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기 새글 개봉기 확인기 구성기 등록
스타트렉 미개척지 칸의 귀환 개봉기 + 파워그리드 페이블드 확장
하이텔슈리 | 조회수 523 | 추천 0 | 작성 IP: 113.199.***.*** | 등록일 2018-02-17 22:23:36
내용 댓글 6

스타트렉: 미개척지 - 칸의 귀환

스타트렉: 미개척지

파워그리드

메이지나이트의 리테마판인 스타트렉 미개척지의 첫번째 확장, 칸의 귀환의 개봉기입니다.

 

 

 

...칸은 스타트렉에서 꽤 독특한 위치의 악역입니다. TV판에서는 딱 한 편 나왔는데, 구극장판 2번째편에서 나오면서 제대로 네임드급 인물이 된 거죠.

 


 

칸을 외치는 이 장면은 외국에서 꽤 유명한 밈이기도 해요. 리부트 극장판 2번째의 주요 악역으로 나오기도 했고요.

 




<오리지널 TV판, 구극장판2편, 리부트극장판 2편의 칸>

 

그리고... 이 인물은 이 확장을 위해 예언되었다고 할 정도로 이 확장에 기가 막히게 맞습니다. 무슨소리인가 하면...

 

 

이 확장... 메이지나이트의 첫번째 확장인 사라진 군단과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원작의 인물 설정과 너무나 잘 맞습니다. 기가 막힐 정도로 원작에 그대로 적용되요. (아직 번역 초기이지만 규칙의 원작 반영에서 정말 감탄!)

 

그리고 이 점이 스타트렉에서 가장 인기있는 양대 작품(오리지널, 넥스트) 중에 하나인 오리지널의 캐릭터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줬고요.

 

 

사라진 군단과의 유사점은 사라진 군단의 개봉기( 링 크 )를 참고해보시면 더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근데 그렇다고 완전히 똑같지는 않아요. 본판이 메이지나이트를 리테마하면서 참신한 원작 반영을 한 부분이 여럿 있는데 이 확장도 참신한 변화가 여럿 있습니다.


 







 

박스 앞뒤입니다. 뭐 특별한 건 없고요...

 



 

본판과 크기 비교. 든 것에 비해서 좀 많이 커요.


 



 

박스 오픈 직후.




 

카드를 제외한 컴포넌트들. 추가된 것에서 사라진 군단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플레이어 함선은 여전히 작고요(...)

 

전체적으로 컴포넌트는 사라진 군단보다 갯수가 적습니다.

 

 

보스는 기본적인 시스템은 유지하면서도 나름대로의 차별화가 있습니다. 세 가지 부분이 다릅니다.

 

첫째, 사라진 군단은 볼케어 휘하의 병력을 죽이면 시나리오 끝인데, 여기에 칸은 탑승(보딩) 공격이라는 과정을 추가로 거쳐야 됩니다.

 

둘째, 사라진 군단의 볼케어 행동 카드는 플레이어덱을 사용하지만, 칸은 전용덱을 사용해 더 다양한 행동을 합니다.

 

셋째, 승무원제안(메이지나이트의 용병)의 승무원을 데려갑니다. 얘들이 탑승 공격 과정에서 칸을 방어합니다.

 

한마디로, 보스라는 점에서는 칸이 더 셉니다. 보스 잡는 난이도가 올라갔어요.

 

적 토큰의 경우, 사라진 군단은 토큰 종류마다 토큰의 숫자가 늘어나지만, 여기는 새로운 종류가 추가됐습니다. (도미니언 함선 토큰. 본판에는 우주기지만 있는 도미니언들이 여기에는 함선으로 추가)

 

턴 순서 토큰도 추가됐는데, 이게 필요한가라는 생각이 강하게 나네요. (...)

 

개인적인 불만은 세력 토큰이 왜 추가되지 않았는가. 기본판의 숫자는 아슬아슬하게 부족하다고 생각됐거든요. 이 확장에서는 필요한 숫자가 더 늘어났습니다. 그린데 똑같네요.

 

 

 

추가된 카드들.




 

엔터프라이즈A와 기본덱. 사실 이 시대면 엔터프라이즈A는 다른 함선에 비해 엄청 약해야 되는데 (거의 백년 뒤입니다.) 그런 거 상관없이 똑같아요.

 

...시대를 그대로 따라간다면 보이저가 나와야 되지만, 판매를 생각한다면 이게 맞지만요.

 



 

교체 카드. 본판의 오타 수정 카드들입니다.
 




 

기본판 덱에 추가하는 카드들. 맨 위 4장은 기본 플레이어 함선에 추가되는 카드들이고, 아래에는 행동카드와 미지카드 추가로 전부 TOS 추가입니다.

 

개인적으로 DAMNIT! 카드 보고 웃었습니다. 와, 이걸 카드로 낼줄이야!

 



 

사라진 군단과의 확실한 차이점. 다른 컴포넌트 추가는 사라진 군단보다 적지만, 카드는 사라진 군단보다 많이 추가됐습니다.

 

맨 위는 도전덱입니다. 메이지나이트 테그라의 그림자에도 없는 시스템 같은데...

 

플레이어마다 카드 한 장을 받아 적들이 나에게 있는 카드의 내용대로 강화됩니다.

 

메이지나이트에는 적을 조절하는 시스템이 보스몹 레벨 강화 뿐인데 이건 중간 과정에서의 적 토큰을 강화합니다. 난이도 조절 가능성이 더 커진 거죠.

 

중간은 칸의 행동덱. 컴포넌트에서 설명했지만, 사라진 군단이 보스의 이동을 플레이어덱으로 해서 정해진 대로 하는데 이건 칸의 행동을 지정하는 카드가 있습니다.

 

즉, 칸이 더 다양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카드 자체도 게임의 분위기를 더 강화시켜줍니다.

 



 

추가된 승무원들.추가된 게 코어가 아닌 캥이라는 데서 o.O (...사실 진짜 문제는 저 사진이 캥이 아니라 콜로쓰라는 거지만요...)

 

기본판에 클링온이 없는 것 때문인지 클링온이 세 명 추가됐습니다. ...그래봐야 9명은 연방이지만서도...

 

추가된 승무원에서 환호하는 트레키가 여럿이라고 생각. (스팍! 멕코이! 스코티!)

 

 

어찌됐건 분명한 건, 스타트렉을 좋아하고 미개척지를 가진 플레이어에게는 필수 확장이 아닐까 생각해요.

 

 

여기서, 캐릭터들이 원작을 어떻게 반영했는가를 보면(원작을 아는 분들을 위한 소개)

 

칸이 100년 뒤의 미래로 간건, (구극장판 2편의) 제네시스 장치가 발동했을 때 원작과 달리 릴라이언트가 시공간의 찢어진 위치에 말려들어갔습니다.

 

그래서 백년 뒤로 갔다가 도미니언에게 잡혔는데... 제네시스 장치의 영향으로 칸의 정신적 능력이 향상됐습니다.

 

그리고 도미니언 함선에서 켓라셀 화이트를 만드는 데 성공했고, 이 결과 배신자 짐하다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였습니다.

 

이래서 칸이 도미니언 순양함 끌고 다니는 거.

 

그리고 승무원 제안의 승무원을 끌고가서 자기 몸빵으로 쓰는 규칙... 구극장판 2편의 벌레입니다.

 

 

여러 모로 사라진 군단과 비슷하면서 나름의 개성이 충분히 있는 확장입니다.

 

 

 

 

 

 

보너스로, 함께 구입한 파워그리드 전설(페이블드) 확장 개봉기입니다.

 


 

상자는 이렇고...


 

이런 크기입니다. 왼쪽 카드는 크기비교용으로, 6590 슬리브에 들어가는 카드에요.

 

...예, 엄청나게 작습니다. 이 확장.



 

카드만 추가된 확장입니다. 카드만 여러 장 추가해서 규칙을 변경하는 확장. 번역을 시작한 정도이지만 레가시 시스템을 도입한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제목에서 o.O 라는 생각이 든 카드입니다. 저 제목이라니!
 




하이텔슈리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하이텔슈리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클랭크! 인! 스페이스!: 아...
품절
카슨 시티: 빅 박스
품절
브래스: 버밍엄
품절
하이소사이어티
12,500
아키올로지 :사막의 폭풍
16,200
일로스
39,200
씰즈
12,080
1
개봉기[스타트렉: 미개척지 - 칸의 귀...   스타트렉 미개척지 칸의 귀환 개봉기 + 파워그리드 페이블드 확장  [6]
하이텔슈리
2018-02-17
523
1
작성자 정보
하이텔슈리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주요 활동 카테고리