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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아 종족 간단 공략 (테란)
후니~ | 조회수 938 | 추천 4 | 작성 IP: 110.9.***.*** | 등록일 2018-01-24 16:13:24
내용 댓글 16
전체순위 22   7.803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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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아 프로젝트

 (2017년)
Gaia Project
평가: 69 명 팬: 24 명 구독: 15 명 위시리스트: 21 명 플레이: 203 회 보유: 226 명

 

 테란이 유리한 판
- [종족][★★] 테란 1삽 땅에 다른 종족이 없을때
ㄴ 이건 모든 종족 공통
- [맵][★★★★] 보라색행성과 1칸거리에 있는 테란지형(대지)가 좋은 위치에 있을 때
ㄴ 다른 플레이어들과 인접하거나 확장하기 용이한 위치에 있을 때
- [맵][★★] 테란지형 근처에(2칸이상) 보라색 행성이 많을 때
ㄴ 테란이 확장 후 뻗어 갈 수 있는 보라색 행성이 많을 수록 좋다.
- [맵][★★] 테란지형 근처에 가이아 행성이 많을 때 
ㄴ 이건 모든 종족 공통
ㄴ 가이아 행성은 초반부터 경쟁이 치열합니다. 4라운드 이후에는 더 이상 가이아 행성은 없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 [맵][★★] 테란 지형 인접해서 다른 종족들이 시작할 수 있을 때
ㄴ 이건 모든 종족 공통
ㄴ 교역소를 싸게 올리고 파워를 받기 위해서는 주변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있어야 합니다.
- [라운드보너스][★★★] 2~6라에 가이아 행성에 광산을 놓으면 점수 획득이 있을 때 
ㄴ 해당 보너스는 2개가 있는데 둘다 있어야 좋습니다.
- [미션][★★★] 가이아행성 테라포밍 미션이 있을 때
ㄴ 테란은 초반부터 보라색 행성에 가이아포머를 날려 가이아 행성을 많이 차지할 수 있습니다.
- [기술타일][★★] 기술타일의 위치가 자신이 타는 기술과 잘 맞을 때
ㄴ 가이아 행성에 광산놓으면 +3점, 액션으로 파워→4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ㄴ 그외 고급 기술타일 중 광산 놓으면 2점 기술타일도 좋습니다.(이거와 가이아행성에 광상 놓으면 +3점 라운드 미션이 가이아 행성에 광산 놓으면 +4점이면 가이아 행성에 광산을 놓으면 2+3+4=9점이 됩니다.)
- [보너스타일][★★★] 가이아 행성을 점령하고 있으면 +1점타일
ㄴ 테란은 가이아행성을 누구보다 많이 점령할 수 있는 종족 중 하나입니다.
 
 
테란의 운영 1라
- 시작 자원 : 15크레딧, 7광석, 4지식, 정보큐브1개, + 보너스 타일의 자원
- 시작 기술 : 가이아포머1단계
- 시작 파워 : I그릇 4개, II그릇 4개
 
해당 공략은 1라운드 행성의회를 건설하는것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라운드 BEST진행
- 보너스타일 : 행성의회+4점, 파워→4 타일
- 턴 진행순서
1. 교역소
2. 행성의회
3. 3거리에 대지지형이 있으면 정보큐브를 사용하여 광산 건설
4. 항해술 기술업
5. 파워 행동(4파워 7원or2광석 획득 추천)
6. 1거리 보라색 행성에 가이아포머 날리기
ㄴ 위 6개의 행동은 순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ㄴ 왜 3거리 대지지형 확장이냐면 2거리 대지지형 이면 2라운드에 항해술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1광산을 늘려서 얻는 이득은 1광석이니 2거리의 대지지형에 1라운드에 정보큐브를 사용해서 확장을 하면 1정보큐브를 1광석으로 변경한 셈인데 정보큐브의 가치가 광석보다 높기 때문에 손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1라에 광산 놓으면 점수 or 해당 행성을 다른 종족이 노리고 있음의 이유가 있으면 1라운드에 들어가야 합니다.)
ㄴ 파워액션, 보너스타일로 인한 수입을 제외하고 총 11크레딧, 7광석, 4지식을 사용하여 4크레딧을 0광석, 0지식을 남기고 패스하게 됩니다.
ㄴ 1거리 보라색행성이 없으면 2~3거리 보라색 행성에 정보큐브를 사용해서라도 날려야 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가이아포머가 올라간 행성은 이후 거리 상관없이 광산을 건설 할 수 있습니다.
 
2라운드 진행
- 2라운드 필요 자원
ㄴ교역소(3/2), 연구실(5/3), 광산(2/1) : 10크레딧, 6광석 필요
- 2라운드 시작 자원
ㄴ4크레딧, 3광석 + 1라운드보너스타일 + 1라운드파워액션 + 2라운드보너스타일 + 테란의 행성의회능력(6파워=2광석)+ 2라운드파워액션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10크레딧, 6광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12크레딧, 7광석을 만들면 가이아 행성으로 확장 가능)
-턴 진행순서
1. 파워액션(1파워 태우더라도 부족한 자원을 가져옵니다.)
2. 교역소
3. 연구실
ㄴ 기술타일은 항해술 업을 할 수 있는 타일로 가져옵니다.
ㄴ 파워→4 or 수입관련 or 가이아행성에 광산놓으면 3점 타일 추천
4. 보라색행성에 광산짓기
5. 정보큐브사용해서 가이아 행성에 광산짓기
6. 가이아 포머 사용
ㄴ 위 6개의 행동을 적절한 순서로 진행합니다.
ㄴ 가이아 행성에 들어가면 +3점 기술을 가져오면 당연히 가이아 행성은 나중에 지어야겠죠.
 
3라운드 이후 행동들
- 1,2라운드가 잘 풀리면 그 이후로는 무난한 운영 싸움이 됩니다. 수입과 확장에서는 다른 종족보다 우월하니까요
- 기술은 가이아포머, 항해술 위주로 올려줍니다. 
ㄴ 팁: 만약 파워 토큰이 많다면 가이아포머를 2레벨에서 날려주고 3레벨로 업을하여 새로운 가이아 포머를 받고 날리면 가이아구역에 더 많은 파워를 넣을 수 있습니다.(방금 예시는 10개를 넣을 수 있음)
ㄴ 매 라운드 보너스 점수와 점수 보너스타일을 잘 챙겨 기본 점수를 늘립니다.
ㄴ 주미션 2개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도록 신경씁니다.
 
 
기타 : 1라 행성의회 vs 연구실
1. 건설이득
- 행성의회 수입: 매라운드 +1파워토큰과 파워→4, 가이아포머 후 돌아오는 파워 비례 수입
- 연구실 수입: 매라운드 +1지식, 기술타일1개 획득, 기술 1개 획득
- 수입만 보자면 행성의회 수입이 좋습니다. 연구실의 기술1개 획득으로 최대한 이익을 봐야 하는데 1라운드에 이득을 볼 기술은 항해술+2 정도밖에 없습니다.
2. 1라 연구실를 짓고 2라 행성의회를 지을 수 있나?
- 1라에 연구실(8/5), 광산(2/1)을 짓고 턴을 넘기면 [7크레딧, 4광석 + 기술타일수입 + 1라보너스타일+2라보너스타일+1라파워액션+2라파워액션]으로 행성의회(9/6)+광산(2/1)]을 올려야 합니다. 부족한 자원은 4크레딧, 3광석 기술수입으로 가장 좋은 1크레딧/1광석을 가져와도 3크레딧/2광석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반대로 1라에 행성의회를 올리면 2라에 6크레딧/1광석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행성의회의 파워→4수입으로 2라운드 파워 액션도 연구실에 비해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파워 토큰도 1개 받았으니 1개정도 파워 태우는건 크게 부담 안되고요. 더욱이 행성의회는 2라 기술 선택에서 가이아행성 진입시 +3점 타일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해당 기술타일이 항해술이나 아래구역에 있다면) 기술 선택의 폭이 행성의회를 먼저 가는게 유리합니다.
 
3. 결론
- 보라색지형에 1거리에 있다. = 행성의회를 먼저 감
- 보너스타일로 행성의회+4점을 가져옴 = 행성의회를 먼저 감
- 1라운드 보너스가 행성의회다 = 행성의회를 먼저 감
- 1라운드 보너스가 연구실다 = 연구실를 먼저 감
- 보너스타일로 연구실+3점을 가져옴 = 연구실를 먼저 감
ㄴ 이 타일을 가져오면 지식+1이 증가하기 때문에 2라 행성의회를 올리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비추천 타일)
- 보라색지형이 2거리에 있다. = 연구실를 먼저 감
ㄴ QIC쓰고 행성 의회를 갈수도 있습니다.
- 2거리내에 대지지형이 있다. = 연구실를 먼저감
 
감사합니다.
이상한 부분 지적이나 다른 생각을 가진 토론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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