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게임 전략게임 추상게임 컬렉터블 게임 가족게임 어린이게임 파티게임 테마게임 워게임 한글게임
BEST
최신글
뉴스
후기
리뷰
간단후기
모임후기
모임
문의
묻고답하기
요청게시판
게임추천 문의
자료
구성
미디어
갤러리
팟캐스트
동영상
이야기
자유게시판
설문게시판
노하우게시판
App-Pc
관련글
자작보드게임
보드카페
여명의 제국 3판 후기 (1/7)
폭주_고양이 쪽지보내기  작성 IP: 112.222.***.***
보유 배지 블로그 전체작성글 컬렉션
주요 활동 카테고리
모임홍보 6자유게시판 4게임후기 2
보유한 배지가 없습니다
+
조회수 805 | 추천 0 | 등록일 2017-01-12 10:20:36
내용 댓글 9
전체순위 320   6.858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여명의 제국

 (2005년)
Twilight Imperium (Third Edition)
평가: 11 명 팬: 6 명 구독: 4 명 위시리스트: 12 명 플레이: 3 회 보유: 49 명

안녕하세요. 여명의 제국 수요조사부터 시작해서 첫 모임 6인플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게임 직후에는 진이 빠졌고; 주중에는 시간이 잘 안나서 이제서야 모임 후기를 올리네요.
첫 번째 플레이가 두 명, 두 번째 플레이가 한 명이어서 초반 설명이나 플레이가  느려지기도 했고, 에러플도 있어서 결국 10점 종료는 실패했습니다.
다음에는 꼭 10점 종료까지 가고 싶네요.
 
 
이제부터는 게임 내용입니다.

 
첫 번째 턴 종료시 상황입니다.
제가 검은색의 레트네프, 빨간색이 노르의 선태님, 초록색이 크샤의 일몽드님, 주황색이 이사릴의 뚜쟁이님, 보라색이 졸나르의 토라이후님, 노란색이 하칸의 웃자님입니다.
 
레트네프와 크샤, 졸나르가 각각 경험자이고, 그 사이에 각각 초보분들이 끼어든 모양새입니다.
 
다들 조금씩 진출을 시작하면서 주변 성계를 차지하기 시작합니다.
머나먼 태양 선택규칙에 의해 행성 랜덤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사릴은 본성계 옆 행성계에서 방사능이 쏟아져 나와 지상군 4기가 산화했습니다.
그나마 중앙 방면 행성계를 얻는 데 성공하고, 그곳에 선창을 이전시키는 과감한 작전을 펼칩니다.
이후 이 선택은 우주를 혼돈 속으로 몰아넣게 되죠.
 
여기서부터 에러플이 시작되었는데, 제국 전략카드를 확장판에 있는 제국II로 교체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규칙을 선택할 경우 공동 목표카드를 전부 공개한 상태(게임 종료 카드가 나올 때까지)로 플레이해야 하는데, 그걸 제국II 전략카드를 선택할 때만 공개하는 것으로 착각하였습니다.
결국 제국 전략카드를 선택하는 사람이 거의 나오지 않아 목표카드 공개가 지연되었죠.
다음에는 보다 확실히 플레이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턴이 종료된 이후 상황입니다. 레트네프는 하칸과 무역을 맺고 중간 성계의 행성들을 하나씩 차지하기로 협상합니다.
크샤는 신중하게 정찰과 점령을 반복하고, 졸나르도 주변 성계 점령에 시간이 걸리네요. 노르는 뒷일 생각 안하고 판을 벌리고, 이사릴은 주변 성계는 정리했지만 추가적인 성계가 부족했으며, 하칸은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다들 평화를 부르짖고 있는 상황입니다. 외교 전략카드에 쌓인 두 개의 보너스 카운터가 보이네요. ㅎㅎ
 

 
 
사진 찍는걸 깜빡해서 3턴을 건너뛰고 4턴 종료시 상황입니다.
레트네프가 급속전진을 이용해서 노르 앞마당까지 진출하였는데, 결국 선창이 있는 행성 점령에는 실패하고 대규모 알박기가 펼쳐진 모습입니다.
저 선창 점령이 실패하여 결국 레트네프의 승리가 멀어졌습니다...
하칸은 레트네프가 점령하고 있는 행성을 바로 점령하지는 않았지만, 워썬까지 개발해서 레트네프 방면으로 진격중입니다. 대규모 병력을 배치하여 전쟁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메카톨렉스가 재미있는데, 원래 메카톨렉스는 레트네프가 선점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걸 이사릴이 점령하고, 다시 크샤가 점령하는 3파전이 벌어졌습니다.
여기에 다시 이사릴이 반격하였는데, 결국 우주는 장악했지만 점령에는 실패했습니다.
크샤와 이사릴의 전쟁 또한 재미있는데, 크샤는 소행성대를 넘어 이사릴의 본성계까지 진입하여 점령하고, 이사릴은 크샤의 앞마당을 점령한 모습입니다.
 
 

 
 
5턴 중간 상황입니다.
메카톨렉스에 하칸이 끼어들었습니다. 한 성계에 3 종족의 유닛이 공존하는건 참 드문 일이죠.
레트네프는 노르 전선에서 한발 물러서 있습니다.
 

 
아마도 6턴 상황이 안 찍혔을 겁니다. 7턴 종료시 모습입니다.
레트네프의 대함대는 하칸과 치열한 전투 끝에 전멸하고, 본성계로 쫒겨 들어갔습니다.
이 와중에 노르는 노급함을 전진배치하여 폭격으로 레트네프의 행성들을 중립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사릴은 결국 크샤의 본성계를 점령했고, 서로 본진을 바꿔먹은 모습입니다.
 
마지막 게임 종료시 모습도 안 찍어놨네요. 소수 남아 있던 레트네프의 구축함대도 하칸에게 정리당하고, 본성계만 겨우 지킨 상태로 게임이 끝났습니다.
어쨌든 게임 승리는 승점 5점을 획득한 크샤에게 돌아갔습니다. 메카톨렉스를 꾸준히 점령하고 있던 덕이 컸네요.
 
 
플레이어들의 시간 문제상 중도 이탈자도 있었고, 결국 10점 획득 종료는 실패했습니다.
설명 시간과 점심 식사 시간을 포함하여 오전 11시에 모여 오후 8시에 종료했습니다. 총 8턴이었고, 미숙련자들과 에러플 덕분에 게임이 좀 늘어졌지만, 재미있었습니다.
 
다음 플레이 일정이 잡히면 다시 알리도록 하죠. 다음에 또 뵈요!



폭주_고양이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폭주_고양이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하트 오브 크라운
54,000원
아라비아의 상인들
43,200원
리더스 오브 유포리아
23,700원
숲 속의 여우
16,200원
타이니 에픽 갤럭시: 비욘...
27,000원
좀비 다이스 호드 에디션
26,900원
피트 크루
26,900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