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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스트 전략에 대한 고찰 - 1부
Tropico | 조회수 833 | 추천 1 | 작성 IP: 123.213.***.*** | 등록일 2017-11-02 19:36:58
내용 댓글 2
전체순위 18   7.853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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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갤러리스트

 (2015년)
The Gallerist
평가: 117 명 팬: 41 명 구독: 26 명 위시리스트: 69 명 플레이: 278 회 보유: 462 명

이 글은 보드게임 긱의 유저"Herr_Piero"가 쓴 "Thoughts on The Gallerist Strategy - Part 1"라는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이 글이 현재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유일한 갤러리스트 전략 가이드인거 같습니다. 아마 작성자가 시리즈물로 기획을 한듯 한데, 1부가 2016년 4월 28일에 올라왔고 아직까지 2부는 올라오고 있지 않군요. 아무래도 앞으로도 올라오지 않을 느낌이 듭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2부가 올라온다면 번역을 해보도록 하죠.


보통 갤러리스트 전략이라 하면 투자자를 열심히 모아서 자본의 힘으로 밀어붙이는 전략이 가장 인기가 많은거 같은데, 이 글에서는 영향력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오역이나 번역이 매끄럽지 않은 점이 상당히 많으므로 제보해주시면 보는 즉시 수정하겠습니다.

 

원문: https://www.boardgamegeek.com/thread/1567497/thoughts-gallerist-strategy-part-1

 

 

------------------------------

 

갤러리스트는 현재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입니다. 제가 보드게이머로서 경력이 2년밖에 안되긴 합니다만, 갤러리스트는 제가 지금까지 해 온 게임 중 가장 우아하고 지적인 게임입니다.

 

포럼에서 게임의 전략에 대한 몇몇 논의가 있었는데요. (그것과 별도로) 저는 이 게임에 대한 저의 몇 가지 생각들을 하나로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고객들에 대한 내용이나, 예술 작품이나 평판 타일로 돈을 버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그러나 오늘 이 글에서는 영향력 트랙부터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영향력 트랙

 



 

 

영향력 트랙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킥아웃 액션이나 작품을 구매하는 것도 영향력 트랙만큼 중요하지 않냐고 반문하실 수도 있는데요. 그러나 그런 것들은 영향력을 얼마나 갖고 있고, 또 그걸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른 결과일 뿐입니다.

 

따라서, 항상 영향력 트랙의 자신의 위치를 보면서 무슨 행동을 할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코인을 할인받는 것과 추가 장소 액션 등을 위해 영향력을 적절하게 잘 사용하는 것은 이 게임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게임 도중 영향력은 두 가지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여러 보너스 등을 통해 올라가는 것(오른쪽)과, 킥아웃 당했을 때 장소 액션을 하거나 코인을 사용할 때 할인받는 것 등을 통해 내려가는 것(왼쪽)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영향력을 올릴 때는 별(명성 표시)이 있는 칸에 멈추고 싶지는 않으실 겁니다. 왜냐하면 킥아웃 장소 액션 등을 할 때 다음 별까지 마커를 옮겨야 하기 때문이죠. 별 칸에 영향력 마커가 있다면 액션을 하기 위해서 5칸이나 뒤로 가야 합니다. 그러면서 코인이 그려진 칸도 여러개 지나가면서 할인 혜택도 받지 못하게 되죠.

 

(영향력을 사용할 때) 언제나 최고의 수는 별 칸 바로 위에 있는 코인 칸까지 모두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코인 할인과 추가 액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역주: 예를 들어 19에 있었다면 다음 별 칸인 15까지 가기 전에 18칸을 거치는 것을 말합니다.

 

 

영향력 보너스를 받아서 올리는 상황이 되면, 별이 있는 15와 20번 같은 칸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만약 별이 있는 칸에 가게 된다면, 다음 행동으로는 추가 영향력을 얻는 것을 선택해서(대표적으로 세계 시장) 오른쪽 칸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고 싶지 않다면 그냥 코인을 쓰는 액션을 하면서 할인받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20번 칸에서 $6이 그려진 18번 칸으로 가면 좋겠죠. 단, 이렇게 코인을 할인받는 것은 빨리 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누군가에 의해 킥아웃 당했을 때 킥아웃 액션으로 장소 액션을 선택하게 되면 코인 할인 혜택을 잃게 될 테니까요.

 

그렇다고 코인 할인 혜택을 살리겠답시고 킥아웃 액션으로 장소 액션을 안하는 것은 또 좋지 않습니다. 이는 소위 보드게임계에서 말하는 "액션 효율action economy"때문인데요. 즉 상대방보다 많은 액션을 해야 하고, 또한 상대방에게 최소한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액션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영향력은 어떻게 얻는가?

 

영향력을 얻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세계 시장 보너스

이곳에서는 어떤 액션을 하든 간에(평판 타일 가져오기 / 작품 경매) 1~3의 영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별 칸에서 한두칸 오른 쪽으로 가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자신의 영향력이 별 칸에 있을 때) 때로는 이렇게 세계 시장에서 보너스를 받고 킥아웃 액션을 준비하는게, 원래 하려고 했던 행동을 하고 다음 액션을 하느라 영향력을 5나 써버리는 것보다 훨씬 이익입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여기서 보너스를 받고 다음 턴(또는 같은 턴)에 똑같은 액션을 또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항상 여분의 조수를 남겨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계 시장에서 킥아웃 당했는데 조수가 없어서 보너스를 얻지 못하는 것만큼 나쁜 상황은 또 없습니다.

 

 

2) 타일 또는 보너스를 통해 영향력을 올려주는 아이콘 발동


이 아이콘을 발동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① 작품 경매 (세계 시장 액션) 

9개의 경매 칸 중 2개의 칸에 영향력 아이콘이 있습니다. 하나는 $3을 지불해야 하고, 하나는 $6을 지불해야 합니다. 저는 게임 초반에는 이 액션을 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예상치 못하게 다른 플레이어가 이 곳을 노리는 낌새가 보인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 놓는것도 괜찮은 생각입니다. (코인이 넉넉하다면 $6짜리를 우선 확보하세요)


 

 

② 작가 홍보 "좋아요 2" 타일(미디어 센터 액션)

적어도 VIP 한명 또는 수집가 두명이 갤러리에 있는 경우에만 이 곳을 이용하세요. 만약 고객이 충분하지 않다면 더 많이 모일 때까지 이 액션을 하지 마세요.

저는 보통 게임 초반에 이곳을 이용합니다. 작가의 홍보 레벨이 1을 넘어가면 더 이상 이 보너스를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③ 중간 점수 계산

한 종류의 티켓이 모두 떨어지면 그 플레이어의 턴이 끝나고 중간 점수를 계산하게 됩니다.(각 플레이어들은 영향력과 코인을 얻음) 중간 점수 계산은 보통 내가 하고싶은 타이밍에 하게끔 통제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가끔 자신의 갤러리에 있는 고객에 따라 특정 티켓을 가져올 것인지 말 것인지 선택할 수있는 기회는 있을 겁니다.


 

 

④ 작가 보너스 타일 (예술인의 거리 액션) 

새 작가를 발굴하면 작가 보너스 타일을 받게 됩니다. 이들은 시작할 때 랜덤으로 배치되므로,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까다로운 녀석들이죠.

너무 초반에 갤러리에 고객이 없을 때는 이 타일을 가져올 이유가 없니다. 그러나 너무 시간을 끌게 되면 다른 사람이 먼저 가져가 버리겠죠. 저는 차라리 갤러리에 원하는 고객 1명을 데려갈 수 있는 타일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내 갤러리의 고객 상황이 괜찮다면 이 타일(영향력)을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⑤ 계약 카드 보너스

작품 판매 액션을 하고 나서, 어떤 고객을 돌려보내느냐에 따라 계약 카드 뒷면의 방향이 결정되게 됩니다. 영향력을 얻는 아이콘 쪽을 쓰고 싶다면 VIP 한 명(또는 수집가)을 광장으로 보내야 하죠. 이 카드의 보너스를 쓴다면 새로운 계약 카드로 그곳을 덮을 때까지 조수가 그곳에 묶이기 때문에, 저는 주로 게임 중반에 조수가 넉넉할 때 사용합니다.

역주: 앞면 보너스의 경우 작성자가 빼먹은 걸로 보입니다.



 

 

⑥ 개인 판의 평판 칸

세계 시장에서 평판 타일을 가져올 때마다 개인 판의 평판 칸 위에 올리고 혜택을 받게 됩니다. 영향력을 받을 수 있는 칸은 하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보너스를 받아야 할 지 모르겠다면, 여기에 올리세요.

 

*** 추후에 이 평판 칸들에 대해서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만, 우선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개의 칸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무료 조수 고용"과 "원하는 고객 갤러리로 데려오기"입니다.

무료 조수 고용의 경우 게임 중후반 조수가 비싼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고, 고객 데려오기의 경우 게임 초반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⑦ 조수 고용 보너스(미디어 센터 액션)

네 번째 조수를 고용하면 이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3을 내고 직접 고용할 수도 있지만(괜찮은 가격입니다), 저는 무료 조수 보너스와 함께 콤보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영향력을 얻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영향력 트랙에 대해서 명심하셔야 할 것은, 추가 액션을 하는 데 영향력을 항상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게임 초반에 영향력이 0까지 떨어지는 것도 주요 지역에서 중요한 액션들을 수행하는데 썼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게임 중반이 넘어가면, 액션 이후에 항상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복구할 계획을 세워 두세요. 영향력이 0에 머물러 있는 것은 중요한 액션들을 행할 수 있는 기회들을 잃게 만듭니다.

 

하나 이상의 액션을 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상대방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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