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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ver Bayonet 25주년 기념판
흑담 쪽지보내기  작성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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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후기 28자유게시판 25게임 등록신청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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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758 | 추천 2 | 등록일 2016-12-08 19:36:39
내용 댓글 12
전체순위 3589   0.000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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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바요넷: 더 퍼스트 팀 인 베트남, 1965

 (1990년)
Silver Bayonet: The First Team in Vietnam, 1965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0 명 플레이: 0 회 보유: 0 명

 


Silver Bayonet(은빛 대검) 25주년 기념 판입니다.

수많은 워게임 테마 중에서도 베트남 전쟁을 다룬 테마는 크게 많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최근 이래봤자 코인 시리즈로 Fire in the Lake가 발매되었지만,

정통 워게임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사실 베트남 전쟁이 가볍게 지나칠

테마는 아니지만, 미국이 패전한 전쟁이라 그럴까요? 아니면

전쟁 자체는 큰 사건이지만 손에 꼽을 만한 주요 전투가 적어서 그런 걸까요...

아무튼 2차 대전 이후 테마를 크게 선호하지 않는 저에게도 "실버 바요넷" 25주년 기념판은 저에게도 매우 기대되었던 게임입니다.

1990년 GMT 사가 세워지면서 가장 먼저 발표된 게임이 바로 Silver Bayonet입니다.

현 GMT 사 CEO 이자 당시 공동 설립자이셨던 Gene Billingsley 씨께서 디자인했던 게임이기도 합니다.

이번 기념판은 GMT사 창사 25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의 버전으로

이전 Next War:Korea에서 호흡을 맞췄던 Mitchell Land 씨와 같이 다시 한 번

이번 리메이크에서 작업을 하셨습니다. 넥스트 워의 성공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이유에서라도

이 게임이 더욱 주목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 역시 원작 게임을 직접 해본 적이 없어서 이번에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대가 끊긴 GMT 사의 Operational 시리즈를 기본 베이스로 두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보통 중대급, 대대급 단위의 작전 레벨 게임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미첼 랜드"씨는 이번 버전에서 무려 40여 차례의 테스트 플레이를 통하여

매우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두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작에 없던 소규모 시나리오를 대거 추가하여

플레이어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합니다.


 

사실 게임을 사서 개봉기가 아닌 리뷰를 2주 만에 써보기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리뷰상 아마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나 틀린 부분도 다수 존재할 것 같습니다.

 

 



 


박스 커버 모습


 

박스 커버에는 베트남전 참전 용사였던 (당시 1기병사단 7기병 연대 2대대 소속 소대장)

Rick Rescorla 씨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영화 "위 워 솔저스"의 주인공 무어 중령의 부관으로 베트남전의 전장에서 활약했지만..

후에 9.11 테러 당시 무역 센터 건물에서 유명을 달리하셨지요...

 

 



 


박스 뒷면 모습
 


게임 난이도가 5로 책정되어있습니다만..

이 게임 역시 스탠다드 룰과 어드밴스 룰이라 할 수 있는 캠페인 룰이라 불리는 이원적인 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캠페인 시나리오 룰은 이름 그대로 캠페인 시나리오에서만 적용되는 룰이다 보니 어드밴스 룰이라는 표현은 안 맞네요.

솔플 적합도는 6으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스탠다드 룰은 높지만, 캠페인 룰은 솔플이 조금 부적합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14세 이상이란 문구가 충격입니다;;;;

 

 


40 페이지 분량의 룰 책자가 제공됩니다.

스탠다드 룰 부분이 16페이지 이후는 캠페인 시나리오 룰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번 기념판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헥스 게임에서 보기 힘들다는 마운티드 맵입니다 ㅎㅎ

더구나 마운티드맵이 제공 됨에도 불구하고 기념판답게 착한 가격이라서 더욱 매력 적이지요..

 

 


전체 맵 이미지입니다. 베트남의 정글의 느낌이 전해지는듯합니다.


 

*맵 이미지 출처: GMT사 공식 홈페이지
 

 



 


별도의 플레이 북을 제공하지 않고 8장의 시나리오 카드를 통해 모두 14개의 시나리오를 제공합니다.

소규모 시나리오 게임들은 스탠다드 룰을 적용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두 룰의 가장 큰 차이점은 턴 시퀀스가 다릅니다. 즉 진행 방법이 상이하다는 것이지요.

세부 룰에 대한 적용 규칙은 같지만, 스탠다드에서 쓰이지 않고 캠페인에서만 쓰이는

대표적인 규칙들(헬기 사용, 베트남군의 매복 등) 이 추가되면서 룰의 구조 자체가 다르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각 유닛에는 이동 수치가 적혀있습니다, 자신의 이동 페이즈에 소비할 수 있는 이동력을 나타냅니다.

미군 포병 유닛은 이동력이 0입니다..캠페인 룰에서 헬기 수송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헬기의 이동력은 무한입니다. 즉 헬기는 맵 상 어디든지 날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착륙은 별개의 문제지만...

 

 



 

포병 유닛의 카운터에는 4개의 수치가 있습니다.

 포격 능력, 사거리, 방어력, 이동력을 나타냅니다. 포병 유닛은 인접 헥스에 대한 기동 또는 돌격 전투에서

직접 공격할 수 없습니다. 적 유닛이 있는 헥스를 포격할 수 있으며, 기동 전투에서 공격, 방어 지원을 할 수 있으며,

돌격 페이즈에서 방어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캠페인 룰에서 매복한 적군에게 직접 포격은 불가능합니다.

영화 "위 워 솔저스"에서 멜 깁슨이 열연한 무어 중령과 샘 엘리엇이 열연한

바실 프럼리 선임하사관의 실제 모습이 보입니다.

 

 

 

 


이 게임은 베트남전 당시 유명한 전투 였던 "이아 드랑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화 "위 어 솔져스"의 배경이기도 합니다.

게임 제목 Silver Bayonet(은빛 대검)은 전투 당시 작전명이라고 하는군요..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는 전투 단계에서 유닛들은 두 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기동 전투(Maneuver)와 돌격 전투(Assault)입니다.


 

기동 전투는 적군이 잇는 헥스에 대해 인접한 하나 이상의 아군 유닛에서 기동 전투를 선언할 때 발생합니다.

전투가 선언되면 기동 전투 페이즈는 반드시 실행합니다. 해당 헥스에 인접한 유닛들은 얼마든지

기동 전투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동 전투가 선언되면 해당 방어 헥스에 있는 모든 적 유닛을 공격합니다.

단 돌격 전투가 선언된 유닛은 그 턴에 기동 전투를 할 수 없습니다.

 

기동 전투에서 초기 전투 비율이 결정된 양군은 평균 ER을 결정합니다.

(넥스트 워에서 쓰이는 방식이랑 비슷합니다.)

평균 ER은 전투에 참가한 모든 아군 유닛 숙련도 합계하여
유닛 수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그 후 양측 평균 ER을 비교합니다.

평균 ER을 가진 쪽이 기동 전투 결과표 (CRT)에서 유리한  컬럼 위치를 받습니다.

차이가 3보다 작은 경우에는 1 시프트를, 3 이상의 경우에는 2 시프트 받습니다.
 

 


기동 전투 CRT
 


피로도 결속력 손실을 나타냅니다. 유닛이 기동 전투의 결과나 포격의 효과로 발생합니다.

기동 전투 CRT에서 F 결과가 나왔다면, 유닛에 "피로"마커를 놓습니다.
피로 유닛 공격할 수 없으며. 피로 포병 유닛은 사격할 수 없습니다.

피로 마커가 스택에서 피로 유닛 공격 방해하지는 않습니다.

피로 상태전투에서 불리한 DRM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스택 평균 또는 최대 ER을 측정할제외되지는 않습니다.

 

 


돌격 전투 CRT

돌격 전투는 CRT에서 보듯이 스텝을 날리는 결과뿐입니다..;;;;

돌격 전투에서 ER은 유닛 또는 해당 스택이 두 번의 돌격을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돌격 전투 제1 라운드 종료 한 후 각각 플레이어 스택에서 가장 높은 숙련도 비교하여.

주사위 굴림을 통해 2라운드 돌격을 결정합니다


 

돌격 페이즈 방어 측은 돌격해오는 유닛에 최종 방어 포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헥스 돌격해 오는 유닛에만 가능하고 다른 돌격하는 유닛에는수 없습니다.

 

 


항공 포인트 포격의 강도, 기동 전투 지원, NVA 공격 페이즈 시 방어 포격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공 포인트는 사거리 무한대인 지원 사격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항공 포인트 매복 상태 적 유닛이 있는 헥스를 제외하고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격, 기동 전투, 공격 페이즈 에서도 포병과 함께 공격할 수 도있습니다.

 

 



 



 


두 장의 가림막이 제공됩니다.

베트남전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혹은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룰이 있습니다.

캠페인 시나리오 룰에서 적용되는 베트남군(NVA)의 매복에 관련된 룰과

미군의 항공 운용(헬기 운용)에 관한 부분입니다.

실제 베트남에서 이 두 가지 경우는 서로에게 부담스러웠습니다.

가림막의 사용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베트남(NVA) 플레이어는 번호로 표시된 카운터를 대체 유닛으로 선택하여 매복 이동 시트 위에 놓고

그 대신 맵 상 그 유닛이 있어야 할 위치에 번호 카운터를 둡니다.

번호 카운터의 이동 및 스택 제한등은 모두 일반 적인 규칙이 적용됩니다.

베트남(NVA) 플레이어는 가림막으로 이동 시트상 매복 유닛의 운용을 숨겨야 합니다.

노출하고 싶은 유닛은 매복할 필요 없으며, 모든 매복 이동 카운터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미군측은 마찬가지로 헬기 운용과 관련된 항공 현황표를 숨길 수 있습니다.

베트남전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라면 바로 여기 저기 헬기가 날아다니는 장면이겠지요.

이 게임에서도 헬기는 정찰, 수송, 지상 공격 등 각종 지원에 사용됩니다.

미군은 두 개의 헬기 기지(Base)를 둘 수 있습니다.

맵 밖의 An Khe와 맵 상에서 카운터로 표시되는 여단 본부입니다.

미군 역시 가림막으로 가려 이러한 헬기 운용을 숨길 수 있습니다.
 

 


이아 드랑 전투 하나를 다루는 게임이다 보니 사용되는 카운터는 많지 않습니다.
 


리더 유닛도 등장합니다. 단 베트남군(NVA)은 리더가 등장하지 않고

자유진영 측에만 두 명의 리더가 있습니다.

리더 유닛은 스택 제한은 없지만 항상 1/7 대대 유닛과 스택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같이 스택 된 유닛이 전멸하면 리더도 제거됩니다.

리더는 역시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전투 보정과 회복에 영향을 줍니다.

 

 


남 베트남군 (Army of the Republic of Vietnam)
 

 


포병 유닛 페이즈 한 번, 턴에 2회까지 포격할 수 있습니다.

유닛 첫 번째 사격을 하면 First Fire 마커로 표시하고
두 번째 사격 실시하면 Final Fire 마커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포병 유닛 다음 초기 페이 "Final Fire"마커 제거될 때까지 사격할 수 없습니다.
피로 상태 포병 유닛 직접 포격은 물론 지원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방어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서두에 언급 했듯이 게임을 사서 개봉기가 아닌 리뷰를 2주 만에 써보기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리뷰상 아마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나 틀린 부분도 다수 존재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제 실력으로 게임을 완전히 파악하기 어렵다 보니

전체적인 흐름 위주로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세부적인 룰은 역시 많은 시간을 두고 봐야겠지요.

스탠다드 룰로 간단한 시나리오는 빠른 시일 내로 가능하겠지만,

역시 베트남전 테마의 재미는 헬기가 날아다니는 전장과 어디 있을지 모르는 베트남군의 무서움인 만큼

캠페인 룰에 좀 더 집중해야 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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