상단 점수를 나눠먹거나 다 먹어도 작은파이로 먹다 보니 발생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마찬가지로 3인에서 지역미션의 점수가 가장 큰 이유는 4인 보다 경쟁이 덜 치열해 생각보다 쉽게 지역을 점령할 수 있고 그로인해 미션 공동1등이 빈번하게 나온 결과로 추정한다.     

 

 

1등 연방건물   1등 행성   1등 건물   1등 지역   1등 가이아   1등 위성
글린 2 번   글린 1 번   글린 2 번   글린 0 번   글린 1 번   글린 0 번
기오덴 1 번   기오덴 4 번   기오덴 2 번   기오덴 0 번   기오덴 0 번   기오덴 1 번
네블라 1 번   네블라 3 번   네블라 2 번   네블라 3 번   네블라 1 번   네블라 0 번
란티다 1 번   란티다 2 번   란티다 1 번   란티다 1 번   란티다 1 번   란티다 0 번
매-안 3 번   매-안 1 번   매-안 3 번   매-안 2 번   매-안 3 번   매-안 2 번
발타크 1 번   발타크 1 번   발타크 2 번   발타크 2 번   발타크 2 번   발타크 2 번
아이타 4 번   아이타 4 번   아이타 6 번   아이타 3 번   아이타 7 번   아이타 4 번
앰바스 1 번   앰바스 2 번   앰바스 4 번   앰바스 2 번   앰바스 0 번   앰바스 1 번
제노스 2 번   제노스 1 번   제노스 0 번   제노스 0 번   제노스 0 번   제노스 3 번
타클론 3 번   타클론 2 번   타클론 2 번   타클론 2 번   타클론 5 번   타클론 4 번
테란 2 번   테란 4 번   테란 1 번   테란 4 번   테란 3 번   테란 2 번
파이락 2 번   파이락 4 번   파이락 3 번   파이락 2 번   파이락 3 번   파이락 2 번
하드쉬 2 번   하드쉬 2 번   하드쉬 1 번   하드쉬 1 번   하드쉬 0 번   하드쉬 0 번
하이브 1 번   하이브 4 번   하이브 1 번   하이브 2 번   하이브 3 번   하이브 7 번


 - 아이타는 유일하게 모든 미션에서 평균을 상회하는 승리(1등)를 거두었다. 특히 가이아 미션에서는 압도적으로 많은 우승횟수를 보여주었다.

 - 아이타가 우승횟수에서 밀리는 미션은 지역미션과 위성미션 단 두 개 뿐이다.  

 

 - 제노스는 아이타와 반대로 가장 많은 미션에서 승리(1등) 기록이 없다. (건물, 지역, 가이아 미션에서 승리기록이 안나옴)

 

 - 연방건물 미션과 행성 미션은 모든 종족이 우승을 거둔 기록이 있다.

 

 - 기오덴, 아이타, 테란, 파이락, 하이브는 행성미션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우승횟수를 보여주었다.

 

 - 매-안, 아이타, 앰바스, 파이락이 건물미션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우승횟수를 보여주었다.

 

 - 지역미션은 크게 앞서는 종족은 없지만 간발의 차이로 테란이 가장 많은 우승횟수를 보여주었다.

 

 - 가이아 미션은 위성 미션과 함께 가장 많은 종족이 아직 승리해보지 못한 미션이다.

 - 가이아 미션과 밀접하게 연관된 가이아 포머 기술을 가지고 시작하는 테란과 발타크가 해당미션에서 아이타, 타클론에게 우승횟수로 밀리는 결과를 보면 종족간 상성의 영향이 아닌가 생각된다.

 

 - 위성미션에서 압도적 승리횟수를 자랑하는게 하이브라는 사실은 약간 의외일 수 있다.

 - 하이브 종족 특성상 위성미션 자체를 1등하기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위성미션이 들어간 경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보여준다는 점은 특정미션에 취약한 종족이 해당게임에서 이기기 힘들꺼라는

   편견을 부셔주었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하이브라는 종족자체가 그 만큼 포텐이 큰 종족이라는 반증이라고도 본다.) 

 

 

 

다음글이 언제 올라올지는 이제 장담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마 온라인 가이아 프로젝트가 생긴다면 좀 더 정확한 통계자료와 분석이 가능할꺼 같습니다만 현재로는 이 정도 플레이 기록은 흔치 않다고 생각하는 바 입니다.

 

모임마다 뛰어난 파일럿 분들이 계시고 그 분들이 보여주시는 플레이는 종족간 상성마저도 씹어먹을만큼 강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실력대에서 강한 종족과 약한 종족의 격차가 꽤 크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몇몇 종족간의 상성은 놀라울 만큼 컸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의 자료는 통계에 기반한 참고적인 요소일 뿐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좋은 전략(특히 약한 종족들)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이든 글이든 많이 공유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며

다들 가이아 프로젝트 재밌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C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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