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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딘을 위하여 전략과 팁
후니~ | 조회수 2098 | 추천 11 | 작성 IP: 27.1.***.*** | 등록일 2018-02-20 00:5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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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딘을 위하여

 (2016년)
A Feast for Odin
평가: 76 명 팬: 20 명 구독: 10 명 위시리스트: 29 명 플레이: 146 회 보유: 257 명

설날에 오딘을 연속적 10판쯤 달렸습니다. 주로 2인플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게임 전략을 조금 이해한 전략을 공유합니다.

 

 

■1. 게임의 점수 매커니즘을 이해해라
오딘을 플레이하면 처음에는 본거지판을 매꾸는것만을 목표로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틀린 발상입니다.
본거지판만 매꾸고 아무것도 없으면 0점에 가깝습니다.(물론 최종 수입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플레이어는 120점 140점 점수가 나옵니다. 본거지판을 다 매꾸는건 기본중의 기본이고 그외 다른곳에서 점수를 얻습니다.
배, 이주, 탐사판, 건물, 최종수입등에서 큰 점수가 나고 가축, 직업, 남은 은화에서 소소한 점수를 얻습니다.
즉 본거지판을 다 매꾸고 배, 이주, 탐사판, 건물에서 추가 점수를 많이 내야만 이길 수 있습니다.

 


■2. 1라운드 종료 목표는 기본적으로 2수입이 기본!!
대부분 2수입을 만듭니다. 2수입을 위해서는 2*2칸만 가리면 2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무적 쉬우며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덫을놔 모피(초록4*2)를 가지기
- 사냥으로 수렵육(빨강3*2)을 1업하기
- 포경으로 고래뼈(초록3*2)얻기
- 콩(주황2*2)를 2업하기
- 철광석을 얻어 특별타일 제작하기
- 나무 얻고 2바이킹으로 상자(파랑2*2) 얻기
기타 등등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전 심지어 포경이 망한 후 산맥에서 뒤쪽 자원을 가져와 2원+철광석2개로 2*2를 해결한적도 있습니다.

 


■3. 오딘은 선플레이어가 (매우) 강력합니다.(주관적 의견)
이유는 2가지가 있는데 3~4인플이면 '인원나무+철광석'칸이 강력하고 포경선을 먼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포경선을 가면 포경을 할 수 있고 초반부터 섬(A섬)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선플레이어면 나무를 얻고 포경선을 얻는게 중요합니다.
2인플도 [2산맥]or[1산맥+1업글]or[3산맥+1업글]을 간 후 포경선을 갈 수 있습니다. 
재밌는점은 2라운드 포경선을 가진 사람이 선액션으로 또 포경선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는 3원이 없는 이상 즉시 포경선을 못만들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의 돈을 주시하면서 포경칸을 독차지 하면 됩니다.
포경선을 먼저 갔다는건 포경액션과 새틀랜드 섬을 먼저 가져올 수 있는 강력한 권한을 가집니다.


■4. 확장을 두려워하지마라
처음 오딘을 보면 넓은 본거지판에 확장할 엄두가 안납니다. 그리고 1라운드가 끝나면 조금만 채워진 보드판을 보면서 본거지판을 다 못채울것 같은 확신이 듭니다. 
하지만 라운드가 지날수록 수입과 특별상여가 증가하고 바이킹의 수가 증가합니다. 그렇기에 섬과 건물을 지어야 합니다. 섬과 건물에서는 수입과 특별상여가 증가합니다. 
섬과 건물에서 수입을 증가하고 그 수입으로 다시 빈공간을 채우는 선순환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거지판은 특별 상여 5개를 모두 다 받으면 채우는 칸 대비 얻는 수입의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또 섬과 건물을 더 추가해 수입을 늘려야 합니다. 빈칸이 많다고 두려워 하지마세요 다음라운드의 수입과 바이킹들이 해결해줍니다.

 


■5. 포경선으로 새틀랜드(A섬)를 가져와라
포경선을 가진 선플레이어의 특권입니다.
만약 포경선을 가져왔는데 누군가가 노르나 드라카르를 가져갔다면 바로 새틀랜드를 가져와도 좋습니다. 모방액션이 아닌이상 자신만 포경선이 있으니까요
새틀랜드는 매우 좋은 섬입니다. 어디에 놓와도 좋은 식기(파랑3*1)와 고기(빨강3*2), 콩(주황2*2), 양배추(주황2*2), 기름(초록2*1)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수입을 1~3을 만들고 식기를 가져오는 방법을 생각하면 좋습니다.

 


■6. 역시 포경이 최고다
3명의 바이킹으로 고래고기(빨강3*3)+고래뼈(녹색3*2)+기름(녹색2*1)의 기대값을 가지게 합니다. 3주사위를 굴린 포경의 확률을 생각보다 높습니다. 
실패하더라도 바이킹 1명으로 나무1+창1+직업카드1을 가져오기에 엄청난 손해라 보긴 힘듭니다.(물론 1라에는 성공하는게 무척 좋습니다)
만약 3~4인플에서 '인원나무+철광석'을 가셨다면 포경전에 남는 철광석으로 포경선에 철광석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포경선이 있는 이상 첫액션으로 포경액션을 하는일이 많을겁니다. 1라에 올린 철광석은 계속 당신의 주자위 -1을 추가로 해줍니다.
전 철광석을 특별물품 제작보단 첫번째 포경선에 올리는것을 추천합니다.(상황에 따라 다름)
TIP. 수입을 충분히 늘렸으면 중후반으로 가면 돈이 남습니다. 여유돈으로 포경전 프리액션으로 포경선이 있더라도 포경선을 늘려 3척을 만듭니다.
포경선 자체가 3점이기에 점수 손해는 없고 2개 늘어난 포경선은 포경 주사위 -2를 해줄겁니다.

 


▶팁0. 특별상여는 수입돈으로 매꿔서 받는거다
룰북에도 쓰여있는 기본팁이라 안쓸까 하다가 그래도 이 팁을 보고 처음하시는분들을 위해 적겠습니다.
수입받은 진행 단계가 수입과 특별상여가 다르기 때문에 돈으로 특별상여 주변칸을 매꿔서 특별상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팁1. 배는 구입해서 쓰는거다
초반에 3원이 있고 포경칸이나 탐사칸이 비었다면 포경선을 사고 바로 포경이나 탐사를 가세요 액션으로 포경선을 가면 포경선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바로 해당 액션을 할겁니다.
반대로 초반 포경선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3원을 모으는지에 대해 민감해 하셔야 합니다.
초중반 5원으로 노르를 구입하고 특별물품교역이나 섬확장을 하세요 배구입의 돈을 쓰는건 아깝지 않습니다. 돈쓴만큼 기본적으로 점수고 이 돈으로 꼭 해야 할게 있을 때만 돈을 아끼세요
중후반 드라카르도 8원내고 해당 액션을하세요. 드라카르를 얻기 위해 2나무3바이킹을 소모하는것보단 8원을 소모하는게 더 가성비 좋을 수 있습니다.
후반 돈이 많이 남으면 배를 구입하고 바로 이주를 하는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돈을 모으기위해서는 섬을확장해서 수입을 늘려야합니다.

 


▶팁2. 6라운드에 본거지판 인컴9원을 만드는게 억지로 12원을 만드는것보다 좋다
12원 인컴을 만들었다는것은 본거지판의 메꿀곳이 가로세로 2칸만 남았다는것을 뜻합니다. 
즉 7라운드는 의류로는 막을곳이 거의 앖다는것을 뜻합니다.(인컴 아랫부분 의류가 들어 갈 수 있지만 막을필요 없는 3칸도 막게되어 비효율적이죠)
즉 6라운드 특별상여와 라운드의 포경등으로 얻은 3*3타일들이 잉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리하게 12인컴을 만들바엔 본거지판은 9인컴으로 놔두고 섬부터 막는게 좋습니다. 

 


▶팁3. 가축빌드
보통 가축테크가 안좋은 평가를 받지만 가축과 어울릴만한 직업이 나오면 할만합니다. 선플레이어가 할만한 액션은 아닌것 같고 주요 액션이 순위가 밀린 3~4번째 플레이어가 할만합니다.
가축은 3원내고 소+양칸을 가져 가져옵니다. 따라서 1라운드는 2원수입을 내는데 주력합니다. 손에 직업카드를 모으는 액션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그래서 가축빌드를 갈때는 1~2라운드에 직업드로우+1원 행동이 괜찮습니다. 필요한 직업과 돈을 둘다 충족시켜주니까요
산맥을 유심히 보고 산맥에서 돈을 얻을 수 있으면 적극적으로 들어갑니다. 2라운드에 양+소, 3라운드에 양+소를 하여 3라운드부터 번식을 합니다.
4라운드에는 임신한 소말고 다른 소를 업글하여 의복을 만듭니다. 해당 의복으로 보드판을 많이 가릴 수 있고 소는 임신할때마다 업글하여 보드판을 가리는게 유용합니다.
양도 해당 영역을 유용하게 매꿀 수 있으면 업글을 하도록 합니다. 

 


▶팁4. 선플레이어가 될것 같으면 산맥을 컨트롤하는것도 좋다
오딘은 1명 액션을 많이할수록 선이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남은 바이킹의 수에 따라 다음턴 선을 할 수 있겠다라고 미리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턴 1픽으로 꼭 해야 하는 행동이 없으면 산맥을 유심히 봐야합니다.
산맥에서 2원 가져오기는 초반 매우 강력한 액션입니다.
라운드가 넘어갈때 산맥에서 자원이 1개씩 빠진다는것을 유심히 지켜보고 다음라운드 행동으로 2원을 획득할 수 있게 설계라는것도 중요합니다.
다음턴 선이 확실하다고 생각할때 산맥에서 자원을 잘 빼서 다음턴 첫번째 행동으로 산맥3+2가져오기로 돌1개, 철광석1개, 6원을 가져온적이 있는데 이후 돈으로 플레이를 풀어가기가 아주 편했습니다.

 


▶팁5. 그린랜드랑 배핀섬은 고래고기를 얻으려고 가는 섬이다.
그린랜드랑 배핀섬을 가져올 계획이 있으면 얻자마자 고래고기를 얻을 수 있도록 셋팅해주세요
본판을 매꾸는것보다 고래고기를 가져오는것이 중요합니다.

 


▶팁6. (괜찬은) 액션칸 (주관적) 해석

밑에 별은 개인적인 평가이며 초반 후반 가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상황에 따라 액션칸의 가치는 크게 변합니다.

 

◆1바이킹 액션
- 조선: 포경선 제작(★★★★★★)
1라운드 최고의 액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액션 하나로 선이 유리합니다.

- 수렵: 사냥(★★)
1라운드 활을 받는다면 첫액션으로도 갈만합니다. 물론 산맥을 한번 들려 나무를 보충하고 사냥을 나서는게 더 좋습니다.

- 공예: 돌을 1원+룬문자돌과 교환(★)
작은 빈칸채우기가 애매할 때 사용합니다. 초반 돌은 귀하기 때문에 주로 매턴 돌 인컴이 들어오거나 돌 3개이상을 보유하면 들어가게 됩니다.

- 산맥&교역: 2산맥(★★)
1라운드 인기칸입니다. 2나무가 있으면 사냥, 덫, 포경에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산맥&교역: 1산맥+1업(★★)
1라운드 인기칸이라 다른 자원이 없어 콩이 우유로 많이 변합니다.

- 산맥&교역: 2업(★★★)
2라운드부터 인기 폭발 액션칸입니다. 다들 하나쯤 가지고 있는 빨간색 타일을 업글하고 싶어 합니다. 
포경한 사람은 고래고기를 빨리 의류로 바꾸고 싶습니다. 사냥한 사람은 고기를 고래뼈로 업글하고 싶어 합니다.

- 교역: 1원내고 중복되지 않는 초록색타일 다 뒤집기(★~★★★)
중반부 특별상여가 많이 들어오고 적절히 창고에 재화가 쌓이면 엄청난 이득을 보는 칸입니다. 4개 정도의 초록색 타일만 뒤집어도 엄청난 이득을 봅니다. 
물론 주로 뒤집히는건 고래뼈와 의류입니다.

- 항해: 새틀랜드 가져오기(★★★★)
새틀랜드는 포경선으로 가져올 수 있는 최고의 섬입니다. 1라운드에도 가져올만 합니다.
페로제도는 개인적으로 안좋은 섬이라고 생각합니다. 양을 바라보고 가기에는 끝에 있는 수입열까지 가득채워야 합니다.
새틀랜드와 비교했을때 얻는 특별상여가 너무 안좋습니다.

- 수련: 직업 관련(★)
전 직업드로우를 괜찮게 봅니다. 오딘은 아콜만큼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직업이 강력한 게임입니다. 
다만 오직 1장을 가지고 게임을해서 직업을 무시하고 하는 경우가 많고 직업의존도가 적을뿐입니다.
4바이킹 액션을 많이 한다면 직업을 가져올만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좋은 직업을 선별하여 나중에 직업 한번에 4장 내려놓기 액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직업을 내려놓을때 철광석과 돌이 있다면 철광석을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은 돌이 철광석보다 유용할때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의견이 갈릴 수 있습니다. 전 철광석내고 특별 물품받기 액션을 높은 가치로 생각하지 않고 무난한 액션이라 생각합니다.)


◆2바이킹 액션
- 조선: 노르 제작(★)
1라운드에 제작해서 특별히 이득볼 방법이 없습니다. 특별판매를가도 0원으로는 1개 물품만 가져오고요
1라운드는 2원 수입을 받기 위해 본거지칸을 매꾸고 2라운드에 노르+특별판매의 테크를 가는것도 좋습니다.

- 수렵: 덫(★★)
무난하게 강합니다. 덫을 돌려받아 한번 덫을가서 성공하면 다음에 또 가게됩니다.

-공예: 나무or철광석내고 상자+1원받기(★)
이칸은 포경에 실패하여 칸을 매울자원이 없고 바이킹이 2명남았을 때 갈만한 칸입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상자로 2수입을 노립시다.

- 산맥: 인원수나무+철광석(★★★★★★★★)
개인적으로 4인플 최강의 사기 칸입니다. 4나무+철광석을 얻습니다. 3나무+철광석도 매우 강력한데 4나무를 얻습니다.
대부분의 공략이 4인플일시 선이면 해당칸을 가는것으로 시작합니다.
4인플 1라운드: 4나무1철광석(2바이킹)→포경선제작(1바이킹)&포경선에철광석장착→포경
3나무, 1작살, 2철광석을 실은 포경선은 6이하 주사위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물론 첫라 무기가 작살2/ 받으면 더 좋죠
3번 굴려 6이하가 나올 확률은 87.5%입니다. 거의 성공이라고 보면 됩니다.

- 산맥: 3산맥+1업(★★)
초중반 매우 강력한 칸입니다.

- 항해: 약탈(★★)
초반 드라카르를 뽑았다면 철광석을 넣고 약탈을 합시다 철광석 2개만 넣으면 주사위 기대값 9이상의 좋은 타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게임 중후반이 되면 8원을 내고 바로 드라카르를 뽑고 약탈을 시작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 항해: 섬탐색(★★★★)
아이슬란드 그린랜드 모두 좋습니다.
2~6원 정도 올라갔을 때 가져와 매꾸면 됩니다.
- 이주: 이주(★★★)
강력합니다. 밥도 줄여주고 점수도 되고 다만 배가 없어지면 할 수 없는 액션이 너무 많습니다.
노르로 특별판매와 섬확장 후 바로 이주를 하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3~4라운드 예상)
다만 돈을 모아야 하며 돈은 산맥에서 잘가져오고 인컴을 아끼도록 합시다
보통 5~7라운드에 활발히 들어가고 의외로 7라운드에 많이 들어갑니다.
가져온 물품이 본판과 섬들을 다 매꿀 수 있다는 판단이들면 추가 점수를 벌 수 있는 이주는 인기 칸이 됩니다.


◆3바이킹 액션
- 건설: 긴집(★)
2라운드에 돌2개가 있다면 생각해볼 액션입니다.
빠른 긴집으로 2라운드 수확 물품을 이용하여 특별상여를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시도해보진 못했습니다.
긴집을 채우기엔 고등어(빨3*1)와 염장육(빨4*1)을 액션으로 가져오는것도 좋습니다. 건설한 라운드에 콩과 완두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그것이 불가능할것 같으면 다음라운드에 4바이킹 액션인 건설(긴집)+조선(노르) 액션을 하는게 좋습니다.
한번 집을 가면 계속 집을 가게 됩니다.(계속 주황색 자원이 남기 때문) 다시 돌을 모아 4바이킹액션 건설+조선을 노립시다.
- 조선: 드라카르 제작(★)
1라운드: 2산맥(나무2)→드라카르제작→약탈로 딱 6바이킹으로 할 수 있으나 주사위 결과에 따라 상황이 많이 달라집니다.
특별물품 1개만으로는 보드판을 좋게 막을만한 물품은 없습니다.(우베도 1라운드 약탈이 주사위 결과에 따라 너무 강할 수 있다는것을 염두한것 같습니다.)
주사위가 높게 나오면 11로 파란색3*3 타일을 가져와 벌꿀주를 막고 시작하거나(비추) 10으로 파란색4*2를 가져오면됩니다.(추천)
주사위가 8이상이면 파란색2*2나 특별물품의 투구를 가져오면 됩니다. 주사위가 안나오면 망하는 테크기에 1라운드 검을 받지 않는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 사냥: 포경(★★★★)
이 게임은 포경을 잘한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포경의 보상은 엄청납니다.
포경한번으로 보드판을 굉장히 많이 메꿀 수 있고 큰물품을 먼저 놓고 작은 물품을 배치해야 보드판을 매꾸기 편해져 포경의 고래고기는 업글을 통해 의류로 바꾸면 보드판을 매우기가 매우 편해집니다.

- 공예: 철광석으로 특별물품 만들기(★★)
전 그닥 가치를 높게 측정하진 않지만 보드판과 특별물품이 딱 맞을때가 간혹 있습니다.
주로 9칸짜리 도끼, 피불라, 망치등을 가져옵니다.

- 공예: 2돌2나무내고 2상자 2룬문자돌 받기(0~★)
좋은 칸이라 생각하진 않지만 신박한 빌드가 하나 있습니다. 저도 초기 다른분에게 배운 빌드인데
조건은 1산맥1업, 3산맥1업을 둘다 들어가 2나무, 2돌을 가져온 후 해당 액션을 하는 경우 입니다.
1산맥1업을 먼저 들어가 산맥의 빠짐을 예상해서 액션을 하면 되는데 문제는 해당 전략을 사용 못하는 산맥 배치도 종종 있습니다.
만약 성공하면 1양모(콩에서 2번 업글), 2상자, 2룬문자돌을 가지는데 해당 상품으로 테트리스 하시면 1라운드에 3수입과 특별상여 벌꿀주를 얻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바깥을 둘러싼 칸들이 파란색칸이라 이후 확장을 초록색 타일로 하기 편합니다.
그 외는 사용할 일이 별로 없는 칸입니다.

- 산맥&교역: 3업4무기카드받기(★)
개인적으로 바이킹2명써서 3업만 할바엔 이 칸을 추천합니다.
바이킹 1명 더 소비해 4무기카드와 직업카드를 가져와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교역: 특별물품교역(★★★)
노르를 가지고 먼저 들어가면 돈을내고 2개 물품을 살 수 있습니다. 

물품중 0원짜리인 유리구술과 1원짜리면서 효율좋은 물품도 있으니 가격을 보고 효율적으로 구매하면 좋습니다.
1라에 고래뼈(3*2)로 밑을 막았다면 투구+유리구술을 사오고 2칸만 더 막으면 3원수입+벌꿀주 획득을 할 수 있습니다.
1라에 2*2타일로 밑을 막았다면 망토핀(긴 기억모양)+유리구술을 사오고 2칸만 더 막으면 3원수입+벌꿀주 획득을 할 수 있습니다.

- 이주: 섬탐색(★★)
배핀섬 좋습니다. 페로제도가 안 좋은 섬이라 배핀섬은 흔히 볼 수 있습니다. 4라운드에 뒤집히는데 돈쌓이길 기다리지말고 채울 수 있는 타일이 있으면 바로 가져가야 합니다. 배핀섬은 특별 상여 받기위해 들어가는 섬입니다.
래브라도도 괜찮은 섬입니다. 바로가져오면 특별상여는 2번 받을 수 있지만 상자와 두루마리는 받도록하고 나머지는 점수를 매꾸도록 합니다.
뉴펀들랜드는 항상 그린랜드를 누군가 가져가기 때문에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일단 섬의 능력자체는 안 좋습니다. 돌집도 1개만 받을 수 있고 망토핀은 이미 누군가 가져갔을겁니다. 다만 깡점이 높기 때문에 무언가를 채워야 한다면 가져올만 합니다.

- 직업 1~4장 내려놓기(★)
3바이킹 액션을 하면 직업이 쌓이고 그것을 한번에 내려놓을 수 있는 액션입니다.
손에든 3장이 다 좋다면 해당 액션을 하기전 1장의 직업을 드로우 할 수 있기 때문에 운을 믿고 드로우 한 후 4장을 내려놔도 좋습니다.
직업을 한 번도 사용 못해도 3점 직업이면 3점만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4바이킹 액션
보통 1바이킹 액션이 가성비 좋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4바이킹 액션이 강한 칸들이 꽤 있습니다.

- 건설: 건물+배 액션칸(★★★★★)
주로 노르+긴집을 가져오고 후반에는 드라카르+돌집을 가져오는데 노르+긴집 기준으로 따로따로 하려면 2+3바이킹과 나무2+돌2개가 소모됩니다.
그리고 직업 놓기와 직업 드로우의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직업 놓기가 드로우에 비해 강력합니다.
즉 1바이킹과 직업드로우대신 직업놓기를 하는 액션임을 생각하면 매우 강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반 노르와 긴집을 따로 1턴 먼저 건설하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의외로 중후반 1픽으로 행당하는 칸일때가 많았습니다.

- 가축시장: 3원내고 양+소 액션(★)
전 가축테크 자체가 강력하다고 보진 않습니다만 직업과 시너지가 나오면 턴 순서가 밀려 포경등의 행동이 힘들때 가축테크를 타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축테크중 갈만한건 3원내고 양+소정도만 있습니다. 다른 액션칸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해당칸은 1라운드에는 이용이 힘들기 때문에 1라운드에는 2원 수입을 만들 수 있는 칸과 1원 정도를 벌 수 있는 칸을 가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직업드로우+1원칸도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양+소칸을 내면 직업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시작직업이 왠만큼 좋지 않고서야 추가 직업을 받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2~3라 2번 양+소칸을 이용할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카드가 손에 2장 이상 있어야 합니다. 직업카드를 보충합시다.

- 주간시장 : 소와 양이 있으면 향신료+우유2+양모1+1원(★)
위에 칸들보단 강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소와 양이 있어야만 들어갈만 합니다. 하지만 포경과 달리 경쟁이 심하지 않고 직업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가축테크를 가면 한번쯤 갈만합니다. 물론 좋은 직업카드가 있을때 추천합니다.

- 산맥&교역: 산맥4자원+2업2번(★★)
바이킹 1명으로 2업칸은 인기 칸입니다. 바이킹 1명으로 산맥2자원칸도 인기 칸입니다.
4자원+2업2번칸은 간단히 생각한다면 2자원칸2번, 2업칸 2번들어간것과 비슷한 효과를내고 직업을 내려놓을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한 산맥에서 4개의 자원을 캔다는것은 뒤쪽에 있는 4원을 노릴 수 있습니다.
1라운드 2산맥(1바이킹 나무2개)→사냥(1바이킹, 성공가정)→산맥4자원+2업2번(4바이킹)
위와 같은 순서로 고기를 향신료로 콩을 양모로 바꾼다면 보드판도 많이 채우고 자원은 많으며 직업까지 내려놓을 수 있을겁니다.
물론 사냥에 실패했을때 플랜B는 항상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 이주: 포경선 노르로 업글하고 이주하기(★)
이것도 이주가 가득차면 자주 하는 액션입니다.
게임 초중반에도 포경선이 2척있는데 다른 플레이어가 포경에 들어가있고 직업과 돈이 있으면 포경선 한척을 이주보내는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 오딘에서의 아쉬운점
1. 선이 너무 강하다
- 위에서 적은대로 선이 너무 강합니다. 무언가 보정이 있었으면 합니다.

2. 3인플이상에서 '인원나무+철광석'이 초반 특히 1라운드에 너무 강하다
- 4인플에서 너무 강합니다. 나무를 많이주면 1인플에서 강해서 이렇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무 뒤에 최대3개까지라고 적혀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그래도 강합니다.

3. 직업카드의 운빨
- 직업을 1장만 들고 시작해 플레이어의 직업카드 운빨이 너무 강했습니다. 좀 더 보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주사위
- 주사위 보정을 좀 더 잘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번의 게임에서는 한 플레이어는 수렵에서 1~2주사위가 연속으로 3번 터지고 다른 플레이어는 8~12가 연속으로 계속 나왔습니다. 사실상 그곳에서 게임이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딘 매우 재미있는 게임이고(안그러면 10판 연속을 어떻게 합니까) 더 많은 새로운 전략이 공유되었으면 합니다.
지금 구상하고 있는 전략은 본거지판은 2*2만 막고 놔두고 섬과 건물만 채우는 전략을 생각중입니다. 물론 게임 끝날때 마이너스 점수는 최대한 막아야죠
가져올 수 있는 섬과 건물은 한정되어 경쟁이 붙으니 사실상 2인 전용 전략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잘못된점이나 수정요청
의견, 질문. 토론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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